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몇 시간 전에 남은 모든 GvG 카드가 공개되었습니다. 물론 직업전설도 공개되었죠.

 

 필자는 최근 주술사를 주로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주술사 쪽 카드를 먼저 살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멀록 관련 카드가 2장 등장했습니다. 드로우 보충 역할의 주술사 전용 멀록 카드와 신규 직업전설 ‘넵튤론’이 그 두 장입니다.

 

 

넵튤론 7코스트 7/7

전투의 함성:4장의 무작위 멀록을 내 패에 넣습니다. 과부하:(3)

 

 신기하지요. 가만 있던 주술사에게 난데없이 멀록 관련 카드가 나타났습니다. 그것도 직업전설을 필두로요.

 

 여기서 문득 드는 생각은 이런 겁니다. ‘어? 블리자드가 이번 확장팩으로 주술사에게 멀록덱을 강요하는 건가?’

 분명 그렇게 보입니다. 4코스트 2/5 스탯에 드로우 특수능력을 가진 멀록 카드까지 줬으니 멀록덱을 짜기에 모자람이 없을 거고, 실제로도 짜임새 있는 모습을 보여줄 겁니다.

 

 이쯤에서 달리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넵튤론의 텍스트를 다시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죠.

 ‘4장의 무작위 멀록을 내 패에 넣습니다’인 즉, 이세라처럼 카드 4장을 만들어 패를 보충하는 특수능력입니다. 아주 좋네요. 항상 모자란 주술사의 핸드를 멀록으로 어느 정도 커버해주니까요. 4장 드로우의 위용에는 못미치더라도 충분히 좋습니다. 멀록덱이면 더 좋겠고요.

 

 문제는 멀록덱 자체의 특성에서 도출할 수 있겠네요.

 멀록덱은 보드에 멀록 하수인을 모으고 상호간의 버프 시너지로 몰아치는 종족컨셉덱입니다. 멀록을 수월히 쌓아나가기 위해 보통 서로 보드가 비어 있는 초반을 노립니다. 이 시기에는 이렇다 할 광역기도 없기 때문에 멀록이 모이기 좋습니다.

 주술사에게 적용 못할 컨셉은 아닙니다. 불토나 저코 마법으로 효율적인 교환을 강제하면서 멀록을 불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말처럼 쉬울까요?

 애시당초 흑마법사 멀록덱의 원동력은 ‘언제든 가능한 드로우’에 있었습니다. 그 점을 감안했을 때 주술사의 멀록은 칼 같이 4코스트 드로우 멀록이 떠주지 않는 이상 풀리기 어렵습니다. 현실적으로 힘들죠. 넵튤론을 쓴다고 가정해도 7코스트까지 멀록술사 보드가 버텨줄지는 의문입니다. 넵튤론은 멀록 종족값조차 가지고 있지 않고요.

 

 그렇다면 넵튤론은 주술사를 엿먹이기 위해 등장한 것인가?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넵튤론의 쓰임새는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접목할 것은 정석적인 컨트롤 주술사덱입니다.

 현재의 컨트롤덱은 효율적인 마법과 토큰을 통한 필드 장악 이후 피의 욕망, 발암 피니셔가 대세입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핸드 문제겠죠. 잘 알려진 주술사의 고질병이 어디 갈까요.

 이 컨트롤덱의 커다란 장점과 단점은 신기하게도 넵튤론의 특징과 딱 맞아떨어집니다.

 

 멀록은 분명 멀록덱이 아닌 이상 위력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단순한 토큰으로 본다면 어떨까요?

 멀록 카드의 코스트는 높아봤자 4코스트입니다. 대부분 1~3코스트에 포진해 있는, 종족값을 빼면 조무래기나 다름없는 스탯을 가졌죠. 컨트롤덱에서 쓰기엔 확실히 아쉬운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넵튤론의 특수능력으로 얻은 공짜 카드라는 점을 감안하자면 그리 나쁜 게 아닙니다. 멀록이라는 틀을 거르고 종족패널티를 먹은 토큰용 하수인이라고 보면 외려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한 턴에 두세 장씩, 저코로 몰려 뜨면 4장도 와르르 쏟아낼 수 있는 훌륭한 토큰들이죠.

 다른 직업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지만 주술사이기에 의미를 가집니다. 토템 상위호환 역할로 쏟아지는 멀록은 피의 욕망을 받아 무시무시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행하는 주술사의 피니셔에 정확히 부합하네요.

 

 덧붙여 넵튤론은 7/7의 스탯으로 묵직한 하수인에 속합니다. 보드에 무게를 주기 좋죠. 공격력이 나이사의 범위에 걸쳐 있지만 설사 운 나쁘게 나이사를 맞는다고 해도 토큰멀록 4장은 가지고 옵니다. 8점딜을 박고 나이사를 맞은 라그 같은 거죠.

 

 결론을 내리자면 이렇습니다.

 ‘넵튤론이 주는 멀록을 스탯 좋은 토큰 정도로 생각하면 넵튤론은 오히려 컨트롤덱에 잘 어울리는 하수인이다’

 

 위 설명에 따라 필자는 넵튤론이 주술사 멀록덱보다 컨트롤덱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GvG 패치 이후 한 번 더 분석해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