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artificialintelligence-news.com/2024/03/18/elon-musk-xai-open-sources-grok/
 

Elon Musk의 스타트업 xAI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rok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했습니다. 3,140억 개의 매개변수 모델은 이제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누구나 자유롭게 액세스, 수정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릴리스는 AI 개발 및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Grok을 오픈 소스로 제공하겠다는 Musk의 약속을 이행합니다.

XAI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 “우리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rok-1의 기본 모델 가중치와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출시합니다. Grok-1은 xAI를 통해 처음부터 훈련된 3,140억 개의 매개변수 Mixture-of-Experts 모델입니다.”

Grok은 이전에 유료 X Premium+ 구독의 일부로 Musk의 소셜 네트워크 X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xAI는 오픈 소스를 통해 전 세계 개발자, 회사 및 애호가들이 고급 언어 모델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모델 릴리스에는 인공 뉴런 간의 연결 강도를 나타내는 가중치와 문서 및 코드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독점 버전에 이점을 제공했던 원본 훈련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액세스가 생략되었습니다.

Douglas Adams의 Hitchhiker's Guide 시리즈에서 "이해"를 의미하는 용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Grok은 OpenAI의 ChatGPT에 대한 보다 개방적이고 유머러스한 대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검열에 맞서는 머스크의 싸움, Gemini와 같은 모델이 보여주는 "깨어난" 이데올로기 , 그리고 OpenAI가 비영리 원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는 그의 최근 소송과 일치합니다.

xAI의 오픈 소스 릴리스는 오픈 소스 옹호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강력한 AI 기능에 대한 무제한 액세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여기 GitHub에서 Grok-1을 찾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