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공식 홈페이지 파워북에서 업데이트 전에 신비한 큐브에 관한 실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하이파이브 업데이트 이후에는 관련 자료가 없기에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최소 1만회는 해야 확률이라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겠지만, 모수가 840회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치라기 보다 그냥 이정도 인가 보다.. 어림짐작만 하시기 바랍니다.  

 

신비한 큐브에 대한 설명은 링크로만 남기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l=509  ◈ 클릭

 


 

아래의 내용은 총 28 개 케릭을 11월 한달동안 매일 큐브를 클릭한 결과입니다.

28X30 = 840회 + 일회용큐브 37회

 

■ 실험 결과치 정리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뭔가 부자가 된듯한 기분이 +_+

 

 

 

획득수
 데이축젤축데이
S                    11                         6                         3                         3
A                    22                        20                         8                         4
B                   107                        56                        19                         2
C                   149                        85                        21                         7
D                   185                      142                        19                         8

 

확률
 데이축젤축데이
S1.25%0.68%0.34%0.34%
A2.51%2.28%0.91%0.46%
B12.20%6.39%2.17%0.23%
C16.99%9.69%2.39%0.80%
D21.09%16.19%2.17%0.91%

 


 

 

■ 기대이익

카스티엔(12서버)기준입니다. 장사꾼들이, 파는 가격과 사는 가격을 합산하여 평균치로 낸 가격을 시세로 잡았습니다. 가격에 대한 조사는 2010년12월1일 저녁시간 기준입니다.(한주단위 혹은 이벤트가 있을때마다 변동치가 있으니 감안하세요)

 

 

 

기란 게이트 키퍼옆에 어지럽게 늘어선 자판기(?)

 

 

 

 

큐브 전환 비용
 데이축젤축데이
S             750,000              7,500,000              6,750,000             45,000,000
A             360,000              2,700,000              2,700,000             22,500,000
B             120,000                 750,000              1,125,000             10,500,000
C               22,500                 165,000                 525,000              4,500,000
D                9,000                  75,000                 150,000              1,350,000

시가

 데이축젤축데이
S             345,000              9,905,000             17,700,000             71,250,000
A             315,000              2,975,000              3,250,000             15,500,000
B               80,000                 815,000              1,150,000              5,200,000
C               28,750                 190,000   
D               10,000                 100,000   
차익
 데이축젤축데이
S-            405,000              2,405,000             10,950,000             26,250,000
A-             45,000                 275,000                 550,000 -            7,000,000
B-             40,000                  65,000                  25,000 -            5,300,000
C                6,250                  25,000   
D                1,000                  25,000   

 

기대이익
 데이축젤축데이
S             14,430,000             32,850,000             78,750,000
A              5,500,000              4,400,000  
B              3,640,000                 475,000  
C             931,250              2,125,000   
D             185,000              3,550,000   

 

 

 

 


 

 

■ 결과치 정리

기대 이익 : 146,836,250 아데나

확정 이익 : 123,195,000 아데나

 

기대이익은 시세대로 판매를 했을 경우의 이익이며, 확정이익은 구매상점 켜놓고 있는 자판기에 던질때의 가격입니다. 이는 라이트유저의 경우 시세대로 팔기 위한 시간이 없기 때문에 구매가 기준으로 산술한 것입니다.

 

가장 큰 이익을 담당하고 있는 축S무기 큐브의 경우 11월3일날 하나 나왔고, 29일날 같은 계정에서 두개가 나왔습니다. 모수를 1만회 10만회 100만회 까지 한다면 정확한 수치가 나오겠지만, 위의 결과치만으로 당연스럽게 그 이익을 생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 개선점

전체적으로 D급 C급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습득할 확률이 낮은 큐브중에는 아직도 짐짝취급 받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카드게임을 하자(붉은구슬)퀘스트 처럼 큐브로 새로운 게임을 한다던지, D C급 처럼 재활용 가능하게 바꾸면 어떨지 생각해 봤습니다.

 

 

 


 

 

■ 글을 마치며

리니지2의 가장 큰 매력중에 하나가 '랜덤' 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무기나 방어구의 인챈트. 스킬의 인챈트. 속성의 인챈트. 그외 퀘스트들의 보상과 공방에 있어서도 실패와 성공 혼돈무기등등..

그와 같은 선상에서 생각해보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면서도 나름의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멋진 컨텐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월평균 30시간 미만의 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이기 때문에 정액제(30시간)으로 사용합니다. 때문에 주말에 맘먹고 플레이 할려면, 네비트의 축복 살돈도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큐브 업데이트로 인해서 정탄이나 물약 비용은 걱정없이 즐기고 있습니다.

 

 

-리니지2인벤 유저 기자단 [데스피나] -

카스티엔서버:봄호랑이 / 테스트서버:뷰우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