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닉 페더스티치 / 게임닉(림덴) 켈롯웨이브스티치 입니다.
그림덴을 플레이 하고 싶다! 하지만 인벤 내에 정보가 부족하다!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습니다.
(본문에 쓰인 이미지들은 공식이미지혹은 작성자가 공식이미지를 활용하거나 게임 스크린샷으로 만든 이미지입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시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글 내용에 작성자가 추천하는 내용은 말 그대로 추천이므로 참고만 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BGM 정보(자동재생X 반복재생O)
Madonna - Express Yourself (Glee Cast Version)



이 글은 PC환경에서 작성되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는 가독성에 대한 부분이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181029 수정 - 누락된 설명 및 스파인에 대한 설명 추가. 핸드스프링, 써머솔트 랜딩으로 연타공격 파훼장면 추가.
중요한 부분 강조효과 편집. 같이 보면 좋은 게시글 링크 추가.
디컬레이션에 대한 서술 수정. 일부 스킬 툴팁 이미지 수정. 명함 이미지 수정



2019-08-05 수정 - 잘못기재된 스킬명 수정 및 설명의 추가 및 보완, 패치 내용 반영

2020-07-08 수정 - 자동조준에 관한 보충 설명.


2021-01-04 수정 - 20,11,12 패치내역 반영

2021-07-17 수정 - 생존기 사이가 비는것 패치로 해결됬다는 내용 추가




1. 그림덴? GRIMDEN?









(안녕하세요. 그림덴은 이런 캐릭터 입니다.)
(사실 방어가 그렇게 쉽진 않다. 사실 빡쎄다. 학생과 시민들을 우롱하는 운영진을 단죄하고 싶다...)


적의 배후를 노리는 치명적 암살자

그림덴은 비운의 과거를 간직한 젊은 전사입니다.
출신에 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의 예리한 분위기와 말 붙이기 힘든
과묵함 때문에 어두운 일에 종사했다는 뒷소문이 따라다닙니다.
그림덴 역시 이 소문에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습니다.

그림덴의 최대 특징은 암습입니다. 적의 측후방에서 공격을 가할 경우 추가적인 대미지를 입힙니다.
그림덴의 빠른 스피드와 다양한 스킬은 암습이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식 홈페이지 소개 문구)

여기서 우리가 중요한 점은 '젊은 전사' 라는점입니다. 누가 중년이라 하면 반박해주세요.
젊다고. 림덴챠 젊은이인 데스. 웃길지 모르겠는데 생각보다 진지해여.

그림덴은 빠른 공격 속도쉴새없이 공격을 퍼부으며 특성 패시브인 '암습'을 통해 일반 공격 및 액티브 스킬의 데미지를 극한으로 뽑아내는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특성상 기본 공격속도가 매우 빠른편에 속하며 암습으로 좀 더 많은 데미지를 주기 위한 보조 회피기들이 있습니다. 현재 무기는 기본 1차 무기만 있으며 리치는 전 무기 동일한 거리를 갖습니다.


인벤닉 '둠봇'님의 글 - 그림덴 카타마르 외형 모음 (스압주의)





2. 스킬? Skill?

-순서-

2-1. 기본 생존기
2-2. 가드 파생기 및 특수 생존기
2-3. 암습
2-4. 일반 공격기
2-5. 액티브 스킬(SP스킬)



2-1. 기본 생존기




(그림덴의 기본 생존기들)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1단 회피기(사일런트 스탭/이하 스탭), 2단 회피기(사일런트 립/이하 립), 가드기(캐샌트릭 소울/이하 가드) 입니다. 스탭-립은 연속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실상 하나의 회피기이며 근래에 나오는 여타의 회피기들 처럼 준수한 이동거리, 준수한 회피시간을 가집니다. 가드기역시 여타의 가드기들과 마찬가지로 회피 불가기(빨간 공격)들을 제외하면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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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러지는것이 대시, 점프하고 착지하는것이 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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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기 캐샌트릭 소울. 크게 3개의 모션으로 구분된다.)
(앞에 두개는 같은 스샷인것 같지만 넘어가자)


 생존기들이 준수한 성능이라 말하긴 했지만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연속 공격이 들어올 경우 기본 생존기만으로 파훼가 어렵습니다. 립의 경우 사용시 착지하러 내려오는 도중에 회피판정이 제거되고 가드기는 이펙트가 사라지고 다른 모션을 할 수 있기 까지의 모션 딜레이 자체가 있는데 그 시간에는 가드 판정이 없는데 패치 후 가드 판정시간이 소폭 증가해 이전보다 덜한편이긴 하지만 스탭을 재빨리 사용해도 가드판정이 비는 구간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피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회피, 가드 판정이 없어지는 그 짧은 시간을 후속 가드나 회피로 캔슬할 수 없기 때문에 회피-가드 or 가드-회피 연계가 안됩니다. 유일하게 스탭-가드기로 연결할 경우에는 연속 회피가 됩니다. 반대는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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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탭 후 가드를 쓰면 생존구간이 비지 않는다.)


 하지만 이 경우에 후속타가 들어오거나 가드를 먼저 써버렸다면 후속타에 피격이 되는데 이는 후술할 가드 파생기로 파훼가 가능합니다.

생존기 사이에 판정이 비는 부분은 패치로 해결되었습니다.







2-2. 가드 파생기 및 특수 생존기









 써머솔트 랜딩은 가드기에서 종속되어 가드 후에 쓸 수 있는 파생기이며 가드 후 방향키의 입력으로 성능이 다른 추가 회피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드 후 ↓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현재 자신의 뒤로 덤블링하여 회피를 하는 핸드 스프링(마우스기준 S키/이하 스프링), 가드 후 ↑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보스몹, 혹은 가드한 공격을 날린 몬스터의 후방으로 점프하여 회피를 하는 써머솔트 랜딩(마우스기준 W키/이하 랜딩)을 시전합니다. 아예 다른 성능인 만큼 활용 방법또한 현저히 다릅니다. 공격을 캐릭터의 어느 방향으로 가드해냈느냐에 따라서 쿨타임이 존재하기도, 존재하지 않기도 합니다.

 스트라이더는 기본적으로 스태미나 회복 버프기이지만 사용시 기본 회피기인 스탭의 성능이 변화합니다.
 섬멸은 기본적으로 공격기이지만 공격을 위해 이동하는동안 회피판정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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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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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머솔트 랜딩. 본래라면 루 라바다의 뒤로 이동하지만 뛰어가는 중 루의 위치개변으로 엉뚱한데 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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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쿨타임은 실제로 10초지만 캐릭터의 조작이 다시 가능해지는 시점은 착지 이후기 때문에 체감은 8초 정도입니다.
연타는 가드-스프링-가드-랜딩이런 식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과 랜딩은 착지 동작이 같은데 착지할시에는 회피 판정이 제거됩니다. 이는 스탭의 착지 동작 역시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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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타를 피해야하면 스프링을 우선적으로 쓰자.)

 스프링동작이 짧아 착지 모션에 회피 판정이 제거된다 해도 후속타를 대비하기 쉬우며 착지 이전 뒤로 덤블링 하는 모션회피 판정을 가지므로 가드로 인한 후딜을 사용하는 시간차 스프링으로 연타 공격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이미지 추가 예정) 랜딩공중으로 높게 뛰는 시간이 모두 회피 판정이지만 착지 위치의 랜덤성이 강하며 랜딩으로 만들어진 분신은 림덴의 핵심 딜링중 하나인 섀도-모털에 사용되는것이 권장되기에 사용상 주의를 요하며 섀도-모털의 타격을 위한 타이밍 또한 고려해야합니다.

 아래는 위에서 든 예시중 하나로 연타 공격이 인상적인 레이드 보스 아르카나를 대상으로 가드-스프링-가드-랜딩 으로 연타공격 피하는 장면입니다.




스프링으로 뒤로 뛰었을때 장판 공격이 들어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연타 공격은 모두 이런 식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일리걸 워크로 공격을 하는 이유는 랜딩 후 조금 더 빠른 착지와 딜링도 겸사겸사 하기 위함입니다. 일리걸 워크 공격시에 당연히 회피판정이 없으므로 안전하다 생각될때만 사용하세요.

 연타공격에 따라 혹은 랜딩의 쿨타임여부에 따라 가드-스프링-가드-스프링 혹은 가드-스프링-가드-분신복귀등 랜딩을 포함하지 않는 방법도 적절히 써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안하고 스탭, 립으로 피격 범위 자체를 벗어나겠다도 좋은 방법이에요. 랜딩 쿨일때는 골치아프거든요...








 랜딩의 경우 특수한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사용했을 경우 사용한 자리에 그림덴의 분신을 남겨두고 보스의 뒤로 뛰어오릅니다. 분신이 있을 경우 가드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현 위치에서 분신의 위치로 복귀하는데 이때 이동하는 동안 회피판정을 가집니다. 분신으로 복귀할시 일정량의 스태미나를 회복하는데 몹을 관통해 갔다면 추가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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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가 화려하다)


 그림덴이 그림자로 복귀 하면 몸에 초록색 이팩트가 생기는데 이 상태로 모털1타암습으로 성공하면 후술할 스파인 브레이커와 비슷한 배율을 가집니다.



(초록색이 반짝반짝)

 저는 섀도-모털이라 부르며 배율 판정 지속시간은 초록색 이팩트가 뜰 때 바람부는것 같은 소리가 들리는데 이 소리가 끝나기 전까지가 판정 유효시간이니 생각보다 사용하기 힘듭니다. 판정이 유지되는 시간동안이라도 스탭이나 기타 다른 행동을하면 섀도-모털의 연계가 끊어집니다. 섀도-모털을 성공하려면 판정시간동안 방향키를 사용한 무빙을 제외한다면 어떤것도 사용하면 안됩니다.(예외로 가드 모션 1회 정도는 허용) 하지만 성공만 하면 스파인을 한 번 더 때려박는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타격횟수가 많을수록 림덴의 딜량이 수직 상승하는 림덴의 또다른 핵심 딜링스킬 입니다.
 또한 섀도-모털 판정 시간 동안은 회불기도 무시하는 통짜무적이기 때문에 그 활용도는 무지막지 합니다. (차후 이미지 추가 예정)
 섀도-모털로 동스펙의 여러 캐릭터도 이긴적이 많으니 틈만 나면 꼭 사용해줍시다.
림덴챠 야캐요 야캐... 왜. 뭐요, 왜 뭐. 팍씨.


2020/11/12 캐릭터 조정 패치로 무적판정이 회피로 변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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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부터 스프링, 랜딩, 스트라이더 상태에서의 스탭 사용 모습)

 스트라이더 상태에서는 회피 후 가드를 하려고 하면 잔상에서 본체로 복귀하는 텀이 있는데 이떄 회피판정이 제거되서 쳐맞아요.거기다가 스트라이더 회피자체도 문제가 있습니다. 연속으로 사용해서 슈슉하고 회피가 되지만 아주 짧게 회피판정이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잔상에서 복귀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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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 시간은 아니지만 회피가 비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때 보스몹의 공격이 들어온다면 얄짤없이 피격됩니다.이는 주로 장판이나 연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고로 스트라이더 사용시 피격 회피는 정확한 타이밍으로 피하던지 피격 범위를 완전히 벗어나던지 하는것이 좋습니다.




2-3. 암습





 그림덴의 정체성이자 딜링을 올리기 위해 꼭 신경써야할 스킬 입니다. 설명을 요약하면

1. 암습 적용때 노란뎀이 뜬다.
2. 적용대상은 공격시 경직을 먹지 않는 몹 전부.
3. 캐릭터 밑에 표시기가 나타나며 파란색이 아닐경우 파란색으로 될 수 있는 방향을 표시기가 표시해준다.
4. 표시기는 별도로 할당한 키로 키고 끄고 할 수 있다.
5. 암습 적용범위는 몹의 후방과 측면이다.

입니다.



  


차례대로 암습 비안정권과 안정권의 표시입니다. 암습 적용불가 지점은 밑에 표시기 색만 빨간색.안정권은 몹의 후방 비안정권은 몹의 측면입니다. 암습 판정 상태일때 추가 데미지(노란색 데미지)가 들어가며 후술할 액티브 스킬들은 암습 상태에서의 배율이 비암습과 암습과의 격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암습 판정으로 타격하는것이 권장됩니다. 효과적인 딜링을 위해 랜딩과 섬멸이 암습을 보조해주는 역활을 하며 아래에 설명될 에이질 스트라이크의 전진성으로 암습 판정이 있는 구간으로 이동하며 딜을 하거나 스탭이나 무빙으로 판정권으로 들어가는등의 위치 선정이 필요합니다.
 스샷에 나와있는 암습은 따로 표시기 키를 눌러 켜줘야 하는데 조작 설정에 들어가면 있습니다. 디폴트로 아무 키도 할당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지정하셔야 합니다.


 그림덴의 공격스킬은 '밀리언 데거'와 '크사나' 두 가지만 빼면 모두 암습의 판정을 받습니다.






2-4. 일반 공격기






에이질 스트라이크와 모털 아츠. 추천 스킬각성은 데미지 증가
일리걸은 데미지 증가 혹은 스태미나 소모 감소


 SP라던가 기타 추가 자원 없이 스태미나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공격스킬입니다. 평타인 에이질 스트라이크(이하 에이질), 스매시인 모털 아츠(이하 모털)입니다. 에이질은 총 4타, 모털은 총 5타로 구성되있으며 마지막 타수의 공격이 끝나면 다시 1타로 돌아가 계속 로테이션 하는 공격입니다.
 특이하게도 림덴의 공격은 스매시가 평타에 종속되어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타 캐릭터처럼 4타 스매시를 위해 평타4번-스매시 혹은 3타 스매시를 위해 3타-스매시의 형태로 사용이 아닌 에이질만 따로 4타, 모털만 5타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평타-스매시처럼 3에이질-3모털 이런식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에이질, 모털을 번갈아 사용하면 타수가 연결되지 않습니다. 즉, 에이질3타-모털3타 후 다시 에이질을 쓰면 에이질1타가 나가고 모털3타 후에 에이질을 쓴다면 에이질1타가 나갑니다. 에이질1-2-3-모털3-4-5 식으로의 사용은 가능합니다.
 이런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다른 평타와 스매시들 처럼 에이질 중에는 빠른 회피가 가능하고 모털 중에는 약간의 딜레이를 두고 회피가 가능합니다. 림덴은 주 딜을 모털로 하다 보스몹의 공격 징후가 보이면 에이질로 전환하여 딜을 하다 빨리 빠져야 합니다.
 에이질은 전진거리가 크고 모털은 전진거리가 매우 짧아 말뚝딜 상황에서는 모털로 딜을 하며 sp를 수급해 sp스킬들 쿨타임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꽂아넣으며 다시 모털로 딜을하는 방법을 씁니다.

 일리걸 스턱커도는 대시 스매시입니다. 별 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찌르기 공격입니다.








2-5. 액티브 스킬(SP스킬)





추천 스킬각성은 데미지 증가


 특이하게 섬멸은 부분적인 sp 스킬입니다. 섬멸은 1단계, 2단계, 3단계가 나눠져 있습니다.


1단계는 그냥 단타로 전진성이 있는 횡베기 공격을 하고 이는 방향키로 공격 방향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2단계는 관통력이 있는 돌진 공격을 하며 사용시 특유의 이펙트가 생깁니다.
3단계는 목표가 되는 몹에 X자로 표식이 생기고 발동을 하면 X자 표식이 생긴 몹 뒤로 이동하여 일격을 날립니다.



(퀵슬롯으로 사용한 섬멸. sp를 소비하여 즉시 3단계 섬멸을 사용한다.)

(차지해서 사용한 섬멸. sp를 소비하지 않는다.)
(카메라 시점을 확인하면 알겠지만 3단계가 가능한 범위는 생각보다 넓다.)


 섬멸키를(디폴트 Tab) 꾹 누르면 이동중 혹은 제자리에서 차지를 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섬멸은 경직을 먹는 잡몹에 한해서 공격 성공시 즉사판정 키를 꾹 누르고 있을시 연속사용이 가능하며 일정 범위내에 잡몹이 없거나 경직을 먹지 않는 몹에게 타격시 연속사용이 중단됩니다. 퀵슬롯에 스킬을 올려두고 사용이 가능하며 주변에 몹이 없으면 1단계를, 주변에 몹이 있으면 sp를 소비하여 차지없이 3단계를 내려꽂습니다. 이 경우에 경직이 없는 잡몹에게 연속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퀵슬롯 섬멸을 사용한 후 별도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퀵슬롯이 아닌 섬멸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3단계의 판정 범위가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보스가 나랑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빠르게 이동하여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퀵슬롯사용이나 차지사용이나 공격 성공시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일정량의 sp를 회복합니다. 잡몹들을 상대로 차지해 사용하면 2개채 이상 타격시 쿨타임이 타격한 개채 수 만큼 늘어납니다.
 섬멸은 배율도 좋고 쿨타임도 짧을 뿐더러 소비 sp도 적을 뿐만 아니라 몹의 뒤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후속공격도 암습 판정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 스킬입니다. 그렇지만 버그가 많기도 하고 기술 자체의 문제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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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퀵슬롯이든 차지든 섬멸이 성공한 모습입니다. 타격한 후 암습 상태로 딜 하면 되죠. 문제는 다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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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멸의 문제1. 버그나 지형등으로 인해 타격에 실패했을 경우 쿨타임은 돌아가지 않지만 sp는 소모됩니다.
어찌됬든 3단계 섬멸을 썼으니까요. 땅이 평평한데 중간에 멈춰서 섬멸 타격 모션을 날린다 하면 그건 버그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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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멸의 문제2. 보스 뒤로 이동하여 타격했지만 이동하는 동안 보스의 어글이 자신이라 뒤로 갔을시 바로 앞을 봐서 암습 데미지를 입히지 못한 경우입니다. sp는 물론 일단 타격에 성공했으니 쿨타임도 돌아갑니다.
이는 섬멸의 발동 매커니즘 때문인데 3단계 섬멸을 사용했을때의 보스의 위치를 기반으로 그림덴이 움직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보스의 위치가 변한다면 비암습으로 타격되거나 분명 보스 뒷쪽으로 갔는데 보스가 이동해서 타격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섬멸의 문제3. 따로 이미지는 없습니다만 퀵슬롯에 올려놓고 사용할 경우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굳습니다. 피격 당하기전까지 풀리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거대화 보스를 향해 사용시 낙사하는등(애스시더)의 문제도 있습니다.

 3번째 문제는 패치로 픽스 되었습니다.








추천 스킬 각성은 데미지 증가, 재사용 시간 감소


 스파인은 sp를 소모해 카타마르를 크게 돌린 후 정면을 향해 찌르기를 합니다. 스킬 툴팁샷에 적혀있지 않지만 181018 캐릭터 밸런스 패치로 인하여 스킬 타격시 소량의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툴팁 스샷은 패치 이전샷)이 스킬 역시 쿨이 돌때마다 쓰는게 딜량 상승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킬의 구성이 크게 휘두르고 찌른다. 즉 선모션이 길어서 그동안 보스가 이동하면 타격 자체가 날아가거나 암습데미지를 받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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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찌르는 모션에서 전진하는 거리가 있지만 전진성이 크지 않습니다. 최대한 가까이 붙어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sp 한칸짜리 스킬중에서는 배율이 제일 높습니다. 제 캐릭터 기준(추가피해 3900/스킬각성 - 데미지증가 10%)으로 크리티컬 맥뎀이 10만이 조금 안되게 뜹니다.
 스파인은 근접일 경우 생각보다 범위가 넓으며 그림덴의 몸 또한 스파인의 판정 범위에 들어갑니다. 칼을 돌리는 모션중에 방향키로 시전 방향을 조절할 수 있고 y축(세로)으로 길지는 않지만 x축(가로)으로는 판정이 널널한 편이기에 아래와 같이 활용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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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경우에는 그림덴의 위치가 비암습 위치고 타격 방향도 비암습 방향이기 때문에 암습 데미지가 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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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경우에는 시전시에 방향키로 방향을 바꿔 그림덴의 위치는 비암습권이지만 공격은 암습범위에 위치하여 암습으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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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경우에는 그림덴의 위치가 암습범위이지만 스파인의 범위를 너무 틀어버려 스파인의 판정이 비암습권에 들어가 비암습 데미지로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주로 인간형 보스몹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천 스킬 각성은 sp소모량 감소

디컬레이션에 대한 설명은 인벤닉 '창조의아침'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압도적인 감사)

디컬레이션은 사일런트 립 중에 퀵슬롯에 올려둔걸 눌러서 발동 하거나 일리걸 워크 반동 후 평타키 or 스매시키를 눌러서 발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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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걸 워크 사용 모션)

일리걸 워크는 사일런트 립 중에 스매시키를 누르면 발동하는 스매시판정의 기술입니다. 사일런트 립하고만 사용 할 수 있는건 아니고 평타키를 꾹- 누르면 위로 쳐올리는 공격을 하는데 바로 스매시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여기서 추가로 스매시키를 아주 빠르게 다시 누르거나 혹은 일리걸 워크를 발동할때 누른 스매시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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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뒤로 뛰어오르고 거기서 평타나 스매시키를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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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꾹 일리걸 후 디컬레이션 사용.)


 그 자리에서 바로 전방을 향해 2타 공격을 합니다. 데미지도 좋고 sp수급은 물론 스태미나 수급도 할 수 있을 뿐더러 아크로바틱한 림덴의 액션이 돋보이는 기술이라 좋은 스킬임은 틀림없지만 저의 경우에는 마우스+카메라방향공격+논타겟팅 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서 맞추기 좀 힘들더라구요. 조작방법을 키보드로 방향 조정한다거나 아예 키보드모드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힘들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컬레이션은 전진거리 조정이 가능한데 일리걸 워크중 평타키로 발동하면 짧은 전진거리, 스매시키로 발동하면 긴 전진거리로 발동합니다. 사일런트 립 중에 쓰면 평타로 발동이 안되니 장거리 이동(일리걸->스매시와 같은거리)공격이고 이는 보스를 벗어나게되는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평타 꾹 일리걸 워크로 발동해 사용하는게 타격에 용이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전이 길어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딜링을 할 수 있는 순간(예를 들어 홀딩중이라거나)에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디컬레이션 시전하기 전 어떻게 조작했는지에 따라 디컬레이션의 조작 방향을 어느정도 조작할 수 있는데 카메라 방향 공격시 일리걸 워크를 찍어버린 방향으로 시전하고 키보드로 공격 방향 조작시 일리걸 워크 사용 방향과는 무관하게 방향키로 공격방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디컬레이션을 사용할 타이밍이나 사용 sp가 없을때 반동으로 튀어올랐다면 튀어오르고 다시 착지하는 동안 다른 모션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생각보다 조금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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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이 모션 다 봐야 다른거 할 수 있어)


 이 뒤로 튀었다가 착지하는 모션동안 무적이나 슈아가 달려있는게 아니라 이 상태에서 피격되기 좋아서 공격이 들어오면 뭐... 그리고 디컬레이션 후에 스매시키를 누르면 바로 모털4타로 연계가능합니다. 이는 디컬레이션 시전을 스매시키로 했든 평타키로 했든 상관없으며 디컬레이션-모털4-모털5 로 연계해서 공격하시면 높은 딜을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단, 모털5타가 선모션이 긴 편이므로 보스의 패턴에 따라 디컬레이션만 타격하고 피한다던지 디컬레이션-모털4 까지만 타격하고 피하든지 하는 상황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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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털 4타)

 모털 4타는 타격 범위가 좁으니 붙어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창조의아침님 제보) 일리걸 워크로 연계 사용시 데미지가 20%증가합니다.









추천 스킬 각성은 sp소모량 대 감소


 스트라이더와 크사나는 서로 관계있는 스킬이며 스트라이더는 사용시 스태미나를 모두 채워주며 지속시간동안 꾸준히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고 스탭의 성능이 변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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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더 상태에서 스탭을 사용하면 스탭을 연속으로 사용가능하며 이동중에 그림덴의 모습이 보이지 않으며 스탭이 조금 짧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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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슉슉 하고 경쾌하게 회피-이동을 한다.)

 스트라이더 상태에서 적의 직접 공격을 스트라이더 스탭으로 통과 할 경우 크사나 사용이 가능한데 단독 스킬 중 배율이 가장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시 쿨타임 1분이 존재하며 추천하는 사용법은 sp를 두칸 이상 모은 후 스트라이더 를 사용 하고 바로 크사나를 발동 하는겁니다. 스트라이더 지속시간이 1분은 훌쩍 넘기기 때문에 시간 내에 두 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천 스킬 각성은 데미지 증가


(림덴님 축지ㅂ.... 아니 크사나 쓰신다.)


 직접 공격이 아닌 공격 일부에도 크사나를 발동이 가능하지만 크사나의 타격이 날아가버리는 경우도 종종 생기기 때문에 직접 공격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크사나는 섬멸키(디폴트로 Tab키)와 스매시키로 사용하는 두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섬멸키로 사용하는 일명 '탭사나'는 강제 경직을 유발하여 패턴을 끊을 수 있게 해주고 스매시키로 사용하는 통칭 '우사나'는 강제경직이 없고 크사나 특유의 컷씬이 없습니다. 우사나가 도입된 까닭은 결사대에 있는데 크사나는 단일 스킬 중에서 제일 높은 배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틈을 봐서 꼭 써줘야하는 스킬이지만 탭사나 밖에 없던 초기에는 경직 모션이 없는 결사대 보스들을 잠깐 멈추게 하고 마는 효과를 가져왔기에 강제 트롤링이 되버려 우사나가 추가되었습니다. 결사대에서는 당연 우사나가 사용이 권장되지만 결사대 패턴 숙지도가 높다면 재밌는 마지막 패턴때 포션느려짐+경직으로 약간의 홀딩과도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탭사나가 마냥 트롤은 아닌 상황도 있습니다.







추천 스킬 각성은 데미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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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리언 데거는 sp 750을 소모하는 고배율기인데 특이사항으로는 회불기를 무시하는 무적 구간을 가집니다. 딜링이 좋긴 하지만 사용 우선순위는 떨어지는데 림덴은 sp를 수급하는 속도도 빠르지만 소비하는 속도 또한 빠르며 얼마나 sp기를 많이 쓰느냐가 딜링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sp를 소모하는 밀리언은 효율이 낮은편에 속합니다. sp는 넘쳐나는데 섬멸이나 스파인 쿨일 때(주로 진영 변신했을 경우) 한 번씩 질러주시는건 나쁘지 않습니다. 데미지 자체는 암습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암습 공격 영향권일때 타수가 늘어납니다.


밀리언 대거에 할당되어있던 무적판정은
2020/11/12 캐릭터 조정 패치로 무적판정이 회피로 변경됨.







추천 스킬 각성은 sp소모량 대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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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압기(홀딩기)입니다. 어느정도 거리를 달려나간 후 칼을 사선으로 그어 적을 제압합니다. 거리 조절이 필요하며 달려나갈때 방향키로 이동 방향을 바꿔서 컨트롤 가능합니다. 방향을 90도 이상 꺾는것은 물론 반대 방향으로 꺾을 수도 있는데 이유는 리썰 크로스는 암습 범위에서 타격 여부에 따라 홀딩 시간이 약 1초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암습으로 타격할 시 모션이 늘어나 홀딩 시간이 늘어나며 데미지도 암습 판정을 받고 마지막 피니쉬로 X표로 마무리하는 동작에도 암습타격일 경우 림덴 특유의 쇳소리가 나며 비암습일 경우에는 X이펙트만 표시됩니다. 달려가는 거리는 대략 스탭 한개 하고도 반개 조금 못되는 거리를 달려나갑니다.








3. 뭐 부터 찍어요? Skill Priority?



림덴챗을 보면-거의 죽어있는 캐릭터 채팅창- 스킬을 뭐 부터 찍느냐고 물어보시는데 생존기인 사일런트 스탭, 립, 캐샌트릭 소울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에이질, 모털을 찍으면서 필수 액티브인 섬멸, 스파인을 같이 찍으시면 되요.

전용기 우선순위

0순위 - 사일런트 스탭, 사이런트 립, 캐샌트릭 소울
1순위 - 에이질 스트라이크, 모털 아츠
2순위 - 섬멸, 스파인 브레이커
3순위 - 써머솔트 랜딩, 스트라이더
4순위 - 일리걸 워크, 크사나, 리썰 크로스, 디컬레이션, 일리걸 스틱커도

 훈련스킬의 경우 그림덴의 공격력은 힘의 영향을 받으므로 완력 훈련이 필수지만 고랭크로 갈수록 요구 AP가 많지만 효율이 떨어지므로 숫자랭크인 9랭크까지 찍고 천천히 올리시고 전투호흡, 스태미나 마스터리, 서서버티기(9랭크까지 만 찍고 더이상 찍지않아도 무방) 생명력 포션 숙련등을 병행해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그밖에는? etc.?


 음... 일단 현 상황에서 제가 그림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건 모두 다 한것 같네요. 더 이상 떠오르는게 없으니...... 그림덴은 암습이 조금 답답한 것을 빼면 잘 만들어진 캐릭터입니다. 남캐잘생겼고 키도 크고 슬림근육이라 포멀룩이 정말 쥑이게 잘 받고 남캐고 근육이 이쁘고 트윙을 잘 받고 등등. 흠이라면 유저가 없다는거겠죠... 기왕 글 쓰는김에 전투별 공략도 적었으면 좋겠지만 아직 거기까지는 역량이 안되네요. 아르카나 솔플 연습모드로 해봤더니 30분 넘게 걸리던걸여...... 솔플 영상 같은건 저보다 손이 더 좋으신 분들이 많이 찍는것으로 합의봤습니다.


Q. ?????? 누구 맘대루요?
A. 내가 안찍을거니까 어떻게든 되겠져.

는 요새 제가 찍고 있어요. 살려주세요. 노트북이 나쁜새끼라고 저한테 개쌍욕해요.


그럼 모두 마약중독뒷치검열머신 림덴챠의 매력에 푹 빠지세요. 본문에 있는 움짤은 직접 찍은 루라바다 솔플영상이고 영상관에도 있어요. 썩 잘 찍은건 아니지만... 지적및 비판 정말정말 격하게 환영합니다.


Q. 님 정성이 갸륵하긴 한데, 그렘린, 약쟁이라 안할건데.
A. 재활 치료중이라 봐주셈. 그리고 그렘린이 아니라 그림덴이거든여????



......

글험 진짜 20,000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