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y

카이!!

생각보다 카이 캐릭터의 역사는 매우매우 긴 편입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이 갓 출시 되었을 당시,
마비노기 영웅전은 낙원 '에린'에 가장 가까이 도달했던
리시타, 피오나, 그리고 세 명의 영웅 이야기였습니다

그렇게 다섯 영웅이 만들어졌고, 캐릭터 선택창은 위와 같은 모습이었죠



이처럼 Gstar 영상에서 최초로 등장

한때는 이비보다 먼저 나올 예정이기도 했던 카이는

RPG 게임에서 항상 하나쯤은 있을 법한
'활'과 '크로스건'이라는 정통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캐릭터입니다



미울코인(?) 덕에 사람도 늘어났고

당연히 미울 말고도 다른 캐릭터를 키우시려는 분들도 많겠죠

이 글은 그 중에서도 카이를 키우실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하는 글이랍니다



카이 캐릭터는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1. TPS와 RPG의 느낌을 동시에 받고싶은 분

2. 중.년.간.지.를 느끼고 싶은 분 

3. 원거리 캐릭터의 매력에 꽂히신 분

4. 카저씨랑 비밀친구 하실 분

해당 글은 2016년 4월 부터 꾸준히 수정해왔던 글을
카이에 입문, 혹은 오랜만에 복귀하시는 분들을 위해 바치는 글입니다.


0. 카이를 시작하기 전에

Q. 카이는 컨트롤이 쉽나요?
A. '쉬운'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입니다.

타클래스 캐릭터들이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가드/슬립/회피/엠버/충흡 등으로 대처하는 반면,
카이는 멀리서 그걸 신경쓰지 않고 화살이나 쏘고있다니, 얼마나 쉬워보였을까요

하지만 이런 쉬워보이는 모습은
'근거리 캐릭터들의 앵글에서 보이지 않는 발악'을 하고 있다'로 설명됩니다.

몇몇 유저들이 생각하는 '카이의 딜링 방식'은
"보우의 경우 차징샷 - 매밴딩 뽁뽁 / 크건의 경우 할로우-아토믹만 뾱뾱" 인데
이 2개의 사이클이라면 당연히 컨이 쉽습니다

그러나 딜을 잘 뽑기 위해 요구되는 '진짜 카이의 딜링 방식'
스킬마다 SP소모량과 쿨타임을 파악하며 끊임없이 사용
항상 몬스터의 머리를 겨냥해서 쏴야 하는 플레이 방식이기에

당연히 쿨타임과 SP소모량/보유량은 타클래스 유저가 확인 할 수 없
이 때문에 오해가 빚어진 것입니다.

Q. 카이는 부캐용 캐릭터인가요? 
A. 반반입니다.

사실인 부분은 : 앞서 말한 차징+매밴딩 뽁뽁 / 할로우+아토믹 뽁뽁이면 부캐로 키워도 됩니다
거짓인 부분은 : 미친 듯한 AP소모량( 듀얼 기준 약 22만, 전캐릭 통틀어 최고)으로 가볍게 키울 수 없는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부캐로 카이를 선택한 유저가 울상을 짓는 경우가 어느정도 있는 편
이 점을 고려하고 카이 플레이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총카이가 좋나요 활카이가 좋나요? 
A. 제발 직접 보고 자기 판단으로 키우세요. 

이놈이 좋다 저놈이 좋다, 한 방향으로 효율적으로 키우고싶은 마음은 알겠는데
모든 캐릭이 플레이 재미가 다르듯 활카이는 멀리서 저격하는 맛이 있고 총카이는 뻥뻥 터뜨리는 맛이 있습니다.
누가 일던에서 구리고 누가 보스전에서 구리고 그런거 없습니다.

백날 활카이가 쉽다고 해봐야 구린회피 가지고와서 매그넘 샷 1차징에 그냥 보우만 픽픽 쏘다가 인장되면서 어렵다고 하는 유저가 있는 반면, 보우 스위칭/헤드샷 연구/거리조절 하면서 열심히 재밌게 하는 유저가 있었고

총카이가 딜 짱짱쌔다는 얘기 듣고와서 크로스건들고 평타평타평타평타 아토믹아토믹 할로우할로우만 하고 딜 더럽게 안나온다며 실망하던 유저, 회피 오밸인거 너프했더니 구리다고 쌍욕하고 가는 유저도 있었습니다.

두 무기로 전부 돌아보시거나, 기타 다른 영상을 보면서 '아 저건 내스타일이다' 하는거 고르시면 됩니다.
어차피 나중엔 듀얼로 갑니다.


1. 스킬을 찍어봅시다.

마영전은 '스킬트리'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찍고싶은대로, 마음대로 찍어도 됩니다.
다만, 우선순위가 있을 뿐.

나중에 가면 당연히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게 되겠죠.

해당 글에서는 우선순위 및 중요도별로 별을 1~3개까지 추가하여 설명합니다.


1. 훈련스킬

메디테이션
메디테이션 (추천랭크 : F)
안키우는 캐릭터를 오랜기간 숙성시킬때나 찍는 스킬로, 
지금 키우는 여러분들에겐 필요가 없습니다.

지능 계발
지능개발 (추천랭크 : F)
헤기, 아리샤, 이비가 아닌이상 필요없습니다.

완력 훈련
완력훈련 (추천랭크 : 9 or 3)
힘 스탯을 올려줘서 직접적으로 공격력에 관여하는 스킬 (힘 1 = 공격력 약 2.7)
아주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지만, 다른 액티브나 장비찍기 바쁜 요즘
언젠가는 AP노기를 한번 해서 3랭크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근성 훈련
근성훈련 (추천랭크 : 9 or 3)
의지스탯을 올려주는 스킬
의지가 높으면 크리티컬이 올라가지만, 아주 미미한 수치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고스펙이 될수록 크리 1이 아까운 상황이 되버리기 때문에 찍어야 되는 스킬
나중에 완력훈련과 함께 3랭크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민첩 훈련
민첩훈련 (추천랭크 : A)
방어력을 미미하게 올려주는 스킬.
스태미너 회복속도도 올려준다는데 느낀점은 별로 없습니다.

스톤 스킨
스톤스킨 (추천랭크 : F)
도저히 찍을게 없을때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2. 공통스킬

전투 호흡
전투호흡 (추천랭크 : A)
캐릭터를 여럿 키우는 동안 그냥 있어서 찍은 스킬입니다.
워낙에 빨리 찍고, 체감도 잘 나지 않아 A랭크만 찍는걸 권장합니다.

스태미나 마스터리
스태미나 마스터리 (추천랭크 : F or A)
전투호흡과 동일 우선으로 찍어야 하는 스킬은 아닙니다.

서서 버티기
서서 버티기 (추천랭크 : 9)
9랭크 달성시 캐릭터가 쓰러지면 구르며 낙법을 하며 빠르게 일어납니다.
3랭크까지 찍었다가 니플헤임에서 절대 쓰러지지않고 모든 공격을 쳐맞아 죽었던 경험에 의하면
서서 쳐맞기...8랭크 이상 찍어선 안되는 스킬입니다.

캠프파이어
캠프파이어 (추천랭크 : F or A)
매너있는 카이를 위해 A랭크 권장
사실 요즘엔 캠프파이어도 안하고 가는 추세입니다

행동불능 버티기
행동불능 버티기 (추천랭크 : F)
자신이 잘 죽는다면 죽는만큼 찍는것을 권장
다만 우선순위에서 한~참 밀려진 스킬입니다.

생명력
생명력 (추천랭크 : F)
행동불능 버티기와 마찬가지.
반지에 죽은자 인챈트를 너무 해서 HP가 부족하다면, 이 스킬로 약간이나마 메울 수 있습니다.

생명력 포션 숙련
생명력 포션 숙련 (추천랭크 : 9 or 3)
포션의 회복량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꼭 찍어줍니다.

컴뱃 마스터리
컴뱃 마스터리 (추천랭크 : 3)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카이는 평타의 비중이 높기에
울며 겨자먹기로 찍는 스킬입니다.

스매시 마스터리 and 크리티컬 히트
스매시 마스터리 (추천랭크 :5) and 크리티컬 히트 (추천랭크 : 3)
스매시-크리티컬히트는 모든캐릭 공통으로 필수로 찍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디펜스
디펜스 (추천랭크 : F)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무시할 수 없는 수치지만..AP가 남을때 찍어주세요.

헤드샷
헤드샷 (추천랭크 : 5)
활카이/총카이 모두 딜 보너스에 필수로 요구되는 스킬
5랭크시 대미지 34%증가라는 엄청난 딜 증폭이 기대됩니다.
당연히 딜을 잘 뽑고싶으면 헤드샷을 쏴야합니다.

플레이트 숙련 and 보우 마스터리
방어구/무기 마스터리
레벨에 맞는 장비를 끼기 위해 필요량 만큼 올리면 됩니다.
가령, 60레벨에 방어구를 껴야 하는데 끼려는 방어구가  B랭크를 필요한다면
60레벨이 되기전까지 B랭크를 찍으면 됩니다.
'카이는 방어구 뭐입나요?' / 레벨 별로 랭크 찍어가면서 입어주세요.

다크나이트: 2차 변신 vs 팔라딘: 2차 변신
진영 : 다크나이트 vs 팔라딘
현재 두 진영의 차이는 거의 없으므로, 마음에 드는거 고르시면 됩니다.

3. 전투스킬 - 보우

차징샷
차징샷 (추천랭크 :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롱보우 상태에서 일반공격 꾹- 활 끝이 '반짝' 할 때 이후 떼기]
활카이의 레이드 주력기. sp수급과 주요딜을 담당합니다.
SP 50을 소모하여 장거리 화살을 발사하는 방식이며, 레이드의 필수품입니다.
이 스킬을 이용해 몬스터의 머리나 서든크리티컬 과녁을 노리는 것이 활카이 딜의 핵심입니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빙샷
무빙샷 (추천랭크 : A)
[발동법 : 숏보우 상태에서 무빙 공격 중 캐릭터 발 부분에 활성화 버튼이 나타나면 다른 방향으로 이동]
스킬랭크가 올라가서 날렵함 버프가 중복될수록 숏보우의 SP회복량이 증가하므로 찍어두면 좋습니다.
날렵함 버프 상태에서 쓰러스트 킥/스핀킥을 적중시키면 SP를 획득합니다

속사
속사 (추천랭크 : A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숏보우 상태에서 일반공격 꾹- 1~2회 차징 후 발사]
조작법이 간편하고 숏보우의 SP수급에 아주 유용한 스킬
레이드에서는 롱보우 위주의 딜 때문에 위치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독 SP소모가 없고, 모든 캐릭 통틀어 최고의 SP 수급률을 자랑한다는 장점이 있죠.
카이는 'SP를 빨리 많이 모으고, 빨리 많이 소모하는 캐릭터'기에 이 스킬은 버릴 수 없습니다.

쓰러스트킥
쓰러스트킥 (추천랭크 : F or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숏보우 상태에서 스매시]
숏보우 상태에서의 잡몹 처리용 + SP 수급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활 변형
활변형 (추천랭크 : F)
[발동법 : 마우스 모드 기준 공격모드 전환(Tab)키]
설마 안찍는..?

스핀킥
스핀킥 (추천랭크 : F or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달리면서 혹은 회피 후 즉시 스매시]
롱보우 상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 활카이의 모든 킥 공격은 '발차기로 처치'로 인정해 줍니다. 보너스 목표 달성하기 쉽죠.

액티브: 밴딩샷
액티브: 밴딩샷 (추천랭크 : 9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퀵슬롯 등록 / Q키 활성화 후 1번]
[추가타 발동 : 매그넘샷 3차징 이후, E스톰 애로우 스톰 발사 후 일반공격]
활카이 딜의 No.1, 잡몹처리, 보스딜량 어느하나 빠지지 않습니다.
숏보우 : 7마리정도의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어 잡몹 처리에 특화
롱보우 : 1마리의 몬스터에게 다단히트를 먹여 대 보스전에 특화
꼭 찍어줍시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그넘샷
매그넘샷 (추천랭크 : A or 6 or 3 / 각성의돌 - SP 소모량 감소)
[발동법 : 롱보우 상태에서 스매시버튼 꾸욱- 차징 후 발사, 일반공격으로 밴딩샷 연계 가능]
활카이 딜의 No.2
롱보우 상태에서 스매시(우클릭)버튼을 꾸욱 누르면 화살에 기를 모아 스나이핑처럼 발사합니다.
쿨타임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SP가 모이는 족족 보스몹의 머리에 쏘는 것이 관건이죠.
머리를 노리고 3차징 + 밴딩 추가타까지 쏘는 딜로 카이에게 정밀한 조준력을 요구하는 스킬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운팅
마운팅 (추천랭크 : F or A)
[발동법 : 중~대형 보스 다운 중 버튼 활성화 시 잡기(E)키]

(마운팅이머임.jpg)


역대급 無존재감 스킬

카이의 상징, 카이 초기 티저영상부터 카이의 아이콘으로 자리잡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헤드샷 적용을 받아 폭딜을 유도하기도 했으나, 시전시간 때문에 매그넘/밴딩에 밀려서
단순 홀딩으로 쓰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운치 누적으로 보스 몬스터가 그로기 상태가 되었을 경우 사용 가능하며

시즌3 업데이트 이후의 홀딩기
정확히는 중력역전(이비), 템페스트(벨라), 절명(허크), 로드 오브 마나(아리샤) 외의
모든 홀딩기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델리아 캐릭터의 경우 마운팅 - 퀸즈 그레이스 - 마운팅 연계가 가능합니다.)

시즌 3 기준으로 레지나/브라하를 제외한 모든 보스 몬스터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든 크리티컬
서든크리티컬 (추천랭크 : A)
차징샷과 콤비를 이루는 스킬입니다.
롱보우 공격시 몬스터의 몸에 과녁이 나오며
이 과녁을 명중 했을 시 100% 크리티컬 적용, 스태미너 20회복의 효과를 받습니다.

해당 과녁은 차징샷, 밴딩샷, 매그넘 샷등으로 맞힐수 있습니다



서든 크티리컬 과녁을 명중시키면 '애로우 스톰 타겟'이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해당 버프의 지속시간은 무한이며, 별도의 쿨타임 없이 계속 발동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버프는 아래의 스킬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액티브: 애로우 스톰
액티브: 애로우 스톰 (추천랭크 : 9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퀵슬롯 등록 / Q키 활성화 후 2번]
[E스톰 : 회피후 잡기(E)키 / 일반공격으로 밴딩샷 연계 가능]
숏보우 : 7~8마리정도의 몬스터에게 한방에 강한 다단히트 공격
롱보우 : 1마리의 몬스터에게 다단히트를 먹여 대 보스전에 특화
롱보우에서 사용시 몬스터에게 5단히트를 먹이며 순간 폭딜 대미지는 엄청납니다.

(활카이와 린의 경우 Q키를 누르면 저렇게 스킬 활성화 창이 뜹니다.)

회피 + 잡기(E)키로 즉발식 발사가 가능하고, 이렇게 사용하면 밴딩샷과 연계도 가능합니다.
명중시 SP수급량도 준수한 수준입니다.
여기에 다운 수치도 높아 어지간한 인간형 보스는 이 스킬 2방에 부위파괴가 가능합니다.

이 스킬을 잘 사용하기 위해선 '적절한 거리 유지'라는 조건이 요구되는데,
앞서 설명한 '애로우 스톰 타겟' 버프가 띄워진 상태라면 별도의 거리 조절이 필요하지 않으며
능력있는 저격수라면 항시 100%의 명중률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와이어 회피
액티브: 와이어 회피 (추천랭크 : F or A)
[발동법 : 퀵슬롯 등록 / Q키 활성화 후 3번, 범위 내에서 회피키 2연타]
사용시 엄청난 회피 시간을 보장해 주지만,
긴 쿨타임과 대책없는 이동범위 때문에 좀처럼 사용이 뜸해지는 스킬입니다.
비상용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니 천천히 찍어주세요.

액티브: 듀얼링크
액티브: 듀얼링크 (추천랭크 : F)
[발동법 : 퀵슬롯 등록 / Q키 활성화 후 4번]
솔플시에나 유용한 스킬입니다.
파티플레이 위주의 이 게임에서는 효용성이 낮지만
노기를 자주하신다면 일반 보스몹 묶기에 최적입니다.

액티브: 멀티 스나이핑
액티브: 멀티 스나이핑 (추천랭크 : 9 / 각성의 돌 - 대미지 증가)
[발동법 : 퀵슬롯 등록 / Q키 활성화 후 5번, 장전 중 원하는 몬스터 몸을 훑듯이 드래그]
이전 활카이 딜의 핵심이자 꽃...그러나 매그넘샷과 밴딩샷 때문에 우선순위가 뒤로 살짝 밀렸습니다.
하지만 롱/숏보우가 둘다 요구되는 요즘, 숏보우 상태에서는 유일하게 요구되는 대 보스용 딜량기니
A랭크를 찍어서 나쁠 건 없는 스킬입니다.
단, 9랭크 이상부터 랭크당 대미지 증가폭은 1%니 그 이상 찍는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스팅거
비스팅거 (추천랭크 : F or A)
[발동법 : 매그넘 차징 중 잡기(E)키]
매그넘 샷 차징 중에 회피 스킬입니다.
 잡기(E)키를 눌러 빠르게 뒤로 빠지면서 헤드샷 각도확보 + 생존에 기여합니다.
SP를 100 소모하며, 약간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 (추천랭크 : F각성의 돌-대미지 증가)
[발동법 : 퀵슬롯 등록]
홀딩기를 우선으로 투자하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신기하게도 홀딩 모션이 2개입니다.
지독하게 악랄한 발동 조건, 그리고 SP = 딜량이라는 카이의 특성상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악랄한 조건이란..

카이의 뒤에 장애물이 없을 것
카이의 앞 뒤가 평지일 것
조준해서 쏴서 맞히는 데 성공할 것

...

4. 전투스킬 - 크로스건

리로드
리로드 (추천랭크 : A or 9 or 6)
[발동법 : 마우스 모드 기준 공격모드 전환(Tab)키]
꽤 말이 많은 스킬. 너무 찍으면 센세이션을 위해 볼트를 소모하다가 스태미너가 고갈나고,
너무 적게 찍으면 볼트 재장전 주기가 짧아져 딜로스가 심합니다.
본인의 경우 A랭크를 사용 중인데, 사람따라 정말 천차만별로 갈리는 스킬입니다.


경우에따라서 장전하면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할로우샷
액티브: 할로우샷 (추천랭크 :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발동법 : 리볼버 1단계 - 1번]
[인핸스 볼트 : 리볼버 1단계 - 1번 + 좌클릭 1회]
총카이의 No.1 핵심 딜링스킬. 매우 짧은 쿨타임, SP소모 전무, 높은 대미지로
총카이라면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인핸스 볼트 상태에서 사용시, 일반공격 1회로 전방 추가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볼트 리볼버
볼트 리볼버 (추천랭크: D)
[발동법 : 스매시키]
이 스킬을 찍지 않는다면 볼트를 돌릴 수 없습니다.
이비 캐릭터의 집중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막연히 스매시키를 꾹 누르기보다 타이밍에 맞춰 다시 리볼빙을 하면 빠르게 3단계에 진입 가능합니다.

스핀 스매시
스핀 스매시 (추천랭크: F)
[발동법 : 회피 후 스매시]
추가회피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대시스매시, 스핀킥의 총카이버전으로 보면 쉽습니다.
PVP에서 혹은 회피/장전시 짤짤이 딜 용으로 주로 쓰입니다.

퀵 리볼버
퀵 리볼버 (추천랭크: D)
[발동법 : 리볼빙 중 원하는 액티브 동시에 누르기]


스킬들을 좀 더 빠르게 장전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타이밍에 사용한다면
리볼빙하는 볼트 칸이 보이자 마자 장전되는 신속한 리볼빙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쿨타임(약 7초)이 존재하므로 무차별한 남발은 불가능합니다.

액티브: 피어싱
액티브: 피어싱 (추천랭크: 9 or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발동법 : 리볼버 2단계 - 1번, 최대 5발 장전 가능]
총카이 3대 딜링기 중 하나입니다.
후에 소개될 인핸스 볼트의 폭팔 대미지 효과와 함께 보스몹에 명중된다면
엄청난 SP수급과 준수한 대미지를 뽑아냅니다.
보통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아티팩트가 있다면,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이 스킬을 쓰는게 좋습니다.
인핸스를 키거나 꺼도 잡몹은 한방에 죽습니다. 이 덕에 노기에서도 유용합니다.

인핸스 볼트를 적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액티브: 블렛6
액티브: 블릿6 (추천랭크: 9 or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발동법 : 리볼버 2단계 - 2번, 초탄 - 신호탄 발사 후 폭파]
총카이 3대 딜링기 중 하나입니다.
총 2발이 장전되며, 첫발은 6발의 탄환, 2타는 신호탄 발사 후 6발 폭발의 형식이라 
스킬이 시전되는데 다소 시간이 걸히는게 단점.
초탄 후 신호탄 사용 중에 보스가 블링크하면 답이 없습니다

인핸스 볼트 버프 후 대미지 증가 효과까지 있으며,
할로우 - 블릿6 - 할로우 - 할로우 의 정확히 떨어지는 쿨타임 덕에
과거나 지금이나 애용되는 스킬입니다.

초탄 6발은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센세이션
센세이션 (추천랭크: A or 6)
[발동법 : 볼트가 일정량 이하 남았을 때 장전]
총카이의 스태미너 회복기
볼트가 일정 % 내로 남았을 시 장전을 하면 스태미너 효과와 함께 
일정 탄수동안 평타 추가대미지 효과가 부여됩니다.
과거 총카이의 딜은 심하면 센세이션 발동횟수와 연관지었을 정도죠.

이 버프를 띄우고 한동안은 일반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용되므로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기에 버프 시간동안 보스의 머리에 볼트를 쏴주는게 좋습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 (추천랭크: A)
볼트 연사중 n발중 1발에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스킬
총카이유저의 고막을 파괴하는 스킬로 유명합니다.
사실 딜량기보다는센세이션 타이밍을 잡는 용도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액티브: 핸드밤
액티브: 핸드밤 (추천랭크: A/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발동법 : 퀵슬롯 Z키 / 회피 중 잡기(E)키]
총카이를 부파의 신으로 만들어준 스킬. 부파용으로만 사용되었으나
개편 후 회피+잡기(E)키를 누름으로써
회피시의 딜로스를 만회하는 용도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핵심딜링기는 아니고, 아직도 주력용도는 부파용이니 A랭크정도만 해두세요.

액티브: 밴드 서포트
액티브: 밴드 서포트 (추천랭크: A/각성의돌-SP소모량 감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발동법 : 리볼버 1단계 - 3번]
파티원의 SP수급량을 올려주는 버프.
9랭크부터는 버프 지속시간만 늘어나므로 천천히 찍어도 됩니다.
시전하는 자신에게는 이동속도 증가 버프도 생깁니다.

액티브: 인핸스 볼트
액티브: 인핸스 볼트 (추천랭크: A/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대)
[발동법 : 리볼버 1단계 - 2번]
개편후 총카이의 필수스킬. 모든 딜량이 이 인핸스 볼트 운용에 달려있습니다.
인핸스 볼트 유지시 할로우샷은 추가타포함 총 2발이 발사 가능하고
피어싱의 발당 폭발대미지가 추가되며, 블릿6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모든 스킬 통틀어서 최우선으로 마스터해야 할 총카이의 스킬입니다.

액티브: 거스팅 볼트
액티브: 거스팅 볼트 (추천랭크: 9/각성의돌-재사용대기시간 감소/SP소모량 감소)
[발동법 : 리볼버 3단계 - 1번]
스태프 이비 '레이즈'의 하위호환이라고 볼수있는 스킬입니다. SP750을 소모합니다
헤드샷 대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엄청난 폭딜을 보장합니다.

다만, 헤드샷을 맘 놓고 쓰기에는 몬스터가 고정되어있는 상황은 제한적이라 상대적으로 사용빈도는 뜸한 편이죠.
이 때문에 스킬 우선순위에는 약간 밀려있습니다.

액티브: 벙커 버스터
액티브: 벙커 버스터(추천랭크: F/각성의 돌-대미지 증가)
[발동법 : 퀵슬롯 등록]
역시 홀딩기를 우선으로 투자하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액티브: 아토믹
액티브: 아토믹(추천랭크: 9/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대)
[발동법 : 리볼버 3단계 - 2번]
총카이 갓 출시당시 SP 1250이라는 무지막지한 양을 소모하여
엄청난 단타성 대미지를 먹이는 스킬....이었으나
개편후 SP 750소모, 그리고 다른 스킬에 비해 효율이 적어 선호도가 뒤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막타 마무리용이나, 일부 보스 모션 취소용
혹은 인핸스 볼트 버프가 없을 시 대미지를 보완할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8랭크 이상부터 랭크당 대미지 증가율은 1%로,
멀티 스나이핑과 더불어 최악의 AP스킬중 하나로 꼽힙니다.


2. 사이클을 돌려봅시다.
: "카이는 SP를 빨리, 많이 모아서 빠르게 소모하는 캐릭터입니다." - Dev 파은시

0. 공통 / 유동적인 거리 유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그림은 활카이, 그리고 총카이의 일부 딜방식인 피어싱/거스팅 볼트에 해당하는 그림으로써,
카이 캐릭터의 딜 최우선 순위 '헤드샷' 을 위해서는 너무 원거리도, 너무 근거리도 좋지 않다는 뜻을 담고있습니다

너무 멀리가면 사거리가 닿지 않음은 물론이요
원거리 패턴발생으로 민폐를 끼칠 수 있으며

너무 근거리의 경우 헤드샷 각이 나오지도 않고
몬스터에게 가려서 제대로 보이지도 않고 근거리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카이 캐릭터는 회피용 스킬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에 연타에 매우 취약합니다)


총카이의 경우, 평타와 피어싱/거스팅 볼트 때문에 몬스터와 떨어져 있어야 하나
너무 멀리 떨어지게 되면 할로우 샷과 블릿6의 명중률이 절반 혹은 근처에도 못가게 됩니다.
인핸스 볼트를 사용 중인데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면...


즉 활카이는 숏보우 SP수급을 위해 단거리, 애로우 스톰을 위해 중거리, 헤드샷을 위해 중/원거리를 선택해야 한다면
총카이는 할로우와 블릿6를 위해 단거리, 헤드샷을 위해 중/원거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1. 딜사이클 - 보우 / 'SP와 쿨타임을 낭비/지체하지말고 적의 머리를 집중적으로 노려라'

현재 보스전에서 활카이는 롱보우 위주의 딜을 선호합니다만
롱보우 차징샷의 스태미너 회복과, SP수급이 다소 미흡하기에
정확히는 '롱보우 메인 + 숏보우 서브' 가 맞는 표현입니다.

흔히 알려진 딜사이클은 이렇습니다.
: 밴딩 - 매그넘샷(+밴딩) - 밴딩 - 매그넘샷(+밴딩) 무한반복

다만 이 사이클만 무작정 쓰기에는 약간 제약이 있는데, 바로 매그넘샷의 패널티와 밴딩샷의 쿨타임입니다.

(매그넘 샷의 반동으로 인해 마하의 영역 공격에 피격당하는 장면)
(3600 깎이면서 호다닥)

매그넘샷(+밴딩) 사용시 뒤로 밀리는 거리는 생각보다 상당한데
이로인해 몹과의 거리가 너무나 멀어져 공격 자체가 닿지않는 딜로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시즌 3의 경우 점점 맵의 제약이 생기죠. 오염도나 블랙홀..루 라바다 번지의 경우)

여기에 매그넘 샷을 차징하는 시간의 무방비상태, 비스팅거로도 제약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순 매그넘이 아닌, SP를 다소 많이 소모하더라도
애로우스톰과 멀티스나이핑의 짧은 시전시간을 이용한 사이클이 종종 요구됩니다.


(몬스터 경직으로 인해 롱보우가 빗나가는 모습)

또한 계속 롱보우를 사용하다가는 차징샷을 잘 명중시키지 못했을때 스태미너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재빨리 숏보우로 전환하여 SP와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센스를 발휘하는게 중요합니다.

자주 날뛰고 작은 몬스터의 경우 차징샷으로 맞추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소형몹을 상대하는 경우 숏보우로 SP를 수급하여 롱보우로 변환 후 SP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롱/숏보우 전환과 동시에 스킬을 사용할 시, 활 변형 모션을 건너 뛰면서 스킬 사용이 가능한데
이를 활변캔, 혹은 보우 스위칭이라고 부릅니다.
 저같은 경우 보통 스핀킥/밴딩샷/애로우스톰/멀티스나이핑에 씁니다

한방향 공격을 계속 감행하던 다른 스킬들을 계속 쓰던 간에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엔 플레이어의 전투센스와 상황따라 SP스킬을 잘 운용하는게
딜 상승의 핵심 요소입니다.

('눈물의 화원' 레지나 솔플 영상, 딜 방식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2. 딜사이클 - 크로스건 / '스킬들을 놀게 하지 마라'

옛날 옛날 총카이가 중위권정도였을 시절,
총카이 딜이 너무 안나온다며 울상인 유저의 플레이 모습을 보니
할로우와 아토믹만 고집하더라는 슬픈 전설이 있었습니다.

총카이의 경우 모든 스킬이 쿨타임에 묶여있기 때문에, 
스킬을 쿨타임마다 써 주는것이 총카이 딜링 상승의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인핸스 OFF시에는 ON시와 차이를 두지 않아도 되지만
어떤 상태가 되었든 간에 모든 SP스킬을 쿨타임 없이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위의 사이클은 정확히 쿨타임과 SP수급량이 맞아 떨어지지 않습니다.
쿨타임 1~2초 내외와 SP수급량 100 내외의 오차가 있는데, 
이 오차는 평타/리로드 or 밴드서포트/아토믹 시전으로 커버합니다.

('눈물의 화원' 레지나 솔플 영상, 딜 방식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다들 매력적인 중.년.간.지 카이의 매력에 짜릿하게 꽂히시길 바라며

카이 입문부터 스킬 및 운용까지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