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41 - Vicious Syndicate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Competitive Hearthstone: Learn to Win (reddit.com)


다음 VS 보고서는 우리시간으로 8월 18일 금요일에 예정되어 있으며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 중에 나올 예정입니다.



사냥꾼 - 놀랍게도, 사냥꾼은 패치 이후 게임에서 최고의 직업처럼 보입니다. 기계도적은 냥개냥꾼 카운터 중 하나였습니다. 그것이 너프된 이후에, 냥개냥꾼은 메타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비셔스 리포트가 나왔을 때 냥개냥꾼은 최고의 덱이었고, ZachO는 다음 주 모든 등급구간에서 냥개냥꾼이 최고의 덱이 될 것으로 예상할 뿐만 아니라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냥개냥꾼은 여전히 등급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몇 가지 불리한 매치업이 있습니다. Chad흑마, 드럼드루, 신병순혈기사가 주요한 3종입니다. 기계도적은 이제 50대 50이 되었습니다. 그 외 다른 모든 매치업은 사냥꾼에 유리한 것처럼 보입니다.


비밀냥꾼 또한 미친 것처럼 보이고 모든 등급 구간에서 게임에서 두 번째로 좋은 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나 ZachO는 유일하게 상위 1000등 전설구간에서 냥꾼 덱이 메타상 상위 2개 덱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비밀냥꾼의 매치업 분포는 무섭게 보입니다. 냥개냥꾼과의 매치업은 호의적이지 않지만 그 외에서는 강해 보입니다. 리포트에 등장하는 비전 빌드는 "더 덱이 깔끔하고" 성능상으로도 등급전에서 성능도 좋아 보입니다. 덱에 히드랄로돈을 추가하는 것은 도움이 되었지만, 냥개냥꾼에서와 같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성게 가시는 드럼드루 매치업에 중요한 카드이며 냥꾼에게 유리한 매치업을 만듭니다. 성게가시의 두 장 쓰기 위해 히드랄로돈을 빼는 것이 옳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덱에서 이그니스를 실행하는 것을 실험하고 있지만, ZachO는 제련 카드를 2장밖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맞을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Corb는 별시위 활과 아그라마르와 충돌하는 이그니스 무기에 대해서도 우려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Corb는 일반적으로 한 직업에 여러 개의 강력한 아키타입이 있을 때 여러 개의 덱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카드 패키지들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냥꾼은 냥개냥꾼과 비밀 냥꾼 사이에 약간의 중복은 있지만(인형탈 가수, 장신구 추적자, 약간의 비밀 패키지, 아그라마르), 각 덱은 주로 서로 다른 세트의 카드를 실행하여 지난 몇 확장팩동안 받은 냥꾼 카드가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줍니다.

 두 덱 모두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너프될 것 같습니다. 냥개냥꾼만 너프하면 비밀냥꾼이 걷잡을 수 없이 떠오를 것을 의미합니다. 한 가지 쉬운 방법은 인형탈 가수를 너프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두 아키타입 모두에서 최고의 카드 중 하나입니다.



마법사 - 시프(레인보우) 마법사는 여전히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덱 중 하나이지만, 대부분의 등급구간에서 2티어와 3티어 사이에서 승률이 왔다갔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알리바이가 너프된 탓이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메타의 흐름 때문이기도 합니다.

 지금 알리바이를 별의 힘 대신 넣을 유일한 경우는 MMR 순위가 매우 높은 곳에서 자연술사와 드럼드루를 많이 만나는 경우입니다. 대 주술사 매치업은 알리바이를 실행할 경우 마법사에게 약 5%쯤 덜 유리해졌습니다(60/40에서 55/45 차이). 현재 시프법사의 주요 이슈는 냥꾼(냥개든 비밀이든)과 드럼드루와의 매치업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전설 탑구역에서 50% 미만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덱은 그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덱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약 15%의 점유율). 그래서 그것은 메타상으로 최고의 덱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즐기는 덱입니다. 시프법사는 Team5의 거대한 디자인 승리처럼 보입니다.

 시프법사는 냥꾼을 너프하면 좋아지겠지만 오버파워는 아닐 것 같습니다. 최고의 매치업은 데미지에 취약한 덱들 상대로이지만(Chad흑마와 컨사제가 주요 2개임), 덱은 다른 후기 게임 전략을 억제하지 않으며, ZachO는 예로 저주흑마를 들어 50/50인 매치업을 얘기합니다.



주술사 - 자연술사는 지금 메타에서 특이한 위치에 있습니다. ZachO는 정제 후 자연술사가 높은 MMR구간에서 오버파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어느 정도는 사실입니다. 알리바이 너프 이후에 법사 매치업이 더 좋아졌고, 매치업 분포의 대부분은 놀라워 보입니다. 그것의 유일한 나쁜 매치업 중 일부는 역병죽기와 비밀도적과 같은 틈새 덱입니다. 지금 덱이 직면한 문제는 냥꾼과의 매치업인데, 사람들이 스피커 발분쇄자와 오카니를 덱에 추가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자연술사는 지난주 1티어로 가는 길인 것처럼 보였지만, 냥꾼의 급등으로 50%의 승률을 유지했습니다. 만약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냥꾼이 너프된다면, 자연술사는 냥꾼이 약해진 상태에 그냥 놔둘 수는 없을 겁니다.

 빌드와 관련하여 표준 빌드 또는 예지 빌드가 더 나은지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아직 할 수 없습니다. 예지 빌드는 냥꾼, 기계도적, 컨사제, 시프법사에게 약간 더 낫습니다. 표준 빌드는 드럼드루 상대로 "훨씬" 더 낫고(약 15%) 미러전에 좋습니다.미러전은 전설 상위구간에서 더 일반적이므로 표준 빌드가 좋을 수 있습니다. 예지 빌드는 전설로 등반하는 중에는 더 나을 수도 있지만,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토템술사는 여전히 좋아 보이지만 새로운 카드가 없어 인기가 없습니다.



죽음의 기사 - 슬프게도 역병죽기는 진짜 덱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그것이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막지는 않겠지만, 이 덱은 좋은 매치업 분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자연술사 상대로 충격적으로 좋고 시프법사 상대로도 괜찮지만 냥꾼과 드럼드루에 의해 짓밟힙니다. 역병죽기는 빌드를 조정해서 해결을 할 수 없습니다. 승리 조건이 충분하지도 않고 생존 도구도 좋지 않습니다. 덱에는 몇 가지 제거기가 있지만, 매우 하수인 중심의 덱이고 상대의 강력한 무브를 전혀 처리할 수 없습니다. 드럼드루 매치업은 매우 나쁘고(20/80) 이 덱은 풀파워의 드럼연주단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덱은 플래티넘 이하에서 3티어 주변의 덱이지만, 그 위에서는 4티어에 있습니다.


혈죽은 조금 낫지만, 많이는 아닙니다. 등급을 오르면서 냥꾼과 술사를 더 많이 마주할수록 점점 더 나빠집니다. 데이터상으로는 덱이 법사에게 유리하지만, ZachO는 이것이 여전히 나즈자르를 실행하지 않는 많은 리스트들 때문일 뿐이며, 그 결과 승률은 50/50의 매치업을 이루고 있다고 말합니다.


 등급전에서 이기고 싶다면 죽기는 넣어두세요.



흑마법사 - 이 직업의 운세가 다소 변했습니다.


Chad흑마는 비밀냥꾼과의 매치업은 비등비등하지만 냥개냥꾼을 상대로 매우 잘합니다(60/40). 냥꾼이 자연술사와 시프법사를 어느 정도 제압한다는 점이 이 덱을 돕고 있습니다. 기계도적은 너프됐고, 컨사제는 쇠퇴하고 있습니다. 덱이 데이터상으로는 더 좋게 보이지만(상위 구간에서는 2티어, 하위 구간에서는 1티어), 이는 주로 냥개냥꾼 매치업이 수치를 끌어올렸기 때문입니다. 냥꾼이 너프되면 Chad흑마는 곤경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저주흑마는 냥꾼 덱과 술사에게 모두 패하고 냥꾼의 부상으로 인해 3티어 덱처럼 보입니다.하지만 밸런스 변화에 따라 덱이 나아질 수 있기 때문에 Chad흑마와는 정반대의 상황입니다. Chad흑마의 플레이 경험에 대해 사람들이 불평했기 때문에 저주흑마가 Chad흑마보다 더 나은 덱이 된다면 나쁜 것은 아닐 것입니다.


 로켄 빌드는 추락했습니다.



도적 - 너프 후, 기계도적 자체는 더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덱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냥꾼과 드럼드루가 부상하는 덱으로 떠오른 것은 덱에 유리합니다. 기계도적의 승률은 패치 이후 충격적으로 떨어지지 않았지만(모든 등급에서 여전히 1티어 또는 그 언저리) 점유율은 확실히 하락했습니다(대부분의 등급 구간에서 6-7%). 사람들이 덱이 여전히 좋다는 것을 알게 되면 점유율이 치솟을 가능성이 있지만, ZachO는 점유율이 확장팩 초기의 상태로 돌아갈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덱의 성능은 주로 현재의 메타 상황과 지금의 덱들이 이 덱을 목표물로 삼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빌드에서는 환영술사 패키지(모선만 쓰거나 모선 및 격리골렘을 같이 쓰거나)를 쓰고 건설로봇을 삭제합니다. Glory는 모선만 운영하는 리스트로 전설 10위를 찍었고, 스컬지 환영술사는 그 아키타입에서 좋은 카드처럼 보입니다. 다음 주에 최적의 비셔스 리스트에서 환영술사 패키지를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크래바토아 또한 덱에서 좋은 카드입니다. 티탄 볼트론은 아마 다른 더 좋아보이는 카드가 보이는 대로 덱에서 빠질 것입니다.


비밀도적은 패치 이후 더 나빠졌고 등급전에 있는 모든 냥꾼들과 싸우기 힘듭니다.


미라클도적은 지금 상태가 안 좋아 보입니다.


 기계도적이 "균형이 잡히고" 다른 변경 사항이 없다면 도적은 메타에서 가장 적게 플레이되는 직업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제 - 컨사제는 현재 메타에서 "죽어서 땅 속에 파묻힌" 것처럼 보입니다.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전설 탑구역을 포함한 모든 등급구간에서 4티어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거의 모든 인기 있는 덱들(시프법사, 냥꾼, 자연술사, 유물악사) 상대로 불리합니다. 덱은 기계도적 상대로 매우 유리했지만, 기계 도적의 점유율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Corb는 이것이 올해의 두 번째 확장팩다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덱들과 그 승리 조건이 강해질수록 컨사제의 힘은 약해집니다. 컨사제는 자연술사를 이길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언데드 사제는 아만툴을 넣으면서 더욱 견고해졌지만,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악마사냥꾼 - 유물악사는 올바른 테크 카드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ZachO는 가장 최근의 비셔스 목록이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오카니, 멜트라닉스 및 법사와 술사를 상대로 스피커 발분쇄자와 같은 방해 카드를 쓰고 싶습니다. 문제는 그 카드들을 위해 무엇을 자르느냐는 것입니다. 혈죽과 컨사제의 쇠퇴로, 요툰과 피즐은 대부분의 매치업에 너무 느립니다. 즈힐라그 또한 냥개냥꾼을 상대로 한 좋은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파워가 떨어졌습니다. 마지막 컷에 대한 ZachO의 추천은 마법부여사 한 장입니다. 유물악사는 주로 사람들이 정말 나쁜 리스트를 쓰고 있기 때문에 승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그니스와 기계노움 안내자를 추가하고 있는데, 이는 덱에 이미 강력한 후기 게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일부 리스트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신화의 공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도 7턴에서 작은 하수인으로 필드를 채우는 덱을 플레이하지 않는데 말입니다. 룬 장식은 이 아키타입에서 계속 나빠 보이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덱에 추가할 뿐만 아니라 멀리건으로 잡고 있습니다.


 추방자악사는 매우 좋아 보이며 현재 1티어와 2티어 사이에 있습니다. 냥꾼 덱을 상대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시프법사를 상대로 우세하며 드럼드루 상대로 80/20 매치업이 있습니다. 자연술사는 좋지 않아 보이는 매치업입니다. 덱은 새로운 카드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플레이를 보지 못할 것 같습니다.


주문악사와 빅악사는 사라졌습니다.



드럼드루 - 드럼드루는 게임에서 3번째로 좋은 덱이지만 승률에 비해 플레이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 덱에는 특히 비밀냥꾼, 자연술사, 컨사제, 기계도적, 추방자악사 및 순혈기사처럼 일부 양극화된 매치업이 있습니다. 다른 덱들 상대로는 드럼드루는 매우 강해 보입니다. 법사 상대로 좋습니다(특히 그들이 알리바이를 실행하지 않는 경우). 냥개냥꾼 상대로 가장 좋은 카운터입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덱을 상대로 유리한 매치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징조입니다. 또한 흑마, 죽기, 유물악사 상대로도 좋습니다. ZachO는 덱에 30번째 카드가 무엇이 좋을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들의 리스트에는 아스탈로르가 포함되어 있고, 몇몇 사람들은 키리를 넣고 있지만, 그 카드들보다 더 나은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명의 어머니의 선물을 자르자는 제안이 있지만 이 카드는 토피어에게 정말 도움이 됩니다. 이 덱은 등급전 전 구간에서 다 좋아 보입니다. 사람들은 집계된 통계에서 이 아키타입이 좋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플레이하는 것을 주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게임에서 가장 좋은 덱 중 하나입니다. 드럼드루가 점유율이 상승하면 메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와 Corb는 팟캐스트 요약이나 다음 비셔스 리포트가 나오면 점유율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어느 정도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성기사 - 신병 패키지가 있는 순혈기사는 모든 등급구간 전체에 걸쳐 1티어 언저리의 덱처럼 보입니다. 비밀냥꾼 매치업이 50/50에 가깝지만 냥개냥꾼과 비밀냥꾼 모두에 유리한 매치업을 가진 몇 안 되는 덱 중 하나입니다. 냥개냥꾼과의 매치업은 드럼드루만큼 강력한 카운터를 칠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나머지 매치업 분포는 견고해 보이지만 시프법사 상대로 약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순혈기사가 보드를 훨씬 빨리 깔기 때문에 기계도적 상대로 좋습니다. 또 순혈기사는 덱에 재장전 수단이 많기 때문에 컨사제 상대로 충격적으로 좋습니다. ZachO는 티탄 카드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덱을 플레이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지만, 메타상으로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신병 빌드에서 험악한 거리 만물상이나 해저 구원자처럼 몇 가지 의심스러운 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덱에 있는 유일한 이유는 덱에 부족한 능동적인 2턴 플레이이기 때문입니다. 그 카드들 대신에 아미투스나 주크박스 토템과 같은 카드를 사용하는 실험이 있습니다.



전사 - 컨전은 플레이할 수 없지만 비셔스 리스트는 "4티어 상위권"입니다. 덱의 문제는 여전히 생존능력이며, 이는 버프 또는 앞으로의 세트로 해결되어야 합니다.


 격노전사는 강해 보입니다. 냥개냥꾼과 술사와의 대결에서 좋습니다. 시프법사와 50 대 50 매치업입니다. 그 덱은 확실히 경쟁력이 있고 사람들이 이 덱으로 전설 상위 등수를 찍고 있지만, 새로운 카드를 딱 하나만 실행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덱에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마법사 섹션에서 Corb와 ZachO는 현 메타의 OTK 스타일 덱 2개, 시프법사와 자연술사에 대해 조금 이야기합니다. 시프법사의 피니셔는 OTK 스타일 덱의 승리 조건이 다른 후기 게임 전략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발동되기 때문에 "공정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덱이 게임 내내 플레이한 주문 속성을 계산하면 덱이 처리할 수 있는 최대 피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연술사 또한 이전 턴에 번개의 섬광을 플레이함으로써 게임 엔딩이 터질 수도 있다고 강력하게 신호를 보냅니다.이 덱들은 OTK 턴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을 강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연계퀘 스타일의 덱이나 생흡악사가 굴단의 해골을 낼 때, 그들이 다음 턴에서 게임을 끝낼 만큼 그들의 콤보를 마나감소 시켰는지 알 수 없던 당시와 다르게, 덱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 것처럼 느껴집니다. Team5가 과거 확장팩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OTK 덱을 더 시그널을 보낼 수 있게 하여 상대 플레이어가 그것을 멈출 수 있는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ZachO는 번개의 섬광을 환상적인 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마나감소는 항상 무서울 수 있지만, 이 카드는 상대에게 다음 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강력히 전달하고 그들에게 응답할 기회를 줍니다. 현재 메타에서 매우 일반적인 방식은 술사가 번개의 섬광을 내고, 상대가 스피커 발분쇄자를 내는 것입니다. 현재 술사의 OTK가 너무 일찍, 때로는 6턴에 발동이 가능하다는 것은 그다지 즐겁지 않습니다. OTK가 1-2턴 정도 느려질 수 있다면 OTK에 대한 부정적인 플레이어 정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rb는 자연술사가 현재 메타의 덱 중 가장 높은 불만률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여전히 덱을 돌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도적 섹션에서 ZachO는 건설로봇 너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카드의 파워 인지도는 상당히 높았으며, 사람들은 그것이 기계도적에서 가장 좋은 카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카드의 성능은 딱 중간쯤에 있었고, 너프 이전에도 상위 5개 안에 들지 못했습니다. 스노우볼이 더 빠르고 카드 파워가 top3에 들었던 구리꼬리 염탐다람쥐를 너프했다면 더 크게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빌드에 관해서 건설로봇이 환영술사 패키지로 대체할 수 있지만 성능이 크게 저하되지는 않습니다. 건설로봇 너프는 일부 매치업에서 승률을 변경했지만 덱이 매치업에서 기본적으로 플레이되는 방식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기계도적은 사람들이 그것을 좋아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강력할 때만 플레이하는 덱처럼 보입니다. 시프법사와 같은 덱과는 정반대로, 지난 주 동안 승률이 떨어졌지만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덱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ZachO는 기계도적을 2022년부터의 격노전사에 비유합니다. 덱은 좋을 수 있지만 아무도 그것을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직업에 큰 변화가 없고 기계도적이 "균형 잡힌" 덱으로 남고 아무 변화도 없다면, 도적의 앞날에는 큰 우려가 여전히 있습니다. 전설노래자랑 세트는 완전히 실패했고 기계도적은 유통기한이 짧을지도 모릅니다. 올해 3번째 확장팩이 매우 강력하지 않다면 내년에 로테이션 후에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미미론 패키지를 제외하고, 도적이 올해 얻은 어떤 것도 혼합물 패키지처럼 시간의 시험을 견딜 것 같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섹션에서 Corb와 ZachO는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서 집계된 통계에서 드럼드루가 매우 약한 덱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드럼드루가 어떻게 메타의 최고의 덱 중 하나인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ZachO는 자신의 리포트에 대한 비판의 대부분이 매치업 분포 그래프나 덱리만 보고 상황에 대한 완전한 설명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설명은 표에 있는 숫자보다 더 많은 무게를 가집니다. 드럼드루의 경우에는, 성장의 고대정령, 이오나, 프레이야와 같은 카드들이 승률을 떨어뜨리고 있었습니다. 리포트에 등장하는 리스트는 유일하게 좋아 보이는 리스트였고,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다른 리스트보다 적어도 10% 더 좋아 보였습니다.


데이터상으로, 모든 직업이 메타에서 실행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덱을 가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플레이 스타일이 실행 가능합니다. 소모전 기반 덱은 밀려나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1년의 두 번째 확장팩 기간 동안 일반적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보드 기반의 어그로 덱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신병순혈기사는 거의 틀림없이 현재 제1의 보드 기반 어그로 덱입니다. 기계도적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큰 하수인을 구축하려고 하기 때문에 특이한 어그로덱입니다.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냥꾼과 술사에 대한 조정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메타는 지금 확실한 위치에 있는 것 같습니다. Team5는 컨전이 실행 가능한 덱이 되기를 분명히 원하기 때문에 컨전을 버프할 어떤 작업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제 하루는 가족들과 노는 데 정신이 팔렸습니다. 일요일에 수원에서 열린 보드게임 행사에서 커피러시라는 보드게임을 사왔는데 이거 정말 물건이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작사에서도 밀고 있구요. 주변에 같이 할 사람이 있으면 꽤 추천할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