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중인 얼방덱입니다. 얼방법사가 정규전에서 힘들어졌다고 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제생각은 좀 다릅니다.

과학자가 빠진자리에 드로우를 보충하고 모인카드를 보면서 5턴부터 킬각설계도 낼수있어졌네요.

냥꾼상대로 4턴에 생염구 명치에박고 8턴까지 달려서 끝낸판도 있습니다.

과학자가 빠져서 느려졌다하지만 드로우카드가 들어가면서 비밀이아닌 딜카드를 찾아오면 

기존에 있던 얼방보다 빠른 킬각도 잡아내는판이 많습니다.

2코드로우하수인이 많아서 잘나오는판엔 10턴에 덱이 5장밖에 안남은경우도 종종나옵니다.

무엇보다 알렉을 쏜다던지 얼회로 한번막을때 한번쯤은 고민하던 로데브가 없어졌고

특정덱을 제외하면 알렉을 쏘고나면 회복할수단이 매우적습니다. 약제사를 쓴다한들 2힐이고 해봤자 선견자겠죠.

우선 등급전에서 만났던덱위주로 정리해볼까합니다.

드루이드

자군야포가 빠지는 순간 이빨빠진 호랑이
크툰노루든 판드랄을 쓰는 노루든 10턴전에 킬각이 나오기 힘듭니다. 
판드랄노루는 알렉쏠때 방어도 8올리는스펠정도만 생각하면되고 크툰은 더쉽습니다.
단순히 필드딜과 크툰공격력만 체크하면서 딜카드를 아끼지않고 하수인을 적당히 끊어주고 얼리다보면
이겨있습니다. 물론 크툰왕창키워서 나는 6~7마나인데 8마나에 정자크툰으로 얼방깨지면 져야죠 
10턴크툰감안한다쳐도 10턴크툰에 반드시 얼방이 깨지는건 아니라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이쪽이 10턴전에 알렉이나 타우릿산이 잡힐확률이 더높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잡힌판은 아주 쉽게 끝낼수있습니다.
6:4에서 7:3으로 유리하다고 봅니다.

사냥꾼

요그사론쓰는 이상한냥꾼도 만난적있는데 그런냥꾼은 잘없을거라 생각하고 일반적으로 다들 죽메냥꾼입니다.
예전보다는 약간 힘들어진 느낌이네요. 영능자체가 워낙 무섭고 3/3늑대는 잡는다손쳐도 남는토큰이 그대로 야수라서 
더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못이길매치는 아닌게 힐을 안쓰는덱이라는 확신이 있기때문에 손에 모이는 딜카드가 많으면
빠른시기에 달려서 승부를 볼수도 있습니다. 패치전엔 6:4로 유리하다고 봤는데 약간 뒤바뀐느낌도 있네요
5:5에서 4:6정도로 약간불리하다고 보고있습니다. 

법사

얼방미러전은 그냥 패잘풀려서 얼방먼저깨는쪽이 유리하고 리노쓰는쪽이 이깁니다.
문제는 퍄퍄법사인데 예전보다 어렵습니다. 템포가 약간 느려지긴했는데 불꽃꼬리나 이교도, 수습생,지룡
초반하수인들자체가 다 어그로가 높아 끊어주지않으면 껄끄러운데 필드데미지에 주문까지 생각을 해야하는데
고서로 찾은주문이 뭔지 알길도 없어 카운팅도 잘안됩니다. 어이없이 불작이나 염구같은거 추가로 맞고 많이져봤네요.
게다가 거울상도 빼는경우가 굉장히 많아서 종말이로 카운터도 못칠뿐더러 얼회종말도 주문으로 잘끊습니다.
3:7정도로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기사

아예콘돔덱으로 어그로덱처럼 굴리는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느조스 힐기사더군요.
빛라그를 최대한 딜카드손해를 덜보고 끊어주는것이 중요하고 탈노스,타우릿산은 최대한 콤보가 모일때까지 내지않고
끝까지 아껴줍니다. 알렉은 힐카드빼는용도로 사용하거나 아예 빠르게 8~9턴에 힐없기를 바라면서 사용하는데
사실 성공하기 힘듭니다. 힐카드빼면서 8/8깐다 생각하시고 너무 오래 손에서 썩히지 않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힐기사덱이 효율좋은 하수인인 실바나스를 꼭채용하기때문에 실바나스가 나온다면 서두르지 마시고
종말이설계로 최대한 이득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안일하게 빛라그 깔아주면 더좋고, 적당히 하수인 2~3마리만 
동반폭사시켜도 게임을 풀어가기 편합니다. 빛라그는 얼회종말로 평등을 빼서 처리하거나 눈보라염구를 날려서라도 
카드소모를 덜하는선에서 빨리잡아주는게 좋습니다. 30딜에 가까운콤보를 모으는게 중요한매치라 게임도 길어지고
쉽지는 않으나 상대템포가 그리빠른편도 아니라서 5:5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사제
크툰안쓰는사제는 그냥밥이고 크툰사제는 힐기사랑 비슷하게 힐도 많은데다 크툰피니시까지 있어서 많이힘듭니다.
종말도 사실상 안통하는 직업중에 하나라서..
그런데 메타에 끼질못하고 만나는일도 적습니다. 실제로 등급전에선 한번도 못만나고 일반전에서만 서너번쯤 만났네요. 7:3정도로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적

쉽습니다. 주문도적도 냉혈이있다한들 얼면 때리질못하고 이렇다할 피니시도 없고 힐도 약합니다.
킬각을내려면 최소한 6턴 가잿잔이후 드로우를 신나게 본이후인데 그때쯤이면 이쪽도 배터지게 모아놨고
깜짝킬각이 난다한들 얼방으로 한턴더 벌수있고 얼방법사쪽이 킬각잡는타이밍이 더빠른거 같습니다.
많이만나는데 진판은 기억이안나네요. 안졌을수도 있고. 8:2~9:1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주술사
씹랄과 진화를사용하는 술사로 나뉘는데 1턴에 똑같이 트로그 2턴에 똑같이 토골이면 구분하기 힘들때가 많습니다.
힐카드를 채용하는경우가 적기때문에 버티고 버티고 살아남아서 알렉을 쏘면 이깁니다. 하수인정리에 절대로 딜카드를 
아끼시면 안되고 7/7맨에는 빙결용으로 얼창을 박아두고 7뎀을 덜받으면서 시간을 버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종말이는 빨리던지는게 이롭습니다. 사술이든 대충이든 끊기는게 일상이고 얼회종말할때도 후속으로 눈보라나 불기둥
생각하고 해야합니다.둠빠따까지 들어버리면 본체까지 얼리는 선택지가 생겨버려서 여러가지로 굉장히 힘듭니다.
얼보를빼고 넣은 냉돌과 불기둥이 캐리를 많이하네요. 데미지를 주는 주문이 많이 줄어서 하수인파워는 강해졌지만
예전보다 더힘들진 않고 딱 예전만큼만 힘듭니다. 게임할때는 굉장히 힘들고 짜증나고 기도하는턴이 많은데
막상 승률은 게임할때 힘든만큼 최악은 아닙니다 4:6정도인거같습니다.

흑마법사
패치전부터 위니는 얼방으로 승률이 좋은 매치업이었습니다.
위니흑마 여전하다하는데 원로원이 무서운거말곤 로데브도 없는데 얼회 다음 눈보라생각해도 안심이고
알이랑 거미도 빠졌겠다 더 쉬운느낌입니다.
빼미너프로 빼미를 빼거나 2장까지 쓰지는 않는경우가 많기도 하고 2코에 그냥던져서 템포끊는플레이가 
절대로 빼미를 맞지 않기때문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크툰리노흑마도 있던데 리노흑에 없던 피니시가 도사리고 있는 느낌이라 예전보다 더어렵네요.
위니상대론 7:3~8:2이고 리노상대로는 4:6정도인듯합니다.

전사
템포전사나 해적을 이용한 덱이 방밀보다 많은거 같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방밀만아니면 다 할만합니다.
방밀은 그냥 맞아주면서 드로우보다가 6턴 트루하트나오면 나가시고 기도하면서 9턴알렉쏘고 
브란 방패병나오면 나가시면 됩니다. 그렇게만 안되면 어쨌든 예전보다 약간은 더 할만하긴 하지만
여전히 안되는건 안됩니다. 9:1에서 그이상으로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템포전사나 해적덱은 어그로덱같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방제작에 많은 방어도를 허용하지만 않는다면
풀어나가는데 큰어려움은 없습니다. 딜자체가 씹랄처럼 못막아낼정도의 딜은 아니거든요.
방밀을 제외한 전사덱상대로는 6:4에서 5:5정도로 유리한편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