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검 출시 때

스팩업 하면서 조금씩 오만 층수 올리는 것이 유저들 목표이자 컨텐츠였던 시기

오만 2-3층 돌던 캐릭들이 신검가고 7-9층에서 사냥이 되면서 희대의 사기캐 취급 받던 신검이지만

귀결적으로 장비나 컬렉등으로 스팩업하는 것보다 세인트뮨 한방 효율이 넘사벽이여서

사람들이 장비를 덜 찾게 되고, 자력뮨 가진 캐릭이 거래소 수요까지 영향을 주는 기묘한 상황이 벌어짐

극히 단순화 하자면 매출에 간접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이렇다 보니 개발자 입장에선 자력뮨을 가진 신검을 상향시키고 구조적으로 낡은 부분을 개선하기 까다로움.

가뜩이나 사냥러들 메타가 딜 위주로 흐르고 있고 비각 방어구는 하나씩 내다 파는 분위기에

패키지도 효율따져가며 사람들이 골라 사가는데

신검처럼 기본 스킬로도 소위 말하는 '몸'이 확보되는 신검에게 선점기, 체라류를 주고 딜을 요즘 대세 캐릭터들 만큼 올려준다면

거래소 사정이나 유저들 과금의 양태는 안봐도 뻔할 것이기 때문.


자력뮨 가진 캐릭이 신검이라 신검 위주로 말했지만

하고 싶은 말은 

린엠 구조상, 받으면 장기적으로 잦되는 스킬이 있다는 것

그걸 인지하는게 어떤 의미냐?

그런 요소를 가진 클라스가 리부트하면 단기적으로 사기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론 정착 못할 버러진 클라스가 될게 뻔하니까 정착용으론 안가는게 좋다는 것

그리고 굳이 이런 말을 하는건 신검 케어 없이 클체만 열렸을 때

신검에 정착하겠다고 들어갔다가 뻔히 보이는 열린 관짝에 그대로 입장한 형들을 보고 안타까웠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