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니마스의 오디션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오디션은 프로듀스 과정에서 많은 수의 팬을 얻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각 시즌별로 여러 종류의 오디션이 있으며 난이도가 높은 오디션일수록 더욱 많은 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유행의 순위가 표시되며 유행의 순위에 따라 오디션에서 얻을 수 있는 별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별은 오디션에서 순위를 매기는 유일한 기준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유행과 별의 획득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부 고난이도의 특수 오디션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참가가 가능합니다. 

해당 조건은 비공개였지만 11월 9일 업데이트를 통해 조건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참가 불가능한 오디션을 선택하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션을 시작하기 전 3가지의 선택지가 나오는데 어떠한 선택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아이돌의 텐션이 변화합니다.

텐션 Up, 텐션 유지, 텐션 Down 3가지의 경우가 있으며 선택지마다 결과가 정해져있습니다.

텐션이 높을수록 오디션 시작시 추억 어필 게이지가 높은 상태로 시작하게 되고

텐션 마스터리 계열의 패시브 스킬들은 텐션이 MAX일 경우에 적용되므로 

가급적이면 텐션은 높은 상태로 유지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션이 시작되면 이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에는 보컬, 댄스, 비쥬얼 속성의 심사위원이 존재하며

각각의 심사위원의 좌측 상단에는 유행의 순위가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중앙에는 프로듀스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4개와 게스트를 제외한 서포트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1개씩

총 8개의 라이브 스킬중 3개가 랜덤하게 나타납니다. 

그 옆에는 추억 어필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추억 어필 게이지는 매 턴마다 서서히 증가합니다. 

단, 추억 어필 1레벨 이상이어야 사용 가능하며 친애도가 0인 경우 추억 어필 레벨이 0이므로 사용 불가능합니다.

친애도와 추억어필에 대해서는 프로듀스 편에서 설명을 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화면 우측에는 자신의 아이돌과 인공지능 아이돌들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아이돌의 밑에는 현재 멘탈 / 최대 멘탈이 표시되고 좌측에는 현재 순위와 인공지능의 판정이 표시됩니다.

화면 우상단의 ▶ 버튼을 눌러 ON으로 변경하면 2배속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디션에 합격하는 기준은 1위 또는 2위를 달성하는 것이며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순위는 오직 별이 몇 개인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별은 심사위원에게 어필을 하는 것으로 획득 가능하며 별을 얻을 수 있는 조건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탑 어필 : 심사위원이 만족했을 때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양의 어필을 했을 경우 : ★x10
2. 라스트 어필 : 심사위원에게 마지막으로 어필하여 심사위원을 만족시킨 경우 : ★x4
2. 보너스 : 심사위원에게 30%의 어필을 했을 때 : ★x2

여기서 만족이라는 것은 심사위원 하단의 게이지를 가득 채우는 것을 말하며

심사위원에게 라이브 스킬을 사용하여 "어필"을 하는 것을 통해 심사위원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어필은 화면 하단에 있는 스킬을 사용해서 할 수 있으며 우선 사용할 스킬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할 스킬을 선택했을 경우 위 스크린샷의 화면처럼 스킬에 대한 설명이 나오며

스킬을 적용할 대상을 선택할 수 있게 화살표가 나옵니다.



스킬 대상을 선택하면 화면 중앙에 판정 게이지가 나오는데 

노란색 세로선(판정선)이 좌측으로부터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클릭을 하면 움직이던 판정선이 멈추며 멈춘 위치의 색깔에 따라 판정이 달라집니다.

보라색 : BAD (어필량 0.5배)
초록색 : NORMAL (어필량 1.0배)
노란색 : GOOD (어필량 1.1배)
흰색 : PERFECT (어필량 1.5배)

위 설명과 같이 판정에 따라 같은 스킬이라도 어필량이 달라지며 어필 순서도 달라집니다. 

일부 특수한 스킬을 제외하면 Perfect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고 Bad가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플레이어의 판정이 같다면 무조건 플레이어가 먼저 어필을 하게 됩니다. 



심사위원에게 어필을 하면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 심사위원 하단의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Excellent!!는 사용하는 스킬의 속성과 심사위원의 속성이 일치할 경우에 뜨며 어필량이 2배가 됩니다. 

비쥬얼 어필 스킬을 비쥬얼 심사위원에게 사용했기 때문에 Excellent가 발생한 것입니다. 



아이돌이 심사위원에게 어필을 하듯 심사위원 또한 아이돌에게 멘탈 대미지를 입힙니다. 

획득한 별의 개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멘탈이 0이 되는 순간 꼴지로 탈락하게 되니

아이돌의 보컬, 댄스, 비쥬얼을 높이는것도 중요하지만 멘탈 수치를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멘탈이 감소하면 Perfect, Good, Normal의 판정 범위가 좁아지고 Bad의 판정 범위가 증가합니다. 

아이돌A의 옆을 보면 Good 판정 옆에 하트 표시가 있는데 이는 추억 어필을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추억 어필의 Good 판정은 일반적인 어필 스킬의 Perfect 판정과 어필 우선순위가 같습니다. 



추억 어필 게이지를 모두 채웠을 경우 추억 어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억 어필은 사용시 3명의 심사위원에게 동시에 어필하고 어필량은 추억 어필의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합니다. 



4턴이 종료된 후 5턴의 시작 화면입니다. 

아이돌들의 이름 옆에 보컬, 댄스, 비쥬얼 아이콘이 있고 파란색의 ↓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은 4의 배수의 턴마다 1.5배의 멘탈 대미지를 입히며 

각 심사위원의 속성과 일치하는 속성을 다운시키는 디버프를 줍니다.

아이돌 B처럼 4턴에 보컬, 댄스, 비쥬얼 심사위원 모두에게 공격당한 경우 

1.5배의 멘탈대미지를 3번 입게 되며 보컬, 댄스, 비쥬얼 디버프 또한 동시에 걸리게 됩니다. 




보너스를 통해 별을 획득하는 모습입니다.

분명 앞에서는 탑 어필 10개, 라스트 어필 4개, 보너스는 2개라고 설명했는데 

위 스크린샷에서는 왜 3개를 얻었는지 의문이 생길 겁니다.

글의 시작부분에서 유행의 순위에 따라 획득 가능한 별의 개수가 달라진다고 잠깐 언급하고 넘어갔었는데

유행의 순위가 1위라면 위 개수의 2배, 2위라면 1.5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유행 1위의 심사위원에게선 탑 어필시 20개, 라스트 어필시 8개, 보너스로는 4개를 얻을 수 있으며

유행 2위의 심사위원에게는 탑 어필시 15개, 라스트 어필시 6개, 보너스로는 3개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할 스킬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각 심사위원을 클릭하면 심사위원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심사위원으로부터 가장 많은 별을 받으면 1위가 될 수 있습니다. 

W.I.N.G을 제외한 모든 오디션은 1등과 2등 모두 합격처리 되며 3등 이하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불합격 처리될 경우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으니 2등 이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페스 또한 오디션과 진행 과정은 동일합니다.




중요한 내용 3가지 요약 : 

1. 유행의 순위에 따라 심사위원이 주는 별의 개수가 달라진다.
2. 사용하는 라이브 스킬의 속성과 심사위원의 속성이 일치할 경우 Excellent가 발생, 어필량이 2배가 된다.
3. 판정에 따라 어필 순서가 달라지며 판정이 좋을수록 어필량이 증가한다.

팁 3가지 :

1. 일반적으로 자신이 주력으로 올린 속성의 유행 순위가 높을 때 오디션을 도전하면 더욱 쉽게 별을 얻을 수 있다.
2. 유행이 1등이 아니더라도 2등의 탑 어필과 라스트 어필과 보너스를 얻으면 15+3+6 = 24개의 별을 얻을 수 있다.
3. 어려운 오디션을 1번에 통과하면 오디션을 봐야 하는 횟수가 줄어 레슨을 할 기회가 더욱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