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글을 팁게에 올려도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9.1패치 이후에 모험모드만 개방하면 저가루로 만들 수 있는 덱들을 모아와봤습니다. 덱들은 전부 hsreplay.net에서 가져왔고, 어느정도 표본이 있는 것들 중 승률 53퍼센트 이상, 2000가루 내외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기준으로 잡고 가져왔습니다.

1) 미드냥꾼 (1920가루)

저가루덱 전통의 강자였던 미드냥꾼이 정자너프 반사이익을 받아 더 핫해져서 돌아왔습니다. 아래의 이 덱만으로도 충분히 완성형의 형태를 가집니다. Feno도 이 덱으로 북미 전설 1등까지 찍었다고 하네요. 

더 저렴한 덱을 원하시는 분들은 5코에 거센물결 히드라 빼고 로크, 코뿔소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커스텀한다면 주문파괴자나 죽기 렉사르 넣으시면 됩니다. 1코해적이랑 패치스 넣어서 어그로덱에 가깝게 돌리는 사람도 꽤 많이 봤네요. 멀리건은 무조건 길고양이랑 랩터 가져가는걸 추천하는데, 하이랜더 사제 상대로는 좀 무겁게 가져가셔도 괜찮습니다. 광역기 타이밍만 잘 생각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덱코드
AAECAR8E2QeXCMUI68ICDagCtQPrB9sJ7QmBCv4MubQC6rsCr8IC5MICjsMC180CAA==


2) 비밀법사 (1800가루)

요즘 법사 승률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닌데, 통계를 들여다보시면 비법이 올려놓은 승률을 퀘법이 승률 40~45%대로 다 깎아먹고 있습니다. 비법은 승률 53~59%정도로 꽤 높게 나오네요.
 

비밀법사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덱입니다.
어그로덱이 많이 보인다 싶으시면 화산물약 하나 추가해주시고, 히드라 넣어서 쓰셔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거울상 한 장만 주문왜곡사로 바꾸고 나불거리는책을 히드라로 바꿔서 사용했습니다.

덱코드
AAECAf0EAA9xwwG7ApUDqwTmBJYF7AWBsgKjtgLXtgKHvQLBwQKYxAKmzgIA


3) 진퇴스랄 (2120가루)

요즘 가장 핫한 덱 중 하나인 진퇴스랄

위에 올렸던 미드냥, 비법은 저대로도 충분히 완성형의 형태로 볼 수 있는데, 이 덱은 완성형에 비해서 약간 덱파워가 모자라긴 합니다. 하지만 5~10급정도까진 충분히 먹힐거라 생각하고, 가루 모이시는대로 죽기스랄 - 패치스 - 아이야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덱코드
AAECAaoIAA+BBPUF8AeTCfqqAvuqAoe8As+8AtG8Ava9Avm/ApHBApvCAuvCApvLAgA=


4) 성기사 (1800가루)

밀수업자의 일상(smuggler's run)과 험악한 거리만물상(grimestreet outfitter)으로 손패버프 넣고 시작해서 가돋탈, 해골마로 추가적인 버프와 도발을 넣고 싸우는 덱인듯 합니다.
바위언덕 수호병(Stonehill defender)에서 타림, 티리온이 은근 자주나옵니다.

덱코드
AAECAZ8FBqEGzwb7DNmuAvm/AojHAgzcA/4HjwmzuwKVvAL3vAKzwQKbwgKbywLjywKmzgL30AIA


5) 어그로 드루이드 (1740가루)

저가루로 돌릴 수 있는 어그로 드루이드입니다. 무리의 드루이드(druid of swarm)로 내 필드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하수인들을 깔고, 거기다 연꽃의 징표, 이샤라즈, 야생의 힘등의 버프를 발라서 초반에 승부를 보는 덱입니다.
완성형과 거리가 약간 있긴 한데, 가루를 모으시는대로 패치스, 살아움직이는 마나, 거센물결 히드라 등 취향에 맞게 추가해주시면 되고, 요즘에는 정신자극 대신 눈발바닥 펭귄을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듯 합니다.

덱코드
AAECAZICBPUF5QeGwQKVzgIN/gH3A+YF2QfBqwK2swLNuwKfwgLkwgLrwgKbzQKmzgKR0AIA


6) 침묵천정내열사제 (2520가루)

표본도 별로 없고 가루도 엄청 싼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 가져와봤습니다.
하수인들을 보면 1) 공격력보다 체력이 높거나 2) 다른 하수인에게 체력 버프를 줄 수 있거나 3) 깡스텟은 좋지만 상대방을 공격할 수 없는 것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3)의 하수인들(고대의 감시자, 거대한 칼날잎새)에는 침묵을 사용해서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시면 되고, 1)의 하수인들에다가 2)의 하수인들을 통해 체력버프를 줘서 체력괴물로 만든 뒤, 천상의 정신과 내면의 열정을 발라서 순식간에 엄청나게 강한 하수인 하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얼굴없는 불가사의(faceless shambler)로 그 하수인을 그대로 복사해서 도발까지 걸어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3)의 하수인들에게는 침묵 - 천상의 정신 - 내면의 열정순서로 걸어줘야 한다는 점. 침묵을 바르지 않고 천정내열만 쓰면 상대방을 공격할 수 없고, 거기다가 침묵을 발라버리면 천정내열버프까지 다 사라집니다.

단점이라면 주문파괴자, 올빼미, 침묵에 약하다는점, 사제의 공포나 냥꾼의 치사같은 제압기에 기껏 키운 괴물이 한 번에 정리당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필요한 파츠들이 다 모이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쓰기 힘들다는 점 정도인듯 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커스텀한다면 라이라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덱코드
AAECAa0GAtMK+wwO+ALdBOUEpQnRCvIMqa0CrLQCtbsC8LsC4b8C0cEC2MECxccCAA==


7) 위니흑마 (1360가루)
대부분 1~3코의 저코 하수인들로 구성된 덱입니다. 저코하수인들을 많이 깔아 필드를 장악하고, 영능으로 패를 보충해서 상대의 명치를 치는 덱입니다. 
가루가 충분하시다면 패치스, 켈레세스를 만들어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덱코드
AAECAf0GAq+sAqvCAg4w9wT7Bc4H2QexCMIItKwC9q4C1LMCvLYCscEC58EC68ICAA==



도적은 요즘 핫하긴 하지만 저가루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어 넣지 않았고, 전사도 이글도끼 너프 이후에 약간 죽은 추세라서 넣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글 썼지만 사실 저도 9월에 새로 시작한 하린이입니다. 저도 가루가 별로 없어서 쓸만한 저가루덱들 찾다보니 이렇게 글을 쓰게 됐네요. 저는 다행히도 적당한 미드냥덱 하나 만들어서 이번 시즌 끝나기 전에 5급주차에 어찌어찌 성공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일단 적당히 쓸만한 덱 하나만 먼저 만드세요. 그 다음부터 등급전에 재미 붙이시고, 일퀘 깨면서 전설도 하나둘씩 먹고 가루도 점점 쌓아가면서 비싸고 재밌는 덱 하나 만들어서 하스 오래오래 즐기시길 바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