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차에 말섬 거미밭에서 물약이 빠지기 시작하길래 전투력강화주문서와 마나물약이 다 떨어져서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오늘 버프혈맹에 새로 가입하면서 혈맹버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1일차에 버프혈맹에 가입했었는데 무슨 일인지 군주가 혈원을 다 추방하고 1/xx 상태가 돼 있었다. 다시 버프혈맹에 가입하려고 했지만 탈퇴한지 24시간이 안 지나서 가입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떴다ㅠㅠ  오늘 다시 혈맹에 가입 했는데 물약이 하나도 빠지지 않았다. 월드보스에서 피100%로 세팅해두고 까먹어서 물약 0인 상태로 사냥해버렸는데 만피인 것이 아닌가? 무슨 일인가해서 살펴보니 16레벨 혈맹의 혈맹버프가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16레벨 혈맹버프의 내용인데 AC-3도 그렇지만 대미지 리덕션 +3이 엄청난 효과가 있는 것 같았다. 오크, 오크궁수, 오크전사, 오크마법사, 오크좀비, 셀로브, 옹골리언트들의 데미지는 그렇게 세지 않기 때문에 리덕션 3정도면 말하는 섬 필드에서는 거의 무적이 아닐까?
 
 오크부락, 드워프부락에서는 피가 하나도 닳지 않아 거미밭에 가서 실험을 해보니 5리덕에(음식2 혈맹버프3) 30방까지 올리니까 사냥하면서 물약이 점점 늘어났다. 피가 아예 안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회복, 그리고 세인트 카운터의 효과가 꽤나 컸다. 카운터 회복이 없는 다른 캐릭터들은 같은 조건에서 물약을 먹어야 할 것 같았다. 기란 마을 6시방향 랫맨 폭젠존은 30방 5리덕으로 택도 없었다. 말섬에서 몹 레벨이 제일 높은 다이어울프는 32방 5리덕에서도 물약이 떨어져서 사냥할만한 곳이 못 됐다. 글루디오 던전 7층 킹버그베어, 구울, 켈베로스에게도 물약이 빠지면서 버거웠다.

 유지력.gif를 찍었을 당시엔 레벨이 좀 더 낮은 혈맹이였지만 비슷한 스팩이였으니 납득할만하다. 세인트 카운터의 효과로 물약없이 사냥을 하려면 말하는섬에서 30방 5리덕 정도는 필요했다. 인트가 그리 높지 않으니 힘 신검도 마찬가지의 유지력을 가질 것 같다.

 혈맹버프의 효과가 초반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고 다른 레벨의 혈맹 버프는 어떨까 싶어 살펴봤다. 아래에 요약 있음





공격력은 혈맹 레벨 13에 증가하고
리덕션은 혈맹 레벨 11, 14에 증가하고
방어력은 혈명 레벨 11, 15에 증가하고
혈맹 레벨 16에 원거리 회피가 생긴다.

산적 퀘스트에서 산적 저격수, 용던에서 해골 저격병, 기란 마을 주변의 다크엘프가 선공 원거리 몹임을 생각하면 16레벨 이상의 버프혈맹에 가입하는 게 좋은 선택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