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내용은 기존 시즌3 기준 만크리130으로 장비셋팅을 해놨다가 아인라허,결사대 등으로 영구스텟이 오름으로써 장비 셋팅의 변경이 필요하게 되면서 인해 겪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본문에 앞서 잡소리로 제가 어떤 경우였던건지 먼저 설명드리자면 원래 결사대 셋팅까지 다 끝내놨는데 이번에 아인라허에서 올금을 따고 장비를 바꾸게 되면 신속작을 하나 더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서 기존에 쓰고있던 의열 파고브에 붙은 의미를 지우고 신속으로 갈아타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근데 이 물건을 산지 오래되서

"내가 이 템을 옛날에 신속작을 깡챈 한번하다가 터진적이 있었나? 아니면 그냥 의미만 바르고 끝냈나? 인챈트의 룬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1회 복구가능한 상황이라면 굳이 처음부터 인룬 쓸 필요없는데? 근데 인룬 안쓰고 지르다 터졌는데 복구도 안되면 어쩌지?" 하면서 제 템이 복구가 됬던건지, 터지지도 않았던 물건이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는것부터 시작 된 일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써보도록 하겠지만 이제부터 알려드릴 내용은 자칫 혼동이 오기 쉬울수 있으니 주의해서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알아볼 아이템은 고양이 악세사리(고양이 브로치 및 목걸이)에 관해서 입니다.

사실 고양이 아이템 말고도 일반 장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서술이 되있긴 한데 적당히 걸러서 봐주세요.

(※예토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서 말하는 '예토란 파괴 된 물건을 되살림.' 이라고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 악세사리의 경우 반가운 인사 박스에서 직접 뽑을 때를 제외하곤

사실상 구매시 캐릭터에 영구 귀속이 되버리는 1회만 예토 가능한 막귀형 아이템입니다.

(박스에서 뽑은 아이템은 숫자 랭크가 붙지 않은 노인챈트 템만 1회 거래가능.)

 

해당 아이템을 구매하면서 생기는 하단 문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막귀 아이템이기 때문에 '남은 귀속 해제 횟수'에 대한 문구는 당연히 나오지 않습니다.

무심코 지나갔을지도 모르지만 여기서 한가지 확인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기나 방어구등의 경우 막귀로 받았는데 물건이 한번도 터진적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2줄의 문구가 나오며,

 

 

물건이 이미 한번 터지고 복구한 예토템의 경우 이와같이 한줄의 문구표기 됩니다.

 

 

우리는 그나마 이렇게라도 봄으로써 예토가능한 템과 예토로 살린 템을 구분할수 있습니다.

 

심지어 구매하자마자 영구 귀속 되는 아티팩트 역시 이를 구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악세사리 아이템들은 위의 아이템과는 다르게 파괴가 되지 않은 템이나, 예토템이나

'이 캐릭터에 귀속된 아이템입니다' 라는 공통 된 한줄의 문구만 나옵니다.

 

"그게 무슨 문제가 있나?" 하실수도 있겠지만 이 때문에 예토가 가능한 아이템인지, 예토가 불가능한 템인지 눈으로만 보기엔 구분할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없는걸까? 정녕 본인 스스로 기억해내는 수 밖에 없는가?

 

방법이야 있긴하지만 이마저도 인챈트에 익숙하지 않다면 헷갈릴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브로치,목걸이는 강화가 안되기 때문에 강화하는 방법으로 알아내는건 예외처리합니다.)

 

 

첫째로 직접 인챈트시에 나오는 경고문의 차이를 통해 알아내는 방법 이 있고 이게 가장 일반적인 구분 수단입니다.

 

아이템이 한번도 파괴 된적이 없는 경우 위 경고문 한번만 나오고 '예' 버튼을 누를시 그대로 게이지가 차며 진행됩니다.

(인룬을 쓰든 안쓰든 똑같습니다)

 

그리고 이미 한번 터진 아이템을 복구해서 다시 인챈트를 시도할 경우 아래와 같은 새로운 경고문이 추가로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인룬을 쓰든 안쓰든 똑같습니다)

 

 

이렇게해서 예토템인지 아닌지 구분할수 있습니다만,

사실 이마저도 어렵고 복잡한데다 뭔가 찜찜한 불안감을 떨칠수가 없을 때...

 

 

두번째 방법으로 고객센터의 문의를 통해 알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제 경우도 첫번째 방법으로 구분하는것에 대해 확실성을 갖지 못한 상황이여서 고객센터에 1:1 문의를 남겼고, 정확한 상담을 받았었습니다.

물론 첫번째 문의에선 아래와 같이 엉뚱한 답변이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아이고 이 양반들아..."

 

 

 

 

아래가 제대로 된 답변입니다.

 

스크린샷을 요구하는 관계로 좀 더 확실하게 보여줘야 할듯해서 스크린샷을 포함하여 재차 문의를 했고 깔끔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고양이 악세사리중에서 인챈트를 변경해야하는데 예토템인지 아닌지 구분이 어려울경우 이같은 방법을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일반 다른 아이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번 일로 느끼게 된 점은....

마영전에는 아직도 아이템이나 스킬등에 대한 설명이 불친절한게 많은것 같은데 이 점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하는 의견을 끝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6.11.6일 기준)

 

11월 2일 패치 이후 아티펙트에 있는 예토 문구가 변경된것 같습니다.

이유인 즉, 원래 한번 터진게 확실했던 호마 고양이 조각상이 패치 이후로 노예토로 보이게 하는 문구로 변경이 되어져 있었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아티펙트 사진처럼 본래는 한번 터지고 복구 한 템은 "더이상 거래 불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라고 명시가 되어야하는데 아티팩트 마저도 고양이 악세사리처럼 바뀌게 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따로 가진 인챈트가 없는 관계로 아직 테스트는 해보진 못했지만 혹시 여러분들이 이 글을 다시 한번 보게 되신다면 인챈트 시 "영구소멸" 메시지가 뜨는지 꼭 주의해서 구분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