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카록 밸런스 패치 후 스킬

 

 
 
 
 
 

안녕하세요 기둥카록 투르크왕 입니다. 카록이 개편이후 많은 스킬 변화(딜사이클)와 기둥카록의 찰진 타격감까지 얻게 되었으나 다시 모든 캐릭 밸런스 패치 후 기둥카록의 딜사이클의 변화가 조금 있었습니다. 그러한 변화에 대한 기둥카록의 스킬 중요도와 기둥카록의 운영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글을 읽기전에 전에 필라스터 님께서 작성해주신 기둥카록 노하우가 있으니 한번쯤 읽어주시고 이글을 봐주셨으면 합니다.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216

 

 

1.기둥카록 스킬

 

 

 

워스톰프 ★★★★★: 워스톰프는 지금 현재 기둥카록의 주딜 및 연계기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 스톰프 스택을 쌓을 시 기둥던지기, 드롭킥, 점보스턱, 데들리 컴퍼스의 데미지가 상승하게 되며 공속 또한 일시적으로 상승합니다. 그리고 최대 스택은 5스택까지 쌓을 수 있으며 스택마다 데미지 상승이 다르고 5스택을 넘길시 공속은 다시 하락합니다.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데미지는 증가하였지만 워 스톰프 하는 도중에 충흡구간이 사라졌습니다.

 

   

 

 데들리 컴퍼스 ★★★★☆ :데들리 컴퍼스는 SP250을 소모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패치이후 데미지가 상승하여 준수한 데미지를 보여주며 워스톰프스택을 쌓고 스킬을 쓰면 쌓인 스택에 따라서 스테미너 회복도 있기 때문에 적절할 때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바이슨 차지 ★★★★★ : 필자는 이 바이슨 차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바이슨차지는 2타 스매시로 히트구간과 충흡구간이 길며 골절상태를 유지 및 발생확률이 높은 스매시라고 생각합니다. 바이슨차지를 사용한 후 바로 매머드 콤보로 공격할 수도 있으며, 워 스톰프 중 몬스터가 밀려날 경우 TAB로 워 스톰프를 하는 도중 바로 바이슨 차지로 연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슨 차지는 워 스톰프 말고도 웨일 뱅 사용시에도 바이슨차지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지금은 데미지도 상승하여 1타 스매시인 라이노 헤드벗을 사용한 후 데미지가 많이 약해진 라이노 고어를 사용하지 않고 바이슨 차지 연계롤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머드 스윕,  매머드 크래쉬,  매머드 프래셔 ★★★★★ : 매머드 콤보 친구들은 너프를 먹었지만 아직도 데미지와 활용 용도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콤보 친구들은 더 이상 할 말이 없는 친구들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드롭킥 ★★★★★ : 필자의 주력 말뚝딜은 매머드 콤보가 아닌 워스톰프 -> 드롭킥 연계입니다. 정말 워스톰프 5스택을 쌓고 드롭킥을 한다면 굉장한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드롭킥하고 떨어지는 순간 충흡이 없을 때 볼버라이즈로 바로 딜레이없이 연계할 수 있어 충흡구간도 더 늘릴수 있습니다.

    

 

 

 점보스턱 ★★★★★ : 예전에 골칫덩어리 였던 점보스턱이 이제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충흡구간과 데미지가 상승하여 워스톰프중에 생존률을 높이면서 골절까지 넣을 수 있는 꿀 스킬입니다.

    

 

 돌개바람 ★★★☆☆ : 너프를 먹은 돌개바람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충분히 능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라이노폼 유지보다는 매머드폼 유지 시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미너가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 한번씩 써주면 좋은 스킬이라고 판단하며 스테관리가 잘되시는 분이라면 크게 중요한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데들리 연계가 SP면이나 딜로스 면에서 더좋다고 생각합니다.

 

 웨일 뱅 ★★☆☆☆ : 웨일 뱅은 방향키를 누른 후 사용하는 0타 스매시입니다. 데미지는 강한편은 아니나 적중시 스테미너 회복(소량) TAB키로 바로 바이슨 차지 연계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필자 같은 경우는 웨일밤을 사용하려고 할 때 자주 잘못 나가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그냥 방향키 때고 스매시 키를 누르면 워스톰프가 나가고 보스가 이동시에는 바이슨 차지를 사용합니다. 정말 한 번씩 잘못 사용하실 때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라이노 고어 ★★★☆☆ : 칼질을 당해 너프 먹은 라이노 고어는 정말 많이 약해졌습니다. 예전처럼 라이노 고어->매머드 연계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라이노 고어 사용 후 볼버라이즈로 라이노폼 및 스테미너 수급 때문에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어스퀘이크 ★★★★★ : 어스퀘이크는 정말 많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예를 들어 엘라한 탄던질 때 어스퀘이크로 데미지를 주면서 무적시간으로 데미지를 회피 할 수 있으며 루에서 빛을 못 먹어 폭발당할 때도 사용을 하여 회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미지도 약한편이 아니라 정말 좋은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에게 빅뱅이 있다면 기록에게는 이 어스퀘이크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기둥카록의 운영

 

 

*기둥카록의 운영을 동영상으로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지만 동영상이 준비되어있지 않아 그 점 이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컨영상이지만 하반 딜사이클 영상을 한번 찍어봤습니다. 화질이 안좋은점 죄송합니다. 추후 더 좋은 화질로 촬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 딜사이클

 기둥카록의 딜의 핵심은 필카를 이용한 골절 상태 유지와 꾸준한 딜!입니다. 개편당시 카록은 매머드 콤보만을 이용해서 딜을 넣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머드보다는 워스톰프를 이용한 딜사이클입니다. 개편전에도 쿵쿵따로 유명한 워스톰프, 데들리 콤보는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때는 워스톰프에 충격흡수 판정이 있어서 비교적 쉽게 말뚝딜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워스톰프에 충격흡수 판정이 없기 때문에 보스의 공격을 무시하면서 계속 워스톰프를 사용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스의 까다로운 공격 패턴에는 워스톰프를 활용한 공격이 힘들며 매머드 콤보를 이용하게 되고 홀딩기나 다운되었을 때는 워스톰프를 사용합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워스톰프로 스택을 쌓인 후 점보스턱으로 딜을 하시는 형제분들을 봤습니다. 워스톰프로 스택을 쌓아도 점보스턱의 데미지는 정말 좋다고 말 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스택을 쌓았을 때 점보스턱이 아닌 드롭킥->점보스턱 이나 드롭킥->볼버라이즈 콤보 데미지가 더욱 높습니다. 즉 워스톰프 이후에는 점보스턱보다는 드롭킥이 데미지가 더 좋다는 것입니다.

 

 

 

 

2) 운영

 위 처럼 딜사이클은 SP수급과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매머드 콤보 넣으시고 다운이나 홀딩때 워스톰프->드롭킥 연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워스톰프에 익숙해지면 보스패턴을 보면서 쿵쿵따만 할수도 있습니다. 시즌2 8종 순회 보스들은 생각보다 패턴이 단순하며 짧습니다. 그럴 때 워스톰프를 하다가 점보스턱으로 골절과 필카&충흡을 하며 지속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패턴을 잘모르고 패턴이 힘든 시즌3 보스들에게는 바이슨차지를 이용한 충흡과 필카&골절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 스테미너는 확인 해주세요. 필자의 딜사이클 같은 경우 라이노폼을 계속유지하며 싸우는 것이 아니라 드롭킥으로 인하여 폼이 지속적으로 변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이노고어->볼버라이즈->볼버라이즈 블리츠로 스테미너 수급을 하시거나 데들리 연계로 한 번씩 회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차.. 워스톰프 데들리 콤보도 약한 콤보는 아니지만 범위가 조금 아쉬워서 잘 안 맞는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반을 상대로 한번 녹화했습니다. 그리고 하반은 편하게 딜할수있습니다.  라키오라나 다른 보스들은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하겠습니다. 발컨영상이지만 이런식으로 딜을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1위는... 하지못했습니다. 정말 잘하는 햄오나분이 있어서 ..1위는 하지 못했습니다. 순회는 길드레이드입니다.)

 

 

 

라키오라 동영상 입니다.

 

3.마지막으로

 

 

 

  이 글에 없는 스킬들은 중요하지 않은 스킬들이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필라스터님의 공략한번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마영전 유저 여러분 우리 형제님들이 힘겨루기 하시면 나이스 한번 외쳐주세요~!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2016년 새해 많이 받으세요감사합니다.

 

 

 

-수정사항은 인벤 쪽지나 댓글 남겨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