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artificialintelligence-news.com/2024/02/27/mistral-ai-unveils-llm-rivalling-major-players/
 

프랑스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인 Mistral AI는 Mistral Large라는 새로운 대형 언어 모델(LLM)을 도입하여 시장의 여러 최고 AI 시스템과 경쟁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Mistral AI는 언어 이해 테스트에서 OpenAI가 최근 출시한 GPT-4를 제외하고 Mistral Large가 대부분의 주요 LLM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수학 및 코딩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공동 창립자이자 수석 과학자인 Guillaume Lample은 Mistral Large가 이전 Mistral 모델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룬다고 말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ChatGPT와 유사하게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Le Chat이라는 챗봇 인터페이스를 출시했습니다.  

독점 모델은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이탈리아어의 유창함을 자랑하며 어휘는 20,000 단어가 넘습니다. Mistral의 첫 번째 모델은 오픈 소스였지만 Mistral Large의 코드는 OpenAI 및 다른 회사의 시스템처럼 폐쇄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Mistral AI는 작년 말 Nvidia 및 Andreessen Horowitz와 같은 후원자로부터 약 5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또한 최근 Microsoft와 제휴하여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Mistral Large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Azure에서 최고의 개방형 및 기초 모델 선택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바탕으로 @MistralAI 와의 다년간의 파트너십을 발표합니다 . https://t.co/k1L7lfFeES
— 사티아 나델라(@satyanadella) 2024년 2월 26일

Mistral AI에 대한 Microsoft의 1,500만 유로 투자는 이미 GPT-3 및 GPT-4와 같은 시장을 선도하는 모델 제조업체인 OpenAI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는 유럽 연합 규제 기관의 조사에 직면할 예정입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화요일 마이크로소프트와 미스트랄의 거래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로 인해 파트너십을 위태롭게 하는 공식적인 조사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캘리포니아 회사에 약 130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대부분의 AI 노력을 OpenAI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링크는 현재 잠재적인 반경쟁적 우려에 대해 EU와 영국 모두에서 검토 중입니다. 

Mistral Large 모델의 가격은 입력 토큰 백만 개당 8달러, 출력 토큰 백만 개당 24달러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스템은 Mistral AI와 Microsoft의 AI 연구 파트너로서 교육 및 배포 요구에 Azure의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합니다.

제3자 순위는 아직 Mistral Large를 완전히 평가하지 않았지만 회사의 이전 Mistral Medium은 60개가 넘는 언어 모델 중 6위를 차지했습니다 . 최신 릴리스를 통해 Mistral AI는 점점 더 혼잡해지는 AI 공간에서 지배적인 플레이어에게 도전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