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인 미디어가 호황을 누리면서 시장 규모가 커진 제품이 있다면 아마 마이크도 그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 마이크는 스트리머, 유튜버,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언택트 환경과 맞물려 채팅을 하면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과 양방향 온라인 수업, 강의에도 활용이 높아지고 있죠. 그러다 보니 예전에는 주로 음향 전문 제조사에서 고가의 고성능의 콘덴서 마이크가 출시되었다면 이제는 게이밍 기어 제조사를 포함한 여러 브랜드에서 만든 입문용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마이크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모리, 헤드셋, 마우스, 키보드 등으로 잘 알려진 HyperX에서도 올 라운드에 적합한 고성능 마이크, QuadCast를 선보였는데요, 어떤 제품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HyperX QuadCast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패키지"




- 제품명 : HyperX QuadCast
- 제품 종류 : 콘덴서 마이크
- 폴라 패턴 : 스테레오, 전방향, 단일지향, 양방향
- 인터페이스 : USB mini-B, 3.5mm 오디오 잭
- 샘플, 비트레이트 : 48kHz 16비트
- 주파수 응답 : 20Hz-20kHz
- 크기 :  128mm x 101mm x 249mm
- 무게 : 마이크 254g, 완충 마이크 및 스탠드 364g, USB 케이블 포함 총 710g


패키지는 각종 스펙, 특징이 적혀있고 HyperX 특유의 붉은색, 흰색 조합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마이크 디자인이 되게 멋진데요, 본 제품은 PC, PS4, Mac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마이크 본체와 USB mini-B 케이블, 설명서, 그리고 암 스탠드에 마이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어댑터를 제공합니다. 어댑터는 3/8"와 5/8"를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 스탠드와 호환 가능합니다.



"HyperX QuadCast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디자인"




마이크 높이는 약 250mm 정도로 길쭉하고 다소 큰 사이즈입니다. 블랙과 레드가 사용된 컬러에 화이트로 새겨진 HyperX 로고 조합이 상당히 멋지고 로프 서스펜션 구조를 적용하여 진동 소음을 억제하는 구조가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마이크들은 팝 필터를 별도로 제공하지만 깔끔하게 내장되어 있습니다.



메탈 재질의 스탠드는 상당히 안정적이며 스탠드 후면 손 나사를 풀어주면 부드럽게 마이크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각도 조절 범위는 위, 아래 약 30도입니다.



마이크 상단에는 터치 방식을 사용하는 음소거 버튼이 있고 스탠드 바닥면에는 밀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음소거 버튼 위치가 마이크 최상단이라 불편해 보일 수도 있지만 살짝 손만 들어 터치하면 되니 되게 편리하네요.



HyperX QuadCast는 네 가지 다양한 폴라 패턴을 지원하며 원하는 패턴에 노브를 조절하여 맞춰주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패턴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양방향(Bidirectional) : 마이크 앞, 뒤 소리가 입력되는 방식으로 일대일 인터뷰에 적합.
- 전방향(Omnidirectional) : 360도 전방향으로 소리가 입력되어 다자간 대화에 활용
- 단일지향(Cardioid) : 전면에서 발생하는 소리만 입력되기에 주로 팟캐스트, 스트리밍에 적합.
- 스테레오(Stereo) : 좌, 우에서 소리가 입력되어 현장감 있는 소리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전원 공급 및 PC, 노트북 등 기기와 연결하는 USB mini-B 포트와 입력되는 소리 모니터링이 가능한 3.5mm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하단에는 입력 게인을 조절할 수 있는 커다란 다이얼이 있는데요, 실리콘 재질이 코팅되어 있어 쥐었을 때 감촉이 되게 좋고 왼쪽으로 돌리면 높은 게인 값, 오른쪽은 낮은 게인 값이 적용됩니다.



"HyperX QuadCast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테스트"




HyperX QuadCast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연결만 하면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마이크 거의 반을 차지하는 넓은 면적에 붉은색 LED가 점등되는데요, 방송을 하거나 콘텐츠를 만드는 사용자에게는 밋밋한 마이크보다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광량이 높지 않아 전혀 거슬리지 않고 되게 이쁘네요.



게이밍 헤드셋 마이크와 쿼드캐스트 마이크 성능이 얼마나 많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요, 비교 제품은 일반적인 보급형 헤드셋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헤드셋 마이크는 소리가 답답하고 입과 더 근접한 위치임에도 음량이 적지만 쿼드캐스트는 약 30cm 거리에서도 굉장히 선명하고 노이즈 없이 깔끔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TEAMSPEAK, DISCORD, SKYPE, MUMBLE, XSplit 등 다양한 채팅 프로그램과 PC, 콘솔, MAC과 같은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여 개인 방송, 게임, 온라인 수업, 화상 회의 등 올 라운드로 사용해도 좋은 마이크입니다.



"HyperX QuadCast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후기"




마이크 기본은 깨끗하고 선명한 소리 전달이죠. HyperX QuadCast의 성능은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4가지 폴라 패턴 적용으로 다양한 상황을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결도 간편하고 부드러운 게인 노브, 편리한 음소거, 모니터링 기능까지 잘 갖추고 있으며 단색이지만 레드 컬러 LED도 포인트입니다.


요즘 PC용 마이크는 선택지가 굉장히 넓습니다. 가격대가 다소 높긴 하지만 저렴한 제품은 꺼려지고 음향 기기 전문 제조사의 고급 마이크는 부담스러운 분, 여러 환경에서 올 라운드용으로 활용할 마이크를 찾으시는 분이라면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사용기는 HyperX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