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게임에서 밸런스는 중요한 요소인데,
확장팩이 나오면 나올수록 카드의 성능이 상향되는 감이 없지않아 있죠.

뭐 더 팔려면 어쩔수 없긴 하겠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지 않나.. 싶은 카드들이 있어서
까기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제가 카드를 평가하는, 그리고 제작하는 기준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제가 이 기준을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사실 정화가 나오고
정화가 왜 쓰레긴지, 원래라면 몇코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였는데요.
설명은 제가 기준을 찾은 순서대로 가겠습니다.


정화는 드로우 카드. 다른 드로우 카드에 주목해보았죠.

신지, 육성, 전질 등등

이때 전질(7)=2×신지(3)였는데, 여기서 카드를 합치면 '결합코'로 1코가 추가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기준1
(추가로 신지=2×[1드로]라 생각하면, 1드로는 1코가 되겠구요)


또, 흔히들 말하는 "영능은 0코 값"이라는 표현에서
1딜은 0코  (실제로 달빛섬광 0코 1뎀)
2힐도 0코
2방어도 0코
1/1소환 0코  (위습 0코 1/1)
1/2무기 0코
란 기준을 얻었고요.   -기준2
(냥꾼, 흑마, 주수리, 드루는 나중에)



이 두개의 기준을 합치면 오리지널 하스스톤 카드들을 어느정도 설명할수 있습니다.

사제, 냥의 1코 2뎀 = 1뎀(0)+1뎀(0)+결합코(1)
기사의 2코 6힐 = 2힐(0)+2힐(0)+결합코(1)+2힐(0)+결합코(1)
드루의 3코 8힐 = 2힐(0)+~~~
도적의 독칼 2코 1뎀 1드로 = 1뎀(0)+1드로(1)+결합코(1)
기사 망치 4코 3뎀 1드로 = 3뎀(2)+1드로(1)+결합코(1)
드루 별섬 6코 5뎀 1드로 = 5뎀(4)+~~~~

등등요


또한 조건이 붙은 카드들이 있죠
기습이라던가, 살상이라던가, 절개 등등

이런 카드들은 대체로 조건을 만족 못하였을시 (코-1)코 값을 하고요,
조건을 만족시켰을시 (코+1)코 값을 합니다.   -기준3
조건을 만족시켰을 경우에만 발동하는것도 (코+1)코 값을 하고요.
대상이 정해져 있을때나, 한정되어 있을때, 연계도 조건이라고 볼 수 있겠죠.

냥꾼 영능(0코값) <적영웅>2뎀 = {2뎀(1)}
냥꾼의 살상 3코 3뎀<야수>{5뎀} = 3뎀(2)<야수>{5뎀(4)}
도적의 기습 0코 <풀피하수인>2뎀 = {2뎀(1)}
도적의 사악한일격 1코 <적영웅>3뎀 = {3뎀(2)}
도적의 절개 2코 2뎀<연계>{4뎀} = (1)~~(3)
전사의 필격 4코 4뎀<버서커>{6뎀} = (3)~~(5)


그런데 저-기 위에서 별빛섬광의 5뎀이 4코라고 했고,
이제 필격 6뎀이 5코라고 하니
화염구가 생각나시죠?
또 망치의 3뎀이 2코라고 하고,
사악한 일격 3뎀도 2코값이라 하니
얼화생각 안나세요?

이걸 설명하기 위해서, 여기서부터 뇌피셜이 시작됩니다...

직업특화란 개념입니다.
전사는 방어도에 특화돼 있습니다.
기사는 버프에
냥꾼은 명치에
법사는 딜/빙결에
사제는 힐에
흑마는 자해/악마에
술사는 무작위/과부하에
드루는 마나펌핑/빅에
도적은 주문활용/연계에

등등...   -기준4

여기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전사말고도 드루도 방어도를 잘 쓰며
기사/술사/드루도 힐을 꽤하죠

결론적으로 이 불평등은 특화로 설명하는 겁니다..
필격-염구
촉수-가돋탈 (오리 카드 밸런스 이야기 중이지만 유명한것 위주로 해보면)
강화사격-운석(이것도 유명하니)


마지막으로 케이스 스터디인데
어둠의 화살을 보면

3코 <하수인>4뎀으로 조건달리고 4뎀이 원래 3코니 2코여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초반 4뎀을 높게 평가하는것 때문이기도 하지만,
흑마는 영능이 금수저라
카드가 다른직업보다 하향되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폭-얼화(이것도 유명. 심지어 검폭이 확팩카드인데도..)
마지못한 희생-치사(...)
등등

이것은 흑마에 한정된 것이니 따로 조건으로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다시 돌아와서 처음에 말했던 정화는

<아군하수인>침묵+1드로+결합코 로 해서
(0-1)+(1)+(1) = 1코로 나왔어야 했습니다.
그것도 남들 다받는 확장팩 보정 안받고

그래도 남들보다 안좋은 판에, 뭐? 2코? 하면서
결국 맘놓고 bb를 깔수 있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부엉이를 너프한 것도 그렇고, 블자가 침묵의 가치를 오리보다 높게 평가하게 됐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될듯말듯할것 같네요. 그래도 여전히 1코였음 더좋음. 아님 적도 되든지.


이제 끝나가네요.
결론적으로 이 글을 쓴 목적, 역병을 까봅시다.

5드로+5딜+5방어도+5/5하수인 은 결합코 3번 받아서
(9)+(4)+(1.5)+(4.5)+(3) = 22코로 나와야 했네요
만약에 오리에 나왔다면 말이죠.
하하핳하하핳ㅎ하하

12코차는 뭐 확팩보정, 드루의 그나마 방어도 보정, 빅덱보정, 고코보정 같은거 다 쏟아부어도 안되는차이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역병 55드로로 버프좀;;;


요약 (오리밸런스)
1) 카드효과를 합칠땐 코스트가 1늘어남
2) 영능은 0코값, 그걸 기준으로
3) 조건붙으면 1코 내림
4) 각 직업에 특화있음. 특화효과는 보정받음

5)***** 역병 개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