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오픈후 엔씨의 주수입상품은
드다 와 변뽑 인뽑 에서
신규직업(다엘,암기,신섭)성장에서 오는 소모값으로
그리고 클체를 베이스로한 명코팔이, 파생되는 패키지 까지
흘러오지 않았나 생각된다

물론 초창기 일부 핵과금러들에 의한 수익이 절반 이상이었다는건
부정할수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3.5년전 10 ~20 씩 벌벌 떨면서
쓰던 중과금러들의 현재 소비가 50~100 까지는 늘어난 상황이고
핵과금러들의 투자가 줄어든 만큼 중과금러들이 소비를
더 줄이기전에 소비를 촉진 시킬만한 컨텐츠가 필요한 상황이
된게 아닐까 한다.

그래서 나온게 지금 나온게
마법사리부트 와 요정클체로 소비자의 시선을 가리고 나오는
명코상점, 질서연금, 아이템등급시스템,아인시스템 개선
이 네가지가  아닐까 한다.

중과금유저들의 소비규모를 더 크게 만들기위해
목돈이라는 진입장벽이 생기는
대량의  다이아를 사서 전설템을 사는방식이 아닌

온전히 수익이 엔씨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만단위 전후의 다이아 투자로
기존템을 업글하도록 하거나
계단식 등급을 만들어 전설템으로 바꾼다거나
명코로 업그레이드를 한다던가
아인의 경험치획득량을 늘린 드다를 판다던가
무엇이 생기든....
당연히  확률이라는 함정이 교묘히 붙을것이고....

법사리부트로 광전사때 만큼의  수익은 보기힘들고
요정도 이제 배울꺼 다배운 사람들의
마지막 클체 같은 느낌의 상황에서

설레발 치기 보단
27일을 신중히 기다려 보고
꼼꼼히 따져 보아  신중한 소비를 해야겠다
일기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