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안을 써도 사람들이 잘 모르니까 
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더군요.

그리고 활카이가 생각 이상으로 
 원거리형 캐릭터란 고정관념에 묶여 대충 만들어진 캐릭터인줄 아는데
이 캐릭 잘 보면 절대 대충 만들어진 캐릭이 아닙니다. 
여러 경우를 상정하고 그만큼 공을 들인 게 보입니다.

그렇게 틀어진 것을 교정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면 좋을거 같아서 써봅니다.
능력이 닿는 범위에서 최대한 일반화/구체화해서 말하고자 했습니다.


1. 전투스타일 소개

회피형 방어술을 사용하며, 적의 공격범위를 이탈하여 회피할수록 효과적.


첫번째 

무겁고 신중한 일격으로 적의 약점을 공략하는 스타일. 
보통 국내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활캐릭이라 생각되는 부분이다.





두번째

무빙과 속도감이 강조되고,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크고 작은 빈틈을 찌르는 스타일.
하다 보면 궁술보단 총게임을 하는 기분이 들 정도로 하이퍼액션fps게임과 유사하다.
오버워치, 언리얼 토너먼트 등에서 분할된 병과가 한 캐릭터로 합쳐진 것이다.





2. 스킬소개


위력, 등장빈도, 자원소모랑 수급량을 보고 알파루트랑 서브루트로 구분했다.

서브루트는 등장빈도가 높고 자원수급, 근간화력을 생성하는 말 그대로 뿌리공격
알파루트는 등장빈도는 낮은데 사용시 고화력으로 서브루트의 화력을 보충


서브루트


사실상 활카이 전투스타일의 핵심을 담당하며

이 스킬의 장단점이 해당 스타일의 장단점이라 해도 괜찮다.

그만큼 뿌리가 된다는 뜻이다.



1. 숏보우 평타&속사 



숏보우 상태에서 쓰는 일반공격. 

총게임에서 자동소총+총류탄격인 형태.


숏보우 평타는 자동소총처럼 견제사격과 짤딜에 응용되고 

속사는 평타만으론 애매한 화력을 보충해서 일반공격의 평균화력을 높임.


평평속사의 장점


-스태미나, sp가 고갈되는 일이 없어 자원관리효율이 좋음.

-기동사격능력이 좋아 유연하게 공격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음.


평평속사의 단점


-돌발상황 대응력이 떨어짐

(속사 장전 중엔 발사하기 전까지 회피가 봉인됨)


-화력 성장 가능성이 떨어짐

(속사 장전속도가 공속 보정에서 제외됨. 약점 타격 보너스를 유도하지 못함.)

(단, 서든크리티컬 보너스가 적용은 됨)



2. 롱보우 평타&차지샷




롱보우 상태의 일반공격기. 

총게임에서 탄 2종을 쓰는 저격소총이랑 비슷함.


숏보우와 비교해 기본적인 유연성과 자원관리효율은 낮음.

대신 공격적인 측면, 돌발상황에서의 대응은 더 강화됨.


속사와 비교된 차지샷 장단점


-자원수급관리효율 약화

(발사시 소량의 sp 소모, 스테미나 회복 지연)


-기본적인 플레이의 유연성 떨어짐

(무빙사격시 이동속도 약화)


-공격측면 강화됨

(수동조준으로 원하는 부위에 타격 가능, 약점타격을 유도하고 보너스를 받음)


-돌발상황 대응력 강화됨

(장전 중에 회피 가능, 회피 이후에도 장전이 유지됨)




3. 쓰러스트킥&스핀킥




숏보우 상태의 스매시. 총게임에선 총검술같은 스킬.


지금은 숏보우 평평속사보다 자원수급관리효율도 낮고 

롱보우 평타차지샷보다 위력적인 측면도 떨어져서 애매한 루트.


대신 공격의 방향조절 자유도가 위의 두 스킬보다 높고

넓은 타격범위와 짧지만 고속으로 이동하는 스킬의 저돌적인 면을 이용해 

무빙어택, 짤딜에는 상당한 성능을 보여줌. 

자기 몸을 탄환으로 쓰는 샷건같은 스킬.




알파루트


1. 밴딩샷





직사형태로 발사되는 sp스매시.


대물저격총같은 스킬로 

숏보우 형태에선 다수의 적에게 n쿠션(최대 7회) 공격이 되고

롱보우 형태에선 하나의 적에게 여러 번 피해를 준다.


여기에 강하고 빠른 정밀타격이 가능해서 

보스전과 일반몹 처리에 모두 유용한 스킬.




움짤처럼 약간의 틈에 서브루트보다 빠르고 강한 저격이 필요한 시점에 쓰는 게 가장 효율적



2. 매그넘샷





밴딩샷처럼 직사형태로 발사되는 스매시인데 더 두껍고 강하다.


직사포처럼 해당 스킬의 이펙트가 닿는 범위의 적을 쓸어버리기도 하고

1개의 적에게 최대 4회 관통되는 공격이 가능해서 보스전에서도 강한 공격에 이용된다.


장전 중엔 어떤 무빙도 불가능하고 반동이 크다.

단 반동만큼 최종합배율이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에 

큰 반동은 회피기 대용으로 쓰이기도 하므로 단편적이게나마 무빙공격에 응용된다.




또한, 완전장전된 매그넘을 발사하고 

더블탭 개념으로 추가밴딩샷을 사격하기도 한다.

마우스 조작을 기준으로 

풀차지 매그넘 발사 이후 연이어 마우스 좌클릭으로 가능.


움짤처럼 헤드샷 저격을 하면서 

공격을 반동으로 피할 때가 가장 효율이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음.


쿨링타임에 묶이지 않은 고합배율 공격이라 현재 활카이 화력의 꽃으로 통함.



3. 애로스톰




sp소모가 많지만 수급도 많은 액티브스킬. 


숏보우 상태에선 mirv처럼 다수의 적에게 광역피해를 주고

롱보우다단히트로 1명의 적에게 큰 피해를 줘서 유용하다.





단일 스킬로 활용도 가능하고, 

회피 이후 마우스 유저 기준으로 e키를 눌러

신속하게 사출+연이어 마우스 좌클릭으로 밴딩샷 더블탭이 가능함.

이때의 합배율은 활카이 스킬의 순수한 합배율을 기준으론 가장 강력.

쿨이 될 때마다 회피e스톰밴딩으로 사격해서 순간화력보강에 써주면 좋다.


단, 이 신속사출버전은 자동조준의 한계때문에 빗맞을 위험도 크다.

현실의 중화기처럼 e스톰밴딩은 최소사거리와 지형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단일 스킬로 사용할 때는 몹이 잠시 숨었다가 급습할 때를 노려 

대기샷을 날릴 때가 효율이 극대화한다고 볼 수 있음.



4. 멀티스나이핑





a랭크 달성시 7발을 중첩해서 발사하는 다연장로켓같은 스킬이다.

 더블탭 개념을 제외한 스킬 하나의 공격배율총합으론 이 스킬이 제일 강하다.


비슷한 속공형 강스매시인 애로스톰보다 조준시 융통성이 더 높고 

약점저격보너스를 받아 순간적인 누킹이 준수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매밴딩이나 애밴딩같은 더블탭 개념은 없어 최대화력으론 2순위이며

자원재수급이 없어 애밴딩과 매밴딩보다 공격효율이 낮다.


또한 7발의 탄환을 전부 조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예측 불가능해 신뢰도가 낮다.

빠를 때는 2초 이내로 빠른 조준이 되나 느린 경우는 그보다 2배 이상 걸리기도 한다.

움짤예시처럼 조준과정이 느린 때는 그만큼 사용이 부담스러워진다.


7발을 신속하게 조준해서 명중시킬 때의 화력보강은 괜찮으며,

sp자원이 널널한 변신상태에선 7발 호밍미사일의 누킹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