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1. 힘신검은 MP소모감소 능력치가 증가하지 않아서 엠틱이 딸린다. 
 2. 엠틱 맞추려고 메디테이션 마나물약 등 기본 유지 비용이 증가한다.
 3. 기본 유지 비용의 스노우볼로 스팩업 속도의 차이가 생긴다.
 4. 힘신검이 MP소모감소를 효율적으로 얻으려면 인트2를 찍거나 지식목걸이+마력서or마나 수정구를 껴주면 된다.
 5. 인트신검은 마력서(인트+1) 착용 기준 57렙에 MP소모감소20%가 되면서 마나망토+용기의벨트를 보호망토+빛나는정신의벨트로 교체함으로써 방어력 상승이나 더 쉽게 같은 스팩을 맞출 수 있다.

 스톰 사냥의 지속 여부에서 차이가 발생했다.

 인트신검은 54레벨 현재 MP소모감소 18%로 스톰 한 번에 마나 9를 소모하고 조만간 20%가 되면 마나를 8 소모한다. 엠틱은 15초에 한 번이고 스톰은 쿨이 5초기 때문에 만엠을 유지하려면 27이 필요한데 필드 사냥할 때 걸어다니는 텀이 있어서 현재 24의 엠틱으로도 충분히 사냥을 하고 있다. 엠틱24는 장로인형12, 염령의장갑1, 마나망토5, 음식2 에 나머지는 기본 엠틱과 컬렉션이다. 

  51렙의 힘신검은 오로지 힘만 올려서 현재 MP마나소모가 8%다. 스톰 한 번 쓰는데 10의 마나가 들어간다. 그럼 총 30의 엠틱이 필요한데 필드 사냥은 걸어다니는 시간 때문에 그것보다는 낮아도 된다. 현재 엠틱은 25지만 엠틱이 모자라서 마나가 항상 바닥이다. 뉴비 신검에게 마나가 바닥이란 것은 사냥 효율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걸 뜻한다. 장로인형12, 염령의장갑1, 메디테이션5, 빛나는정신의벨트2, 음식2 나머지는 기본 엠틱과 컬렉션이다. 마나망토의 엠틱이 5니까 메디테이션을 대체할 수 있고 마력의 돌에 소모되는 하루 25만 아데나의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다. 

 근데 힘신검은 엠 소모 감소가 없어서 엠틱이 모자라서 마나망토가 있더라도 메디테이션을 써줘야한다. 나중에 엠틱이 무지하게 들어가는 저지먼트 생각하면 이 차이는 굉장히 큰 것 같다. 힘 신검이면 온갖 엠틱 세팅과 메디테이션 마나물약까지 다 빨아서 기본 유지 비용도 많이 들어갈테고 엠틱 때문에 세팅의 제한도 있을 것이다.

 근데 인트신검은 엠틱24로도 충분하고 변신, 인형, 성물 고급 컬렉션이 완성되면 공짜 엠틱이 더 늘어날거다. 그래서 지금 염령의장갑을 이계의장갑으로 바꿀 예정이다. 방어력1과 명중1을 얻을 수 있다. 이런면에서 보면 힘 신검은 초반 사냥에 영향력이 굉장히 큰 스톰을 유지하기 위해서 염령의 장갑을 다른 템으로 교체 할 수 없고 방어력1과 명중1을 손해보게 된다. 힘3을 올렸을 때 명중2가 오르기 때문에 이계의 장갑은 0.4명중의 이득이 있다. 물론 힘2당 근딜1이 오르니까 0.5근딜의 차이는 있다. 하지만 어차피 인트신검은 나중에 SP가 올랐을 때 81레벨 캐릭터로 실험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힘50보다 인트50일 때 사냥이 더 빨랐던터라 근딜에서의 손해는 고려할게 못 된다.

 앞으로 예상을 해보자면 힘신검은 성물에서 엠틱 때문에 엠틱+2인 위치의 빗자루를 써야할테고 인트신검은 MP소모감소20%를 찍어서 스톰 엠 소모가 9에서 8이 되면 엠틱 3에서의 여유가 생길테고 리덕, 근명, 근딜, 마딜 성물 같은 것을 쓸 수 있다. 엠틱 3이면 단순하게 생각 했을 때 마나물약을 안 빨아도 마나물약을 24시간 빨고 있는 힘 신검과 같다. 그럼 하루에 32.5만 아데나의 차이가 발생하고 이는 상급각인상자 1개의 차이다. 그러면 5강철각반을 만들기 위한 재료템이나 아데나가 들어가지 않을 것이고 여기서 또 한 번 스팩업 속도의 차이가 생긴다. 상급각인상자를 안 산다면 힘신검이 마나 딸려서 일반던전시간 충전석 못 살 때 인트신검은 30만 아데나 남으니까 충전석 살 수 있다.

 그렇다면 쌩초보 뉴비 구간에 엠틱을 얻기가 힘들고 아이템이나 자원을 퍼부울 수 가 없는데 힘 신검은 어떻게 MP소모감소 능력치를 커버쳐야 할까? 인트15에 MP소모감소 10%가 되기 때문에 인트2를 더 찍어주면 된다. 어차피 70렙 중후반이 되면 힘 50을 다 찍어서 80렙 넘어가기 전에 다른 능력치를 찍어야 되니까 일찌감치 인트2를 찍어서 스톰의 엠소모를 9로 줄여주는 게 나을 것 같다. 지식의목걸이나 마력서 같은 경우엔 초반엔 이 두 템으로 인한 방어력 손해도 상당한 영향이 있기 때문에 해골목걸이, 4사각방패, 6요방 같은 것들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본다. 딱 인트 2만 더 찍으면 된다. 

 인트2를 안 찍으면 그냥 깡으로 마나망토 메디테이션 써서 엠틱을 늘려주면 되는데 인트2만 찍어도 그때부터 80렙까지 가는 몇달동안 메디테이션 마력의 돌 아데나가 안 들어가는데 굳이 안 찍을 이유는 없어보인다. 비교용으로 키우는 힘신검도 인트2는 찍어줄 생각이다. 원래 사람들이 흔히 하는 무지성 쌩 힘50 찍고나서 위즈찍거나 인트찍는 그런 걸 해야하는데 그렇게 하면 아데나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날 것 같다. 그럼 스팩업 속도 차이도 날거고 너무 차이가 벌어지면 비교가 힘들어진다.

 인트신검이 마력서(인트+1) 착용 기준 57레벨에 인트30을 찍으면서 MP소모감소 20%가 되고 스톰 마나가 9에서 8로 줄어드는데 이러면 4마나망토가 방어력6, 5보호망토가 방어력8로 방어력 2가 차이난다. 마나망토는 제작에 95만 아데나가 들어가서 5나 6작을 하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 다른 템들 할 것도 많은데 5마나망토 제작은 좀 힘든면이 있는데 이런 걸 고려하면 마나망토와 보호망토의 방어력 차이를 2라고 봤을 때 용기의벨트 방어력1을 빛나는정신의벨트 엠틱2로 바꿔주면 어떨까 싶다. 그러면 인트30으로 엠틱3 덜 필요하고 정신의벨트로 엠틱2 더해주면 마나망토 엠틱5 떨어지는 것을 상쇄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엠 소모에 대한 변화는 없는데 방어력은 1증가한다. 그냥 마나망토를 5강 6강으로 만들면 보호망토+빛정벨의 조합을 안 해도 되지만 같은 스팩을 갖추는데 있어서 보호망토+빛정벨 조합이 더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