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게에 골든타임 이벤트에 받는 선물을 정리한 글을 올렸는데, 어떤 분께서 설명도 같이 해달라고 하셔서 한 번 써봅니다. 골든타임을 처음 누리시는 신규유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하의 내용은 지금까지의 골든타임 이벤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데브캣 마음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니 꼭 매주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상세히 살피시길 권장합니다.






0. 공통사항

- 모든 선물은 지정된 날짜(매주 토, 일요일)의 20시(오후 8시) 정각에 이미 접속되어 있는 캐릭터에게 증정됩니다.

  1) 캐릭터 선택창에서는 받을 수 없고, 특정 캐릭터로 게임에 접속해두어야 합니다.

  2) '3초 늦게 접속했는데 봐주세요' 같은 거 없습니다. 미리 접속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개 접속자가 몰려서 서버상태가 나쁘니 미리 접속해두는 게 좋습니다. 19시 40분부터 접속이 안된 사례도 있습니다.

   3) 접속해두고 외출했다가 접속이 끊어져있어서 받지 못한 사례가 매년 나옵니다. 언제든지 접속은 끊어질 수 있음을 유념합시다. 그나마 낚싯배나 여관에서 대기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통설이 있지만 검증된 바는 없으므로 각자의 책임 하에 행동합시다.

  4) 접속자가 많아서 채널이 터지는 경우도 흔합니다. 채널 터지면 아이템을 못 받는 거 아니냐는 확성기가 매번 뜨는데, 아무 상관없으니 신경쓰지 맙시다.

- 캐릭터 보관함(인벤토리)가 가득 찬 경우 우편으로 오니 대략 안심.

- 대부분의 선물에는 (상자든 쿠폰이든) 유효기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무조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 선물의 유효기간에 대해서는 매주 공식홈페이지 공지사항('x주차 골든타임 이벤트' 어쩌고 하는 공지. 과거의 예)에서 상세히 설명하니 참고합시다.
  ※ '룬' 종류에는 보통 사용기한의 제한이 없습니다.

- 아이템의 강화수치, 품질수치 등이 올라갔을 때의 변화량이 궁금하면 나자신 마영전 홈페이지의 장비 시뮬레이터를 참고합시다. 특히 액세서리의 품질이나 방어구의 강화는 기대보다 효과가 적은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강화, 품질 관련 선물은 고가의 아이템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어디에 쓰면 좋을지 모르겠다면 각 캐릭터 게시판이나 질문게시판 등지를 검색(중복되는 질문은 가능한 올리지 맙시다. 검색의 수고로움조차 감수하기 싫은 사람은 답변받을 자격도 없습니다.)하거나 게임 내 지인에게 문의합시다.

- 선물마다 우편으로 동일 계정내 다른 캐릭터에게 보낼수 있는지 여부가 제각각 다릅니다. 이 또한 매주 공지사항으로 상세히 설명해주니 읽어봅시다. (기본적으로 타인에게 보낼 수 있는 선물은 없습니다.)

- 캐시아이템 칸에 들어가는 아이템은 우편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다만 일부 아이템은 공유보관함을 통해 동일 계정내 타 캐릭터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이 팁을 참고합시다.

- 증정받은 선물을 거래하는 일(품질권 거래 등)은 제재대상입니다. 이에 대한 타부당 판단은 각자가 알아서하되, 확성기 등을 이용해 대놓고 판매하다가 신고당하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음을 알아둡시다.

- 이번 골든타임에는 '무기 매혹의 룬'을 주지 않습니다.

- 이번에 새롭게 등장하는 스킬각성, 한계돌파 관련 아이템에 관해서는 아직 정보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1. 무제한 헤어 자유교환 쿠폰(7일) (1/18)

※ 헤어 자유 이용권(7일) 과는 다른 아이템입니다.

- 일부 한정 헤어를 제외한 대부분의 헤어스타일 중 하나를 영구적으로 사용하게 해줍니다.

- 색상 자유.

- '7일'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헤어를 7일간만 쓸 수 있다는 게 아니라 쿠폰을 7일 이내에 헤어와 교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2. 무제한 이너아머 자유교환 쿠폰(7일) (2/7)

※ 이너아머 자유 이용권(7일)과는 다른 아이템입니다.

- 일부 한정 이너아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너아머 중 하나를 영구적으로 사용하게 해줍니다.

- 색상 자유.

- '7일' 제한의 의미는 헤어와 같습니다.






3. 최대 +15 강화 교환 쿠폰 선물상자 (1/31)

- 상자를 열면 10강 쿠폰, 11강 쿠폰, 12강 쿠폰, 13강 쿠폰, 14강 쿠폰, 15강 쿠폰 중 하나가 랜덤하게 나옵니다.
  ※ 절대다수의 유저는 10강 쿠폰을 받습니다.

- 강화수치가 '더해지는' 것이 아님에 유의합시다. 예를 들어 10강 쿠폰의 경우 0강 아이템에 사용하든 8강 아이템에 사용하든 10강이 됩니다.

※ 가능하면 고레벨 아이템에 사용하는 게 좋으며, 또한 일반적으로 강화의 효율은 방어구보다 무기가 높습니다. 어디에 사용하면 좋을지 애매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묻거나 캐릭터 게시판, 질문 게시판 등에서 검색해봅시다. 특히 14강 쿠폰, 15강 쿠폰은 잘 사용하는 경우 수십억 골드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90제 15강 무기의 가격을 예상해봅시다.






4. 프리미엄 강화의 룬 (1/31)

- 통칭 프강룬 혹은 11강룬.

- 10강에서 11강을 시도할 때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강화의 룬입니다. 11강화 실패시의 패널티인 무기파괴를 막아줍니다.

- 성공하든 실패하든 한 번 사용하면 무조건 소멸합니다.

- 추가 : 다른 룬 계열 아이템들과 달리 '프리미엄 강화의 룬'과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은 공유보관함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강화의 룬, 매혹의 룬, 프리미엄 매혹의 룬, 무기 매혹의 룬, 인챈트의 룬은 공유보관함을 통해 동일 계정내 타 캐릭터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5.
최대 +3 강화 플러스 쿠폰 선물상자 (1/18)

- 상자를 열면 강화+1, 강화+2, 강화+3 쿠폰 중 하나가 랜덤하게 나옵니다.

- 현재 강화상태에서 지정된 수만큼이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강화+2 쿠폰의 경우 7강 무기에 사용하면 9강이 됩니다.

- 다만 이 쿠폰으로는 10강을 넘길 수 없습니다. 가령 9강 아이템에 +3 쿠폰을 사용해도 10강이 됩니다. 따라서 대개 10강을 만들 수 있도록 계산해서 쓰는 편이 좋습니다. (+1쿠폰이라면 9강 아이템에 써서 10강으로 만드는 게 좋고, +3 쿠폰이라면 7강 아이템을 10강 아이템으로 만드는 게 좋은 식)






6. 최대 +3 품질 변환 쿠폰 선물상자 (1/18)

- 상자를 열면 품질+1, 품질+2, 품질+3 쿠폰 중 하나가 랜덤하게 나옵니다.

- 현재 품질에서 지정된 수만큼 더해집니다. 가령 2성 아이템에 +1 쿠폰을 쓰면 3성이 됩니다.

- 아이템의 품질은 5성을 넘길 수 없습니다.

- 1성 아이템을 2성으로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이니 권하지 않습니다.

- 4성까지는 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5성이 되면 귀속되니 주의합시다.






7. 품질+1 변환 쿠폰 (12/28)

- 품질을 한 단계 올려주는 쿠폰입니다.






8. 귀속해제 횟수 증가 쿠폰 (1/25)

- 남은 귀속해제 횟수를 증가시켜줍니다.

- 최대는 '3회'까지입니다. 4회로 증가시킬 수는 없습니다.

- 남은 귀속횟수가 0인 아이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AP로 되살린 무기(통칭 예토전생)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참고 : 귀속해제를 하고 다시 착용, 사용(전투참가)하는 것만으로는 다시 귀속되지 않습니다. 귀속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팁게나 질문게를 검색해봅시다.

[추가] - 참고글 : 귀속의 규칙






9. 소지품함 확장권(무제한) (1/31)

- 소지품함 한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확장시켜줍니다.






10.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 (1/4)

- 인챈트 실패 시 모든 패널티를 막아주는(장비파괴 방지, 최대내구도 소모 방지, 인챈트 스크롤 소모 방지) 효과를 지닌 인챈트의 룬입니다.

- 인챈트 성공시에는 1) 인챈트 스크롤은 소모되고 2)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 고가의 인챈트 스크롤에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고가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시세 500만 골드 이상의 인챈트와 함께 쓰는 편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 추가 : 다른 룬 계열 아이템들과 달리 '프리미엄 강화의 룬'과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은 공유보관함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강화의 룬, 매혹의 룬, 프리미엄 매혹의 룬, 무기 매혹의 룬, 인챈트의 룬은 공유보관함을 통해 동일 계정내 타 캐릭터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추가 : 각 아이템의 계정 내 이동에 관하여]

- 기본적으로 골든타임 이벤트 때 받는 선물들은 타인(타계정)과 주고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아이템들은 동일계정 내 다른 캐릭터에게는 보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에 관한 질문이 보여서 추가로 정리해봅니다.

※ 이하의 내용은 지금까지의 선례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이 또한 데브캣의 마음대로 바뀔 수 있으니 매주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꼭 참고합시다. (기억에 의존한 정보이므로 신뢰성이 조금 부족합니다. 잘못된 내용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피드백합니다.)




<공통된 규칙>
- 각 날짜마다 선물들은 'XX번째 골든타임 선물상자' 라는 패키지 형태로 인벤토리에 들어옵니다. 이를 우클릭해서 개봉하면 포함된 아이템들이 각각의 속성에 따라 일반 소지품함이나 캐시 소지품함으로 들어옵니다.

- 이때 패키지 안에 이중으로 포장된 패키지도 가끔 있습니다. '최대 +3 품질 변환 쿠폰 선물상자'나 '인챈트 선물 상자' 같은 것이 그 예시입니다. 이런 이중포장 선물상자는 대부분 계정 내 우편발송이 가능합니다. 반면 이중상자의 안에 든 아이템은 대부분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캐시 소지품함에 있는 아이템은 원래 우편발송이 불가합니다. (거래소에 등록 가능한 아이템은 가끔 있습니다. 피로도 회복제, 색상이 주입된 염색앰플, 바디페인팅 교환권 등.)




품목명 소지품함
종류
계정 내
우편 발송
공유 보관함
이용
 골든타임 스탬프
일반 O
O
 타이틀 포춘 쿠키
일반 X X
  ┖ 개봉해서 얻은 타이틀
일반 O ?
 골든타임 정령석 교환 티켓
일반 O ?
  ┖ 교환받은 골든타임 정령석
일반 영구귀속
영구귀속
       
 강화의 룬
캐시 X
O
 프리미엄 강화의 룬
캐시 X X
 매혹의 룬
캐시 X O
 프리미엄 매혹의 룬
캐시 X O
 인챈트의 룬
캐시 X O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
캐시 X X
       
 클로다의 염색 앰플 (증정)
캐시
X
(색상 주입 후
거래소 등록 가능)
X
 아바타 염색 앰플 (증정)
캐시  X
(색상 주입 후
거래소 등록 가능)
X
 스킬 언트레인 캡슐 (증정)
캐시 X
O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 (증정)
캐시 X O
 귀속 해제 포션 (증정)
캐시 X O
       
 홈 VVIP 서비스 (증정)
캐시 X
X
 특별한 골든타임 목걸이
캐시 X X
       
 귀속 해제 횟수 증가 쿠폰 (1회)
일반 X X
 품질 플러스 쿠폰 (+1성)
일반 X X
 최대 +3 품질 변환 쿠폰 선물상자
일반 O O
  ┖ 개봉해서 얻은 쿠폰
일반 X X
 최대 +3 강화 플러스 쿠폰 선물상자
일반 O O
  ┖ 개봉해서 얻은 쿠폰 일반 X X
 최대 +15 강화 교환 쿠폰 선물상자
일반 O O
  ┖ 개봉해서 얻은 쿠폰 일반 X X
 인챈트 선물 상자
일반
O O
  ┖ 개봉해서 얻은 인챈트 스크롤
일반 O
(타인과
우편거래 가능)
O
 프리미엄 인챈트 선물 상자
일반 O O
  ┖ 개봉해서 얻은 인챈트 스크롤
일반 O
(타인과
우편거래 가능)
O
 최대 1만 AP 캡슐 선물 상자
일반 X
X
  ┖ 개봉해서 얻은 AP 캡슐
캐시 X X
       
 공유 보관함 이용권 (30일, 증정)
캐시
X X
 소지품함 확장권 (무제한, 증정)
캐시 X X
       
 헤어 자유이용권 (7일, 증정)
캐시 X X
 이너아머 자유이용권 (7일, 증정)
캐시 X X
 무제한 헤어 자유 교환 쿠폰 (7일)
일반
X X
 무제한 이너아머 자유 교환 쿠폰 (7일)
일반 X X

 






※ 잘못된 내용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피드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