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43 – Vicious Syndicate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Summary of the 9/4/2023 Vicious Syndicate Podcast (First one of the 27.2.2 patch) : CompetitiveHS (reddit.com)


티탄의 다음 비셔스 보고서는 우리시간으로 9월 8일 금요일에 예정되어 있으며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 중에 나올 예정입니다.



흑마법사 - 이 직업은 충격적이게도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직업입니다. 오딘전사가 가장 인기 있는 아키타입인 반면, 흑마는 컨, Chad, 저주 및 임프에서 모두 적당한 수준으로 점유율을 보이는 4개의 아키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4개의 아키타입 모두 긍정적인 승률로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컨흑은 Chad흑마를 약간 앞서며 현재 최고의 성과자처럼 보입니다.


 컨흑은 전사, 기계도적, 비전(비밀)냥 상대로 좋은 매치업을 하면서 밸런스가 바뀐 후 냥개냥꾼이 크게 감소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시프법사와 같은 좋지 않은 매치업은 점유율이 감소하여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사와의 매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살게라스입니다. 끊임없는 도발이 덱의 승리 가능성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빌드의 측면에서 ZachO는 이그니스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최근의 비셔스 리스트에 포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계노움 안내자의 팬은 아닙니다. 파멸야수를 가지고 한 실험이 있는데, 유망해 보입니다. Corb는 최근 파멸야수로 성공을 좀 거두었는데, 메타가 현재 극 후반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카드가 미러전에서 좋고 전사를 상대로 살게라스 턴을 당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핀리는 또한 요그감옥을 밀어내고 포함될 것처럼 보입니다.


Chad흑마는 빌드를 바꾸지 않았지만 70/30 매치업으로 오딘전사에 대한 가장 큰 카운터입니다. 전사가 흑마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이 된 점이 덱의 작동을 돕고 있습니다. 전사는 살게라스와 더불어서 살덩이 거수와 타디우스를 상대할 수 없습니다. Chad흑마는 기계도적, 컨사제, 마법사에게 더 취약하기 때문에 훨씬 더 양극화된 덱입니다.


저주흑마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흑마 덱이며 거의 틀림없이 매치업 스프레드에서 가장 균형 잡힌 덱입니다. 모든 느린 흑마 덱 중에서는 성능이 최악입니다. 왜냐하면 덱의 낮은 스킬 천장으로 인해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승률이 추락하기 때문입니다.


임프흑마는 이전 3개의 덱만큼 플레이를 많이 보지는 않지만, 여전히 긍정적인 승률을 가진 좋은 덱처럼 보입니다. ZachO는 점유율이 낮고 지금은 등급이 초기화된 월초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덱의 성능에 대해 결정적인 결론을 내릴 수 없지만 효과적으로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덱처럼 보입니다.


 Corb는 전설노래자랑이 끝날 때 흑마는 거의 틀림없이 게임에서 최악의 직업이었고 가장 많은 도움이 필요한 직업이었으며, 주요 아키타입은 변하지 않았지만 이제 게임에서 최고의 직업으로 180도 바뀌었다고 지적합니다(저주, 임프, Chad). 이 직업은 더 나은 제거기와 살게라스로 더 나은 후기 게임 전략을 받았지만, 이 직업을 잡아먹던 법사, 냥꾼, 술사의 너프로도 혜택을 받았습니다.



전사 - 오딘전사는 대부분의 등급 구간에서 약 50%의 승률로 좋게 보이고 MMR이 높은 곳에서 승률이 높아집니다. ZachO는 메타가 발전함에 따라 덱이 1티어 성능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여전히 강력한 덱입니다. 시프법사와 기계도적은 이 덱이 잘 잡아먹는 가장 자주 보이는 매치업입니다. Chad와 컨흑이 두 최악의 상대로 대부분의 흑마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위압적인 아누비사스는 후반전에서도 이 덱이 다루기 까다로운 카드입니다. 또 다른 좋지 않은 매치업은 토피어를 돌리는 드럼드루이지만, 그 아키타입은 점유율이 높지 않습니다. 빌드와 관련하여 30장 빌드는 현재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빌드로 보입니다. 40장 빌드를 실행하는 유일한 이유는 냥꾼과 죽기를 상대하기 위한 것이었고 냥꾼 너프 이후에는 그 매치업은 상관이 없어졌습니다. ZachO는 비셔스의 빌드가 등급전에서 실행할 수 있는 최고의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핀리와 함께 깊바존을 넣은 빌드가 등급전에서 많이 실행되고 있지만, 그는 그것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가능한 한 적은 수의 하수인을 덱에 배치하고 핀리는 후렴 악절을 훨씬 더 나쁘게 만듭니다. 소수의 하수인을 운영할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패치워크와 밀고자이지만, 이러한 카드를 플레이하는 덱은 인기가 없습니다.


 격노전사는 아마 2티어이겠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Corb는 아무도 덱에서 버퍼링된 1/4 고수사를 시도해 본 적이 없다고 농담하지만, 그는 카드가 덱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해합니다. ZachO는 만약 그것이 손에 있을 때 버프를 받으면 나중에 너무 많은 카드를 드로우하는 문제에 부딪힐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마법사 - 시프법사는 냥꾼들의 점유율이 줄어들고 흑마가 더 인기를 얻으면서 조금 더 나아졌을 수 있습니다. 전사의 높은 존재감은 여전히 이 덱의 문제점입니다.


나가법사는 여전히 전설 탑구간이 전문이고 높은 MMR에서 2티어 덱입니다. ZachO는 일부 상위 플레이어들이 이 덱이 포텐이 터질 때의 플레이 경험에 대해 불평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현재 덱에는 점유율이나 파워 레벨 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Corb는 ZachO에게 순수한 나가법사나 주문속성 빌드에 대해 더 할 말이 있는지 물었고, ZachO는 더 잘 보이는 쪽은 주문속성 빌드라고 말합니다.



사제 - ZachO는 패치 이후 컨사제/컨전의 매치업이 전사에게 유리하게 가까워졌으며, 이것은 세련됨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매치업은 주로 사제가 오딘이 나오기 전에 밀고자로 꺼낼 수 있는지 여부로 귀결되며, ZachO는 컨사제 매치업에서 초반에 후렴악절을 쓰지 말라고 사람들에게 조언합니다. 매치업은 대략 50 대 50이기 때문에 오딘전사의 존재는 이 덱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컨사제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Chad흑마와 컨흑 매치업입니다. 충직한 벗의 너프는 더 이상 왕 크루쉬가 명치를 때리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컨사제는 높은 MMR에서뿐만 아니라 하위 등급에서도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덱은 등급전에서 돌릴 수 있는 최고의 선택지와는 거리가 멀지만, 높은 MMR에서 반쯤 실행 가능한 옵션에 불과했던 이전에 비해 더 고른 등급전 경험을 가진 것처럼 보입니다. Corb는 컨사제가 2티어 성능 범위에 있을 때 "탄광 속의 카나리아"라고 지적합니다(역주: 메타가 위험에 빠졌다는 신호를 보낸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ZachO는 이 시점에서 더 이상의 승리 조건을 너프할 필요가 없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컨사제의 현재 성능과 점유율은 괜찮지만 1티어 승률로 상승할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비셔스 빌드는 여전히 최적으로 보이며, ZachO는 이그니스가 다른 덱보다 컨사제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지적합니다. 아만툴, 검은바다 거수와 함께 덱에 있는 Top 3 카드입니다.


언데드사제는 아마 2티어 범위에 정착할 것이지만, 아무도 덱을 플레이하는 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도적 - 기계도적은 모든 등급구간에 걸쳐 강력한 덱처럼 계속 보입니다. 주요 카운터는 컨사제, 컨전, 순혈기사로 보입니다. 이 매치업들 외에는 대부분의 덱들에 대해 강력한 매치업 분포가 있습니다. 아직도 스컬지 환영술사와 모선 패키지보다 더 좋아 보이는 빌드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카드로 실험을 하고 있고, ZachO는 오카니를 덱에서 괜찮은지 검토할 카드로 언급합니다. 포직, 아스탈로르, 그리고 요그감옥은 모두 최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비밀도적과 미라클도적은 모두 전설등급에서도 1% 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 혈죽과 역병죽기는 계속해서 나쁜 덱처럼 보입니다. 부죽은 아마 괜찮겠지만, 오래된 덱입니다.


 Corb는 죽기의 성적이 이렇게 좋지 않은데도 여전히 직업의 인기도 면에서 중간 이상이라는 놀라운 발견을 했고, ZachO는 이에 동의합니다. 전설등급에서도 죽기는 6번째로 인기있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의 인기는 아래 등급으로 갈수록 올라가며, 브론즈에서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죽기 덱이 좋지 않더라도 플레이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사냥꾼 - 비밀냥은 여전히 등급전 전체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경쟁력 있는 덱처럼 보입니다. 할두런은 여전히 멀리건을 잡고 싶은 카드처럼 보이지만, 더 이상 덱에서 확실한 최고의 카드는 아닙니다(ZachO는 현재 최고의 카드는 아그라마르라고 말합니다). 덱의 매치업 분포는 주로 그대로 유지되지만, 너프 때문에 매치업의 많은 부분이 완만해졌습니다(ZachO는 Chad흑마 매치업이 70/30에서 60/40으로 바뀌었다고 언급합니다).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덱의 성능은 두고 봐야 합니다. 패치 이전에는 높은 MMR에서 이미 1티어 덱이 아니었고, 덱은 이미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가장 스킬 천장이 낮은 덱 중 하나입니다. 그 순위에서는 3티어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냥개냥꾼이 훨씬 더 타격이 큽니다. 덱은 다이아 이상에서 3티어로 바뀌고 있으며, 전설구간에서는 이미 점유율이 1% 미만입니다. 덱이 등급전에서 완전히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ZachO는 일단 사람들이 덱의 승률을 보게 되면, 그것은 빨리 버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행한 일입니다. 그들은 충직한 벗에 대한 너프를 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너프라고 칭찬합니다.



성기사 - 순혈기사가 냥개냥꾼을 대체하여 많은 플레이어들을 위해 전설 등반에 제일 좋은 덱이 되고 있습니다. 이 덱은 컨전사와 컨사제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복원력이 뛰어납니다. 덱은 스킬 천장으로 인해 더 높은 레벨의 플레이에서 떨어지지만, 전설까지 올라갈 수 있는 좋은 옵션입니다. 


최근 Wuling이 퍼뜨린 순혈이 아닌 어그로 기사 빌드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목록을 최적화하려고 노력했고,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승리의 브리쿨과 뗑컨(!)을 위해 학교 선생님(덱에서 안 좋아 보이는)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덱이 손패가 잘 마르기 때문에, 그들은 추가 드로우를 위해 광대도 추가합니다. ZachO는 이 리스트의 출처를 모르지만 다음 비셔스 보고서에서 이와 유사한 리스트로 다룰 것으로 보입니다. 어그로기사는 순혈기사만큼 훌륭하고 그 성능에 비해 과소평가된 것처럼 보입니다. 뗑컨이 실제 메타카드라는 것은 충격적이지만, 성전사의 오라나 매타조 사육사와의 조합이 카드의 위치를 바꾸었습니다.



악마사냥꾼 - 유물악사는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괜찮습니다. 그것의 후반전은 여전히 다른 후반 게임 전략에 잘 대항하고 있으며 냥꾼에 대한 너프들이 이 덱을 도왔습니다.


추방자악사는 여전히 점유율이 1% 미만인 1티어 승률의 덱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 드럼드루는 냥꾼 매치업이 흑마로 바뀌는 것을 개의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느린 흑마 전략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드럼 연주단을 다룰 광역기 도구가 없습니다. 덱에는 좀비와 토피어 두 가지 빌드가 있습니다. 좀비 빌드는 대부분의 등급전에 대해 더 낫지만 전사에 대해서는 고군분투합니다. 토피어 빌드는 전사 매치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드럼드루는 대부분의 등급전에서 잘 작동하지만 인기가 없습니다.


달빛드루는 덱으로서 존재하며 최대 데미지가 너무 커서 컨사제와 흑마를 물리칩니다. 하지만, 덱은 다른 거의 모든 것들 상대로 죽습니다. 메타에 있는 덱들에 대해 15/85 또는 20/80 매치업이 여러 개 있는 경우 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술사 - 자연술사가 돌아왔습니다! 샘플 크기는 점유율이 1% 정도로 낮지만 덱은 현재 긍정적인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가장 큰 변화는 냥꾼의 쇠퇴와 흑마의 부상입니다. 덱은 냥개냥꾼에 대해 억압적으로 나빴고, 흑마에 대해서는 우세했습니다. ZachO는 Feno의 빌드를 덱의 최초 출발점으로 지목합니다. 생체발광 너프를 상쇄하기 위해 재즈 베이스를 운영합니다. 또한 덱이 더 느리기 때문에 추가 생존성을 위해 변형된 화음을 실행합니다. ZachO는 변형된 화음이 최적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개별 카드 선택에 대해 언급할 수 없지만, Feno의 빌드는 등급전에서 잘 돌아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지난 24시간 동안 덱의 점유율은 전설 탑구역에서 3%로 높아졌으며, ZachO는 다음 비셔스 리포트가 나오면 덱의 점유율이 이전 수준으로 치솟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Corb와 ZachO는 팟캐스트 내내 야생과 변칙에 대해 조금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흑마 위치는 "매우 미친것처럼" 보이고 빠르게 너프될 것입니다. ZachO는 Corb의 크툰비취도적 덱을 꺼내며, Corb는 덱에 있는 30장의 카드 중 24장이 버프되거나 완전히 새것이라고 언급합니다. 하스스톤 초기에 몇몇 카드들이 얼마나 나빴는지 보는 것은 재미있습니다. 거미떼는 그렇게 나빴기 때문에 마나값이 6에서부터 반으로 줄었습니다.


흑마 섹션에서는 더 상위권 레벨의 플레이에서 저주흑마의 낮은 스킬 상한선이 언급됩니다. 스킬 천장이 가장 낮은 덱은 모두 어그로 덱이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에도 낮은 스킬 천장을 보이는 느린 아키타입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주흑마는 상대 손패를 저주로 채우는 게임 계획을 바꿀 수 없습니다. MMR이 높은 상대들은 그들이 시계 위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종종 그 시계를 이기기 위해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것입니다. ZachO는 법사와 컨전이 저주흑마를 상대로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2가지 덱의 예라고 지적합니다. 혈죽과 역병죽기는 저주흑마 같은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동일한 문제를 보이는 다른 두 개의 느린 덱입니다.


냥꾼 섹션에서 ZachO는 비밀냥이 브실골에서 65%의 승률을 기록했다고 언급합니다. 이는 퀘전 레벨에 근접한 것으로, 이들 등급에서 잘 나갈 때 70% 수준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등급구간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맞추고 싶지 않은 이유는 항상 뉴비폭행 덱이 있지만 그 덱으로 올라갈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ZachO와 Corb 둘 다 냥꾼 너프를 다르게 하고 충직한 벗 너프를 먼저 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먼저 충직한 벗을 목표로 했다면 공허한 사냥개나 여우 야생씨앗이 너프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덱의 후반전에서의 우세가 주요 이슈였고, 덱이 더 빠른 매치업에서 도움을 줄 여우와 사냥개가 있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ZachO는 향후 패치에서 이러한 너프들을 되돌리는 것에 긍정적입니다. Corb는 동의합니다. 팀 5의 최근 철학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덱을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너프를 때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었습니다. 냥개냥꾼이 사라지는 것의 한 가지 긍정적인 점은 자연술사가 메타로 돌아올 수 있는 공간을 열었다는 것입니다.


술사 섹션에서 Corb는 생체발광 너프가 자연술사에게 할 수 있는 가장 가벼운 너프였다고 주장하는 그들을 비판하는 레딧 댓글 중 일부를 언급합니다. 이전 패치에서는 냥꾼이 충분히 타격을 입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좋은 점을 보지 않고 너프의 부정적인 점만 보았습니다. 자연술사는 냥꾼 매치업이 사라지면 매우 무서울 덱이었고, 냥꾼 너프가 발생하면 반드시 너프해야 했습니다. ZachO는 자연술사의 현재 플레이를 기준으로 볼 때, 만약 그것이 생체발광 너프를 맞지 않았다면 덱이 매우 미쳤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기 있는 제안 중 하나는 번개의 섬광을 3마나로 너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ZachO는 이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섬광을 3마나로 너프한다고 해서 생체발광 너프처럼 OTK 킬 턴이 지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덱들이 6턴이나 7턴에 발생할 OTK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너프 이후, 모든 직업은 적어도 50%의 승률을 가진 덱을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모든 플레이 스타일은 실행 가능합니다. 정규전은 미니 세트가 나올 때까지 향후 몇 주 동안 견고할 것으로 보이며, 정규전에 싫증이 나더라도 모든 새 카드로 변칙과 야생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상황을 뒤흔들고 싶다면 밸런스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또 다시 변칙전에 10000룬석을 투자하면서...(또 속냐?) 놀고 있는 중입니다.
다음주는 제 때에 이 글을 올리지는 못할 거 같습니다. 휴가가거든요. 새로 팟캐가 올라오고 요약글이 올라오는지 보기는 할텐데... 사실 급하신 분들은 아마 돌갤에서도 잘 올려주시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