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이즈 인증글을 작성했던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17.10.26 패치이후 딜사이클을 연구하기 위해 직접 배율실험했습니다. 

그 결과를 테이드 유저분들 위해 올리고자 합니다. 

기존의 배율표가 있긴하나 패치가 여러번 되었기에 실질적으로 현재 배율에 관한 연구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토 나오는 0.1초씩 끊어보기 신공을 시전하여 직접 찍은 20분 가량의 영상을 바탕으로 딜을 코딩했습니다. 

분석에는 spss 19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딜을 뽑은 제 스펙입니다. 



추피 빼고 보잘것 없는 그런 스펙입니다 ㅠㅠ 

딜을 뽑은 영상은 브라하를 두 번 돌고 작성했습니다. 


평균표 


(평균은 보기 편하시라고 소수점을 제외하였습니다.)

(각 스매쉬 별로 크리티컬을 포함하여 평균을 냈기 때문에 표준편차가 꽤 큽니다.) 


보기 좋게 그래프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강화 6타 스매쉬의 경우 전체 영상에서 8번의 타수가 나왔는데 그중 7발이 크리티컬이여서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표본 수가 높아 질 경우 저 수치보다 더 낮을 것 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팟 인코더를 통해 

구르기 탕 탕 탕(구르기 3타 4타 5타) 

제자리 장전X2 탕 탕탕 탕탕 탕(장전후 구르기 3타 + 4타 더블샷 + 5타 더블샷 + 6타) 
 
의 시간을 측정해본 결과 

각각 2.85초 5.42초로 

DPS가 

9176과 10759였습니다

고로 장전 상향패치 후 

제자리 장전을 통해 6탄을 채운후 

구르고 3타 + 4타 더블샷 + 5타 더블샷 + 6타 이렇게 쓰는 것이 

데미지가 더 잘나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댓글에 나온 질문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강화탄 충전에 관한 질문이 있으셔서 강화탄 충전을 하는 시간을 체크해봤어요 

결과 

강화탄 6발 장전에 드는 시간 : 3.35초 

일반탄 6발 장전에 드는 시간 : 1.82초 

구르고 탕 탕탕 탕탕 탕에 드는 시간 : 3.6초 

구르고 탕 탕탕 탕탕에 드는 시간 : 2.9초 

1. 강화탄 6발 장전 후 6타까지(구르고 탕 탕탕 탕탕 탕) DPS : 11695

2. 강화탄 6발 장전 후 5타까지(구르고 탕 탕탕 탕탕 ) DPS : 9570  

3. 일반탄 6발 장전 후 6타까지(구르고 탕 탕탕 탕탕 탕) DPS : 10759

4. 일반탄 6발 장전 후 5타까지(구르고 탕 탕탕 탕탕 ) DPS : 9600

이렇게 나옵니다.

언뜻 보면 강화탄 6발을 장전해서 6타 까지 쓰는 게 제일 쌘 것 처럼 보이나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제가 촬영한 영상에서 강화 6타 스매시가 8발 중 7발이 크리가 터져서 

평균이 비정상적으로 높습니다. 

때문에 강화탄으로 5타 까지 쓴 2번의 DPS가 일반탄으로 5타 까지 쓴 4번의 DPS보다 조금 낮은 것으로 보아 

강화탄 6발 장전 후 6타 까지의 DPS와 일반탄 6발 장전 후 6타 까지의 DPS가 거의 동일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으나 강화탄으로 쏘는 것과 일반탄으로 쏘는 것이 DPS측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굳이 강화탄으로 장전하실 필요가 없으며 무조건 일반탄으로 쏴야 된다는 제약 또한 없습니다. 

참 신기하군요 

절묘하게 둘의 DPS가 동일합니다. 

강화탄은 임팩트 슈어샷을 쏠 때에만 장전해주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결론 : 장전하고 쏘자 


+ 이런 저런 얘기

1. 1타와 3타(구르고 탕)의 경우 거리에 따른 차이가 매우 큽니다. 

   또한 탄 유무에 따른 차이도 커서 

    4~5000은 우습게 차이가 납니다.

2. 실험을 해보면서 느낀 것은 거리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 입니다. 

   또한 흥미로운 부분은 보스와 유저의 절대적인 거리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아닌 

   타수 별 유효사거리에 따른 차이라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1타 유효사거리가 예를 들어 100이고 

   2타가 100

   3타가 100

   4타가 130 

   5타가 110

   6타가 140 이라면 (이 수치는 정확한 것이 아니고 저의 경험을 토대로한 비교적인 사거리 입니다.)    

   보스와 유저의 거리가 100인 상태에서 1~6타를 맞추면 

   밸런스에 따른 차이를 제외하고 

   1,2,3 타는 거진 최저 값이 뜨고 

   4타 6타는 평균 이상의 값이 뜬 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생각하면 알 수 있었던 부분인데 직접 노가다를 하다 보니 깨달았습니다. 

3. 1,2번의 종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밸런스+거리+크리티컬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결과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표준편차가 매우 크고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가 만이 넘어가는 스매쉬가 많습니다. 

   고로 밸런스를 최우선적으로 올리고(필자 스펙이 벨88인데도 엄청 차이가 납니다.....) 

   거리를 좁혀서 근거리에서 딜을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 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4. 슬랩 더 킬러는 정말 구데기 입니다.

   슬렙 쓸 바에는 평스피닝 이나 탕스피닝을 쓰시는게 더 좋습니다. 

   sp를 500이나 쓰는데 그 sp로 스피닝 7번 쓰는게 더 좋습니다. 

   슬렙더 킬러(sp소모 500) = 약 32500 딜 

   스피닝 x 7 (sp소모 560) = 약 66500 딜

   (물론 영상 두 번 찍으면서 슬랩이 크리가 안터져서 많은 차이가 나지만 크리 떠봤자 데미지는 비슷합니다.) 

   (심지어 스피닝을 7번 쓰면 상처유지가 훨~~~~씬 잘 됩니다.) 

   (DPS를 따질 필요가 없는건 슬랩 쓸 시간과 스피닝 7번 쓸 시간이 얼추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