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는 높은 반응성과 정확성을 선호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각에 있어서 특별한 체감을 할 수 있고 내구성이 좋아서 긴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점. 더블어 다양한 스위치라는 옵션 사항이 있어서 본인의 취향에 맞춰 커스텀 마이징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주로 게이머들이 사용한다고 여겨졌지만, 다양한 스위치가 나오면서 사용 환경에 따른 제약 없이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기계식 키보드는 한성컴퓨터의 TFX GTO Wireless 산토리니 모델입니다. 색상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산토리니가 있고 로보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색감부터 스위치까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기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텐키리스 모델이라서 공간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에게는 알맞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성품이 다양한 편이죠. 건전지도 포함되어 있어서 초기 사용부터 별도로 준비할 필요가 없어 이는 편의성을 높이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 브러시도 들어가 있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분의 스위치는 3개가 제공됩니다. 케이블이 내구성이 좋은 편이라고 느껴지는 재질이고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도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충분히 고려한 구성이라고 판단됩니다.




빼놓을 수 없는 요소, 디자인

디자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 많죠. 저도 그런 사람 중에 한 사람인데요. 일과시간을 비롯해서 기계식 키보드를 붙잡고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수시로 눈에 들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데스크와 인테리어의 합성어인 데스크테리어족에게는 놓쳐서는 안 될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 모델은 화이트 색상을 베이스로 곳곳에 컬러 포인트를 주었다는 게 매력인데요. 푸른 바다를 연상케하는 파란색 계열이 특히 포인트로 작용됩니다.




후면부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선 연결 시 사용하게 되는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좋은 건전지 사용

하단부 캡을 열어보면 동글이 들어가 있는 위치가 있고 무선 방식이기 때문에 건전지를 활용해서 작동시키게 됩니다. 사용되는 건전지는 AA 사이즈입니다.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생각 드나 제가 지금까지 접해본 기계식 키보드 대부분은 배터리 사용 시 러닝타임(가동시간)이 적어서 잦은 충전이 불편했었는데요. 반면에 건전지를 사용함으로써 충전으로부터 해방되며, 러닝타임도 결코 짧지 않은 1,000시간을 지원하기 때문에 수시로 교체할 필요도 없습니다. 배터리 타입보다 오히려 좋더라고요.




동글을 통한 페어링 외에도 블루투스와 유선으로도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춰서 쓸 수 있게 되어있죠. 특히 유선으로 연결 시 건전지가 없어도 작동되니 방전에 있어서도 큰 문제는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충전이나 건전지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으니 좋네요.



한성 자체 제작 금형

전반적인 소재 및 품질에 있어서도 디자인만큼 훌륭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한성에서 자체 제작 금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성도와 마감도는 깔끔 편인데 제작 과정에서 품질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쓴 흔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염료승화키캡 적용되어 있는데요. 염료승화키캡은 색상을 영구적으로 입히는 기술로 내구성도 좋은 편이며 더불어 색상도 정확하게 표현이 잘 되었습니다. 터치감도 좋은 편이고요.




보강판 사용

기계식 키보드에서 보강판을 사용하는 이유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소음 제어에 있어서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델에는 유리섬유의 하나인 FR-4 도금 소재의 보강판이 적용되어 있고. 전자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로 기계적 강도에 있어서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가 타이핑하는 동안에 수 천, 수만 번의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데 그로 인하여 내구성이 떨어지게 되어있죠. FR-4 도금 보강판을 사용함으로써 변형과 손상을 줄여주는 동시에 타건감을 높여주고 소음까지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스켓 마운트

주로 고급 기계식 키보드에 적용되는 가스켓 마운트가 이 모델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음 억제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더불어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고 추가적으로 타건 시 감도를 높이고 부드럽게 체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게이트론의 G PRO 3.0 저소음 윤활 스위치 탑재

기계식 키보드에 있어서 어떤 스위치를 사용하였는지가 중요한 논점으로 작용될 만큼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모델에는 한성 특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저소음 윤활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좀 유명하다 싶은 네임밸류급 기계식 키보드에 많이 적용되는 게이트론사 스위치가 적용되었고 정확히는 G PRO3.0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부드러운 타건감

처음 접하는 스위치이다 보니 사용하기 전까지는 어떤 타건감일지 전혀 감이 잡히질 않았는데요. 언박싱 후 실사용을 하면서 느낀 점은 무척 부드럽고 가볍다는 느낌입니다. 근데 가볍다는 게 날아다니는듯한 가벼움은 아닙니다. 묵직한듯하면서도 빠르게 타이핑할 수 있는 가벼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약간의 묵직함이 있기 때문에 오타 날 확률도 극히 드뭅니다. 손가락에 피로감을 덜 주는 스타일을 찾는다면 이 스위치가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백라이트 미탑재

한성 TFX GTO 모델에는 백라이트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화려한 RGB가 빠져있어서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유저도 있을 테지만 저처럼 게이밍용이 아니라 사무용으로 쓴다면 오히려 없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ESC 키 우측에 있는 LED 게이터를 통해서 어떤 기기에 연결하는지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신속한 반응성

저는 주로 동글로 페어링 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2.4GHz 방식이라서 반응성도 높은 편이라 게임 용도로도 손색이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고성능 기기답게 당연히 무한동시입력도 지원하고요.






해당 모델의 키보드 소음 측정을 위해 영상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촬영 후 리플레이 시 음성이 제대로 안 담겼나 싶을 정도로 정숙함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문제가 전혀 없다고 판단들만큼 정숙한 편입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글을 작성을 하면서 모니터링해 본 결과 약 10만 초반대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고사양 기계식 키보드라고 해서 높은 금액대로 판매되는 모델과 비교해 본다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생각 드는데요. 단순히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지만, 실제 사용하면서 체감해 보니 성능적인 부분도 충분히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편안함이 필요로 한다면

기계식 키보드뿐만 아니라 같은 모델이더라도 스위치에 따라 사용하는 목적, 환경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게 이 세계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뭘 선택해야 할지 항상 고민할 수밖에 없는 분야이기도 하죠. 한성컴퓨터 RFX GTO Wireless 산토리니 기종은 조용한 환경에서 쓰기에 적합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다는 게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상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한성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