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남캐  카이

 지금도 석상하고 있는 카이를 보고 있노라면.. 아 내가 왜 이 캐릭을 못버리고 있나 싶기도 합니다 
 마영전의 최종 컨텐츠는 룩딸인데 그걸 못하고 있.... (해도 보람이 없네요 ㅋㅋ)
 여활캐 나오면 바로 허크꼴 날 듯하네요
 
 그래도 오래 한 주캐릭이라 정으로 삽니다.

 본격적으로,
 카이는 마영전 유일한 FPS기반 캐릭터 입니다.
 활과 크로스건을 이용해 공격하는 순수 원거리딜러라 할 수 있죠.

 그래서 공격을 위해서는 2, 3타의 평타 + 스매시를 몬스터(특히 레이드보스)에 '붙어서'해야하는 다른 직업군에 비해 사냥이 쉬워 소위 '날먹캐'로 불리기도 합니다. 활카이로 기사단 레이드가서 열심히 활 쏘고 있는데 "저 카이 잠수인듯"하는 분들도 심심찮게 보곤 하죠. 움직이지도 않고 걍 서서 딜을 하면 되다보니..
 
 그러나 카이도 '편하게 날로 먹어서'는 절대로 딜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활카이의 경우 헤드샷과 서든데스를 맞추기 위해서 항시 무빙을 해야하고,
 총카이의 경우 주력스킬들이 근접하지 않으면 맞지도 않거나, 데미지가 반감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카이는 붙어서 버스트딜링을 하는 시간과 떨어져서 지속딜링을 하는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이제 마영전 유일의 칙칙한 중년남자, 카이를 알아 볼 시간입니다.



▲칙칙함을 없애기 위한 무리수


총카이 VS 활카이



 과거에는 총카이와 활카이의 딜량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았지만, 지난 패치 이후 활카이가 사망하였습.. 아니 딜이 조금 안 나옵니다.
 
 총카이는 지금도 1티어~1.5티어지만 활카이는 잘 갈겨봤자 중하위권의 딜량을 보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심지어 전 활이 공격력이 더 높은데 총보다 딜이 안 나오던..)

 딜랑관계를 잠시 접어둔 채 순수히 무기만 비교하자면 활과 크로스건은 딜링사이클이 확연히 다릅니다.

 총 : 센세이션 + 약한 평타데미지를 통한 지속딜링
      강력한 한방데미지 & 순간 폭딜
      엑티브스킬의 비중이 매우 큼
      사기적인 회피기
      중단거리 전투타입

 활 : 숏보우속사 + 롱보우 차징샷을 통한 지속딜링
      지속적인 꾸준딜
      헤드샷의 비중이 매우 큼
      와이어회피의 활용이 필요
      중장거리 전투타입

 총과 활 전부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고, 서로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무기에 대한 선택은 여러분이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공통스킬

1. 컴뱃마스터리
2. 스매시마스터리
3. 크리티멀마스터리
4. 디팬스 마스터리

는! 생략하겠습니다.

전부다 만랭 빠방! 하고 찍어주시면 됩니다.
특히 총카이던 활카이던 가리지 않고스매시마스터리, 크리티컬 마스터리는 그 무슨 스킬보다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다른 캐릭과 다르게 카이는 평타의 사용이 매우 많으므로 컴뱃마스터리도 빠르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5. 헤드샷


중요도 : 총카이★★★★
          활카이★★★★★★★★★★★★★★★★★★★★★★★★★

패치 이전에는 활카이의 전유물이던 헤드샷이지만 패치이후 총카이에게도 매우 중요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주력스킬이던 할로우샷과 블랫6가 너프되고 인핸스볼트를 사용중일 때문 제 위력을 발휘하게 됨으로 인해 폭파체가 아닌 발사체 종료의 스킬을 꽂아넣을 때 헤드샷인 것과 아닌 것의 딜량차이가 극명하게 갈라지게 되었습니다.

요약 : 중요하니 빨랑 찍읍시다.



크로스건 카이
 크로스건 카이, 총카이는 또 요상한 스킬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탭비의 '집중'과 같은 '리볼빙'시스템으로 탄창을 돌려가며 장전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볼빙이 필요 없는 일부 액티브, 패시브 스킬과
 1, 2, 3단계의 리볼빙 스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O리볼빙 스킬



중요도 : ★☆☆☆☆

리로드는 총카이의 볼트 수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보통 D랭을 선호합니다.

센세이션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탄의 15%미만일 시에 장전을 해야하는데, 크로스에임의 탄창은 리로드랭크가 얼마던 간에 4칸으로 고정됩니다.

따라서 D랭크의 리로드는 딱 40발로 한 칸에 10발씩계산하여 센세이션을 띄우는데 매우 편리합니다.

또, 탄창이 너무 많으면 센세이션을 띄우기 전에 스테미나고갈로 헉헉대는 일이 자주 있으므로 많이 올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속에 알맞게 6초에 한 탄창을 다 비울 수 있을 만큼의 랭크를 추천합니다.

할로우샷의 쿨타임이 6초이므로

[할로우 - 탄창소모 - 할로우 - 장전 - 탄창소모]

의 딜링사이클을 돌리면 딱 들어 맞습니다. (제 공속은 37이며 C랭크로하면 6초보다 조금 빠르게 다 비웁니다.)





중요도 : ★☆☆☆☆
주로 멀리 회피할때 쓰지만 올려놓으면 나름 쏠쏠합니다.
총을 통하지 않은 유일한 근접때리기 스킬(?)





중요도 : ★
탄창의 중간중간 핑!하는 소리가 나면서 강한 공격이 나갑니다.
오놈이 헤드샷판정을 받는걸로 알고있는데 그닥 효과는 없습니다.

A랭부터 인사이트 볼트의 수가 7개중 1개에서 올라가지 않으므로 A랭까지 올려주시고 천천히 올리시면 됩니다.





중요도 : 
총카이의 주력딜링스킬 중 하나입니다.
'센세이션을 얼마나 잘 띄우는 가'가 딜량의 한 축을 담당할 만큼 신경써서 리로드를 돌려야합니다.
15%이하로 탄이 남았을 때 리로드를 해주면 되므로 인사이트의 핑!하는 소리와 자신의 감을 믿어봅시다.
리로드 랭크를 고정시키고 몇번 해보면 감이 옵니다.
특히 성공시 스테미나 회복이 정말 꿀입니다. 센세이션발동만 마스터해도 당신은 중급총카이!

제가 22K로 시즌3 평타가 250~400정도 뜨는데
인사이트가 800
센세이션이 1500~1800이 뜹니다.

요약 : 센세이션 평타 한탄창이 할로우 노크리 두번이랑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숨걸고 발동시킵시다.





중요도 : ★
꿀스킬 중 하나
이거 하나면 부파걱정 ㄴㄴ
A랭크부터 다운치가 안 올라가니 A랭까지만 올려줍시다.





중요도 : 
총카이의 유일한 홀딩기

지만
버그가 너무 많아서 거의 다 삑살나버립니다. 홀딩! 그러고 썻는데 분명 딜도 초탄딜도 들어갔는데 홀딩기가 안 걸리는 그 상황.. 아오 빡침
그냥 안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리볼빙 스킬



리볼빙 스킬을 쓰는데 필요한 녀석들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1단계 리볼빙 스킬



중요도 : ★★★★★★★★★★★★★★★★★★★★★★★★★★★★★★★★★★★X100000000000
총카이의 주력딜링 스킬.
그 어떤 스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며 만랭을 찍어야합니다.

마스터하시면 보시다시비 73%데미지 증가라는 괴랄한 수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패치로 결국 너프가 되어서 인핸스 볼트가 없으면 이전의 반도 안되는 데미지를 보이지만

인핸스 볼트를 쓰면 데미지 증가는 물론 2타까지 날리기 때문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핸스볼트 후 크리티컬이 뜨면 기본스킬따위가 14000 12000 뜨는 광경을 목격하실 겁니다 ㄷㄷ.

(22K 시즌2 레이드 기준)


요약 : 짱짱쌘 스킬이므로 빠르게 마스터

       인핸스 볼트 사용 시 2타 + 괴랄뎀을 뿜어냄


스킬각성 : 대미지증가






중요도 : ★★★★★
계륵 같은 스킬입니다.
물론 당연히 오브코스 만랭을 빠르게 찍어야하지만, 이것이 없을때 그냥 스킬을 씀에도 데미지가 미친듯이 나올 때를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ㅠㅠ
(아토믹은 폭파공격이 아닌가ㅡㅡ 왜 뺀거야 이놈에 마영전은 설정이 존재하지 않는듯.)
아토믹을 제외한 모든 폭파형 공격스킬을 강화시켜 줍니다

강화되는 스킬 : 핸드밤 / 할로우 샷 / 블랫6 / 피어싱
강화되는 것은 각 스킬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스킬각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중요도 : ★★★★★
그리고보니 리볼빙 1단계는 안 중요한 스킬이 하나도 없군요.
만랭시 38초동안 SP습득이 30%가 증가합니다. 스킬 쿨타임은 1분.
밴서폿 만랭 총카이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5초 스킬각성 넣고 써주기 시작하면 55초마다 한번씩 38초짜리 버프를 돌릴 수 있게됩니다.
총카이가 2명이라면 번갈아가면서 끊기지 않고 쏘는 것도 가능하므로 시작 전 서로 약속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SP습득이 늘어난다 = 스킬을 많이 쓴다 = 사냥이 빨라진다.
총카이라면 레이드에 들어가서 무조건 밴서폿을 우선시해야합니다.

요약 : 레이드를 돌 때 스킬 쿨마다 써주도록 합시다.
스킬각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단계 리볼빙 스킬



중요도 : ★☆☆
피어싱은 패치로 인해 관짝을 뜯고 나왔습니다.
탄간격의 굉장히 많이 줄어서 연사가 가능해졌고 인핸스볼트의 추가 효과로 인해 제가 매우 사랑하는 스킬입니다.
[인핸스 볼트가 발동 중 일 때 공격에 성공하면 SP를 크게 획득합니다.]
특히 처음 레이드가 시작하자마자
[고양이(or SP포션) - 밴드서포트 - 인핸스 - 할로우 - 평타 - 장전(여기까지하면 SP250이 모입니다. - 할로우 - 피어싱]
의 딜사이클을 돌리면 피어싱 5타를 다 박아넣는다고 할 때 SP가 500이상 차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이어서
[- 할로우 - 블렛6 - 할로우 - 평타 - 할로우 - 블렛6 - 피어싱 - 할로우]
로 이어지는 미친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영상을 찍었는데 없어쪗..ㅜㅜ 내일올리겠습니다.)

보통 이 즈음 인핸스가 끝나가는데 적당히 평타후 마지막 할로우나 피어싱을 날려주면 SP750으로 아토믹이나 거스팅으로 이어지는 핵딜이 가능합니다.

또 피어싱은 네임드몬스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는 한방에 즉사시킵니다.



이런식으로 까다로운 몹 정리를 빠르게 할 수 있죠

요약 : SP습득스킬로써 개꿀! 그러면서 딜링도 쏠쏠!(한발당 헤드샷 크리시 4000~4500)
       헤드샷 판정이 나므로 최대한 머리에 꽂아줍시다.
스킬각성 : SP소모량 감소




중요도 : ★
총카이 주력딜링스킬 중 하나로 3단계 스킬인 아토믹, 거스팅볼트를 찍어누르는 미친 대미지로 사랑받아왔으나 패치 이후 인핸스볼트 없이는 딜이 평균을 밑돌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인핸스가 발동되는 도중에는 그야말로 미친 딜링을 뿜어내기 때문에 (기본 대미지증가 25%+추가대미지) 인핸스볼트와 함깨라면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또한 초단 6발이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사방으로 뻗치는 산탄이기에 최대한 가까이에서 초탄 6발을 다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 : 주력딜링스킬이지만 인핸스볼트가 없다면 SP대비 효율이 그닥 좋지 않음
스킬각성 : 대미지증가



3단계 리볼빙 스킬



중요도 : ★
개편 이후 새로운 메인딜링스킬로 떠오른 거스팅 볼트 입니다.
인핸스 볼트가 쿨타임일 때!
SP가 남는다면?
거스팅 볼트!

이전에도 충분히 좋은 스킬이었으나 블렛6가 넘사벽사기스킬이고, 아토믹이 짱짱쌧으므로 안 쓰던 스킬이나
블렛6가 인핸스 한정으로 바뀌고 아토믹이 필살기의 자리에서 내려오면서 각광받는 스킬입니다.

특히 헤드샷판정이 나기에 홀딩기가 판치는 현 에린에서 말뚝 헤드샷딜을 하면 매우 강력크합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헤드샷일 때 3000대의 공격력이 헤드샷이 아닌 몸에 박히면 2000대의 공격력이 들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 라바사트같이 머리 큰놈에게 다 꽂는다면?
(드라마 보면서 촬영했더니.. +부끄)

요약 : 인핸스볼트가 꺼지고, SP가 모이면 써준다
       홀딩기가 걸리면 머리를 조준하고 써준다
스킬각성 : SP소모량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도 좋지만, 한정적으로 쓰이는 만큼 앵간해선 쿨타임이 길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중요도 : ★★☆☆☆
개편하면서 너프를 입으로 코로 똥꼬로 다 먹은 아토믹..
고인의 명복을 빌어줍시다.
정말 SP남아요! 하지 않는 한 쓰지 않습니다.
SP소모량이 반이 되면서 딜량도 반토막이 나는 바람에 경직기, 캔슬기 이상도이하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인핸스의 버프도 적용이 안되니..
옛날 20만딜이 나오던 아토믹은
크리댐 7만 일반댐 4만의 스킬로 주거버렸습니다 ㅠㅠ

요즘은 판테온같이 거스팅 갈기기 힘든 몹에게만 써주는 편입니다.

요약 : 내 아토믹 돌려노ㅓㅏ마ㅣㄹ어마;ㅣ러 마ㅣㅓ ㄹ;
스킬각성 : 따위 아까움..



회피기

총카이는 '구르기'로 회피를 하게됩니다.
총카이의 회피기는 단순하지만 그 어떤 케릭보다 무적시간이 깁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 알았는데.. 아시는분 댓글부탁해요)
왠만해선 안 맞고 피하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회피키를 꾹 누르면서
공격버튼은 딸칵딸칵딸칵 하고 계속 눌러주면?

구른다!
빨라집니다.
개꿀


크로스헤어의 진실


저도 초보때 보고 놀랐던 기었이 있는데..
크로스헤어는 표시된 것보다 살짝 왼쪽에 존재합니다! (두둥)
모르시는 분이 꽤 많더군요.
특히 블렛6나 거스팅을 쏠때 유의하시면 편리합니다.



총카이 총평

총카이는 저비용 고효율 / 고비용 저효율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스킬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다른 캐릭터들의 스매시처럼 스매시 이전에 평타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탭비처럼 방어력이 종잇장도 아닙니다. (물론 제레벨 올균자셋은 제외..)

그저 적당히 떨어져서 평타를 치다가 타이밍 때마다 눈치껏 파고들어서 할로우/블렛6등 스킬을 박아넣고 빠져주면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주력스킬 대미지가 ㅎㄷㄷ 하니..

또한 모든 근접/원거리 캐릭터들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지만 카이는 후딜의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심지어 탭비조차도 집중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공격속도가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데, 총카이의 경우 할로우 후딜과 평타공격속도를 제외하고는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비용을 들여서 22/200만 맞춰도 다른 캐릭터가 24 25에 공속 70 60맞추는 엔드스팩과 딜량을 비교해도 밀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공상한이 낮은 시2 레이드같은 곳을 가면 내가 정말 뻘짓하거나 상대방이 신컨을 하지 않는 이상 3위권 이내의 딜이 가능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길레 아니면 앵간하면 1등이더랍디다. 이세트ㅆㄴ을 제외하고는 길마하고 운영진이 너무 굇굇한 사람들이어서 길레에선 1등 불가능..)

각설하고

총카이는 저비용에서 고효율을 나타내는 만큼 많은 돈을 들여도 거기서 거기입니다. 따라서 공제만 뚫으시고 그 돈을 부캐에 돌리시는게 가장 현명합니다. 스팩딸 좋아하시는 분들은 카이는 즐겜용하시고 린완린짱키우세영 << 린 이뿌다능


또 총카이는 버그가 너무 많습니다. 이는 이번에 돌도 인터뷰에서 인정을 했지요. ㅂㄷㅂㄷ.. 알면서도 안 고치다니
특히 리볼빙에서 버그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타격이 큽니다.
리볼빙 도중 사라진다거나
3단까지 다 모았는데 스킬 버튼이 안 눌린다거나
분명히 인핸스를 켜놨는데 퀵리볼빙으로 쏜 할로우가 1타만 나간다거나
등등..

딥빡하는 경우가 많지만 부처의 마음으로 넘어가줍시다.
하긴 망전에서 버그 없는 캐릭이 어디있나요 ^_^ 망겜..

요약
1. 저비용 고효율의 극을 보여주는 캐릭터로 돈을 투자하는데 딜이 안 오르니 내가 이거 왜하고 있나 싶다.
   차라리 부캐를 키우자
2. 버그가 많지만 사랑해주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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