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영전 왕초보, 뉴비를 위한 80제 이하 아이템 정보 읽는 법>
 
 
* 읽으시기 전
 

미세팁, 초보팁, 환기성 팁입니다.
마영전 3년차 중고뉴비가 마비노기 영웅전을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해 작성한 팁입니다.
 
정보창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팁입니다.
강화 및 인챈트 확률이나 실패 패널티, 정령작을 하는 방법 등을 자세히 다루는 글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이 부분은 검색을 통해 다른 분들의 팁을 참고해주세요.)
 

아이템 정보창을 제공해주신 인벤 닉 마영전13 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이템 정보창에 써 있는 빼곡한 정보가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정력작, 내구작, 매혹, 인챈트, 강화 등등 너무 복잡해요!
거래소에서 저렴한 아이템을 샀는데 다른 사람들이 1성이라고 버리래요 그게 뭐죠?
 

하시는 왕초보, 뉴비 분들을 위한 아이템 정보 읽는 법입니다.
마영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였습니다.
 
 

이미지 편집이 깔끔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아이템 아이콘
 
 

해당 아이템의 외형을 나타내주는 아이콘입니다. 실제 착용했을 때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마영전에는 ‘매혹’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이 아이콘을 통해 매혹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된 아이템은 어비스이지만, 썬더볼트로 매혹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매혹이란?
 
“A 아이템의 성능이 더 좋은데, B 아이템의 외형이 더 예뻐요. B 아이템의 외형으로 A 아이템의 성능이었으면 좋겠어요!” 라는 고민을 해결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매혹의 룬이라는 캐시 아이템으로 성능 아이템 A, 외형 아이템 B를 조합하여 B 외형과 A 성능을 가진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B 아이템의 외형을 A 아이템에 덧입힌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매혹을 하면 아이템이 해당 캐릭터에게 귀속이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매혹의 룬은 ‘매혹의 룬’ 과 ‘프리미엄 매혹의 룬’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프리미엄 매혹의 룬’ 은 캐릭터에게 귀속된 아이템끼리의 매혹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2. 강화 단계
 
 

아이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강(+1 라고 표기)부터 15강(+15 라고 표기)까지 아이템을 강화할 수 있으며, 콜헨 마을 대장간의 퍼거스에게 가면 아이템을 강화해줍니다. 아이템을 강화하면 무기의 경우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올라갑니다.
 
강화석을 기본 재료로 하되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 비싼 강화석이나 부수적인 강화 재료를 필요로 하며, 강화 실패 확률도 높아집니다. 강화 실패에 따른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강화의 룬을 사용하면 강화 패널티를 막아 줍니다.
    
 

*강화의 룬이란?
 
강화의 룬은 매혹의 룬과 같은 캐시 아이템으로 ~10강까지의 강화 패널티를 막아 줍니다. 성공률을 올려주는 것은 아니니 주의할 것.
 
 
 
 

 
3. 인챈트-접두
 
 

인챈트란 아이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 아이템에 두 개의 인챈트를 할 수 있으며, 인챈트의 종류는 접두와 접미로 나뉩니다. 아이템 이름에는 접두-접미-기본 아이템 명칭 순서로 표기가 됩니다.
인챈트의 랭크는 F랭크에서부터 7랭크까지 있으며, 더 높은 단계(7단계가 최고 랭크)의 인챈트일수록 아이템에 부여해주는 능력치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챈트는 콜헨 마을 마법사의 집에 있는 브린에게서 할 수 있으며 인챈트 랭크가 높을수록 실패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강화와 마찬가지로 실패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인챈트의 룬을 사용하면 실패 패널티를 없애 줍니다.
    
 

*인챈트의 룬이란?
 
인챈트의 룬은 매혹의 룬, 강화의 룬과 같은 캐시 아이템으로 모든 인챈트의 실패 패널티를 막아 줍니다. 성공률을 올려 주는 것은 아니니 주의할 것.
 
 
 
 

4. 인챈트-접미
 
 

인챈트 접두와 동일.
 
 
 
 

5. 아이템 명칭
 
 

원래 아이템의 명칭에 해당합니다.
 
 
 
 

6. 아이템 종류와 상점 매입가
 
 

아이템의 종류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무기인지, 방어구인지, 악세사리인지 표기가 됩니다.
상점 매입가는 npc 상점에 아이템을 팔았을 때 받을 수 있는 골드를 보여 줍니다.
 
 
 
 

7. 물품거래소 매매가
 
 

npc상점이 아닌 거래소에서 사고 팔 때 어느 정도 가격인지, 흔히 말하는 ‘시세’를 보여 줍니다.
그러나 귀속된 아이템은 적용이 되지 않고, 각종 버그 역시 존재합니다. 한 마디로 잘 맞지 않습니다.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사고 팔 때에는 반드시 검색으로 적정가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8. 무게
 
 

아이템의 무게입니다. 캐릭터가 들 수 있는 무게의 한계치보다 착용한 아이템 무게의 합이 더 무거우면 캐릭터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강화나 장비 숙련, 무게 견디기 스킬 등을 통해 더 아이템 무게를 줄이거나 더 무거운 아이템을 들 수 있습니다.
 
 
 

9. 아이템의 기본적인 스텟
 

해당 아이템의 스텟입니다. 강화 상태에 따른 스텟이 표기됩니다. 인챈트의 능력치는 합산되어 표기되지 않습니다. (인챈트는 아래쪽에 별도 표기)
 
 
 
 

10. 정령석 합성
 

정령석을 통해 아이템에 추가적인 스텟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정력석 합성을 통해 추가적으로 부여한 스텟이 표기됩니다.
정령석 합성을 한 아이템을 정령작 아이템이라고 부르며, 공작(공격력이 추가된 정령작), 크리작(크리티컬이 추가된 정령작), 벨런작(벨런스가 추가된 정령작) 등 다양한 연관 줄임말이 존재합니다.
 
정령작은 정령석과 ap를 재료로 필요로 하며, 모르반 대장간 비덱에게 가면 할 수 있습니다.
 
 
 
 

11. 아이템 착용 조건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착용 가능한 캐릭터명, 착용 가능 최소 레벨, 착용 가능 최소 스킬랭크가 표기됩니다.
 
 
 
 

12. 품질
 
 

아이템의 품질이 표기됩니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2성(별 두 개)이며, 전문기술로 제작한 아이템이나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은 2성 이상이 존재합니다. (단, npc 제작은 무조건 2성입니다.) 품질이 높을수록 아이템의 기본 스텟이 좋아집니다.
품질권을 이용하여 아이템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권이란?
 
골든타임 이벤트 때에 운영진이 나누어 주는 품질 상승권. 골든타임 이벤트 때에만 구할 수 있다.
 
 
 
 

13. 아이템 색상
 
 

해당 아이템의 색상을 표기해 줍니다.
 
마영전의 모든 아이템은 색상 파트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색상 파트가 나누어지는 방식은 아이템마다 다릅니다. 아이템을 염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콜헨 마을의 잡화점에 있는 클로다에게 가면 골드를 지불하고 랜덤으로 염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원하는 색상이 아예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는 클로다의 염색 앰플로 색상 한 파츠씩 염색하는 방법입니다. 클로다의 염색 앰플은 캐시샵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색이 담긴 앰플을 거래소에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14. 내구도와 수리비
 
 

내구도는 전투를 한 번 돌 때마다 감소합니다. 내구도가 0이 되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대 내구도는 강화나 인챈트 실패 패널티로 인해 깎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아이템을 재료로 최대 내구도를 올리는 ‘정밀 수리’ 가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내구도는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 이라는 캐시 아이템을 통해서도 증가시길 수 있습니다. 
 
 

 
15. 귀속
 
 

아이템이 해당 캐릭터에게 귀속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귀속되어 있지 않다면 ‘거래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라고 표기됩니다. 귀속 조건은 아이템 강화 9강 이상, 인챈트 랭크 9랭크 이상, 매혹, 품질 5성 이상ㅡ앞서 말한 조건들 중 하나라도 충족이 되면 캐릭터에 귀속됩니다.
귀속 레벨은 귀속을 해제하고 거래 가능한 아이템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귀속 해제 포션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귀속 해제 포션은 캐시 아이템입니다.
    
 

*풀풀귀, 풀귀, 중귀, 막귀란?
 
귀속의 단계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풀풀귀 : 귀속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4회 / 귀속이 해제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3회
(귀속 해제 증가+1 쿠폰을 사용한 상태의 풀귀 아이템)
 
풀귀 : 귀속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3회 / 귀속이 해제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2회
 
중귀 : 귀속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2회 / 귀속이 해제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1회
 
막귀 : 귀속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1회 / 귀속이 해제된 상태 기준 남은 귀속 해제 횟수 0회
(한 번 거래되고 나면 거래불가)
 
 
 
 

16. 현재 착용한 아이템과의 스텟 비교
 
 

Shift 키를 누르면 현재 착용한 아이템과 스텟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여줍니다. 인챈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17. 아이템을 착용했을 때의 외형을 보여주는 것
 
 

Ctrl 키를 누르면 아이콘만으로는 알아보기 불분명한, 착용 시 외형을 보여줍니다.
 
 
 
 
 
 
 
 
---------------------------------------------------
 
 
 
처음 작성해보는 팁이라 부족한 점이 많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느리더라도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