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에 관심 있거나 구입을 위해 찾아보셨다면 몇 가지 눈의 띄는 점이 있을 겁니다. 유무선 연결 방식, 스위치 윤활, 노브, LCD, 핫스왑 등, 가스켓 마운트 등이 요즘 트렌드라 할 수 있죠. 예전이라면 시간과 비용 투자가 필요한 커스텀의 영역이었지만 이제는 기성품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갖추고도 현재 가격이 너무 착해서 역대급 가성비라고 해도 좋을 만한 모델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국내 출시 이후 단시간에 핫 한 제품이 되어 아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바로 키보드 전문 브랜드 FL ESPORTS에서 나온 CMK75입니다.



"FL ESPORTS CMK75 패키지 구성"




국내 정식 출시 CMK75는 사용자를 위해 다양한 색상 및 스위치 구성, PCB 테이핑 모딩, 전 모델 체리 프로파일 PBT 키 캡, 스위치 종류에 따른 최적의 흡음재 구성 등 몇 가지 추가 커스텀 되어 해외 발매품과는 차별화된 메리트를 가집니다. 게다가 브라보텍의 프리미엄 키보드, 액세서리를 취급하는 자사 브랜드 펀키스(FUNKEYS)가 유통하는 만큼 A/S도 든든하네요. 제품명과 상자 그림에서 아시겠지만 레이아웃은 75% 배열입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먼지 방지 커버, 충전과 유선에 사용되는 USB-C to USB-A 케이블,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매뉴얼, 보증서, 그리고 추가 키 캡 세트가 제공됩니다. 진공 포장된 여분의 키 캡은 풀 배열 기준, 장착되어 있는 키 캡을 제외한 나머지와 포인트 키 캡 구성인 듯싶네요. 기본적으로 Windows, MAC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MAC 전용 키 캡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FL ESPORTS CMK75 디자인"




FL ESPORTS CMK75는 화이트 그레이, 차콜 그레이, 발렌타인 핑크 색상과 여러 종류의 스위치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81 키 구성이며 하우징은 무광 플라스틱 재질, 여기에 블랙, 그레이, 밝은색의 포인트 키 캡이 장착되어 기본 상태로도 꽤 괜찮은 컬러 조합을 보여줍니다. 무게는 약 1.2kg, 텐키리스보다 작아서 공간 활용도 더 좋을 것 같고 모던한 디자인은 사용 환경도 가리지 않을 것 같네요.



1.17인치 컬러 LCD에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며 이미지 및 GIF를 적용하여 보는 재미가 있는 세팅도 가능합니다. 또한 노브는 볼륨 조절 및 음소거에 사용되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휠 스크롤과 같은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75% 배열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몇 개의 작은 모디열과 생략된 키 때문에 다소 적응이 필요할 겁니다. 때문에 호불호는 있겠으나 소프트웨어 키 매핑도 지원하고 Delete, Insert, Pg Up, Pg Dn 등 자주 사용되는 기능 키도 갖추고 있어 업무나 작업에서도 불편함은 없을 것 같네요.  



연결 방식은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까지 세 가지이며, 블루투스 5.0은 총 3개 기기를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는 멀티 페어링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모드 전환 스위치와 C 포트가 상단에 배치되어 있고 키보드가 쉽게 움직이지 않게 무게 추 역할을 하도록 스트라이프 패턴의 메탈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바닥면에도 메탈 재질 무게 추가 있는데요, 안쪽에는 30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작은 스위치로는 LED, LCD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2.4Ghz 수신기가 높낮이 받침대 아래에 마그네틱으로 부착되어 있는데 분실 염려가 없는 위치가 굿 아이디어네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된 높낮이는 받침대는 2단계로 조절되며 기본 상태에서도 높이가 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손목 받침대는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편안한 타이핑을 위한 스텝스컬쳐2도 기본이죠.



타건 시 보강판의 진동을 잡아주면서 충격을 줄여 부드러운 타건감을 강화시켜주는 가스켓 마운트 설계도 되어있네요. 키를 눌러보면 일반 키보드와 달리 뭔가 좀 푹신한 느낌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키 캡은 선호도가 높은 PBT 재질이며 한글과 영문 모두 이중 사출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높이는 체리 프로파일, 두께도 무난하고 사출 흔적도 적어 상태는 좋은 수준으로 보이네요. 자세히 볼수록 가성비 놀라게 되는데요, 대다수가 기성품은 스틸 또는 알루미늄 보강판을 사용하다 보니 타건 시 울림이 발생하지만 탄성이 있어 타건음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는 polycarbonate 재질의 PC 보강판까지 적용되었네요. 



게다가 일반적으로 뚫려있는 스페이스바 부분의 구멍에도 솔리드 흡음재를 부착하여 내부에서 올라오는 통울림을 억제한다는 점.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기본 윤활 흐름에 맞춰 CMK75에 장착되는 스위치들도 팩토리 윤활이 적용됩니다. 선택 가능한 7가지 중 민트 컬러 스템과 하우징으로 만들어진 스위치는 카일 Ice Mint V2이며 리니어 타입, 키압 38 ± 10gf, 입력 지점 2.0 ± 0.4mm로 부드럽고 경쾌한 타건감을 가집니다.



LED는 정방향, 개별 교정된 스테빌라이저는 안정적인 체리식에 윤활도 잘 되어 있습니다. 기판은 스위치 방식인 카일 핫스왑 소켓이 적용되었는데요, 때문에 유지 보수가 자유롭고 3핀, 5핀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스위치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소켓 안쪽으로는 PCB에 종이 재질의 테이프가 부착된 것을 볼 수 있으며 테이프 모딩은 정갈한 타건감에 도움을 줍니다.



"FL ESPORTS CMK75 기능, 활용"




RGB LED와 다양한 모드 지원으로 감성 있는 분위기가 연출되네요. 광량도 높고 색감도 이쁘며 키 캡으로 투과되지는 않지만 사이로 은은하게 비칩니다. LCD와 함께 시각적인 만족감에도 충실한 것 같네요.



LCD는 배터리 상태, 연결된 모드와 OS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서 PC와 동기화할 경우 현재 시간도 표시됩니다. 시야각도 좋지만 휠 재질이 플라스틱이라는 점은 다소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다 보니 전용 소프트웨어도 메뉴가 많고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키 매핑,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LED 자동 꺼짐과 무선 슬립 타임 설정, 매크로, LCD, LED 설정을 제공하고 특이하게 사용자들이 서로 이미지, 애니메이션, 매크로도 공유도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또한  LCD는 모니터링 외에도 이미지 또는 GIF를 넣어 키보드를 꾸밀 수 있고 그림판을 통해 직접 그려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FL ESPORTS CMK75는 내부 기판과 보강판 사이 고탄성 흡음재, 폼 흡음재를 두고 폴리우레탄 흡음재, 기판 테이핑, 가스켓 구조까지 넣었습니다. 때문에 통울림이나 거슬리는 잡음은 거의 인지하지 못했고 팩토리 윤활된 카일 아이스민트 V2 스위치는 가볍고 부드러워 장시간 타건에 적합할 듯싶습니다. 특히 도각 거리는 타건음이 너무 좋아 타건감으로는 비싼 키보드에 비해 아쉬울 게 없네요. :)



유선 1대, 무선 2.4 Ghz 1대, 블루투스로 3대 멀티 페어링, 총 5대를 연결해 두고 사용할 수 있어 PC와 노트북, 스마트 기기까지 사용되는 멀티태스킹 환경이라면 더욱 제격입니다. 기기 전환 시 스위치로 모드 변경을 해야 하고 연결 시 약간의 딜레이가 있지만 이후에는 쾌적한 입력이 가능하네요. 



유선과 2.4Ghz에는 무한 동시 입력과 1000Hz 폴링 레이트(블루투스는 125Hz)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용으로도 적합합니다. 마우스 동선도 더 확보되니 장점이 늘어난 것 같네요. 무선 배터리 효율은 LED와 LCD를 끄면 완충 시 최대 87일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는데요, LCD 또는 LED를 켜면 배터리가 생각보다 빨리 닳는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물론 제품 편차, 사용자에 따른 차이는 다소 있을 겁니다.



"FL ESPORTS CMK75 사용 후기"




FL ESPORTS 키보드 잘 만드네요. 사실 국내에 들어와서 오테뮤 저소음 모델 외에는 2차 실리콘 흡음재가 제외되어 논란도 좀 있었지만 원하는 분들에게 별도로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되었습니다. 대응도 좋단 말이죠. 이와 상관없이 현 상태에서 객관적으로 봐도 파격적인 가격(연말 행사 49% 할인, 65,000원) 대비 각종 커스터마이징 요소, 퀄리티, 타건감을 고려하면, 일부 아쉬운 부분은 있으나 역대급 가성비 키보드임은 분명합니다. 관심 있다면 특가 이벤트가 진행하는 동안 무지성으로 장바구니에 하나 담으세요. 배열에 적응만 하신다면 진심 지금 가격에 이런 키보드 만나기 쉽지 않으니까요. 




"이 사용기는 펀키스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