복귀한지 얼마되지않은 전술메이킹을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전술을 티어로 판단하시는분들은 긴 글 읽어주시기 전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직접 공경돌려가며 열심히 만든 전술입니다


포메이션입니다.
CB는 최후방으로 끌어내리고 가운데 배치하여 중앙을 커버
FM기준에서는 NCB(안정형 수비수-커버) 세팅하였습니다.

LCB RCB는 FM기준 WCB(와이드 센터백-지원) 세팅하였습니다
인게임에서 플레이시 좁은간격의 풀백처럼 최후방공격수보다는 전진하여 LM RM과 주고받을수있을정도의 라인을 유지합니다.

LDM RDM은 FM기준 RP(로밍플레이메이커) 세팅하였습니다.
인게임에서는 최전방은 아니지만 상황에따라 중거리슈팅위치까지 올라가기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후방에서 빌드업에 관여합니다.

여기까지 해서 3-2 빌드업을 기반으로 후방빌드업하는 전술입니다.

LCM RCM은 FM기준 SS(쉐도우 스트라이커-공격), AP(전진형 플레이메이커-공격) 두가지 역할을 부여해 놓았습니다.
인게임에서 공격수를 넘어 최전방까지 공격하지만 중앙미드필더다보니 올라가는 템포가 조금 느리기에 스트라이커의 공을 받고 한명은 전플메의 역할을 하고 전플메-펄스나인-쉐도우스트라이커 느낌을통한 삼각패스로 중원을 뚫어내는 역할을 부여하였습니다.

LM RM은 FM기준 AP(전진형 플레이메이커-지원), AF(전진형 포워드-공격) 두 역할을 합니다.
중미에게 찔러주는 역할에서는 전플메가 되지만 뒤에서침투를 걸어두었기에 측면을 허물어버리는 용도로 전진성을뛰는 포워드의 역할도 동반합니다.

ST는 FM기준 F9(펄스나인) 역할을 하며 전술의 핵심입니다.
스트라이커가 공을 받고 버티면서 돌리는동안 중앙미드필더와 윙미드필더는 앞으로 달려줄것입니다.


다음은 팀전술입니다.
바둑알배치를 최대한 신중하게 세팅하였기에 폭은 둘다 표준값인 5를 유지합니다.
깊이의 경우 8로 두었을때 오프사이드 라인을 유지하듯 FC본가 깊이67세팅한것처럼 굳이 트랩을 걸지않아도 트랩을 걸어두는듯한 느낌으로 라인을 유지하였기에 8세팅하였습니다.

빌드업의 경우 밸런스보다 빠른빌드업을 통해 LM LCM RCM RM 의 전진성을 조금더 부여하였습니다.
다만 LM RM에게 공이갔을때 LCM RCM 이 페널티박스로 달려들어가버리면 LDM RDM 의 역습대비라인도 깨질뿐더러 간격이 생각보다 많아 U자빌드업이 안되었기에 박스안쪽선수는 1세팅하여 측면으로 공이갈때는 LCM RCM의 전진성을 죽였습니다.
이로인해 컷백각이좀더 편하게 나오는경우도 확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전술입니다.

ST-가짜 공격수, 중앙에 위치, 공3 수1
LM,RM-측면에 위치, 항상 수비 지원, 공3 수3
LCM,RCM-공격 가담, 센터 커버, 공3 수1
LDM,RDM-센터 커버, 수3
LCB,CB,RCB-공1,수3


구단주명 : 낡음
전술 -> A-2 (False9 3241)
질문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플레이하며 조금 신경쓰면 좋을것같은 부분은

CB는 왠만하면 커서잡지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의 ZW각이나와도 LCB나 RCB로 커서잡고수비해야 CB가 중앙커버를 제대로했습니다. CB를 끌고 중앙에서 벗어나는순간 LCB RCB도 라인이 무너져서 감당이 안됫습니다
왠만하면 LDM RDM을 통해 커서를 잡고 수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LDM RDM도 적재적소에 QS를 통해 올려버리면 중거리각이 잘나왔습니다.

긴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