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쿨러추천, 가성비 좋은 입문용 수랭쿨러 잘만 Alpha24 블랙




컴퓨터 조립 시 반드시 필요한 CPU 쿨러 중에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의 수냉쿨러가 잘만에서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잘만(ZALMAN)에서는 알파 시리즈 수랭쿨러로 Alpha36, Alpha28, Alpha24 등 3개의 라인업으로 출시하고 있다. 







알파24는 고성능, 고효율의 트리플 챔버 펌프 구조의 2열 라디에이터를 탑재한 CPU 수냉 쿨러로 유니크한 펌프디자인과 화려한 aRGB 광원효과가 인상적인 제품이다. 클링 성능 대비 최고의 가격 매리트를 가지고 있는 CPU 쿨러로써 워터블럭 헤드의 위치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성과 동시에 돔 형태의 펌프 커버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13세대 인텔 CPU와 기존의 출시된 AMD CPU를 모두 지원하면서 ARGB 스트립을 통한 화려한 튜닝 연출을 할 수 있는 3중 밀폐형 펌프를 장착한 고성능 수랭쿨러가 잘만 Alpha24로 보며 되며, 잘만 소프트웨어 Z-SYNC를 지원하여 고성능 CPU 수냉 쿨러이다.











잘만 Alpha24는 스피어(Sphere) 펌프 헤드 디자인을 채택하여 천체 망원경을 통해 바라본 달을 연상케 하며, Addressable RGB의 몽환적인 불빛 연출을 통해 드라마틱한 시각적 만족감을 선사한다. 박스에는 쿨러의 색상이 영어로 표기되어 있으며, 블랙은 Black로~ 화이트는 White로 적혀 있어 쉽게 판별이 가능하다. 




수냉 쿨러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AS는 5년을 제공하며, 현대해상 생산물배상책임보험 3억원에 가입하여 제품 결함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보상을 철저히 하고 있는 점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잘만 Alpha24 블랙 구성품


240mm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 일체형 수냉 쿨러, 설치 설명서, 120mm 팬 2개, 각종 조립 나사와 백플레이트 











잘만 Alpha24 수랭쿨러는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연결은 뛰어난 내구성의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를 사용했는데 합성 고무 튜브는 기본적으로 부식와 열에 강하여 수랭 쿨러의 그것으로 적합하다.




그리고 튜브는 강도가 뛰어난 고무를 적용하여 최고 수준의 내후성과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에도 마모, 휨, 단선의 걱정이 없다. 유연한 400mm 직조 슬리빙 튜브 적용, 어떤 환경에서도 손쉽게 설치 가능, 온도 변화나 강한 압력에도 누수 걱정 없는 안정적인 수랭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튜브와 라디에이터 연결부는 고무 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혹시나 있을지 모를 누수에 완벽 대비하고 있다. 반대쪽 워터 블럭에도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소재의 고무 튜브 마감으로 수랭 쿨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누수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음부는 전혀 빈틈이 발견되지 않아 누수로 인한 쇼트와 화재 걱정이 없으며 PC 구동을 안정적으로 유지, 구동할 수 있게 해준다.











돔 형태 펌프 커버 디자인과 고성능 고효율 트리플 챔버 펌프 구조를 채택하고 있어 시각적 혹은


성능상으로도 매력이 넘쳐나는 외형을 가지고 있다. 




펌프 내부 냉각수의 흡입과 배출의 흐름을 3가지로 분리시켜 펌프 과부하를 방지하고, 잔존 유체를 최소화하여 베이스로부터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는 가장 이상적인 구조로 설계됨으로써 펌프의 냉각 성능을 극대화시킨다.











CPU를 장착하면 1:1로 맞닿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100% 순수 구리재질로 바닥면을 매끈하게 래핑 처리하였다. CPU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뛰어난 냉각 성능 제공할 수 있으며, 첫 제품을 받으면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작은 박스에 들어 있는 모든 구성품들은 비닐로 포장되어 분실 위험이 없으며, 브라켓은 AMD / INTEL 3종류를 제공하여 거의 모든 CPU에 설치할 수 있다. 13세대 인텔 CPU를 지원하며, 플레이트가 포함되어 있어 최신 인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유저들도 걱정없이 설치할 수 있다.











구성품들을 CPU 소켓별로 보면 13세대 인텔 CPU를 지원하는 LGA 17XX를 포함 인텔 2011 소켓을 제공한다.




그 외 브라켓 설치 나사, 라디에이터 고정나사 등과 케이블은 기가바이트 보드 연결용, 써멀 구리스가 함께 제공되어 거의 모든 CPU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에 설치하는 120mm 냉각팬은 풍량, 풍속 등의 사양이 좋은 편이다.


연결 커넥터는 자동 속도 조절 기능의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이 가능한 형태이다. 또한 3핀 헤더 케이블 적용으로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GB Sync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다양한 RGB 라이팅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크기 : 120 x 120 x 25mm


- 베어링 타입 : 롱 라이프 베어링


- 최대 풍량 : 71.1CFM±10%


- 최대 풍속 : 500~1,800RPM±200RPM


- 최대 풍압 : 1.9mm-H20±10%


- 최대 노이즈 : 33dBA±10%




냉각팬은 총 9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풍속은 500~1,800RPM까지 지원한다. 











CPU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4곳에는 진동 방지용 러버 패드가 앞뒤로 적용함으로써 진동과 소음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다. 수랭쿨러 작동 시 강력한 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나사 4개를 이용하여 고정해야 소음이나 구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잘만 Alpha24 블랙 수냉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설명서에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다. 




- 워터블럭에 제조사에 맞는 브라켓 설치(인텔/AMD CPU 모두 새로 설치해야 함)


- CPU 타입에 맞게 백플레이트 작업


- 라디에이터에 140mm 팬 장착


- 워터 블럭을 CPU에 장착


- 라디에이터 PC 케이스에 설치




먼저 워터 블럭에 클립을 설치할 때 주의할 것은 INTEL, AMD CPU 브라켓이 다르므로 설명서를 보고 그에 맞는 브라켓을 장착해야 한다. 위 사진은 AMD 클립을 베이스에 장착한 것으로 그냥 끼워 넣기만 하면 되는 지극히 간단한 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PC 케이스 내부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자리를 찾아가는 느낌이 든다. 2개의 120mm 팬이 저마다 일정한 속도와 패턴으로 작동하면서도 소음은 적고 케이스 내부를 멋들어지게 꾸밀 수 있는 모습은 유니크한 펌프디자인과 화려한 aRGB 광원효과를 통해서 구현된다.











360도 회전 가능한 워터블럭 헤드를 적용하여 쿨러 분해 없이 바꿀 수 있으며, 여기에 로고 방향에 구애 받지 않고 호스를 방향을 자유롭게 위치시킬 수 있다.









+5V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보드에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ARGB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화려한 RGB 패턴과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5V ARGB 헤더가 없는 사용자들도 4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연결 작업을 마칠 수 있다.














CPU 쿨러의 워터블럭, 120mm 팬 전원선을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하면 냉각수가 공급되는 소리가 아주 작게 드리며, 부팅을 시작과 동시에 화려한 LED가 점등되면서 작동한다. 워터블럭과 냉각팬이 동시에 작동하며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케이블 연결이 잘못된 경우이므로 점검하여 다시 연결해야 한다. 




우주를 유영하는 행성의 그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알파의 돔 형태의 커버 디자인의 화려한 패턴이 들어가 스타일리시하며 주변부와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움이 일품인 수냉 쿨러이다.











잘만 Alpha24의 돔 형태 펌프 커버 디자인을 통해 구현되는 조명효과는 화려하면서도 우주의 한 모습을 보는 듯 하다. 은은하고 다양한 색상의 빛을 내어 케이스 내부를 화사하게 꾸며주며, 다양한 색상의 빛을 풍부하게 발산, 다채롭고 감성적인 튜닝 PC를 구축할 수 있다. 




360mm 라디에이터의 크기가 부담스럽다면 240mm로 조금 더 작게 케이스에 추가하면 내부도 넉넉해지고, 고성능 120mm 냉각팬을 장착하여 쿨링 성능에서도 만족스럽다.














HWiNFO64에 측정된 온도(Tctl/Tdie)는 아이들 30.5도, 풀로드 63.4도로 특히 풀로드시 60도가 살짝 넘는 온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오버클럭에 대응할 수 있는 여유 온도가 거의 40도 이상 남는다. CPU의 실제 코어 온도(Tdile)와 쿨링을 위한 가상 온도(Tctl)라는 점에서 냉각 성능은 무척 만족스럽다.




방열 면적을 극대화한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라디에이터 방열핀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프로세서에 전달된 높은 온도의 냉각수를 빠르게 냉각 및 순환시키는 뛰어난 발열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냉각 성능을 끌어올리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플레이를 해보면 CPU 온도는 50도가 넘지 않는 43도 내외에서 유지되어 쾌적한 온도 환경에서 즐길 수 있었다.











잘만 Alpha24 쿨러는 디자인적으로나 성능적으로나 모두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잘만 제품답게 5년 무상 AS와 누수보증 정책을 철저히 적용하여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 성능에 필적한 강력한 쿨링 성능의 인상적인 수랭쿨러이다. 




최신 인텔, AMD CPU와 완벽하게 호환이 되며, 처음 설치하는 분들도 메뉴얼만 보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2열 라디에이터에 맞는 CPU에 설치하면 좋으며, 방열 면적을 극대화한 알루미늄 라디에이터가 CPU 온도를 이상적인 수준으로 꾸준하게 유지해줄 것이다. 더불어 유니크한 펌프 디자인과 화려한 ARGB 광원효과와 ARGB의 몽환적인 광원연출을 통해 드라마틱한 시각적 만족감을 선사할 수 있는 완성도가 높은 일체형 수냉쿨러이다. 




잘만의 신뢰도 높은 AS 서비스, 수냉 쿨러만의 강력한 쿨링 성능과 화려한 튜닝 PC 조립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추천해 본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6048124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