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제 방어구 어디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부제 90제 방어구의 1부터 10까지-


 

  80제 방어구까지는 재료만 갖다 주면 npc가 정해진 능력치대로 알아서 만들어줬다. 거래소에서 살 때도 가격만 비교해서 사면 아무 문제 없었다. 그러나 90제 방어구는 그러면 안된다. 피본다. 왜 그럴까? 이제 막 90이되어 만렙의 기쁨이 가시지도 않은 채 부푼 마음으로 90제 방어구를 장만하려는 당신을 위한 글! 자세히 꼼꼼히 읽어보고 정확히 따져서 현명한 소비자 소리 한번 들어보자! 또 뒷부분에도 중요한 이야기가 많으니 시작했다면 길고 지루하더라도 끝까지 꼭 읽어봤으면 한다.

 


목차


1. 같은 방어구인데 능력치가 다르다?

2. 왜 다른걸까?

2.1 90제 방어구의 제작 방법.

2.2 아이템 조합

2.3 90제 아이탬의 재료

2.4 조합 소재 누구냐 넌 -기초편

2.5 조합 소재 누구냐 넌 심화편


3. 교체조합


4. 교체조합의 응용


5. 교체조합의 주의사항


6. 조합소재 분해


7. Tip

7.1 90제 아이템 등급에는 함정이 있다.

7.2 보라색 아이템 무턱대고 만들면 무조건 손해본다.

7.3 어설프게 만든 90제 방어구는 80제 방어구만 못하다.


8. 조금 더 투자해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내보자.

8.0 거래소의 지박령이 되어라

8.1 2? 3성을 노려라!

8.2 여러분의 생각보다 주황색 봉인된 힘은 가까이 있습니다.


9. 90제 방어구의 인챈트와 3/3커스텀에 대해 알아보자.

9.1 함정이 또 있어?

9.2 진짜 고급진 컨텐츠, 3/3커스텀

9.3 그럼 왜 섞는건데!

9.4 오지게 비싼 7랭크 인챈트 우린 뭐 없나?


10. 마치며



1. 같은 방어구인데 능력치가 다르다?


우선 2개의 사진을 보자


똑같은 90제 방어구이다이름도 품질도 똑같고 강화도 인챈트도 안되어있다방어구의 능력치가 다르다달라도 너무 다르다!


만약 왼쪽의 방어구가 거래소에 5만 5천 골드에 등록되어있고오른쪽의 방어구가 5만 골드에 등록되어있다면? 80제 방어구까지는 5천원이나 더 싼 오른쪽을 선택했을 것이다그러나 5천원이나 더 싸다고 오른쪽의 방어구를 선택해 구매한다면 당신은 훌륭한 호갱님!




2. 왜 다른걸까?


앞서 언급했듯이 이전 80제까지의 방어구와는 달리 90제 방어구는 제작방법이 조금 다르다더 정확히 파고들면 제작 재료에 차이가 있다위 사진처럼 능력치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알려면 90제 방어구의 재료와 제작 방법부터 마스터를 해야한다.

 

2.1 90제 방어구의 제작 방법.

90제 방어구를 제작하기 위해선 우선 로체스트의 마법사 길드에 있는 [디아난]을 찾아가야 한다.


로체스트의 마법사 길드에 들어가면 아리따운 아가씨 한명이 여러분을 반겨줄 것이다이 아가씨가 90제 아이템 제작의 핵심 npc이다디아난도 만나봤으니 이제 90제 방어구를 제작해보자사진 하단에 보면 [아이템 조합]이라는 매뉴가 있을 것이다과감하게 클릭해보자아이템 조합 메뉴를 선택할 경우 선택지가 이렇게 바뀔 것이다. 



아이템조합교체조합조합 소재 분해이게 다 무슨말일까간단히 설명하자면


-아이템조합

가지고 있는 조합 소재를 이용해 아이템을 만든다.

 

-교체조합

아이템에 사용된 조합 소재를 교체한다.

 

-조합 소재 분해

필요 없는 조합 소재를 분해하여 전승석 파편의 흔적을 얻는다.


감이 좀 잡히는가아직도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자.

 

2.2 아이템 조합

90제 방어구를 제작하러 왔다면 망설임 없이 아이템 조합을 클릭해보자.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러한 모양의 아이템 조합창이 여러분을 반겨줄 것이다그런데 뭔가 다르다고아이템 목록에 아이템이 없다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오류인가?


오류가 아니다. 90제 방어구도 이전까지와 마찬가지로 레시피가 있어야 만들 수 있다. 90제 아이템의 레시피는 시즌보스인 [레지나], [브라하], [고대 글라스 기브넨], [루 라바다]에게서 얻을 수 있다.(퀘맵으로는 안나온다고 한다. 일반 레이드로 가자. 소도둑카우킹님 제보) 이들을 다 때려잡고 레시피를 얻었다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목록에 가득한 레시피와 함께 디아난이 반겨줄 것이다.


2.3 90제 아이탬의 재료

조합 소재전승석봉인된 힘? 90제 아이템은 여기서부터 매우 복잡해진다정신 바짝차리자.

90제 아이템에 사용되는 재료는 [OOO의 봉인된 힘]과 [OOO 전승석 파편]이다이 두가지 혹은 세가지 종류의 아이템을 조합하는 것으로 90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위 사진의 [레지나 메일]을 예로 들면 레지나 메일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레지나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단단한 전승석 파편][매끈한 전승석 파편] 그리고 조합비 35만 골드인 것이다.

 

[레지나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단단한 전승석 파편[매끈한 전승석 파편] + 35만 골드 [레지나 메일]

 

물론 아이템마다 요구하는 봉인된 힘과 전승석이 다르다아이템별 재료는 하단을 참고하기 바란다.

 


-레지나 방어구(플레이트)

 

레지나 헬름

[레지나의 봉인된 힘머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레지나 메일

[레지나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레지나 그리브즈

[레지나의 봉인된 힘다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레지나 건틀릿

[레지나의 봉인된 힘손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레지나 부츠

[레지나의 봉인된 힘발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브라하 방어구(중갑)

 

브라하 헬름

[브라하의 봉인된 힘머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브라하 메일

[브라하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브라하 그리브즈

[브라하의 봉인된 힘다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브라하 건틀릿

[브라하의 봉인된 힘손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브라하 부츠

[브라하의 봉인된 힘발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경계의 수호자 방어구(고대 글라스 기브넨)(경갑)


경계의 수호자 헬름

[경계의 수호자의 봉인된 힘머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경계의 수호자 메일

[경계의 수호자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경계의 수호자 그리브즈

[경계의 수호자의 봉인된 힘다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경계의 수호자 건틀릿

[경계의 수호자의 봉인된 힘손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경계의 수호자 부츠

[경계의 수호자의 봉인된 힘발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루 라바다 방어구(천옷)

 

루 라바다 헬름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머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루 라바다 메일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가슴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루 라바다 그리브즈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다리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 [매끈한 전승석 파편]

 

루 라바다 건틀릿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손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루 라바다 부츠

[루 라바다의 봉인된 힘발 방어구] + [단단한 전승석 파편]

 

모든 방어구에는 각각의 봉인된 힘단단한 전승석 파편이 필요하며 상의와 하의에는 추가로 매끈한 전승석 파편이 들어간다.

 

각 방어구별로 필요한 재료도 모두 알아봤으니 이제 봉인된 힘이랑 전승석 파편을 들고 가서 만들기만 하면 되나아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야한다.

 

2.4 조합 소재 누구냐 넌 -기초편

이 글의 핵심알파이자 오메가인 봉인된 힘과 전승석에 대해 알아보자봉인된 힘과 전승석은 각각 교유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위 사진은 모두 단단한 전승석 파편이다눈썰미가 좋은 사람은 눈치 챘겠지만 이 두가지 전승석 파편은 능력치가 다르다여기서 90제 아이템의 가장 큰 비밀이 밝혀지는데 90제 아이템은 [봉인된 힘의 능력치] + [전승석 파편의 능력치] = [방어구의 능력치]가 되는 것이다.

조금 더 자세히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되는것이다.


실제 예를 보면 

사진 중단부에 사용된 전승석의 능력치가 표기되는데 이 능력치들을 다 더하면 상단부에 표시되어있는 아이템의 능력치가 나온다.

 

2.5 조합 소재 누구냐 넌 심화편

위의 글 까지만 읽으면 이젠 누구나 능력치가 높은 봉인된 힘과 전승석을 이용해서 아이템을 장만하면 된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위 글을 읽고 이제 방어구를 장만하기 위해 거래소를 뒤적거리는 당신조금 더 조금만 더 읽어보고 결정하자.

 

마영전의 아이템에는 등급이 매겨져있다아이템의 등급은 이름의 색깔로 알아볼 수 있는데 아이템 이름이

주황색 – 레어(최고급)

보라색 – 고급

파란색 – 중급

초록색 – 초급

순으로 되어있다봉인된 힘과 전승석은 초록색인 초급 등급은 없고 파란색인 중급 등급부터 존재한다상위 등급으로 갈수록 조합소재의 능력치가 올라가게 된다그렇기 때문에 주황색 이름의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의 가격은 보라색파란색 아이템들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높다.

 

 


위 사진에서도 보듯이 등급별로 능력치 차이가 심하다 물론 가격 차이는 더 심하다또한 아까 사진에서도 보았듯이 같은 등급이라도 능력치가 서로 다르다그럼 어떤걸 구매해야 하는걸까 예를 들어 보자 단단한 전승석 파편이 2개가 거래소에 올라왔는데 각각


1. 힘 133 지능 175의 전승석 파편이 4만 골드

2. 힘 132 지능 186의 전승석 파편이 6만 골드


에 거래소에 올라왔다면 어느 것을 선택하겠는가자신의 캐릭터가 물공 캐릭터라면 힘도 높고 2만 골드나 더 싼 1번 전승석을 선택하겠지만 지능이 중요한 마공 캐릭터라면 2만원을 더 쓰더라도 2번을 고를 것이다지능캐릭터라 하더라도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거나 지능 10보다 2만 골드가 더 아깝다고 생각한다면 1번을 고를 수도 있다이렇게 각각의 생각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지갑 사정과 전승석 파편의 능력을 잘 따져 가면서 방어구를 만들어야 한다.

 

주의사항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은 한번 거래를 하게 된다면(우편거래나 거래소거래에 상관없이무슨 일이 있어도 다시 거래할 수 없다아이템을 제작해서 제작한 아이템을 팔거나 교체조합을 이용해서 파는 수밖에 없으니 전승석을 구매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자세한 전승석 파편의 능력치 범위는 천상의가호님 글을 참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706




3. 교체조합

이젠 누구에게 물어보지 않고도 원하는 전승석을 가지고 원하는 아이템을 조합해 만들 수 있을 것이다일반적으로 누군가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부캐현금술사가 아닌 이상 대부분 보라색 전승석과 봉인된 힘으로 아이템을 만들었을 텐데 그렇다면 이제 이 아이템을 100제 아이템이 나오기 전까지 아니면 이대로 서버가 종료될 때까지 써야할까아니다. 90제 아이템은 내가 원하는대로 능력치를 바꿀 수가 있다조합에 사용된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으로 바꿔 낄 수 있다는 것이다이것을 교체조합이라 한다교체조합 역시 디아난을 통해 진행된다.

 


다시 디아난을 찾아가서 이번엔 교체조합을 해보자. 교체조합을 누르면

 


요런 화면이 우릴 반겨준다저기 보이는 저곳에 교체조합 할 아이템을 올려놓으면

 


요렇게 자신이 아이템을 만들 때 사용했던 봉인된 힘과 전승석을 볼 수 있다여기서 단단한 전승석 파편을 교체한다고 하면 기존에 사용된 단단한 전승석 파편 위에 자신이 교체할 전승석 파편을 마우스로 끌어다 올려놓으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와 같이 교체조합을 할 경우 변화되는 능력치와 교체조합에 필요한 재료가 나타나게 된다해당 재료를 모두 구해서 교체를 실행할 경우 기존의 아이템에 사용되었던 전승석은 사라지게 되고 새로운 전승석으로 교체된다이는 봉인된 힘을 교체할 때도 마찬가지이다교체조합에 사용되는 재료를 모두 거래소에서 산다고 가정했을 때 소모되는 비용은 약 150에서 200만 골드 정도이다가격이 꽤 나갈뿐더러 교체조합을 하게 되면 장비에 조합되어있는 기존 전승석은 사라지기 때문에 내키는 대로 이거 저거 바꾸기는 힘들다그러니 신중하게 생각하고 진행하자.




4. 교체조합의 응용


교체조합은 여러 가지로 응용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거래가 불가능한 봉인된 힘전승석의 판매가 가능하다퀘스트의 보상 혹은 용사의인장 보상으로 봉인된 힘전승석을 얻은 경우 혹은 간혹가다 실수로 잘못 사서 거래가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자신이 쓰는 방법밖에 없나 고민하게 되는데 이때 교체조합을 이용하면 귀속된 봉인된 힘과 전승석도 판매 할 수 있게 된다교체조합을 이용한 판매 방법은

1) 구매자 A가 판매자 B에게 완성된 아이템 C를 보낸다.

2) 판매자 B는 C의 봉인된 힘 혹은 전승석을 판매할 봉인된 힘전승석으로 교체한다.

3) 판매자 B는 교체조합을 완료 한 후 약속된 금액만큼 아이템 C를 A에게 대금청구 한다.

4) Profit!!

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교체비용은 판매자 쪽에서 부담을 하게 된다또한 일반 거래가 가능한 봉인된 힘전승석보다 조금 싼 가격에 파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봉인된 힘전승석과 비교했을 때 400~500만 골드 정도를 손해보고 판매하게 된다그렇기에 보통 가격이 비싼 높은 옵션을 가진 전승석이나 1000만 골드가 가뿐히 넘어가는 [봉인된 힘무기]가 거래되며 그 외의 전승석과 [봉인된 힘방어구]는 거래가 잘 되지 않는다.


두 번째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챈트 직작을 할 때 교체조합을 응용할 수 있다.

이것 역시 예를 들어 설명을 하겠다.

 

인챈트에 자신이 있는 A군은 자신이 쓸 장갑에 [되뇌는] 인챈트 직작에 도전했다. A군이 선택한 방법은

1) 봉인된 힘손 방어구(주황색) + 단단한 전승석 파편(파란색)을 조합해 장갑을 만든다. (사용금액 조합비 포함 약 100만 골드)

2) [되뇌는] 인챈트를 시도한다.(인챈트의 룬은 사용하지 않는다)

3-1) 실패했다실패해서 아이템이 파괴되더라도 손해본 금액은 인챈트 값+100만 골드

3-2) 성공했다. 600만 골드 상당의 단단한 전승석 파편을 교체해 잘 사용한다.(교체비 약 200 전승석 가격 600만 골드)

 

다음은 자세한 경제적 계산이다.

 

1. 교체조합을 이용한 방법

1회 시도에 성공 시 확정적으로 사용하는 금액 초기 방어구가격 100만 골드되뇌는 인챈트 값 약800단단한 전승석 파편 약600교체비용 약 200

100+800+600+200=1700

 

1회 실패시마다 손해보는 가격

[되뇌는] 인챈트 값 약800만 방어구 가격 50만 (실패시 100% 아이템이 파괴되는 것은 아니므로 방어구가격 100만 골드를 전부 손해로 놓을 수는 없다)

800+50=850

 

2. 일반적인 방법인 주황색 봉인된 힘과 주황색 전승석을 먼저 조합할 경우

1) 주황색 봉인된 힘과 주황색 단단한 전승석 파편을 조합해 장갑을 만든다. (단단한 전승석 파편 가격을 약 600만원으로 가정 할 때 700만원 정도가 소모된다.

2) 인챈트의 룬을 넣고 되뇌는 인챈트를 시도한다.

3) 성공할 경우 사용한 금액은 되뇌는 인챈트의 값+700만 골드

4) 실패했을 경우 손해본 금액은 인챈트의 값 인챈트의 룬

 

1회 시도에 성공 시 확정적으로 사용하는 금액 초기 방어구 가격 약 700만 골드되뇌는 인챈트 값 약800

700+800=1500

 

1회 실패시마다 손해보는 가격

되뇌는 인챈트의 값 약800만 인챈트의 룬 약 600만으로 계산.

800+600=1400만

 

위 계산에서 도달하는 결론은 1회만에 성공했을 시에는 1번 방법이 더 손해가 크지만 실패가 거듭될수록 2번방법의 손해가 커진다는 것이다반드시 교체조합을 이용하는 1번 방법이 정답은 아니기에 잘 생각하고 선택하기 바란다.




5. 교체조합의 주의사항


교체조합을 할 때 주의사항은 크게 2가지가 있다.


1) 교체조합을 하면 기존의 장비에 조합되었던 조합 소재는 반환되지 않고 사라진다.


2) 봉인된 힘을 다른 등급의 봉인된 힘으로 교체할 경우 강화가 초기화된다.(정령작품질인챈트는 초기화되지 않고 오직 강화만 초기화된다. 같은 등급의 봉힘으로 교체할경우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가을님 제보) 단 전승석을 교체하는건 아이템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 두가지는 반드시 명심하자특히 2번의 경우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데 봉인된 힘을 다른등급의 봉인된 힘으로 교체하는 경우에만 강화가 초기화된다. 그 외의 교체는 아이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즉 10강화된 방어구의 봉인된 힘을 다른 등급의 봉인된 힘으로 교체한다면 방어구는 다시 0강으로 돌아가게 된다그 외 나머지 인챈트정령작품질내구작은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6. 조합소재 분해


조합소재 분해는 쓰지 않는 조합소재를 분해해서 전승석 파편의 흔적이란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것이다전승석 흔적의 파편은 5개를 모으면 디아난의 상점에서 전승석 파편의 주머니로 교환할 수 있다전승석 파편의 주머니는 다양한 전승석 파편이 나오는데 그나마 돈되는 주황색 전승석이 나올 확률은 키트에서 아바타 나올 확률과 비슷한데다가 조합소재를 분해하는 데에도 돈이 들기 때문에 조합소재는 분해하는 것 보다는 그냥 상점에 팔거나 거래소에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7. Tip


이 밑으로는 필자가 그동안 90제 장비를 맞추면서 고민하고 연구해보고 생각해봤던 팁들을 써보겠다이 밑을 보지 않고 당장에 90제 장비를 장만하러 갔다면 아마 지금쯤 필자를 원망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굳이 보지 않아도 되지만 보고나면 반드시 이득인 팁들을 공개한다.

 

7.1 90제 아이템 등급에는 함정이 있다.

90제 장비에는 3가지 등급이 있다위에서 설명한대로 파란색 보라색 주황색 등급인데 이 등급이 어떻게 매겨지는가 하면 조합소재로 사용한 아이템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의 아이템 등급을 따라간다즉 [주황색 봉인된 힘]과 [파란색 단단한 전승석], [보라색 매끈한 전승석]을 조합해 만든 아이템은 [파란색 단단한 전승석]의 등급이 가장 낮으므로 아이템의 등급이 파란색(중급)이 된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같은 레지나 메일 A, B가 있다

 

A는 [주황색 봉인된 힘] [주황색 단단] [파란색 매끈]으로 만들어졌다.

파란색 매끈한 전승석 파편이 들어갔으므로 아이템 이름이 파란색(중급)이다.

 

B는 [보라색 봉인된 힘] [보라색 단단] [보라색 매끈]으로 만들어졌다.

셋 다 보라색 전승석 파편 이므로 아이템 이름이 보라색(상급)이다.

 

이 2가지 중 더 좋은 아이템은 무엇일까정답은 무조건 A가 좋다좀 이해가 되는가아이템이 무슨 조합소재를 사용해서 만들어졌는지 보고 싶다면 아이템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alt키를 누르면 무슨 전승석을 사용했는지 볼 수 있다자세히 따져보고 신중히 판단하자.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요렇게 조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조합정보 창이 떳다면 al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여 조합소재를 확인해보자.

 

7.2 보라색 아이템 무턱대고 만들면 무조건 손해본다.

여러분이 아무런 지원 없이 갓 90레벨을 달성했다면 사용할 수 있는 봉인된 힘과 전승석은 아마 보라색이 한계일 것이다궁금하면 거래소에서 조금만 검색을 해보라 보라색 전승석 파편과 주황색 전승석 파편의 어마어마한 가격 차이를 볼 수 있을 것이다즉 여러분이 직접 만들어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은 아마도 보라색 봉인된 힘과 보라색 전승석으로 만들어진 아이템일 것이다조금 더 검색을 해보고 머리를 쓴 유저는 방어구의 봉인된 힘이 크게 비싸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주황색 봉인된 힘과 보라색 전승석으로 된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만약 [보라색 봉인된 힘][보라색 전승석]으로 아이템을 조합한다고 해보자. npc 디아난을 통한 아이템 조합은 공짜가 아니다아무리 싼 조합소재를 가지고 가서 조합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조합비가 35만 골드가 빠져나간다 그런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이는가. [보라색 봉인된 힘]과 [보라색 전승석 파편]으로 만든 보라색 90제 아이템이 불과 6만원도 안하는 가격에 거래소에 올라와있다. 만약 조합소재를 들고 디아난에게서 만들었다면 봉인된 힘 가격 전승석 파편 가격 조합가격으로 못해도 40만 골드는 써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단돈 6만원에 거래소에서 팔고 있는 것이다. 90제 아이템을 장만할 때에는 자신이 어떤 봉인된 힘과 전승석 파편을 써서 아이템을 만들지 고려해보고 거래소에서 비슷한 아이템을 찾아보고 가격도 비교해보고 정 없다 싶으면 그때 가서 만드는 것이다아리따운 디아난을 부자로 만들어주고 싶다면 그냥 가서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그래봐야 디아난은 당신에게 눈길 한번 안줄 것이다.

 

7.3 어설프게 만든 90제 방어구는 80제 방어구만 못하다.

다음 그림은 80제 방어구인 아마겟돈 세트모든 조합소재를 보라색 등급으로 사용한 레지나 세트의 비교이다.


레지나 셋트의 경우 보라색 조합소재의 평균을 데이터로 사용했으며 저기서 더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다만약 파란색 조합소재를 섞었을 경우 무조건 저것보단 낮아질 것이며 주황색 소재를 섞었을 경우엔 저것보다 높은 수치의 방어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풀 세트로 비교했을 경우 레지나 세트의 방어력이 670이 높지만 힘이 48이나 낮다. 게다가 80제의 경우 강화에 드는 비용이 90제에 비해 훨씬 적기 때문에 +5까지 강화한 아마겟돈 세트와 비교한다면 방어력 차이는 295정도 나게 된다수치적으로 비교해 봤을 때 90제 방어구가 80제 방어구를 압도할 만큼의 성능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교에 사용한 수치들은 조합소재의 평균적인 수치이며 이보다 더 낮은 조합소재를 사용할 경우 80제 방어구보다 못한 90제 방어구가 나올 수도 있다는 소리다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제작이 쉬운 90제 방어구가 80제 방어구보다 약 10배에서 많게는 20배까지도 싸기 때문에 90제로 갈아타는 게 이득인 것은 확실하다다만 기왕 장만하는거 확실하게 알고 제대로 장만하자자칫하면 80제에서 다운그래이드가 될 수도 있으니까.




8. 조금 더 투자해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내보자.


지금까지 모두 읽었다면 긴 글에 짜증을 내면서도 어느정도는 90제 방어구에 대한 감이 잡혔으리라 믿는다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조금 더 투자해서 조금 더 성능을 내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8.0 거래소의 지박령이 되어라

조금이라도 적은 돈으로 조금이라도 더 성능을 내고 싶은 당신 그런 당신에게 던지는 한마디. 거래소의 지박령이 되어라순회돌고던전돌고게임하다가 쉴 때 모닥불온천아니다당신이 쉴 곳은 거래소 앞이다!

 

8.1 2? 3성을 노려라!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지금 2성 보라색 방어구를 사려고 계획하고 있는가? 90제 3성 방어구는 생각보다 매우매우 저렴하다. 80제 3성 방어구는 200만 골드가 훌쩍 넘어가는데 90제 3성 방어구는 얼마일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35만 골드이다여러분이 봉인된 힘과 전승석을 들고 디아난에게 가서 조합을 할 돈이면 보라색 3성 방어구를 살 수 있는 것이다. 3성 방어구는 가격변동이 꽤 심한편이라 매물이 없을 땐 가격이 100만 골드까지 치솟는 경우도 있지만 2~3일정도만 거래소에 눈팅을 하다보면 3성 방어구를 이정도 가격에 구하는거 절대 어렵지 않다금전적 여유가 없다면 2성 방어구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정도 가격이면 어떤가 한번 고려해볼만 하지 않은가?

 

8.2 여러분의 생각보다 주황색 봉인된 힘은 가까이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라색 등급의 봉인된 힘에 비해 주황색 등급의 봉인된 힘은 약 200정도의 방어력과 1~2의 크리티컬 저항을 더 챙길 수가 있다위 사진처럼 가격도 그리 부담되지 않는 수준에서 구할 수 있는 봉인된 힘도 꽤 있으니 잘 찾아보자그리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심지어 제작된 아이템은 더 싸게 구할 수도 있으니 우리 모두 거래소의 vvip가 되어보자.

 

주의사항

주황색 봉인된 힘의 경우는 아이템 고유의 능력인 어빌리티가 부여되어 있다이 어빌리티는 벤 체너 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발동하고 각각 전투와 생존을 도와주는 능력이 있는데 선호되는 어빌리티와 기피되는 어빌리티가 따로 있다선호되는 어빌리티는 싼가격에 있으면 좋고 없으면 굳이 안써도 되지만 기피되는 어빌리티는 몇가지 알아보겠다.


상의 광전사

광전사 어빌리티는 한때 치명적인 버그가 있었다광전사 어빌리티는 행동불능에 이르게 된 경우 5초동안 무적이 되어 싸운 뒤 행동불능이 되는 어빌리티이다. 즉 5초간 목숨을 연장하는 어빌리티 인데 광전사 어빌리티가 발동하고 5초뒤에 행동불능이 되는게 아니라 그대로 튕겨버리는 버그가 확률적으로도 아니고 100% 터져버리는 것이다지금은 수정되었는지 모르지만(현재는 수정되었다고 한다 -민트커피님 제보망전과 데브캣이 일하는 특성상 버그를 제대로 수정했을 가능성도 낮고 한번 터진 버그 또 터지지 말란 법도 없기에 광전사 어빌리티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다.


무기 둔화저주

방어구는 아니지만 기피되는 어빌리티이기에 써둔다 둔화저주는 일정확률로 적에게 둔화를 거는 어빌리티인데 특히 레이드에서 썩 안좋은 평가를 받는다보스가 둔화에 걸리게 될 경우 공격 판정은 남은 체 느려지게 되는데 이때 공격판정이 남은 곳에 접근하게 되면 그대로 공격을 받게된다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공격판정인지 애매한데다가 매우 느린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그와중에 공격판정이 계속 바뀌어 접근이 꺼려지게 된다또한 둔화가 풀리는 타이밍을 정확하게 캐치하는 것도 매우 어렵기 때문에 언제 둔화가 풀려 보스가 공격할지 몰라 공격 및 회피타이밍을 잡는데 매우 애로사항이 꽃핀다.

 

무기 석화저주

둔화저주와 비슷한 성능이지만 이쪽은 아예 몬스터를 굳혀버리기 때문에 홀딩기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어 둔화저주와는 평가가 다르다꺼리는 사람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둔화저주처럼 대놓고 No소리를 듣지는 않는다.(보스에겐 통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꺼려지는 어빌은 아니라고 한다. -Aragoon님 제보)




9. 90제 방어구의 인챈트와 3/3커스텀에 대해 알아보자.


봉인된 힘 전승석만큼이나 우리를 햇갈리고 화나게 하는 것이 바로 이 90제 아이템의 인챈트이다. 90제 아이템은 인챈트가 아주 약간 미묘하게 다른 아이템들과 차이가 나는데 아 미묘한 차이가 우리를 분노의 나락으로 빠뜨린다자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9.1 함정이 또 있어?

전승석을 설명할 때 90제 방어구에 함정이 있다고 설명했다그런데 아직 피하지 못한 함정이 하나 더 있다어떤 함정인지 그림으로 보자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앞서 설명한 이 아이템에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대항] 인챈트를 하려 한다가능할까불가능하다이 아이템은 인챈트 할 수 있는 최대 랭크가 9랭크까지이다. 즉 8랭크인 [대항] 인챈트는 브린을 엘릭서 병으로 때려죽인다 해도 아예 시도조차 안 해준다는 거다. 뿐만 아니라 이 아이템은 최대 강화가 +8까지이기 때문에 +10강화쿠폰도 사용할 수 없고 이미 최대 품질인 3성이기 때문에 +1 품질권 조차 사용할 수 없다. 한푼 두푼 열심히 모은 돈으로 겨우 인챈트를 사서 인챈트를 하려는데 내 아이템이 제한에 걸려 인챈트를 못한다면흘러만가는 인챈트 시간을 지켜만 볼 수밖에 없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런 사태를 만든 장본인은 바로 봉인된 힘에 걸려있는 제한들 때문이다아이템을 사기전에 또는 봉인된 힘을 사기 전에 저 제한들을 잘 보고 구매하자.


9.2 진짜 고급진 컨텐츠, 3/3커스텀

커스텀은 방어구의 조합을 말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블스 3/2커스텀은 블랙해머 3파츠와 스위프트 2파츠를 섞어서 입은 것을 말한다이는 세트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연구된 것이지만 90제의 커스텀은 조금 다르다. 이제부터 사람들이 추천하는 3/3커스텀에 대해 알아보자 90제 아이템은 방어구 5파츠와 무기까지 해서 총 6개 파츠까지 세트효과를 받는다이 세트효과가 2파츠만 착용해도 세트효과가 적용되는 80제와는 다르게 3파츠를 착용했을 때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4/2커스텀 5/1커스텀을 할 경우 각각 세트효과만 놓고 봤을 때 2파츠와 1파츠를 안끼는것과 동일하게 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예시) 레지나 브라하 5/1커스텀 1파츠의 세트효과를 받지 못하고 있다. 4/2커스텀도 마찬가지이다.


이렇기 때문에 세트효과를 모두 챙기려면 6파츠를 모두 착용하거나 3/3파츠를 착용하는 것이다. 6파츠 세트효과와 3/3커스텀의 세트효과는 같기 때문에 둘 중 뭐로 할지 세트효과로 고민할 필요는 없다.


9.3 그럼 왜 섞는건데!

90제 3/3커스텀의 목적은 세트효과의 극대화였던 80제 이하의 커스텀과는 다르게 인챈트의 극대화를 위해 생겨났다그렇기에 3/3커스텀을 이해하려면 우선 7랭크 인챈트를 알아야한다.

7랭크 방어구 인챈트는 크게 [경갑]방어구와, [중갑플레이트]방어구가 인챈트를 공유한다. 예를들면 [되뇌는인챈트는 중갑플레이트에만 사용 가능하며 비슷한 능력치를 지닌 [고요한]인챈트는 천경갑에만 인챈트가 가능하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중 문제가 되는 인챈트가 있는데 바로 [원정]과 [여정] 인챈트이다. 90제 아이탬을 장만하게 되면 공격력 만큼아니 그 이상으로 밸런스와 크리티컬을 신경 쓰게 된다. 그런데 [원정]인챈트는 밸런스와 크리티컬을 전혀 올려주지 않고 [여정]인챈트는 고작 크리티컬 1을 올려준다. 7랭크 인챈트의 난이도에 비해 모자란 수치인 것이다이 때문에 [원정]과 [여정]을 대체할 인챈트를 찾게 되는데 중갑플레이트에서는 대체할 인챈트가 없다하지만 천경갑에서 구세주가 나타나는데 바로 [열의] 인챈트이다밸런스를 무려 5나 올려주는 [열의]의 존재로 [원정]과 [여정]은 나락으로 떨어졌고 방어력을 챙길 수 있는 플레이트에 [열의]를 인챈트한 경갑파츠를 섞어 입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무기와 상의는 인챈트를 공유하기에 비교적 쉽게 3/3커스텀을 완성해 세트효과까지 챙길 수 있는 것이다즉 사람들이 말하는 완성된 3/3 커스텀은

이 되는 것이다하지만 깨열 투구라던가 되메 신발 같은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완작이 1파츠당 최소 4천만 골드는 하기에 여러분이 지원을 받거나 현금술사가 아니라면 커스텀은 크게 신경쓸 필요 없이 딱 이거 하나만 기억하면 된다. 6파츠를 전부 같은 분류의 아이템을 착용하거나(ex 레지나무기+올플레이트, 경계의 수호자무기+올경갑), 3개씩 섞어서 입는다(ex 경계의수호자무기+경갑2파츠+플레이트3파츠)만 기억한다면 커스텀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장비 마스터리에 맞게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자기 취향의 외형을 가진 아이템을 선택하면 되고 나는 선택장애가 있어서 도무지 뭘 껴야할지 모르겠다 하는 사람은 그냥 플레이트 마스터리 때문에 방어력이 제일 높은 플레이트를 입자어빌리티가 부족하다면 장비 마스터리에 어빌리티가 적게 들어가는 경갑을 선택해도 좋다.

 

밸런스가 부족하지 않은 분들은 [열의대신 [치명]인챈트도 좋은 선택이다.

 

9.4 오지게 비싼 7랭크 인챈트 우린 뭐 없나?

있다여러분도 충분히 쓸 수 있는 값싼 인챈트 있다지금부터 소개하겠다인챈트의 능력치까지 몽땅 기재하면 글이 꽤 길어지므로 인벤의 인챈트 검색을 활용하자.

 

B랭크

[꾸준한]

 

A랭크

[보호]

 

9랭크

[수호의], [견고한], [낙엽]

 

8랭크

[대항], [아르마딜로]

 

7랭크

[원정], [여정]

 

위 인챈트들은 정말로 싸게싸게 발라서 뽕 뽑을때까지 쓸 수 있어서 추천하는 인챈트 들이다! 9랭크 이상부터는 캐릭터에게 귀속되어 되팔기는 매우 힘들며 실패하는 경우 장비가 파괴되는 패널티도 감수해야 한다그리고 요즘 엘릭서도 비싸니 자신의 주머니 상황과 캐릭터의 능력치를 잘 살펴서 신중히 고민하고 결정하자.




10. 마치며


시즌3가 공개된지 1년 반정도 되었기에 그동안 천천히 하나씩 배워온 제 입장에서는 90제 장비 장만하는데 뭐 이리 질문이 많을까 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한꺼번에 정리하고 나니까 그런 생각이 크게 잘못되었단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팁글이었는데 9시간이 걸리는 작업시간과 한글 27페이지의 논문급 결과물을 보니 데브캣이 얼마나 초보들에게 불친절 했는지도 알 수 있었구요. 그래도 이런거 하나씩 고민하고 연구해 나가는 게 게임의 재미 아니겠습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혹시 궁금하거나 수정사항 건의사항 질문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보는데로 답변해드리고 수정하겠습니다. 쪽지나 귓말은 주지 마세요 설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