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이전에 쓴 낫비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 비교를 수정·보완한 글입니다.

* 드레인-릴리즈는 이 글의 분석 대상이 아닙니다.



1. 개요


큐릭 아스텔 님의 이비 정보모음집 1.2c에 적혀 있는


데미지(물리 소스) = ((공격력 - 방어력) + 900 + 추가피해*6.25)*배율*(1 + 마스터리% + 전용스킬%)*밸런스

데미지(마법 소스) =((마법공격력 - 방어력) + 900 + 추가피해*6.25)*배율*(1 + 마스터리% + 전용스킬%)*밸런스

를 참고로 공격력(x), 마법공격력(y), 방어력(z)을 변수로 두고 컴뱃 마스터리, 스매시 마스터리, 데몬스플리트 모두 최고랭에 크리티컬이 뜨지 않음을 가정하여 평 1타로부터 각 스매시를 전부 맞출 경우의 데미지를 비교 분석해보고, 물공 및 마공이 스매시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그 함의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 한 가지 전제할 것은, 데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기준점으로 밸런스, 크리티컬을 고려하지 않는 상황에서 적의 방어력과 자신의 공격력이 동일할 경우에 발생하는 1타 스매시의 최소 데미지인 224.064를 기준점 1로 간주하고 이에 따라 각 스탯별 스매시 데미지의 비율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 각 스매시별 데미지 비중 분석

1). 1타 스매시에 물공이 미치는 영향

1타 스매시의 경우 평타에서 데몬 스플리터 추가타까지의 기대값을 합한 (x-z+900)*(0.032*1.48+0.112*1.8)을 적당히 정리하면 0.24896x-0.23896z+224.064가 되는데요. 이는 1타 스매시에서 밸런스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물공이 최종적으로 반영되는 비중이 0.24896이라는 의미인데요. 0.24896 실제로 이 배율은 아래에서 살펴볼 4타 스매시의 물공 배율인 0.26808과 거의 맞먹는 수치로, 대략 평1타부터 데몬 스플리터 2타까지를 전부 맞추면 평4타에서 평4타+4타 스매시 첫부분 사이의 데미지를 가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밸런스, 크리티컬을 고려하지 않는 상황에서 1타 스매시의 최소 데미지를 기준점 1로 간주하였을 때 물공 1K 상승에 대한 데미지의 상승 배율입니다.

<표 1> 기준점 224.064에 대한 물공 상승시 1타 스매시의 배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2타 스매시에 비해 1타 스매시는 물공에 몰빵하면 배율이 장난 아니게 오릅니다. 만약 적의 방어력이 10K라면 물공 마공이 모두 17K일 때 2타 스매시의 데미지는 기준점의 9배, 1타 스매시의 데미지는 기준점의 8.8배이지만 2타 스매시의 경우 마공 17K에 물공 10K라면 데미지가 기준점의 5배에 불과하죠.


2) 2타 스매시에 물공, 마공이 미치는 영향

2타 스매시는 평타를 합한 기대값을 적당하게 정리한 0.12664x+0.13y-0.25664z+230.976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마공에 대한 배율이 0.13으로 0.12664에 비해 미묘하게 더 높습니다. 즉 물공과 마공이 어느 정도 골고루 반영되나 마공이 아주 약간 더 우세하게 적용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기준점을 바탕으로 물공, 마공 상승에 따른 2타 스매시 데미지의 상승 배율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표 2> 기준점에 대한 2타 스매시의 물공, 마공 상승시의 배율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물공보다 마공에 몰빵하는 쪽이 유리하기는 해도, 배율에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이를테면 기준점에 비해 물공 10K, 마공 17K는 5.09배의 2타 스매시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물공 17K, 마공 10K는 기준점의 4.98배라는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죠. 즉, 비용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마공에 몰빵 > 물공 마공 골고루 >  물공에 몰빵 순으로 데미지가 나오나 그 차이는 미미합니다.


3) 3타 스매시의 경우

3타 스매시의 기대값을 정리한 0.2036x+0.234y-0.4376z+393.84를 보면 역시 2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마공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는 데미지가 우세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는 직관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경향이랑 잘 부합하는 측면이 있고, 또 3타 스매시를 사용하는 비중이 그렇게 높지 않은 만큼 (역날/적막의 나이트 정도? 귀찮은 몹 띄우기) 이 정도로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표 3> 기준점에 대한 3타 스매시의 물공, 마공 상승시의 배율


4) 4타 스매시의 경우

4타 스매시의 기대값을 정리한 0.26808x+0.26y-0.52808z+475.272를 보면 한 가지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게 하나 있는데요. 마공에는 최종적으로 0.26이 곱해지지만 물공에는 최종적으로 0.2681이 곱해진다는 것입니다. 즉 드레인-릴리즈를 하지 않는다면 물공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는 데미지가 소폭 우세합니다. 물론 블러디스레드를 쓴다면 마공이 압도적으로 비중이 높아지지만 말이죠. 이는 특히 마공비에게도 물공을 고려해볼만한 한 가지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겠죠.  물공 배율이 이렇게 높은데도 굳이 평타를 흘릴 필요는 없으니까요.

<표 3> 기준점에 대한 4타 스매시의 물공, 마공 상승시의 배율


5) <덤> 평4타의 경우

한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덧붙이자면, 평1타부터 평4타까지를 모두 맞출 때 물공과 적의 방어력이 반영되는 비중을 보면 대략 0.21608x-0.21608z+194.472가 되는데요. 이는 1타 스매시의 물공 배율인 0.24896이랑 엇비슷하죠. 사실 0.032라는 배율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는 있지만, 중요한 것은 평타는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1타 스매시를 사용하는 물공비의 경우 스태미나를 공급하기 어려운 기사단 레이드나 스태포를 깜빡 놓고 왔는데 중력까지 써버린 경우에는 데몬 스플리터 대신 평4타를 이용하셔도 괜찮을 수 있지 싶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 SP 수급은 미미한 관계로 사실상 포기하셔야겠죠. 그렇다고 데몬 스플리터가 그렇다고 SP를 퍼다주는 것도 아니니 평타 역시 데미지 딜링의 수단으로 물공비가 충분히 고려할만 하다고 봅니다. (추가) 여기에 딱 하나 유일한 문제점은 다른 스매시에 비해 점프나 블링크로 캔슬하려고 할 때 경직이 약간 생긴다는 겁니다. 쫓아다닐 때는 좋은데, 도망칠 때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표 4> 기준점에 대한 평1타에서 4타까지의 물공 상승시의 배율
* 3K와 4K 사이에 보라색 선을 넣고 싶었는데 깜빡 까먹어버렸습니다. 각자 다들 멋있게 상상해주세요 ㅠ_ㅠ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할 것은, 1타 스매시와 평타가 적의 방어력을 고려하는 비중 역시 다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데미지에 변화가 올 수 있다는 점으로, <표 4>의 데이터를 통해 보시면 알겠지만 적의 방어력이 10K일 경우 16K 데몬 스플리터가 17K 평4타랑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즉 적의 방어력과 물공의 격차가 커질 수록 평타에 비해 데몬 스플리터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대략 적의 방어력보다 4K 이상 공격력이 높을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그 아래에서는 스태미나가 부족하면 평타로도 꽤나 재미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4.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의 비교

1타 스매시의 데미지 기대값과 2타 스매시의 데미지 기대값을 적당히 정리한 부등식 0.12232x - 0.13y + 0.00768z > 6.912를 계산함으로써 1타 스매시가 더 데미지가 많이 나오게 되는 경우를 알 수 있는데요.

몬스터 방어력이 10K이라 가정했을 경우
마공이 10K -> 마공보다 물공이 57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1K -> 마공보다 물공이 12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2K -> 마공보다 물공이 19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3K -> 마공보다 물공이 25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4K -> 마공보다 물공이 31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5K -> 마공보다 물공이 38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몬스터 방어력이 11K라 가정했을 경우
마공이 11K -> 마공보다 물공이 57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2K -> 마공보다 물공이 12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3K -> 마공보다 물공이 19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4K -> 마공보다 물공이 25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5K -> 마공보다 물공이 31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이후는 생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점들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1) 플레이어의 스펙 중 물공과 마공이 균등하게 높아진다면 1타 스매시는 2타 스매시에 비해 이득을 보기 힘들어지지만 이는 매우 미미한 차이입니다.
2) 특히 몬스터의 방어력이 높아질 수록 이 차이는 줄어듭니다.
3) 마공보다 물공이 500 이상 높다면 무조건 1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5. 결론

1타 스매시
- 물공 온리이기 때문에 물공에 대한 배율이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짧게 치고 빠질 수 있다는 점 역시 강점
- 전부 넣을 경우 낫비의 모든 스매시 중 스태미나 소모  (20)가 가장 크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2타 스매시
- 마공의 영향력과 물공의 영향력이 거의 대등 (마공 소폭 우세)합니다.
- 적당한 스태미나 소모, 적당히 짧은 후딜

3타 스매시
- 마공의 영향력과 물공의 영향력이 거의 대등 (마공 소폭 우세)합니다.
- 누가 구제점...

4타 스매시
- 마공의 영향력과 물공의 영향력이 거의 대등 (물공 소폭 우세)합니다. 즉 마공비 분들도 물공 올려주시면 4스매에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P 수급이 가장 좋습니다.

평4타
- 물공 온리이기 때문에 물공에 대한 배율이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1타 스매시와 거의 차이가 없는 타이밍
- 스태미나 소모 없음
- 단, SP 수급량이 미미함

1타 스매시 vs. 2타 스매시
- 물공, 마공이 비슷하다면 2타 스매시가 소폭 우세, 그러나 적의 방어력이 높아질 수록 1타 스매시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 대강 마공보다 물공이 500 이상 높다면 무조건 1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입니다.
- 물공보다 마공이 더 높다면 무조건 2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입니다.
* 물공 1K를 높인 1타 스매시가 마공 1K만 높인 2타 스매시에 비해 약 2배 정도 효율성이 높습니다.
   대충 1타 스매시(물공 1K), 2타 스매시(물공 1K+마공 1K), 2타 스매시(마공 2K) 가 비슷한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마공 2K를 올리는 것보다 물공 2K를 올리는 것이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아이에테스님의 지적) 추가타까지 전부 넣는 1타 스매시는 2타 스매시에 비해 스태미나 소모량이 더 크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또한 스매시 별 SP 수급 또한 충분히 고려할 문제입니다. 

1타 스매시 vs. 평4타
물공비의 경우 스태미나가 부족한 상황 (기사단 레이드 등)에서는 평타를 활용하셔도 데미지 자체는 데몬 스플리터에 비해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 데몬 스플리터가 바로 점프로 딜레이 없이 캔슬되는 반면에 평4타는 점프로 캔슬시에 경직이 약간 있습니다.
- 적의 방어력보다 3K 이하 공격력이 높을 경우 평타가 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적의 방어력보다 4K 이상 공격력이 높을 경우 데몬 스플리터가 평타에 비해 보다 데미지를 끌어올 수 있는 정도가 높아집니다. (대략 1K 정도)

말뚝딜의 경우
- 마공비는 당연히 4타
- 4타 스매시의 SP 수급, 스태미나 소모, 물공 비중 모두 킹왕짱이니 물공비도 당연히 닥4타



6. 한계

1) 크리티컬에 대해서는 계산하지 않았으니 이 점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2) 물공 1K와 마공 1K를 올리는데 드는 실질적인 비용이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역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3) 이 모든 것은 물공이든 마공이든 적의 방어력보다 높아야 의미가 있습니다. 이 점은 히어로 모드의 경우 강화로 물공이 잘 올라가지 않는 물공비에게는 일종의 페널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게 아니라면 어차피 방어력 1만 넘어가는 몹들이 딱히 없을테지만요.

참고자료
큐릭 아스텔 님의 이비 정보모음집 1.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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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세상에 팁게라는 게 있는 걸 다시금 깨닫고 여기에도 재탕으로 올려여
부족한 부분이 많을 수 있는데, 모쪼록 다양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 120211. stayrale 님의 지적을 반영하여 이 글의 분석 대상이 평타와 스매시의 합산임을 개요에 분명히 명시하였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 120215. 글 최상단에 본 글이 드레인 및 릴리즈를 다루지 않는다고 명시적으로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결론만 뚝 떼어서 보고는 오해하실 경우를 고려해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본 글은 낫비의 드레인과 릴리즈를 분석의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