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42채널에서 상주하고 있는 LastSupper길드의 네딜로아라고 합니다.

 

최근 출시한 린의 2차 무기 블뤼테는 굉장히 복잡한 조작과 상당한 난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동안 빠전 보급장비 블뤼테 린 유저들로 인하여 여러 유저들이 고통을 겪고, 빠전 블뤼테 린 유저들 또한 이걸 계속 해야하나, 어떻게 딜하지?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에스시더는 필자의 스펙과 컨트롤의 부족함으로 아직 솔플이 불가능하여 항목에서 제외했습니다.

 

+이 글은 최대한 많은 딜링을 뽑아보자는 영상들 위주로 제작이 되어, 피격수가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모든 영상은 추피 3400, 골든 타임 견장 공해제 500로 촬영되었으며, 크리티컬, 밸런스, 공격속도는 영상을 찍는 와중에 스펙업이 되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스펙정보는 영상에 넣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블뤼테 소개

2. 레지나 상대

3. 브라하 상대

4. 고대 글라스 기브넨 상대

5. 루 라바다 상대

6. 감염된 요하드 상대

7. 해비던트 상대

8. 듀라한 상대

 

 

1. 블뤼테 소개

 

@짧은 리치의 우산을 들고 적과 붙어 끊임없이 몰아치는 공격적인 무기입니다.

 

@조작 난이도는 매우, 매우 높습니다. 익숙해지면 할 만하다지만 접근성 자체는 최악입니다.

 

@기본적인 조작으로 내, 외화 응용, 반화격, 기천비무 등 상당히 바쁜 손을 필요로 합니다.

 

@다양한 생존기로 생존에만 초점을 둔다면 정말 안 죽고 버티기에는 이골이 난 캐릭터입니다.

 

@전체적으로 배율이 높은 스매시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주 손이 꼬이고 키 씹힘 현상이 일어납니다.


@액티브 스킬은 쿨이 될 때마다 돌려주시면 딜량이 상당히 늘어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충분히 숙련도가 쌓이면 레이드 보스의 뚝배기를 빠르게 깨부수고 다닐 수 있는 강력한 딜링 포텐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걸 끌어내기 위해서는 정신없이 손을 놀려야 해서, 단순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께는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스킬 설명은

인벤닉 영광의호드님의 (블뤼테)실전 딜링 콤보 연습 가이드 + 영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7522)

블랙버로우님의 "(PC!!)블뤼테 가이드 및 활용, 버그와 개선점 / 데이터 핵폭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7476)에 

매우 상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각성 정보


2. 레지나

 


시즌 3를 들어가면 처음 접하는 보스, 레지나입니다.

레지나에서 블뤼테 유저가 명심해야 할 사항은 꽤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월연풍 - 화진격(2타 스매시 스매시, 3타 스매시 평타) 연계는 레지나의 공격 후 딜레이가 길거나 그로기 상태일때 쓰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레지나에게는 블뤼테로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스매시를 활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액티브 활용이야 두말할 것도 없지요. 특히 레지나의 활강 패턴은 투산철격의 딜링을 꽤 뽑아낼 수 있는데, 낚아채기가 끝난 후 날개로 치는 공격때 거리를 벌려 두시고 투산철격을 던지면 그때는 레지나의 피격되는 부분이 넓어져서 투산철격 4~5히트를 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에 가다보니 점점 집중력도 떨어지고, 오염관리하랴 공격피하랴 정신이 없어서 피격수가 확확 느시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블뤼테 린은 오염관리가 극도로 어렵습니다. 캐릭 자체 기동성이 좀 구려터져서... 제가 진풍격을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니 벌어지는 일일지도 모르지만, 진풍격을 썼어도 비슷했을 것 같네요. 

레지나 요약 - 2스스, 3스평은 보스의 후딜때에만. 2스평과 1스평, 반화격, 기천비무 적극 활용 권장. 투산철격은 활강패턴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화신풍은 날개부분에 맞추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염관리가 특히나 어려운 캐릭이니 오염게이지는 수시로 확인!


3. 브라하


시즌 3의 두 번째 보스, 브라하입니다.
브라하는 넘어가기 패턴때의 딜링법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길드원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도움을 주신 아빠결혼축하해요 님, 감사합니다.

브라하에서는 최대한 2스스 3스평을 잘 맞추시는게 중요한데, 2스스 3스평을 몸에다 맞추지 마시고, 최대한 손, 팔쪽을 노려서 맞추시는 편이 좋습니다. 액티브 스킬은 최대한 굴려주는 것이 좋지만, 브라하의 넘어가기 패턴은 게임 시간 56분이 남았을 때 처음 나오게 되니, 그 시간대에 맞추어 액티브 스킬들을 온존시키는 것도 딜량 향상에 좋습니다. 
그 전까지는 투산철격과 비풍일격은 팔, 화신풍은 몸쪽으로 겨냥하여 맞추시면 상당한 딜량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넘어가기 패턴 시에는 2타 스평으로 브라하의 손까지 간 후에, 팔 위에서 액티브 스킬들을 최대한 굴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당히 어마어마한 딜량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라하 요약 - 레지나와는 다르게 2스스 3스평을 주력으로. 간혹 스태미나가 모자랄땐 내화를 활용하여 최대한 스태미나를 회복시키고 외화 2스스 3스평을 반복하자. 투산철격과 비풍일격은 팔에, 화신풍은 몸을 겨냥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넘어가기 패턴 시에는 팔 위에서 최대한 딜을 뽑아내는 것이 좋다.

3. 고대 글라스 기브넨


시즌 3의 세 번째 보스, 고대 글라스 기브넨입니다.
개인적으로 해비던트와 더불어 블뤼테 린으론 솔플 찍기 가장 힘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얄상한 다리와 무지막지하게 넓은 히트박스, 쉴 새 없이 유저를 괴롭히는 중력장에 기동성이 하자인 블뤼테로는 상당히 힘든 보스임에 사실입니다.

고대 글라스 기브넨, 속칭 고글기를 상대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투산철격으로 중력패턴을 씹는 것입니다.
투산철격의 우산을 날리는 순간부터 우산을 잡을때까지 널널한 통짜무적판정으로 
남들 중력장 위에서 놀고 있을때 혼자 극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스스 3스평을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고, 피격 위험도 높아 2스스 3스평보다는 3스스, 2스평, 3스평 위주로 굴리시는 편이 낫습니다. 2스스 3스평은 확실한 기회가 왔을 때 - 5연타 후딜, 활강패턴 이후, 중력장 캔슬 후 2스스 3스평을 최대 2회정도 넣을 수 있습니다. 

영상에는 미처 넣지 못했지만, 반화격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면 더 괜찮은 영상이 나올 수 있지 않았나 싶네요.

고글기 요약 - 투산철격을 적극 활용하여 중력역전을 캔슬하고, 그 시간에 2스스 3스평을 넣자. 
                후딜이 긴 공격이 끝나는 것이 아니면 2스스 3스평을 자제하고, 
                2스평과 단발 3스평, 3스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4. 루 라바다


시즌 3의 네 번째 보스, 루 라바다입니다.
사실상 시즌 3에서 블뤼테 린이 가장 손쉽게 적응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정직한 판정, 널널한 딜타임 등, 여러모로 블뤼테 린이 딜을 뽑기에 좋은 보스입니다.

2스스 3스평을 최대한 활용하되, 순간적으로 날카롭게 나오는 옆치기에는 반화격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블링크 패턴때에는 외화 반화격-3스스 연계로 짧은 딜타임에 상당히 큰 공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워프 5연격의 경우, 4연격째에 2스평으로 깨알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3페이즈 워프 찌르기의 경우, 
빛나는 곳을 겨냥하여 3스스를 날려주면 상당히 잘 맞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타흘룸 섭취 시에는 2스스의 경직이 사라져 판정이 씹히는 현상이 사라지니, 
타흘룸 섭취 시에는 2스스 3스평 위주의 딜링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루 라바다 요약 - 반화격을 가장 널널하게 외화까지 묻혀서 쓸 수 있는 보스.
                   타흘룸 섭취 시에는 2스스의 경직이 사라지니 2스스 3스평을 최대한 활용, 
                   워프 패턴마다 깨알딜을 넣을 구간이 충분하니 깨알딜을 넣는 연습을 해 두는 것이 좋다.

5. 감염된 요하드

시즌 3의 다섯 번째 보스, 요하드입니다.

실상 루 라바다와 더불어 블뤼테 린의 놀이터입니다. 2스스 3스평이 가장 잘 들어가는 보스이면서, 투산철격, 
화신풍이 화끈하게 풀타로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혜자스러운 보스이기도 합니다.
물론, 감염체를 떼지 못했다면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2스스 3스평, 액티브 투산철격, 화신풍을 최대한 각도를 잘 재서 면적이 넓은 부위에 갈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염체 제거 상태에서는 짧은 돌진, 연타패턴 시의 꼬리치기는 가드불가 판정이므로 반화격이 먹히지 않음을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점을 제외하면 파티플에서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 없는 보스이지만, 
솔플 시에는 감염체 제거 실패 시에는 지옥이 펼쳐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즈때 낙석과 더불어 가불기의 향연에 정신줄을 놓고 사정없이 피격당하는 제 린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하드 요약 - 파티플을 지향하자. 솔플할 때에는 딜은 잘 뽑지만 여러 모로 지옥을 경험할 수 있다. 
                딜을 넣을 때는 거의 대부분의 패턴에 2스스 3스평을 구겨넣을 수 있고, 화신풍, 투산철격이 풀타로 
                박히는 혜자스러운 보스이기도 하다. 

6. 해비던트

시즌 3의 여섯 번째 보스, 해비던트입니다.

일단 이 녀석은 솔로 플레이는 절대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다가 지옥가는 줄 알았습니다.
회불기 패턴의 더러운 히트박스는 구석진 곳에서는 짧은 블뤼테의 기동성으로는 피할 수가 없고, 
가불기가 떡칠이 되어 있어 반화격 사용이 굉장히 어려운 보스이기도 합니다.

딜링 방식은 요하드와 똑같습니다. 2스스 3스평이 넣기 가장 좋고, 거리가 벌어져 있을 때는 진풍격 3스스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타 패턴시에는 진풍격으로 뚫고 지나갈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

해비던트 요약 - 연타 패턴을 진풍격으로 넘어가고, 기천비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보스. 
거리를 자주 자주 벌려대니 3스스를 적극 활용, 붙어 있을 때는 2스스 3스평 연계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솔플 시에는 요하드와 더불어 지옥을 보기 쉽다.

7. 듀라한


시즌 3의 일곱번째 보스, 듀라한입니다.

더러운 다단히트 판정, 쉴 새 없이 나오는 얼음기둥, 더럽게 넓은 범위의 삼위일체.
그러나 실상 블뤼테로는 상당히 할만한 보스이기도 합니다. 모든 영상 중에서
반화격이 가장 찰지게 들어가지 않았나 싶은 보스였네요. 

듀라한 딜링 팁은 농구 성공 시에 옆방향으로 투산철격을 쏴주는 것, 화신풍은 보스 정면에 대고 써주는 편이 좋다는 것과, 2스스 3스평은 듀라한의 공격 후딜 타이밍때, 1스평, 2스평으로 공격 선딜때 짧게 짧게 짤딜을 넣어주는 편이 좋다는 것입니다. 여러모로 블뤼테 린이 가장 적극적으로 딜할 수 있는 보스이지 않나 싶네요. 

다만 린 캐릭터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산화 패턴때 얼어도 여러대 맞고, 공격 판정이 길게 남아 한 번 피격당했는데 두세대를 덩달아 맞아서 끔살당할 위험이 있으니, 항상 듀라한의 공격에 촉을 세워야 한다는 것은 주의할 점입니다.

듀라한 요약 - 듀라한 공격 선딜때는 1스평, 2스평을 적극 활용, 연타 패턴시에는 반화격을 적극 활용하는 편이 좋으며 후딜 타이밍때 2스스 3스평을 활용해주는 편이 좋다. 영혼 분리 성공시에는 옆으로 돌아서 투산철격을 넣어주면 짜릿한 딜량을 맛볼 수 있다. 다만 피격 버그로 인하여 순식간에 끔살당할 수도 있으므로 언제나 유의할 것.


이상으로 블뤼테 린의 시즌 3 7종 순회기였습니다.
블뤼테 린은 정말 하면 할수록 딜 뽑는 재미가 있는 캐릭입니다.
제 방식이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아예 할 줄 모르고 헤매는 분들께는 상당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블뤼테 하세요!

이상, LastSupper 길드의 네딜로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