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명력 포션
1.1.관련 타이틀
1.1.1. 생명력 포션 관련
1.1.2. 큐미 포션 관련
1.2. 관련 스킬
1.3. 생명력 포션의 종류
1.4. 생명력 포션의 가성비
1.5. 생명력 포션의 시간 대비 효율
1.6. 포션돌풍
2. 기능 포션
2.1. 공격력 포션
2.2. 스테미나 포션
2.3. 활력포션, 고급활력 포션
2.4. SP포션
3. 마법 상점표 마약
3.1. 공격력 각성제
3.2. 방어력 각성제
3.3. 관통력 각성제
4. 각성제, 내구도 보호제
4.1. 무기 각성제
4.2. 내구도 보호제
5. 기타
5.1.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
5.2. 귀속 해제 포션



기간제 소지품함 확장이용권을 쓰게 되면 일정 기간 소지품함을 추가로 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소지품함의 기간이 끝나게 되면 해당 소지품함으로 아이템을 넣을 수 없게 되고 안에 있던 장비는 착용할 수 없습니다. 단, 안에 있는 ‘소모품’은 얼마든지 쓸 수 있기 때문에 포션, 깃털, 캠파 등을 넣어두면 소지품함의 기한이 끝난 이후에도 소지품함으로써 그나마 활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전 소지품함을 미리 꽉꽉 채웠습니다.
 
 
 

채우는데 생명력 포션 600만 골드 깃털 200만 골드 가량이 들었습니다. 그리곤 소지품함의 기한이 종료되면서 3600개 가량의 고급 생명력 포션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반 생명력 포션이 더 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포션에 대한 비교글을 적어보기로 하였습니다.

1. 생명력 포션

1.1.관련 타이틀


1.1.1. 생명력 포션 관련

1) 물약을 좀 마신 - 생명력 포션 사용 100회 : 힘 +1
2) 물약에 푹 빠진 - 생명력 포션 사용 500회 : 힘 +1
3) 물약에 중독된 - 생명력 포션 사용 1000회 : 힘 +1

위 타이틀은 레벨 20이전에 지급되는 금액0원 연습용 생명력 포션을 전투에 들어가서 HP양과 상관없이 달리면서 1000개를 마시면 미리 빠르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벨 21부터는 연습용 생명력 포션을 마실 수 없게 되므로 빠르게 힘+3을 얻고 싶다면 미리 저레벨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1.2. 큐미 포션 관련

1) 큐미가 좋아 - 큐미의 포션 사용 20회 : 힘 +1
2) 큐미가 최고 - 큐미의 포션 사용 100회 : 힘 +1
3) 큐미가 대세 - 큐미의 포션 사용 300회 : 힘 +1

위 타이틀은 VVIP나 PC방 이용자의 경우 매일 20개의 큐미 포션을 자동 지급하므로 로그아웃하기 전에 전투 내에서 다 먹고 종료할 경우 최단 15일만에 획득 가능합니다.(VVIP와 PC방 큐미 포션은 별개이므로 둘 다 이용하면 최단 8일만에도 획득할 수 있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1.2. 관련 스킬

생명력 포션 숙련
 

 

 

범위

필요AP

9랭까지

580

9~6랭

1410

6~3

3210

완전 마스터

5200

 

생명력 포션 숙련을 거치면 포션을 마실 때의 효과가 증대되며 F랭크 기준으로는 서서 마시면 표시된 수치만큼 회복되며 뛰며 마시면 33% 회복 완전 마스터시 73% 회복됩니다. 포션을 입에 댔다가 팔이 완전히 내려온 시점에 포션 버튼을 떼면 추가 보너스가 붙는데 완전 마스터를 할 경우 60%까지 추가됩니다.

 

랭크

추가회복(%)

회복효과 적용시간(초)

달리며(%)

필요 AP

F

10

0.17

0

0

E

20

0.17

0

30

D

25

0.17

0

50

C

30

0.17

0

70

B

35

0.17

0

90

A

40

0.17

0

110

9

45

0.2

25

230

8

45

0.2

30

350

7

50

0.2

30

470

6

50

0.2

35

590

5

55

0.25

35

830

4

55

0.25

40

1070

3

60

0.25

40

1310


1.3. 생명력 포션의 종류

생명력 포션, 소위 생포는 일반 생포, 상급 생포, 고급 생포로 나뉘며 추가로 큐미 포션이 있습니다. 각 종류 별로 최대 400개가 퀵슬롯 1칸에 장착됩니다. 단, 동일한 성능의 포션이라도 (증정용) 처럼 다른 문구가 삽입된 경우에는 추가로 장착 가능합니다. 아래 스샷에서 일반템과 동일 성능의 (증정용)템이 각기 다른 슬롯에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류

모습

회복량

금액

재료(10개당 필요량)

생포

500

200

-

상생포

750

1600

빈병10ea, 생명의 에르그 결정 5ea, 2000gold

고생포

1100

-(2000?)

빈병10ea, 생명의 에르그 결정 10ea, 6000gold

큐미포

1300?750?

-

-

 

 

큐미는 각종 이벤트나 VVIP,PC방 이용시 기본지급되는 20개가 있으나 매번 그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번외로 두고 일반 생명력 포션을 비교하면 위와 같습니다.
 
생포와 상생포는 브린이 판매하지만 상생포, 고생포는 브린, 지레스, 엘라한 등 마법 상점에 가서 재료를 가지고 조제해야 합니다. 혹은 다른 유저가 제작한 것을 구입할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생명의 에르그 결정이 1200~1400선을 유지하기 때문에 상점 구입, 제작이 모두 가능한 상생포는 제작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1.4. 생명력 포션의 가성비

비싸기는 해도 상위 던전으로 갈수록 데미지도 커지고 캐릭터의 HP최대량도 증가하므로 상생포, 고생포의 의존률은 점점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가성비를 따지면 아래와 같습니다.

 

 

 

포션 랭크

상태

생포

상생포

고생포

큐미포

 

서서

500

250

750

46.9

1100

55

1300?750?

9

보너스

725

362.5

1087.5

68

1595

79.8

-

달리며

290

145

435

27.2

638

31.9

-

6

보너스

750

375

1125

70.3

1650

82.5

-

달리며

340

170

510

31.9

748

37.4

-

3

보너스

800

400

1200

75

1760

88

-

달리며

365

182.5

547.5

34.2

803

40.2

-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포션 랭크가 어디에 해당하든 그냥 생포를 달리며 마시는게 고생포를 서서 추가효과를 받는 것 보다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고생포를 기준으로 빈 병과 수수료를 생각하면 생명의 에르그 결정값이 개당 200골드선까지 떨어져야 겨우 달리며 먹는 것과 유사한 가성비를 보입니다. 단, 1200골드 내외인 현 시세를 고려하면 그럴리 없기 때문에 그만큼 일반 생포를 마시는 것이 가성비 면에서 좋습니다.

1.5. 생명력 포션의 시간 대비 효율

생포는 선 상태나 걷는 상태에서 그냥 먹을 수도 있고 퀵슬롯에 놓인 포션 버튼을 적절한 타이밍에 떼어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도 있으며 달리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 도중에 HP가 계속 떨어진다는 점은 꽤나 격렬한 전투가 진행중임을 암시하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빠른 HP회복은 중요하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HP를 회복한다면 어떤 방식이 정량적으로 더 나은지를 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 대비 효율의 최고봉은 단연 큐미 포션이라 할 수 있지만 한정된 양, 비싼 가격, 일반적으로는 입수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외하고 일반 생명력 포션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추가 보너스를 받는 연습을 한다면 그냥 서서 마시는 것이나 추가보너스를 받기 위해 누르는 것이나 동일한 시간인 3초가 걸리며 달리며 마실 때에는 1.3초 걸립니다(이 부분은 이동속도론과 동일한 방식으로 촬영하여 실측하였습니다).

동일 종류의 생포를 기준으로 하면

9랭 (145%/3s) / (58%/1.3s) = 1.08
6랭 (150%/3s) / (63%/1.3s) = 1.03
3랭 (160%/3s) / (73%/1.3s) = 0.95



9랭 이하에서는 서서 보너스로 마시는 것이 달리면서 마시는 것은 앞서는 효율(8% 더 높음)을 보이지만 서서 마시는 것의 효율은 만랭 기준 달리면서 마시는 것의 95%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나마도 4랭일 경우에는 그 격차는 더욱 벌어져 92%에 지나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동일 포션을 먹는다면 생포 랭크가 4랭 이상일 경우에는 달리면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고생포나 상생포를 보통 서서 먹고 일반 생포를 달리면서 먹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다면 단시간 내에 보스가 홀딩기에 잡히거나 기타 공격을 받지 않는 것이 명확한 상황에서는 서서 보너스 효과를 받으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본인이 보너스 효과를 받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자주 보너스를 놓친다면 그냥 달리면서 먹는 것이 시간대비 효율면에서는 좋습니다(물론, 가성비는 포기하게 됩니다).

고생포나 상생포를 전혀 쓰지 않으면서 높은 생명력 포션 랭크를 지니신 분들은 값싼 일반 생포를 달리면서 먹는 것이 더 났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2014년 9월 현재 최고 던전인 니플헤임에서는 어려움 이상 난이도에서 부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포션을 계속 먹게 되는데 상생포와 고생포도 아끼지 않고 쓰겠다는 분들은 서서 먹지 마시고 달리면서 마시는 것이 더 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1.6. 포션돌풍

린 한정 추가 팁을 말씀드리면 포션돌풍이 가능합니다.

 달리면서 포션을 쓴 직후에 돌풍or섬풍을 쓸 경우 포션을 먹으면서 딜레이 없이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섬풍은 앞의 행동을 캔슬하며 발동시켜야 하므로 사용에 적절치 않으며 포션섬풍은 배글의 휘두르는 범위가 20%까지 떨어져서 방어기로써 무용지물이 되므로 비추합니다(포션쓰면 회피 못하고 쳐맞쳐맞).  물론, 이때 포션은 뛰면서 마시는 판정입니다.
 

 

 

 린의 딜링사이클은 돌풍-4타-스매시,추가타-섬풍이 꼭 들어가니 만큼 1회 딜사이클마다 1회 포션 섭취의 기회가 생깁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쳐맞쳐맞하며 전투를 하시는 분들은 매 딜사이클이 돌아갈 때마다 포션을 쳐묵쳐묵하면 니플헤임이든 어디든 골드는 다소 깨질지언정 죽지 않는 골드 러쉬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단, 주의할 점은 포션 돌풍은 돌풍의 이펙트가 사라지므로 연계베기를 얻기 어렵게 변합니다. 순수하게 배글 자체만의 리치로 배글이 몬스터에게 닿아야만 연계베기 버프가 붙습니다. 따라서 HP관리가 어렵거나 포션돌풍시 리치가 가까울 정도로 충분히 몹과 근거리를 유지하지 않는다면 다소 딜로스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 인장되느니 연계베기 버프 없더라도 꾸준히 생존딜하는게 더 났기 때문에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포션돌풍을 활용하시면 좋으리라 봅니다.

 HP의 지속적 회복이 포션돌풍의 목적이므로 꼭 연계베기를 얻으려 적을 향해 돌풍을 쓰기보다 보스의 측면으로 포션돌풍 후 4타스매시+추가타만 보스에게 날리는 것도 주효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돌풍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연계베기 버프는 상실하지만 딜링사이클은 계속 돌면서도 지속적으로 HP회복이 가능하며 생포 숙련 랭크가 높을수록 달리며 마시는 포션의 가성비, 효율이 매우 증가하므로 생존딜에 유리합니다.


2. 기능 포션

마영전 내에 포션은 생포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만 이에 대하서는 가볍게 다루겠습니다. 기능 포션을 먹을 때 유념할 점은 서서마시는 보너스 효과는 생포에 한정되기 때문에 서서 3초동안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기능 포션을 마실 때에는 꼭 달리며 먹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달리며 먹으나 서서 먹으나 기능은 같으므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증가량

유지 시간

가격

공격력 포션

400

1분

800

스테미나 포션

5/s

1분

1300

활력 포션

300

20분

-

고급 활력 포션

500

20분

-

SP포션

1250?

-

-


 


2.1. 공격력 포션

1분간 물공, 마공이 400 증가합니다. 공상한보다 낮은 공격력일 경우 보스전에서 이 포션을 먹고 싸우면 더 높은 딜링이 가능합니다. 공격력 상한선을 넘을 경우에는 마셔도 딜링에선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저렴한 가격이므로 저레벨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2.2. 스테미나 포션

1분간 초당 5씩 스테미나가 꾸준히 회복됩니다. 스테미나 소모가 극심한 기술을 쓰기 전에 미리 먹어두면 기술을 쓴 후에도 스테미나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어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에 용이합니다.

2.3. 활력포션, 고급활력 포션

 시즌2 일반맵 모르반 전투에서만 드랍템으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먹으면 최대 HP가 증가하고 현재 HP는 증가비율에 비례하여 함께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투 시작 전에 미리 먹어두는게 최고의 효율을 보입니다. 유지 시간이 20분으로 긴 편이어서 레이드 전투 시작할 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2.4. SP포션

 레벨업을 하면서 그 보상으로 획득하거나 각종 이벤트로 얻을 수 있습니다. 최대 1250의 SP를 획득할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적게 회복하기도 합니다. 보통 아껴두기 때문에 개수는 쌓여가지만 쓰지는 않는 포션입니다. 보통 로센리엔의 미궁에서 개수가 회복되므로 미궁에서 쓰기도 합니다만 인벤에 있는대로 소모하기 때문에 1~2개 갖고 있지 않는 이상 미궁에서 사용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3. 마법 상점표 마약

 콜헨과 로체스트 마법 상점, 콜헨의 견습 병사, 모르반의 마법사의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모르반에서는 페카에게서 인장 구입으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 금액이 비싸고 확률적으로 발동하지만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또한, 섭취시점부터 3분간 물약중독 디버프에 빠져 동일 각성제는 먹을 수 없고 한 전투당 한 종류의 각성제는 최대 3개까지 소지 가능하며 다른 소모품과 다르게 전투 도중에 퀵슬롯에 장착할 수 없으므로 각성제가 필요한 전투는 선착장에서 미리 퀵슬롯에 장착해두어야 합니다. 구입하면 귀속되므로 거래소에서 팔 수 없습니다. 가격면에서는 견습 병사에게서 구입하기 보다 마법 상점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어느 장비든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장비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아무 장비든 일정 강화, 인챈이어야 하며 동일 장비에 강화와 인챈이 될 필요는 없음).
 

 

종류

조건

증가량

확률

유지 시간

가격

가격

(인장)

공격력 각성제

렙60 이상 5강 이상 장비, 인챈트 B랭 이상 장비

1350(밸+10)

55%

1분

14000

25

고급 공격력 각성제

렙60 이상 5강 이상 장비, 인챈트 B랭 이상 장비

2065(밸+15)

65%

1분

18000

30

최고급 공격력 각성제

렙60 이상 10강 이상 장비, 인챈트 9랭 이상 장비

4010(밸+15)

80%

1분

30000

45

방어력 각성제

렙60 이상 5강 이상 장비, 인챈트 B랭 이상 장비

50%(최대 700)

55%

1분

14000

25

고급 방어력 각성제

렙60 이상 5강 이상 장비, 인챈트 B랭 이상 장비

70%?(최대 1300)

65%

1분

18000

30

최고급 방어력 각성제

렙60 이상 10강 이상 장비, 인챈트 9랭 이상 장비

100%(최대 2180)

80%

1분

26000

45

관통력 각성제

렙60 이상 5강 이상 장비, 인챈트 B랭 이상 장비

-

100%

1분

16000

30


 


3.1. 공격력 각성제

공격력 포션과 기본적으로 그 기능이 비슷하지만 밸런스도 함께 증가하며 공격력 증가량이 k단위로 바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상한에 닿기 어려운 크라켄 등에서 강력한 위용을 자랑합니다. 확률적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타수가 많은 기술일수록 (ex:창시타의 3타or4타기술) 안정적으로 각성제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3.2. 방어력 각성제

보통 먹는다면 최고급 방어력 각성제를 우선합니다. 맞으면 한 방 혹은 빈사 수준으로 맞을 수 있는 던전에서 적의 공격을 무시하고 지속적으로 딜링할 때 먹습니다. 모르반 최종 던전 죽음의 신에서는 마지막 산화패턴 때 최방각으로 어느 정도 무마 가능합니다. 단, 2180을 넘는 데미지는 최방각이 적용되도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죽음의 신 산화타이틀 획득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0543
 
3.3. 관통력 각성제

마법상점표 마약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는 공격시 적에게 공격이 닿을 때마다 역경직이란게 생깁니다. 허공에 칼을 휘두르는 것과 몹의 몸을 칼이 뚫고 지나가는 것의 차이를 두기 위하여 공격 성공시마다 느려지는 현상이 있는데 이것이 역경직입니다. 관통력 각성제는 이 역경직을 없애며 허공에 공격하듯이 빠른 공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변신을 하면 강력한 딜링을 느낄 수 있는데 닼나, 팔라 공통적으로 관통력 각성제가 패시브로 포함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변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변신한 것과 유사한 수준으로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후술할 마약을 먹고 관각까지 사용하면 딜링 비율에서는 압도적으로 다른 파티원을 앞설 수 있습니다.

4. 각성제, 내구도 보호제

콜헨 선착장 오른편 구석에 위치한 임무 게시판, 로세스트 선착장 구석에 위치한 임무 게시판에서 임무를 달성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포션들은 모두 마을, 선착장에서 먹을 수 있으며 전투중에는 먹을 수 없습니다.

 


 

 

 

 

종류

변화량

유지 시간

무기 각성제(일반)

10%

30분

무기 각성제(고급)

25%

30분

무기 각성제(최고급)

50%

30분

내구도 보호제(일반)

15%

1시간

내구도 보호제(고급)

30%

1시간

내구도 보호제(최고급)

50%

1시간


 



4.1. 무기 각성제

소위, 마약이라고 불리는 무기 각성제입니다. 보통 그 효율을 위하여 일반, 고급보다는 최고급을 주로 씁니다. 공상한을 무시하고 최종 데미지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밸,크,공속, 방어력, 공격력을 무기를 제외한 방어구에만 돈을 왕창 쏟아부어서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다면 50~60렙대의 고강 무기로 딜미터기를 뚫어버리며 압도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일반, 고급, 최고급 순으로 전투 시작시마다 최대 내구도가 1, 2, 3순으로 감소되며 모르반 일반 맵 기준으로는 맵을 넘어갈 때마다 랜덤하게 0~2가 감소되는데 감소치가 최대 5이며 이를 넘어서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 최대 내구도 수치가 0이 되면 무기는 사용불능상태에 빠집니다. 완벽한 장식용 아이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하여 대장간에는 정밀 수리 시스템이 있는데 수리하려는 무기와 동일한 성능의 무기(품질과 내구도, 강화수준은 상관없음)를 재료로 내구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정밀 수리비용(50렙대 5성 고강 무기 기준 12만골드), 수리용 재료무기(10만골드?), 각성제 비용(3만7천골드?) 등이 발생하므로 매 전투시마다 비용발생이 커집니다. 압도적인 딜링을 낼 수 있는 대신 비용발생이 일반 파티원과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만 물욕템 드랍률은 당연히 차이가 없으므로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단, 60렙 이하 캐릭을 키울 때에는 상대적으로 무기 자체 가격이 저렴하므로 빠르게 무쌍을 찍으며 전투를 진행하기 위해서 마약을 먹는 것은 고려할만 합니다. 작성자도 부캐 키울 때에는 저렙 무기 착용한 상태에서 각성제 먹이고 한 번에 여러 퀘스트르 깬 후 해당 무기는 상점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마약 유저가 생각 외로 많고 획득 경로가 임무 게시판에 한정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마약은 매우 비싼 가격입니다.

4.2. 내구도 보호제

내구도 보호제는 악세서리, 방어구, 무기 3종류로 나뉩니다만 효과 유지시간은 동일합니다. 무기 각성제와 무기 내구도 보호제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1시간 이내에 연거푸 전투를 치르게 될 경우 그 효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회 전투를 치른 후 장비 수리를 하여 1회당 수리비를 산출하고(무기, 방어구, 악세서리 별로) 1시간당 치를 전투 시간을 곱하여 1시간당 수리비 대비 내구도 보호제의 경제성을 생각하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순회가기 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느 정도 고강의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내구도 보호제 구입비가 더 커지기 때문에 사용전에 필히 계산을 하시기 바랍니다.

5. 기타

5.1.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


장비의 최대 내구도를 증가시키는 포션입니다. 캐시템으로 일반적으로는 입수할 수 없습니다. 1회 내구 증가당 내구도가 20증가합니다. 정밀수리는 최대 내구도를 100까지 회복가능하지만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은 200까지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 품질이나 강화 인챈 상태등에 따라 1회 필요시 내구도 포션의 필요량이 달라지므로 강화나 인챈 전에 미리 내구도 포션을 사용하여 180 정도까지 올려두면 모든 작업이 끝났을때에는 200내지는 200에 가까운 수준까지 올려둘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밀수리가 내구도 포션을 먹이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내구포의 존재 가치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강화 실패로 인한 내구 저하

 

8강 이하에 도전할 경우, 강화에 실패하면 강화가 1단계 감소하거나 (4~5강) 초기화됩니다. (6~8강) 문제는 강화시 내구도가 랜덤하게 증가하지만 강화 실패로 강화단계가 감소할 때에는 최대수치만큼 감소합니다. 즉 매 강화당 최대치만큼 상승하지 않는 이상 강화실패때마다 최대내구도가 까이게 됩니다. 이때문에 미리 일정 수준 내구포를 먹야 까일 내구도를 확보해둬서 내구도가 0이 되는 것을 막습니다. 장비의 내구도가 0이되면 사용불능상태에 빠져서 강화쿠폰 외에는 회생이 불가능하니 80렙제 이상 장비에는 내구포를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장비 파괴율 감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4636

위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방어구의 내구도가 높을수록 전투중 방어구의 파괴 발생률이 낮아집니다. 전투 도중 방어구가 깨지면 방어력이 저하될 수 있고 매 파괴 때마다 일반 내구도가 감소하여 수리비가 증가하므로 내구도를 200 가까이 올려놓은 장비는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룩템의 개선


장비의 일반 내구도가 50 미만일 경우에는 녹슨 이미지로 나타나는데 룩템의 최대 내구도가 50이하인 경우 내구포를 먹임으로써 최대 내구도가 50 이상이 되어 일반 내구도가 최대일 때 착용시 깨끗한 모습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능템에 매혹했을 때 성능템의 내구도가 50이상이라면 당연히 내구포 먹일 필요없이 깨끗한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내구포의 양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출 조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5198


웹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0720


 

5.2. 귀속 해제 포션


장비가 9강 이상이거나 9랭 이상의 인챈트를 하거나 매혹을 했을 경우에는 해당 캐릭터에 귀속됩니다. 귀속을 풀려면 귀속 해제 포션을 사용해야 하는데 필요량은 각 템 밑에 표시된 귀속 레벨 숫자와 동일합니다. 귀속해제는 최대 3회까지 가능하며 귀속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가 3이면 풀귀 2면 중귀, 1이면 막귀라고 부릅니다.

판매자가 이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하여 귀속을 해제하면서 숫자가 1씩 감소하는데 이 상태에서 구매자가 받으면 받음과 동시에 다시 귀속에 걸립니다. 이 때, 남은 귀속해제 횟수는 2, 1, 0으로 되면서 각각 중귀, 막귀, 거래 불가 상태가 됩니다. 거래 불가 상태는 무슨 일이 있어도 거래할 수가 없게 됩니다. 막귀는 앞으로 1번 더 판매가 가능하며 중귀는 2번 더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됩니다.

판매자가 착용한 상태에서 정보보기로 해당 장비를 볼 경우 장비의 귀속 상태를 알 수 없으므로 이미 귀속을 해제했는지 아닌지는 구매자가 알 수 없습니다. 이때에는 판매자에게 해당템의 링크를 달라고 하여 링크상에서 귀속 상태인지 해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마영전 내에서는 관례적으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귀속 해제 포션을 필요량만큼 결제해서 선물로 보내면 판매자가 귀속을 해제한 후 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때 구매자는 귀속 레벨을 착각할 수 있으므로 아이템을 링크로 확인하고 귀속 해제 포션을 보내기 전에 판매자가 유명한 사기꾼인지 아닌지 검색해보고 결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에는 사기 친 사람들이 또 매일 사기에 성공하며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만 그 다음날에도 사기 피해자들은 매일같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필요한 귀포의 양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출 조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8147

 

 

 

결론?

 

 결국 제가 소지품함에 고생포 상생포를 왕창 넣는 것은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저 일반 생명력 포션 400개 사두고 달리면서 마시는 것이 고생포나 상생포 서서 마시는 것보다 더 가성비도 좋고 단위시간당 회복비도 서서 마시느니 달리며 연거푸 쳐묵쳐묵하는게 나았습니다. 고생포를 달리며 마시면 모를까 저 소지품함은 몇 년은 쓰겠네요.

 

 생명력 포션 외에 다루는 김에 다른 포션에 대해서도 함께 다뤄봤습니다. 다소 긴 글이긴 하나 생포와, 무기각성제, 내구포, 귀포 정도는 읽어두시면 좋으리란 생각해봅니다.




<PanicB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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