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올린 글의 댓글 중 개인기 사용 할 줄 모른다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에 살짝 매우 소심하게 놀랐습니다.


그리고 왜일까? 라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가 원리를 이해 못했을 때를 생각하니 아하! 라는 생각이 들어 이글을 적어봅니다.

마구 화려하게 이런저런 편집해서 올릴 줄 몰라 간략하게 적는점 이해 바랍니다.


우선 제가 개인기를 처음 연습할때 가장 애를 먹었던건 아무리 설정의 조작법에 있는대로 해도 안된다는 것이였고
그로인해 금방 포기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러 유튜브의 개인기 소개 영상이나 하다못해 인벤 공식홈에 나와있는 게시물의 조작법 역시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피파온4를 접속해서 대표팀 메인 페이지에 들어오면 어떻게 보이나요?



예.  맞습니다.   특별히 F7을 누르지 않는 이상   기본 설정은   전방을 바라보는 종방향 입니다.


이제 대충 눈치를 채셨을까요?

조작법에 나와있는 모든 개인기 커맨드의 화살표 기준은 종방향 기준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횡방향으로 플레이를 하지요.     그렇기에 백날 횡방향 화면에서 종방향 커맨드 입력해봤자 절대 안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본다면  사용시 가장 멋진 개인기 중 하나인 네이마르 레인보우 경우 설정의 조작법-개인기에서는

SHIFT + ↓(살짝)↑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건 종방향 기준입니다.  


횡방향에서 화살표 아래 키는   진행방향의 뒤쪽입니다.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볼을 몰고 갈때 레인보우를 사용하려면 SHIFT +  ←(살짝) → →   이렇게 해야 합니다.


대충 감을 잡으셨을까요?    다른 개인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횡방향 화면에서  화살표 아래키는  진행방향 뒤라는것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