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l=6953

 

위에 링크글은 모범답안님이 쓰신 덱 분류에 대한 인증글입니다. 여기서 어그로덱의 정의를 살펴보면

 

어그로 덱의 특징은 공격성에 있습니다. 마나량이 적은 즉, 다른 덱들의 행동 폭이 적은 초반부터 하수인과 주문을 이용하여 공격하고 또 공격하는 덱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은 어그로 덱을 방어하느라 계획했던 플레이를 하지 못하며 속수무책으로 두들겨 맞다가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어그로 덱은 소위 말하는 '뒷심'이 없어 주도권을 놓치게 되면 허무하게 패하기도 합니다.

라고 하네요. 어그로덱을 다시 소분류하자면 하수인 위주의 비트다운 덱과 주문위주의 번덱이 있겠네요.

 

소위말하는 위니흑마가 비트다운덱, 고대식이전의 (구)10랄덱이 번덱이라고 볼수있겠죠.

 

자 그럼 미드레인지 덱은 정의가 뭘까요?

 

성향에 따른 미드레인지는 어그로와 컨트롤의 요소를 절반씩 섞은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미드레인지 덱은 한장 한장의 카드가 효율성이 좋고, 공수전환이 뛰어납니다. 쉽게 말하자면 어그로 덱을 상대할 때는 방어적인 플레이로 후반을 도모하고, 컨트롤 덱을 상대할 때는 공격적인 플레이로 컨트롤 덱의 전략을 방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때 어그로 덱을 상대하는 미드레인지 덱의 전략이 컨트롤 덱과 비슷하기 때문에 컨트롤 덱과 겹치거나 서로 혼동되기 쉬운데, 앞서 설명했듯 컨트롤 덱이 방해와 생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미드레인지 덱은 초반부터 꾸준히 이득을 누적한다는 것이 차이점 입니다. 제가 따로 하수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굳이 하수인이 아니어도 이득을 누적 할 방법이 많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을 따라 생각해보면 기존 주술사 유저들이 말하는 클수리(해외에서는 미드레인지 주술사라고 부릅니다)가 어그로성 덱이었던 위니흑마를 상대할때는 방어적으로 방밀을 만나면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는것을 보면 미드레인지 덱이라고 할수있겠네요.

 

추가로 리퀴드하스에서 공개한 초보자가이드 덱성향 분류를 보면

 

미드레인지는 상대보다 양질의 하수인 등을 계속 전개하며 카드 교환 이득을 챙기려 하고 컨트롤은 일단 후반까지 버티는 것부터 생각하는 편. 미드레인지는 특성상 만나는 상대에 따라 취해야 할 자세가 바뀌게 된다. 상대가 어그로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막으면서 뒤집을 기회를 노리며 컨트롤이면 먼저 때려 죽이는 식

 

이것 또한 클수리가 가지는 특성중하나네요.

 

굳이 따지자면 흑드라군 심연의괴수는 마나 커브대비 (압도적으로)고효율의 카드이기에 램프라고도 할수 있겠으나 덱 컨셉이 아닌 카드 몇장만으로 덱 성향을 구분할수는 없겠죠.


결론짓자면 하스라는 게임의 목적은 상대방 영웅의 피를 0으로 만들어 이기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공격을 할수밖에 없고 그 공격 방식의 차이가 있는것인데, 어느덱을 만나던 명치명치명치하다가 어멋!! 이건 꼭 잡아야해라는 카드만 잡아주는게 어그로성향의 덱이고 필드컨트롤에 집중을하며 카드교환 이득을 챙기는 것이 미드레인지 입니다.

 

* 카드한장한장이 어그로성이 높아서 어그로덱이 아니라구욧!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해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