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이후의 가이드이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고민이 많았는데 글쓴이도 복귀한지 얼마 안 된 상태이긴 한데 휴식기간이 짧았고


나름 스팩을 맞춰놓은 상태라 이렇게 이렇게 하면 된다~ 라고 해도 이게 연어&뉴비분들 입장에선 기만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1달동안 2캐릭 순회 꼬박 돌리면 4억 금방 모아요~ 라고 말한다고 치면 그거야


순회스팩 맞춘 캐릭이 있는 상태에선 수월하겠지만 안그런 사람에게는 이만한 개소리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템 맞추는 순서나 방향보다는 장비의 현황과 관련 인챈트, 강화 수단이나 목표치 기준같은 절대적인


것들만을 기준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쉽게 말해 스팩 맞추는 법 보다는 일단 뭔 스팩을 맞춰야 할지부터


설명하고자 한다



1. 스팩이란게 뭐냐?


자기 캐릭터가 약한걸 보고 좋아하는 사람은 그다지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럼 세져야 할 것이다.


그럼 마영전에선 뭘 해야 세질 수 있을까?


***모든 스탯을 공부하듯 일일히 살펴볼 필요는 없다. 재밌으려고 하는 게임인데 머리아픈건 또 넌센스다***

***2번부터 실용적인 부분을 건드릴건데 그 때 이해 안가는걸 스크롤 올려서 확인만 해 주면 된다***



위 화면은 c를 눌렀을 경우 볼 수 있는 창이다. 각 스탯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을 시 상세한 설명이 나오므로


여기서는 중요하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의 경우 1 : 2.7 의 비율로 공격력으로 전환된다. 즉 힘이 세면 셀 수록 공격력이 강해진다

<2> 민첩의 경우 1:2 비율로 방어력이 올라간다. (제한 2,000) (제보 감사합니다)

<3> 지능의 경우 1 : 2 의 비율로 공격력이 전환된다. (제보 감사합니다)


**1, 3 에 관해서 마영전에서는 물공캐와 마공캐가 나뉜다. 쉽게 말해 힘쓰는 놈과 마법뿅뿅 쓰는 놈의 차이이다**


물공캐 목록 : 피오나, 리시타,, 카이, 카록, 벨라, 허크, 린, 델리아, 미리, 그림덴             -     힘

마공캐 목록 : 이비, 아리샤, 헤기             (그리고 아마도 미울)                                   -     지능


이 둘의 차이에 주목해주기 바란다. 사실 차이점은 쥐뿔도 없지만 문제는 앞으로 갖춰야 할 장비가 힘캐 전용과


지능캐 전용으로 나뉜다는 점이다. 미울 플레이하는데 실수로 물공캐 악세를 사서 좌절하지 않도록 아이템이


지능캐 용인지 힘캐 용인지 구분해야 한다.



위 허리띠와 같이 지능캐용은 힘이 안붙어있고 지능 스탯만 있다. 저렙구간 악세의 경우 혼용되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큰 차이 없으므로 대충대충 껴도 무방하다.


<4> 의지의 경우 크리티컬과 관련이 있는데 대략 133 당 크리티컬 1이 증가한다. 정확히는

134/267/400/534/667/800/934/1067/1200/1334/1467/1600/1734/1867/2000

이며 최대 2000까지만 적용이 된다. 몇몇 캐릭의 경우 스킬과 관련이 있기도 하다 (ex-듀블벨라의 차심시간이 의지 영향을 받음)


<5> 행운은 던젼 클리어 시 이블코어 (보상) 갯수와 연관이 있다. 행운이 높으면 높을수록 비싼걸 먹을 확률이 올라가긴 한다. 다만 될놈될 이므로 맹신하는건 좋지 않음


<8> 밸런스는 90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딜이 더 잘나온다. 복잡한 수식 계산이 있긴 한데 굳이 머리 쓸 필요 없고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는 것만 알아두면 된다. 혹시나 더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해 링크만 남겨둔다. 인벤닉 론카도라 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17844 *참고로 90이 최대치다


<9> 공격속도는 말 그대로 공격속도다. 마영전은 게임 특성 상 보스의 공격에 빠르게 딜을 넣고 빠지기 위해 공격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하다. 특정 몇몇 캐릭 (ex-낫비, 배글린, 듀블벨라, 창시타 등등) 은 공속의존도가 높은 경우도 있으므로 캐릭 선택 시 유의하면 좋다.


<10> 공격력 제한 해제는 던젼에서의 공상한을 넘어서는 딜을 넣게 해 준다. 예를 들어 레지나 라는 시즌3 보스의 경우 적용되는 공격력은 23,000 이다. 즉 공격력이 36,000 이 넘어가든 100,000 이 넘어가든 똑같이 공격력이 23,000 밖에 적용이 안된다는 소리다. 공격력 제한 해제는 이러한 리미트를 넘어서게 해 준다.

예를 들어 공격력 제한 해제를 1,000 했다고 가정하면 이 사람은 레지나를 때릴 때 24,000 까지 공격력이 적용이 된다는 소리다. 문제는 공해제 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므로 스팩을 최대까지 올린 사람이 할만한 컨텐츠라는 점이다.


<11> 공격력은 공격력이다.

<12> 방어력은 방어력이다. 다만 공상한이 있는것처럼 방상한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 부분은 필자도 잘 모른다. 아무튼 높으면 높을수록 덜 아픈건 진리다


<13> 크리티컬은 공격력이 아프게 들어가는거다. 다만 마영전에서의 크리티컬은 보스의 크리티컬 저항과 연관되있는데 여기에도 상한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레지나 라는 보스의 크리티컬 저항은 80 이다. 이 경우 유저의 크리티컬은 최대 130 까지만 적용되며 그 이상은 레지나에선 의미가 없다. (크리티컬 제한 해제같은건 다행히 없다) 보스정보에서 확인 가능

최대치까지 크티리컬을 끌어올렸을 시 크리티컬 확률은 50% 이다.


<14> 크리티컬 저항은 덜 아프게 해주는거다. 보스도 크리티컬 확률이 있어서 재수없으면 한대맞을때 억 소리가 나는데 그 억 소리나는 한대를 맞을 확률을 줄여준다. 의외로 꽤 중요하다.


<15> 추가피해는 무기와 방어구의 '강화' 를 통해 올릴 수 있는데 가장 엿같은 점이자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통칭 추피.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 인벤닉 으아아아으앙 님의 추피 계산 글.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763?name=subject&keyword=%EC%B6%94%ED%94%BC


<16> 대항력. 통칭 동석력은 아스테라 지역에서만 적용되는 스탯이다. 악세서리 강화를 통해 올릴 수 있으며 해당 스탯을 올리면 올릴수록 '원래의' 딜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2. 그럼 뭘 올려야 레이드를 뛸 수 있을까?


뭐가 됬든 일단 레이드를 갈 수 있냐 없냐가 중요하다. 일반 방을 팔 경우 제한을 자유자재로 걸 수 있으므로 스팩에


따른 문제같은건 없지만 그래서야 사람도 잘 안오고 사실 적정스팩 혹은 최저스팩이라는게 있는데 그걸 무시하고 방을


파면 나머지 사람들만 고생시키게 된다. 스토리 진행을 위해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양할 것



<1>빠른전투


와 관련해 가장 먼저 입장조건을 이해하고 자기 스팩을 대조해보면 된다.



빠른전투에서 '깊은 곳의 서식자' 방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창이다. 우측 칸의 빨간 네모 안의 전투력과 테크닉이 바로


최소조건이다. 전투력은 위에 표시해놨듯이 '공격력+방어력' 의 총합이며 테크닉 '밸런스+크리티컬' 의 총합이다.


대항력의 경우는 아스테라에서만 적용된다.


글쓴이가 알기로는 90제 보급템만 끼고 있어도 레지나(눈물의 화원)~해비던트(깊은 곳의 서식자) 까지 빠른전투 조건은


쉽게 채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이후는 음 뉴비 입장에서 어디까지 가능할지는 모르지만 일단 아스테라 전 까지


입장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가장 먼저 빠전의 조건만 채운다면 어떤 레이드이든 갈 수는 있다는 것이다. 각 레이드 보스의 입장조건을 확인하고


이를 참고삼아 스팩을 맞추면 좋다. 일단 공+방 과 밸+크 올리자



<2> 순회


일정 스팩 제한을 걸어서 빨리빨리 돌자는 취지의 모임을 순회라고 한다. 빠전을 이용하지 않고 주로 확성기를 통해


채널에서 인원을 모집하고 숙련된 인원끼리 시간대비 효율적으로 빨리 끝내고자 하는 모임이다.


과연 이것이 옳은 것인지 아닌지는 제쳐두고 여기선 순회 모집 시 용어에 대한 설명과 던젼의 종류에 대해서만 짚겠다.


먼저 가장 주요한 시즌3의 레이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맵 이름보단 보스 이름을 더 자주 쓴다.


6종 : 레지나, 브라하, 고대글라스기브넨(고글기), 루 라바다, 요하드, 해비던트

5종 : 듀라한, 에스시더, 아르카나, 루파키투스, 스페셜던젼

아스테라 4종 : 클레르, 폭주 엘쿨루스(폭엘쿨), 마하, 아가레스


이러한 레이드를 기준으로 순회를 모집한다.



이걸 풀이하자면 Ch. 1?7 번 채널에서 2225 (4종) 순회를 모집합니다. 공격력 제한은 35k 이며 (깡공) 추가피해 제한은 4500 이며 대항력 제한은 135 입니다. 현재 인원은 3/4 입니다.


(수정사항) k 는 대략 공격력 1,000 정도를 말한다. 즉 여기서 35k 는 공격력 35,000 이다. 사진에서는 나와있지 않지만


테크닉같은 경우 대략 230~260 정도인데 이것은 밸런스+크리티컬을 나타낸다.


정도가 되겠다. vip나 vvip, pc방 서비스를 이용중인 유저라면 4종을 각각 2번씩 2222 로 돌고 거기에 앞 글에서 서술한


'길드 추가출정권' 혹은 '주간 출정권' 을 이용해 마지막 아가레스를 3번 더 가서 2225 가 되는 것이다.


6종이나 5종은 더 알아보기 쉽다. 그냥 6종2순 가실분~ 제한~ & 혹은 5종2순 가실분~ 제한~


이라 적혀있으니 보고 스팩에 맞으면 찾아가면 된다. 반대로 말하면 일단 스팩 기준점은 저 순회스팩을 맞추는 걸


목표로 두면 된다. 다만 제한의 경우 사람마다 제각각이므로 저것이 평균은 아니고 본인이 사람을 모집할 수 있다면


본인 기준으로 공제를 설정해서 호스트(방장)로 출발해도 무난하다 (근데 너무 낮으면 시간 오래 걸릴거 아니까


잘 안온다) 순회스팩에서 야아아아악간 모자라는건 '3명 모두에게' 양해를 구하면 대부분 그러려니 해 주니 그런 경우는


너무 걱정하진 말자.  


주로 거는 공제는 위에 있듯이 깡공, 추피, 대항력    +      테크닉 정도이다. 참고로 요샌 린완 같은거 없다 린만세!!!!




3. 그럼 뭔 템을 맞춰야 하나?


1번 항목으로 돌아가서 캐릭터 스팩 창을 보면 초상화 밑에 랭킹이라는 게 보일 것이다. (저거때매 부끄러워서 나머지


개인사항은 다 지웠는데 차마 저건 못지웠다) 저걸 클릭하면



이런 창이 나온다. 원랜 개인사항 일일히 다 지우는데 이건 공개된 자료니 굳이 그러진 않았다.


저기 보이는 분들은 각 캐릭별 스팩 끝판왕 분들이다. 우측의 모(?) 벨라분의 아이템 칸을 보면 뭔가 화려 삐까 번쩍이다.


저건 어디까지나 최종템. 전설의 레전드 보스급 템이라 그대로 따라하면 안되지만 일단 무슨 템에 어떤 인챈트를


발라야 하는지 가장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다.


저 그림의 악세서리는 모두 100제 아이템이므로 당장 100제를 살 필요는 없다. 단계를 밟아가듯 95제 악세를 이용하다가


넘어가도 되고 화끈하게 100제 사서 쓰는 방법도 있고 이건 본인 선택이나 주위의 조언을 듣는걸 추천한다.




<1> 무기& 방어구


일단 전승석 시스템이란걸 이해해야 한다. 링크는 인벤닉 목회자 님의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4303?name=subject&keyword=90%EC%A0%9C

*꽤 과거의 글이고 90제 기준이지만 저 전승석 시스템은 95, 100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봉힘 + 전승석으로 무기를 요리조리 조합해서 똭! 하고 무기랑 방어구를 만드는거다



현재 시즌3에 사용되는 무기&방어구는  90제, 95제, 100제가 있다.

각 무기와 방어구는 당연히 높은 레벨일수록 더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지닌다. 다만 강화단계에 따른 추가피해는 동일해서 운좋게 90제 방어구가 고강에 성공했을 경우 방어력은 100제보다 딸리지만 추피때문에 입고 다니는 경우도 있다.

*각 레벨별 무기&방어구의 복원제련 시 들어가는 다마스쿠스 강철의 갯수에도 큰 차이가 있다.



90제 90레벨 달성 시 주는 보급템으로 6종 보스마다 각각 다른 룩과 이름을 가졌지만 사실상의 스팩 차이는 없다.

90레벨 달성 보급템은 랜덤지급으로 알고 있는데 그냥 예쁜거 뜨길 바라면 된다. 6랭크 이상의 인챈트가 안 발린다. 밸런스가 높고 크리티컬이 비교적 낮다.


95제는 듀라한 한 종류밖에 없다. 가성비 좋게 쓸만한 템이고 95제나 100제나 둘 다 6랭크 인챈이 발리기 때문에 굳이 아스테라로 넘어가지 않고 듀라한 방어구 입고 다니는 사람도 많다. 다만 무기의 경우 각 레벨별로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결국 아스테라 무기가 필요하긴 하다. 90제보다 밸런스가 낮고 크리티컬이 높다.

현재 95레벨 12강 무기는 퀘스트를 통해 100% 입수가 가능하다. 95레벨 13강 방어구도 1개 입수 가능하다. 더불어 이를 얻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챕터2 에피소드3 까지 밀어놓아야 한다. 



100제현존하는 최고레벨의 템으로 맞추기 힘들다. 일단 듀라 무기 봉힘은 100만원쯤 하는데 아스테라 무기 봉힘은 1000만원쯤 한다. 대신 깡공이 세서 이걸 맞춰놓으면 어느 던젼을 가도 깡공 딸릴 일은 잘 없다. 다만 95제보다 밸런스가 낮고 크리티컬이 높은데.... 밸런스가 좀 심하게 낮다.



기본제공 되는 아이템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미울 관련해서 사전예약 시 12강 풀인챈 방어구를 제공하므로 사실 올 12강 듀라한 세트만 갖춰도 최신레이드 4개빼곤 다 갈 수 있다.



<2> 악세서리


악세는 총 8가지이다. 수호부, 브로치, 아티팩트, 목걸이, 귀걸이, 벨트, 반지x2

악세 중 먼저 대항력 관련된 것 부터 설명하겠다. 귀걸이, 벨트, 반지이다.


(악세서리에서 대항력 스탯을 확인할 수 있다)



85,90 제 귀걸이, 벨트, 반지류 악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귀걸이 - 이노센트 크라이(물공),     이노센트 티어(마공)

벨트 - 절망의 허리띠(물공),     비통의 허리띠(마공)

반지 - 혹한의 가시(물공), 혹한의 비수(물공)      ,  혹한의 의지(마공), 혹한의 염원(마공)


100제 귀걸이, 벨트, 반지류 악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귀걸이 - 마신의 결정(물공),         마신의 염원(마공)

벨트 - 봉인의 허리띠(물공),       결계의 허리띠(마공)



물공 마공의 차이를 잘 구분해서 엄한 템 안사도록 주의해야 한다. 저 악세들은 사실 스탯으로 보면 그다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문제는 각각 강화를 했을 때 올라가는 대항력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즉 대항력을 수월하게 맞추고 싶다 or 엔드스팩을 내다볼 것이다 -> 100제 악세 강화

대항력은 적당히 맞추고 나머지부터 하고 싶다 -> 85, 90제 악세 강화


로 보면 되겠다. 8590 악세로 맞출 시 최대 대항력은 140으로 딱 현존하는 모든 던젼에 100% 적용 가능이긴 하다. 다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어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수호부는 아리샤, 피오나를 제외한 캐릭터들이 착용 가능한 일종의 보조무기이다. 연어유저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이비의 마족의 서가 캐릭 공용이 됬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브로치는 콜헨마을의 고양이로부터 구매가능한 고양이상자에서 미세한 확률로 나오는 '하얀 고양이 브로치' 와 '파란 고양이 브로치' 가 있으며 최근 결사대 100% 달성 시 차후 클리어 보상으로 구매 가능한 '붉은 달 브로치' 가 있다.


아티팩트는 조금 특수한데 '사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링크는 인벤닉 Ropada 님의 글이다.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25920

주로 쓰는건 사실 웨울, 고양이, 서큐송곳니(서송) 밖에 없다. 획득방법은 용인을 모아서 구매하는 것으로 적절한 링크가 없고 사실 꼼수가 있긴 한데 공개적으로 적을 만한 내용은 아닌지라 인게임에서 자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 부분은 좀 특수하므로 따로 3번 항목을 만들까 하다가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지라 생략하였다.

참고로 여기에도 인챈트가 가능하다. 


목걸이는 조금 성격이 다른데 브로치와 마찬가지로 고양이상자에서 미세한 확률로 나온다. 다만 이건 캐시탭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챈트가 가능하다. 다만 스탯 자체는 정말 별볼일 없으므로 인챈트용으로나 쓰는게 거의 대부분이다.




여기까지가 모든 악세 종류에 대한 설명이다. 여기에 더불어 악세서리는 대부분 '정령석' 을 이용해 추가스탯을 강화한 상태로 사용한다. 다만 마영전에서는 3대장이라 부르는 유저들을 괴롭히는 3가지 컨텐츠가 있는데 강화, 인챈트 그리고 정령작이다. 정말 암걸린다.

모르반 마을의 비덱에게 가서 할 수 있는데 운 좋으면 주로 노릴만한 크리티컬, 밸런스 스탯이 붇는데 재수없음 1억을 갖다부어도 결과가 꽝일 수도 있다. 애초에 악세 구매 시 정령작 된 걸 살 것인지 본인의 운에 기댈것인지는 선택에 달려있다. 정령작은 주로 해당 장비가 가지고 있는 (무기, 방어구에도 정령작이 가능하다) 스탯을 주로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생각보단 잘 뜨긴 한다.

***참고로 목걸이는 스탯의 종류가 적어서 크리티컬, 밸런스같은 쓸만한 스탯이 정말 안붙는다. ***




지금까지 1. 스팩을 올리자 -> 2. 무슨 스팩을 올려야 하는데? -> 3. 뭔 템을 맞춰야 스팩이 올라가는데

에 이르는 일련의 흐름을 알아보았다. 여기에 몇가지 꼼수를 알아보도록 하자.




4. 스팩에도 지름길이 있다고?


사실 꼼수라곤 해도 거창한 건 없다. 아마 눈치빠른 유저라면 금방 적응하고 알려주지 않아도 알아서 잘 찾을만한 내용뿐이지만 기왕 적은 김에 정리를 좀 해 보겠다.


1. 온천


(본인 캐릭이 예뻐서 한번쯤 자랑하고 싶었다)


온천은 콜헨 선착장에서 눈에 띄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 이것이 무엇인고 하면



이런 버프를 준다. 무조건 받자. 두번 받자. 참고로 지속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그럼 이 좋은 버프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가?



T 키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이다. 그 중 우측 하단의 빨간 네모친 부분을 클릭하면 현재 입욕제가 풀린 위치가 나타난다.


참고로 온천에 진입하는 순간 자동적으로 속옷차림이 되므로 피씨방이라면 주변의 눈치를 잘 살핀 후 입욕하도록 하자.




2. 고양이 포션



매일 아침 9시에 각 캐릭별로 날아가는 고양이 티켓으로 위와 같은 반가운 인사 상자를 살 수 있다 (by 콜헨여관냥이)


이걸 까면 고양이의 응원(수정) 포션이라는게 나오는데 그 스팩은 다음과 같다



공격력을 올리는데 쓰는 것도 좋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매일매일 모아두는걸 추천한다. 왜냐하면 방가상자를 모으는데


딱히 기간제한도 없기 때문에 저걸 모아놨다가 나중에 아스테라 던젼을 빠른전투로 입장할 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10개쯤 모아놨다가 아스테라 빠전에 10번 다 쓰는 그런 식이다.



3. 캠프파이어



콜헨 선착장 우측에 이 아저씨가 판다. 일반캠파는 장작 넣어서 불 지피고 f11 키 눌러서 앉아있으면 버프 째깐하게 주고


길드 고급 캠파는 65,000 투자 시 꽤 좋은 추가스탯을 주고 덤으로 버프도 좀 쓸만하게 준다.


다만 이 부분에 있어선 신중해야 하는게 6종의 경우 길드 고급 캠파 깔면 돈아깝다. 기본적으로 레이드를 클리어만 해도


골드를 일정량 지급해주고 이걸 모으는 재미도 쏠쏠한데 고급캠파를 남용하면 도무지 돈도 안 모이고 나오는 것도 별로


비싼것도 없어서 되려 손해다. 5종의 경우 생각해 볼 만 하고 아스테라의 경우 안까는 경우를 못봤다. 일반캠파는


싼 만큼 효과도 별로긴 한데 깐다고 크게 손해보는 것도 없으니 이 부분은 본인 선택이다.


(참고로 저 아저씨만 파는건 아니고 꽤 여러군데서 파는걸 볼 수 있다.)



4. 기타 이벤트용 아이템


가끔 이벤트로 깡공 올려주는 주사위나 던젼 안에서 사용 가능한 공격력 증가 포션 등등을 뿌릴 때도 있다.


특히 마영전의 꽃(이라기보단 사실 마지막 명줄) 골든타임에는 캐시탭에 착용 가능한 견장을 주는데 요 견장이라는


놈이 꽤나 물건인지라 골탐때 스팩 상승용으로 매우 쓸만하다.



5. 아인라허, 결사대, 파르홀른 스탯


이건 사실 꼼수라기보단 노가다이긴 한데 올리는 과정 자체는 굉장히 힘들고 오래걸리고 귀찮고 어렵고 짜증나는데


일단 올려두면 스팩 조정 시 매우 편하다. 어디까지나 본인 선택! (아니면 돈을 발라서 결사대 버스를 타자)





예전에 심심해서 1~5에 해당하는 버프를 한계치까지 끌어모아봤는데 다음과 같은 어처구니 없는 결과가 나왔다


                                                공격력 +5450  방어력 +1950

                                                최대 생명력 +4000 스태미나 +60

                                                크리티컬 +14 밸런스 +5 공격속도 +6

                                                공상한 해제 +1200


그래 현질할 돈이 없다면 버프빨로 해결하는거다.







마치며


아이템 가이드는 사람마다 다르다. 어느 템을 맞추는 쪽이 좋은가, 혹은 어느 캐릭에겐 어떤 스탯이 가장 중요한가는 꽤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모두 다룰 순 없다. (특히 검시는 크리빨이 심한 캐릭이라 들었는데 본인은 남캐 왜 하냐? 라는 입장이라 시타를 안해봤다)


어디까지나 글로서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은 남들이 무언가를 설명할 때 '저게 대체 무슨 단어래뇨' 라는 심정이 들지 않도록 참고 정도밖에 안된다. 내가 즐겨 하는 게임이고 남들도 나처럼 재밌게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쓰긴 했는데 너무 부족한 도움인지라 미안한 마음이 든다.


마영전 유저는 다들 착하니까 도움을 요청한다면 선뜻 손을 내밀어 줄 것이다. 몇년째 이 겜 붙잡는데에는 그런 정도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주변에 헬프를 요청해보도록 하자. (길드 강추한다. 인벤 좌측 메뉴 중 '길드 홍보 게시판' 참고하는것도 좋다)


댓글 질문도 환영한다 그럼 20,000 뿅



****아 적다보니 인챈트 관련 항목을 싹 다 빼먹었는데 관련 DB 사이트가 터져버려서 이건 답이 없다. 랭킹을 보고 최대한 참고하도록 하자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