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저 역시 깝치고 다니지만 영웅급 탱에게는 거의 항상 떡실신입니다...

 

먼저 저의 장비는 10다탈 300작(착용클레) / PvP 상급 미스릴 스킬벨트 / 3버페스 중갑셋(1800작 아님 ㅠ) / 4미스릴 CP셔츠

 

풀레어(무관때만 대여 ㅠ)이고 문신은 위트만 +5입니다

 

서브스킬은 발동헤이 / 발동무적 / 크뎀감소 입니다

 

제가 탱을 상대하는 방법과 스킬 활용등을 적은것이기에 제가 적고있는 것이 정답일수는 없습니다

 

저렇게 상대하는사람도 있구나 저렇게 기본 베이스를 잡으면 되겠구나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전 탱전에 기본 컨셉을 소닉무브의 이속과 블래스터로 잡습니다

 

먼저 탱전은 얼터 3개를 보낼수 있는 몸빵을 갖추어야 하고 상대방이 얼터를 썼나 안썼나를 눈치 챌수 있는 눈썰미를 갖추셔야 합니다

 

먼저 시작전에.... 듀얼의 모든 스킬은 물리 스킬이며 마법방어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팁 (마방얼터)

 

  가끔 마방얼터를 쓰고 나 얼터 썼어~ 도망가~ 나 얼터썼어~ 무섭지? 라고 훼이크를 주는 탱들이 있습니다

  마방얼터(안티 매직 아머)와 그냥 얼터(얼터미트 디펜스)는 이펙트가 똑같기 때문이죠;;

  마방얼터인지 그냥 얼터인지 확인하시는 방법.. 마방얼터는 이속 하락 페널티가 없습니다

  얼터 이펙트가 떠서 도망가는데 이속하락이 없이 계속 쫓아온다 100% 마방얼터입니다 그럴땐 그냥 트소슬 냅다 꽂아주세요

 

 

 

1. 에템/실템전

 

포인트는 실드 배쉬에 있습니다.

 

잘하는 에템/실템은 스킬 모션이 보이면 바로 배쉬 날아옵니다.

 

때문에 이 타이밍이다하고 자신의 타이밍이 오기전까지는 배쉬때문에 좀 얻어 맞더라도 라이온하트는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팁 (리포스테 스텐스)

 

  듀얼의 숨겨진 스킬, 리포스테 스텐스. 토글형 스킬로 디버프와 근접 데미지의 30%를 반사합니다.

  공속 이속 명중등의 능력치 하락이 심하고, 엠소모가 크기때문에 사용하는데 있어 코스트가 상당하지만

  라이온 하트가 없을시 또는 소닉무브가 사라져 근접을 허용할수밖에 없을때 배쉬 타이밍에 적절히 써주시면 배쉬를 반사할수도 있다는거..

 

실템은 버프캔슬이 있습니다. 경기시작 30초를 알리는 메시지가 보이시면 듀얼/워크를 미리 써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터오데로 캔슬이 나도 바로 다시 써줄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블과 위크니스나 슬레이어등 쓸데없는 버프도 최대한 많이 해주시면 효과적입니다.

 

실템 상대로는 다탈을 쓰시는분이라도 브레이브하트는 남겨두셨다가 터오데를 맞은후 써주시는게 좋겠죠?

 

 

대부분의 듀얼분들은 탱들이 듀얼 상대로 초반에 파얼을 쓰고 달려온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그건 오산이죠.. 예전에 뻥뚤린 경기장에서는 그렇게 스킬 운영을 하시는 탱분들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1경기장을 제외하곤 지형 지물이 있기때문에 탱입장에서도 활질만 하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얼터, 벤젼스때는 말이죠.

 

때문에 요즘에는 초반에 파얼을 쓰는 탱들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초반 파얼일 경우와 그렇지 않을경우 모두 일단 초반 시작은 동일합니다.

 

시작 직전 경기장 중간쯤에 자리잡고 소닉무브후 기 8단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무빙하기 좋은방향으로 무빙을 합니다.

 

그리고 블래스터를 한방 쏘신후 파얼 유무를 확인합니다.

 

파얼이 아닐경우 바로 러시 임펙후 트소슬 한방 날려주시고 다시 무빙을 들어갑니다.

 

만약 트소슬이 들어간다면 이미 탱의 씨피는 다 날아가고 피통까지 까이게됩니다.

 

트소슬 크리가 터질경우 피통도 거의 절반정도까지 떨어지게 할수 있습니다. 에템이라면 이시점에서 터오라를 쓸것입니다.

 

이상황이라면 절대 네버 탱들은 파얼을 쓸 수밖에 없게됩니다.

 

그 이후로는 파얼 시간동안 절대 무빙만 합니다. 만약 초반에 파얼을 쓴 경우라면 그대로 쭈욱 무빙을 계속 하시면 됩니다.

 

*중간팁 (파얼이 끝나는 타이밍)

 

  초반에 파얼을 쓴경우라면 소닉무브 딜이 다시 돌아오는 순간 파얼은 끝나게 됩니다.

  파얼은 타임 15인첸을 했을시 30초입니다. 소닉무브 지속시간 15초 딜 30초, 파얼과 같죠.

 

  트소슬을 맞고 파얼을 쓴경우라면, 트소슬을 갈기고 뒤로 살짝 빠진후 도망다니시다가 소닉무브 딜이 돌아오면 다시 써주신후

  소닉 무브가 남아있는 동안(소닉무브 지속시간중 후반)에 파얼이 끝나게 됩니다. 파얼 유무확인은 블래스터로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탱전에 블래스터를 쓰게 된것은 소닉 스톰과 블래스터의 엠차이때문입니다.

 

후반부에 엠도 없고 생명력도 딜이라서 진경우가 있었거든요 ㅎ.ㅎ;

 

파얼을 뺐다면 일단 60%는 먹고 들어간겁니다. 계속 무빙 하시면서 기회보고 트소슬 한방씩 날려주십니다.

 

벤젼스 얼터 타이밍에는 지형지물과 소닉무브로 계속 거리 벌리시면서 시간 보내주시고 얼터가 끝나는 타이밍을 보시면됩니다.

 

요즘 실템분들 라스 인첸 많이들 하십니다.. 실험 결과 라이온 하트가 없을시에 꽤 높은 확률로 걸려대더군요 -_-;

 

보통은 파얼 타이밍에는 라스 잘 안씁니다. 얼터사용시에 이속이 느려 쫓아가기 힘들어서 라스 걸고 걸리면 얼터 지우고 뛰어오는분들 있는데요.

 

라스가 패치이후 걸리면 무조건 마비가 아니라, 걸렸을때 이속 공속등이 느려지고 몇초가 지난후 디버프가 사라지면서 완전히 마비가 걸립니다.

 

처음 한번 걸렸을때는 타이밍 잘 재시고 무적 써주시면 완전히 마비가 걸리는건 피하실수 있습니다.

 

이후에 얼터를 지우고 계속 쫓아온다면 그대로 레어를 끼시고, 계속 얼터상태라면 얼터 시간동안 기란 귀걸이로 잠시 바꿔 끼시는것도 한가지 팁입니다.

 

물론 얼터를 다 보낸후 한방을 노리러 들어갈땐 다시 레어로 끼시는게 좋겠죠?

 

파얼이후 얼터도 모두 보내셨다면, 라이온하트를 쓰시고 트소슬과 스킬연계기로 보내시면 됩니다.

 

에템의 경우 터오라와 자체 힐 힐큐빅이 있어 많은양의 피통을 보유할수가 있기때문에, 얼터를 다 보냈다고 하더라도 방심하지 마시고 한타임에 총력전을 기울이시는게 좋습니다 (__)

 

*팁 (어레스트)

 

  탱/가무들은 모두 어레스트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이 홀드계열인데 챈스 인첸이 가능해서 의외로 잘걸립니다.

  마방이 크게 관계없는 탱전에는 개반보다 바반과 용반을 끼시는게 어레스트를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홀드내성/공격력 : 개반 20%, 용반 30%, 바반 30%)

 

*종합

 

  1. 얼터 타이밍을 잘 확인해서 쓸데없이 꼴아박는(?) 일은 피하면서 얼터 3개를 잘 보낼것.

  2. 배쉬때문에 근접전이 까다로우므로 타이밍을 잡기 전까지는 라이온 하트와 시크릿을 아껴둘것.

  3. 탱전에서는 개반보다는 용반을 쓰는게 어레스트 방지에 좋다.

 

 

 

2. 피나전

 

아콘 피나... 솔직히 괴물이죠.. -_-; 약간 저렴한 탱이라도 피작한 피나를 상대하는건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더구나 커터가 포커옵이 아닌 헤이옵을 들고 있는 피나라면... 솔직히 거의 지지라고 보시면됩니다 ㅠ.ㅠ

 

피작이라는게 공격적인 능력을 대폭 상향시켜주지만 더 무서운건 방어력까지 올라간다는겁니다... ㅠㅠ

 

방어력까지 올라간다는건 다르게 말하면 다른 탱에 비해서 얼터를 하나 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정도입니다.

 

피작과 파얼을 동시에 써주고 나오는 피나라면 감사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훨씬 많죠...

 

일단 무조건 살고 봐야 합니다. 피작 시간동안 무조건 튑니다..

 

뒤도 돌아보지 말고 튀세요... 거리 벌어지면..(쉽진 않습니다만..) 블래스터 한방씩 쏴주시고 무조건 튀어야 합니다..

 

일단 피작 타임을 보내야 견적이 나오기 때문이죠;; 솔직히 피나전은 생명력 가호 모두 쓸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그만큼 아프죠;

 

무조건 도망치면서 피작과 파얼이 끝난것을 확인했다면, 그 이후는 같습니다. 기회 보시고 라이온하트와 시크릿쓰고 한타이밍에 마무리를 지으시면 됩니다.

 

한타임안에 끝내지 못했을시에는 다시 도망가야 하고 시크릿이 끝나고나면 홀리블래싱과 세크리때문에 더 끝내기 힘들어집니다.

 

 

만약 무기에 착용 데반이 있고 사용데반까지 있으신분이시라면 리포켜시고 머리박고 스킬쌈으로 가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위험할때 가호는 쓰셔야겠지만요..

 

*종합

 

  1. 피작시간은 피나의 시간.. 무조건 튀어야 합니다.. 도망치다 맞아죽는한이 있어도 피작시간동안에는 답 안나옵니다.

  2. 얼터를 모두 보내게 한후 한타이밍에 보내야한다..

  3. 세크리가 불가능한 피까지 만들었다고해서 방심하지 말자 피나에게는 세크리 말고 홀리블래싱이라는 자체힐도 있다..

 

 

 

3. 헬나

 

헬나.. 솔직히 헬나전은 저도 이렇다할 답을 찾지를 못하겠습니다.

 

예전엔 똥개 뽑고 나온 헬나는 밥이다 라는 생각까지 했었는데 이제 똥개가 더 무섭습니다. ㅠ0 ㅠ

 

똥개에게도 캔슬이 있기때문이죠;;

 

아무리 잡버프와 자체버프를 한다해도 듀얼은 버프수에 한계가 있습니다..

 

소닉무브가 끝나는 시점에 터오데와 똥개 버프를 연달아 맞을수 밖에 없는데, 두개 연달아 맞고서 헤이와 윈드 두가지가 남아 있을 확률이..... ㅠㅠ

 

 

역시나 헬나전도 버프는 할수있는한 최대로 많이 해줍니다.

 

상점표 공격력 탈리스만이라던지 제련스킬 자체버프 노블버프 할수 있는 모든 버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시크릿과 라이온하트는 아껴두셔야 합니다.

 

라이온하트는 터오데와 똥개 캔슬이 지나간후 눌러주시면 됩니다.

 

*팁 (터오데)

 

  터오데는 버프를 해제 시키는 기능 외에도 씨피를 날려버리고 걸려있는 상대의 디버프에 대한 내성을 하락시킵니다.

  될수있는한 터오데는 않맞는게 좋으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

  이때가 터오데 타이밍이다 싶을때 또는 일부러 터오데를 맞아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냥 맞아주면 우리만 손해죠.. 맞아주기 전에 무적을 쓰게되면 씨피도 남고 터오데도 걸리지 않습니다

 

헤이 윈드가 살아있다고 해도 우리에겐 또다른 장애물이 있습니다.

 

바로 햄스트링... 무빙이 안됩니다... 파얼시간을 버티기에 너무나 힘이들죠.. 역시나 생명력 필수입니다.

 

살아남을 방법은 오로지 스턴.. 의외로 데스 중갑셋이 아니라면 탱도 스턴이 잘걸린다는 사실..

 

딜마다 소닉무브와 러시 임펙을 써주세요 스턴 반사먹어도 할수 없습니다..

 

어차피 햄스트링때문에 무빙은 사실상 굉장히 힘듭니다.

 

이렇게 파얼 타이밍을 보내고 난 후라면 역시 같습니다. 기회 보셔서 블래스터로 피를 떨어뜨려주면 나머지 얼터도 쓰게 됩니다.

 

그 후에 시크릿 쓰시고 한방을 노리시면 됩니다.

 

*팁 (실드 오브 리벤지)

 

  헬나에게는 실드 오브 리벤지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5분 지속시간에 확률적으로 근접 물리스킬을 반사시킵니다.

  둠브의 아이 포 아이와 비슷하죠... 트소슬 반사당하면 훅갑니다...

  방패방어 먹어도 어쩔수 없습니다.. 되도록 블래스터를 주공으로 쓰셔야 합니다.

 

*종합

 

  1. 캔슬이 무섭다.. 될수있는 모든 잡버프를 다 해주셔야 합니다. (스피릿 워크라이는 역시 30초 메시지 보이면 써줄것)

  2. 스턴을 활용해 보자. 데스중갑셋이 아닌 탱이라면 의외로 스턴이 잘걸립니다.

  3. 트소슬은 독이 될수도 있다 실드 오브 리벤지...(탱이 스킬반사까지 하면 어쩌란 말이니 ㅠㅠ)

 

 

 

 

           마치며........

 

탱전은 듀얼의 모든 스킬을 총동원해야 하는... 말하자면 듀얼 무관전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잘 활용하지 않는 소닉 베리어(무적)라던지 리포스테 스테스 등 듀얼의 모든 스킬과 듀얼의 모든 컨트롤을 총동원해야 하고,

 

대부분 짧은 지속시간을 가진 듀얼의 스킬들이기에 언제 어느 타이밍에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와 경기의 승패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이죠.

 

한번 경기하고 나면 피로도가 상당하기도 하고.. 그래서 빡쎄지만 재밌지 않나 싶습니다.... 만 역시나 빡쎕니다. ㅠ. ㅠ

 

 

 

모든 탱전의 기본 마인드는 장기전입니다. 탱에게는 얼터가 세개나 있습니다. 절대 쉽게 죽지 않죠. 몸빵의 상징 탱커니까요.

 

하지만 듀얼도 그에 못지 않게 짧지만 굵은(?) 여러 스킬들과 든든한 피통 (물렁살이지만요 ㅠㅠ)이 있습니다.

 

후딱 끝내고 싶은 마음에 그냥 냅다 꼴아박아버리면 절대 이길수 없는게 탱입니다.

 

경기를 항상 길~~게 보시고 조급함을 버리는게 탱전에서 중요한 포인트중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로벨님도 인벤으로 넘어오신 마당에 제가 듀얼의 컨트롤을 말한다는게 좀 부끄럽긴 합니다만...

 

 

 

 

 

 

 

 

 

이벤트에 눈이 멀어 한글자 올려봅니다.. -_-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