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하이네 필드 드랍 템 먹어서 방어력 올리는 건 물약 채우기가 귀찮아서 포기함
 2. 요던 2층에서 5티 5보망 5이계장갑 5강철각반 만들 예정
 3. 인트신검은 61렙 83방 6리덕 13피회복 요던 2층 무한 돌아감
 4. 힘신검은 60렙 88방 5리덕 11피회복 요던 2층 3시간만에 물약 오링남
 5. 사냥도 인트신검이 좋거나 같음. 힘신검이 빠른 경우는 에바 1층 주말 사람 바글바글 거릴때뿐.

 하이네 필드에서 강철 각반 먹고 방어력을 올리는 것을 포기했다. 왜냐면 저녁 시간에 물약을 채워주면서 모니터링 하는 게 너무 귀찮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트신검은 5티가 2주째 안 떠서 천이 다 떨어진 이유도 있다.
  
 인트신검 2주동안 5티 만드는데 다 날아가고 열 받아서 차고 있던 4티도 질렀는데 날아갔다. 이정도 날아갔으면 뜰까 싶어서 차고 있던 4강부까지 질렀는데 5가 떠서 다행이였다. 5티 만들 재료 모으러 요던에 왔는데 6시간동안 천 75개를 먹었다. 1시간에 12.5개 꼴이다. 철괴는 천보다 3배 정도 더 먹는 것 같다. 아인 상태에서 시간당 12~13만 아데나가 벌리는데 소모품비 3.3만 제외하고 9~10만 아데나가 벌린다. 6시간 에바 돌리고 18시간 요던2층 박으면 방어구는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자원이다. 
 
 5티, 5보망, 5이계, 5강철각반까지 요던 2층에서 만들 생각이다. 하이네 필드에서 드랍템을 먹는 건 24시간 자동이 돌아갈때나 이야기지 지금처럼 1~2시간 마다 물약 채우는 거 이거 은근 너무 압박이다. 1~2시간마다 정신이 리니지m에 박혀있으면 이건 컴퓨터 앞에서 플레이하고 있는거나 마찬가지의 신경이 쓰인다. 귀찮아서 못하겠다. 그냥 요던 2층 박고 제작해서 5각반 만들꺼다. 다 만들면 92방.
  
 에바 던전 입구 위 게밭은 1시간에 4개의 각인 장비 상자가 모였고 아데나는 노아인으로 9만 정도 벌렸다. 유지비 빼면 6만 정도라 각상은 꽤나 나오지만 아데나는 별로였다. 아데나는 기란 마을 1시 방향이 랫맨과 아이들론이 많이 줘서 더 좋은데 각상의 차이가 심하게 났다. 기란 마을 1시는 마나망토, 강철부츠, 강화주문서는 꽤 나와도 각상은 밤새 돌려도 몇개 안 나왔다. 근데 기란 마을 1시는 경비병에 자주 죽어서 재수없으면 자기 전에 돌리고 1~2시간만에 경비병에 죽어 있다. 게밭도 총사가 있으면 위로 캐릭터가 빠지면서 도펠겡어에 피빠지고 잘못하면 유카 나오는 곳까지 가서 신경 써줘야 되는게 별로였다. 게밭, 기란 마을 1시 방향 모두 별로 마음에 안 드는 사냥터다. 게밭은 7커트라스 만드려고 각상 노가다 좀 하다가 인트신검, 힘신검 둘 다 7커트라스 만든 이후로 안 돌린다. 

 인트신검은 템 강화 운은 없는데 합성 운은 있어서 변신, 인형, 성물이 좀 더 빠르게 나오고 있다. 오늘은 베레스의 지팡이가 떠서 엠틱4가 추가됐고 엠틱5의 마나망토를 빼고 보망을 찰 수 있게 됐다.

 MP소모감소가 22%라서 스톰 사용에 마나 8이 들고 5초당 1번이니까 엠틱인 15초 사이에 마나 24을 소모한다. 하지만 필드 사냥이라 걸어다니는 시간이 있어서 여태 엠틱 23으로도 만엠을 유지했었다. 마나망토 빼고 베레스 지팡이 쓰면서 엠틱이 22(기본2 음식3 인형12 성물4 컬렉1)가 됐는데도 만엠을 잘 유지하고 있다. 조금 더 빡센 사냥터에서 스톰 노는 시간이 줄어서 엠틱이 딸리게 된다면 장로인형보다 엠틱이 3 더 높은 서큐버스인형으로 보충하면 된다. 아직 서큐버스는 안 나왔다.

 힘신검은 템 운은 좋은데 변신, 인형, 성물 운이 별로다. 고급 인형 서큐버스도 아직 안 떳고 성물도 유지력에 도움되는 투사의 가더나 엠틱 올려주는 위치의 빗자루 이런거 안 떴다. 힘신검이라 근명 남아도는데 명중 성물만 떳다. 힘신검은 인트2를 찍어서 인트15로 MP소모감소 10%를 맞춰둔 상태다. 인트2 안 찍었으면 엠틱 모자라서 메디테이션으로 하루 25만 아덴의 마돌 값이 낭비됐을거다. 엠틱25를 유지해야 풀 스톰을 쓸 수 있어서 빛나는정신의벨트와 염령의 장갑을 빼지 못하고 있다. 인트신검은 엠틱이 널널해서 템 세팅의 자유로움이 있는데 힘신검은 이게 큰 단점인 것 같다.

 
 인트신검과 힘신검의 요던 2층 유지력 차이다. 
 인트신검은 83방 6리덕 13피회복 
 힘신검은 88방 5리덕 11피회복
 인트신검은 물약이 안 빠지고(15개는 7시 월드보스 때 빠진거다) 힘 신검은 3시간만에 물약을 다 썼다. 3시간에 물약을 다 쓰면 밤새도록 못 돌린다는 소리다.

 요던 2층에 몬스터들이 그렇게 쎄지 않은데 사냥속도가 느린 것도 아닌데 힘신검은 물약이 빠진다. 지금 수준에서 보면 굉장히 허접한 사냥터인데 24시간을 못 돌린다. 여태 유지력 차이를 조금씩 확인 했었는데 빨간물약이 드랍되지 않는 사냥터인 요던 2층에서 매우 분명한 차이를 확인했다. 인트신검은 인트를 계속 더 찍을 것이기에 유지력이 계속해서 높아질텐데 힘신검은 걱정이다. 요던 2층에서도 이런데 나중엔 더 심하겠지? 기란 마을 필드의 랫맨한테는 밤새 돌아가는데 요던 2층은 3시간만에 물약이 오링났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면 기란 필드는 물리데미지 위주에 임프마법사 딜이 약한데 요던 2층은 오크 마법사의 마법 데미지가 한 방에 50~60정도씩 빠지면서 에바 왕국 라미아 급의 데미지를 준다. 그래서 이 데미지를 입고 다른 몬스터들한테 세인트 카운터로 회복을 해야 될텐데 세인트 카운터의 회복량이 적은 힘신검이 회복을 제대로 못하는 게 아닐까 싶다. 피회복+2의 투사의가더 성물이 나오면 피회복13을 똑같이 맞춰서 더 정확하게 실험이 가능할텐데 아직 안 나와서 못하고 있다.

 힘신검은 4견갑을 차고 있어서 인트신검보다 방어력5가 더 높다. 엠틱25를 맞춰야해서 빛나는정신의벨트와 염령의 장갑을 빼지 못하고 있다. 세인트카운터 유지력에서 밀리면 깡 방어력이라도 더 높아야 하는데 엠틱으로 인한 템 제한 때문에 오히려 탱적인 면에서도 힘신검이 떨어진다. 인트신검이 4견갑을 맞추면 차이는 확 벌어질거다.


 그렇다고해서 지금 힘신검이 사냥이 빠르냐? 그것도 아니도 요던 2층 돌려보면 인트신검의 아데나가 1만씩 더 벌리고 에바 1층도 사람들이 별로 없다면 인트신검이 더 빠르다. 힘신검이 더 빠를 땐 주말처럼 사람들이 바글바글 거릴 때다. 기란 마을 필드나 게밭에서도 인트신검이 빠르면 빠르지 느리진 않았다. 산적 소굴은 따라다니는 산적행동대장이나 주변에 있다가 스톰 같이 맞는 산적들이 따라다니다가 금방 스톰에 녹아서(3방이면 죽는다) 인트신검이 훨씬 빠른 사냥터다. 에바1~3층은 별로 다르지 않을 것 같고 몹이 몰리는 사냥터인 에바4층도 역시 인트신검이 빠르겠지? 공속이 좀 더 빠른 변신에 7데스블레이드를 들고 용던을 들어가면 힘신검이 더 빠를까 궁금하다. 81레벨 힘신검에서 인트신검으로 바꿨던 캐릭터로 실험했을 땐 용던에서 인트가 사냥이 더 빨랐었는데 지금 키우는 맨땅 캐릭터들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81렙 힘->인트 캐릭터로 실험했던 사냥터들은 폭젠이 아니라도 다 인트가 빨랐다. 용던, 화던, 어수던, 기감, 오만1층 2층. 요 맨땅 캐릭터들을 기르는 이유가 80렙 이전에도 인트가 좋을까 하는 호기심이였는데 여태 상황을 봤을 때 예상해보면 1~80렙 사이도 인트가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