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다4 눈팅러입니다. 저보다 티어 높으신 분들이 보기엔 콧방귀 낄 글이어도 그래도 한명의 피오라 유저로써

제 생각 말해보니 조언이나 의견 말해주시면 저도 피드백 받아서 더 높은 티어 올라가는데 써먹을게요!

Darius(다리우스)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 에 비해 


Fiora(피오라)는 언급이 좀 적은거 같아서(아무래도 너프 영향..?)

피오라 관련 글이 많이 올라왔으면 하는 바람에 피오라 유저들이랑 소통하고 싶어서 글써봐요.

아래는 인증들







룬은 기본 AD룬을 사용합니다. 어디까지나 룬은 개인취향
단, 상대가 올AD이거나 맞라인 상대가 Shen(쉔) 같은 샌드백일 경우
쿨감룬 들고 하드하게 몰아붙입니다.


특성 21/9

특성의 경우 Fiora(피오라) 는 주문 연성무기 연성를 찍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피오라의 Lunge(찌르기)Bladework(대가의 검술)가 온힛판정이라 주문 연성무기 연성의 효과를 못보기 때문이죠.

실제로 Q와 E를 사용하면 주문 연성는 활성화 되는데 그 올라간 스킬 데미지를 넣을 스킬이 Riposte(응수)Grand Challenge(대결투)
뿐입니다. 하나는 데미지 보고 쓰는 스킬이 아니고 하나는 궁극기죠.. 역시나 무기 연성 또한 스킬을 사용해야

활성화되는데 피오라의 스킬들 중에 무기연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건 역시나 Riposte(응수)Grand Challenge(대결투) 뿐입니다.

한마디로 효율이 꽝이라는 거죠. 그렇기에 전 연성시리즈를 찍지 않습니다.

그리고 양날의 검의 경우 상대 탑솔이 Teemo(티모)Kayle(케일)Vladimir(블라디미르) 같은 원거리 짤챔일 경우 찍지 마세요.

도살자포식의 경우 티아맷->히드라 빌드를 타는 피오라이기에 라인 유지력에서 부족함이 없기에

따로 찍지 않았습니다. 


광란는 개인적으로 Pantheon(판테온)얘가 찍는거랑 비슷한데 Fiora(피오라)가 좀 더 효율이 좋아요.

왜냐하면 Fiora(피오라)의 Bladework(대가의 검술)는 두번째 타격이 100% 로 치명타이기 때문에 반드시 광란가 터져요.

1중첩만으로도 3초간 공격속도가 5%나 증가하기 때문에 못죽일거 죽이기도 하고 영혼의 맞다이에서 평타 한대 차이로

이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속 5%면 분노 다찍는거랑 같은 효과에요. 피오라에게 꿀 특성이죠!



0. 시작은 스펠부터, Flash(점멸)점멸은 드는게 좋은가 안드는게 좋은가?
스펠은 개인취향이지만 저같은 경우 점멸을 듭니다.

  Exhaust(탈진)탈진을 들면 어떤 탑솔이 와도 라인전을 이기지만 반대급부로
상대정글이 플래시 없는 피오라만 주구장창 팔 우려가 있어요. AD딜탱Fizz(피즈)가 핫할때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들고 탑서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빠지자마자 상대 정글이 귀신같이 나타나서 고통 주듯이요. 

그리고 Fizz(피즈)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iora(피오라)Lunge(찌르기)는 같게 보면 안됩니다.
탑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꼭 필요할 때 쓰는 스킬회피의 개념인 반면 피오라의 Lunge(찌르기)는 단순한 이동기가 아니라 

약점타격, 포지셔닝,스킬회피 등 계속해서 써주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난 Lunge(찌르기)있으니 Flash(점멸)없어도 돼' 하면 고통 받아요.

또 스탯너프가 된 지금은 더더욱 생존이 중요하기에 저는 Flash(점멸)을 선호합니다.
Exhaust(탈진)Ignite(점화)
탈진점화들고 라인을 박살내는 방법도 있으나 저는 제 손이 마챌이 아닌걸 알기에 다이아3~4 현지인들 쌈에서
상대 라이너를 굳이 압살해야겠단 자신이 안생기더라구요.(의외로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로도 솔킬각 잘나옵니다..)



1-1. Teleport(순간이동) 들고 1렙 정글링 Lunge(찌르기)Q? Bladework(대가의 검술)E?

Lunge(찌르기)가 더 빠릅니다. 이건 커스텀 게임 만들어서 해보면 금방 아는거지만 다들 귀찮아서 안하시니..
기본 AD룬(공/방/마저/공)에 21/9 특성찍고 해보면 늑대, 유령 둘 다 2:23~2:25에 잡힙니다. E는 기억이 안나는데
Q보다 느렸어요. 참고로 유령/늑대 모두 노포션으로 가능합니다. 괜히 죽을까봐 포션 안쓰셔도 돼요!

1-2. 2렙 스킬 Riposte(응수)W? Bladework(대가의 검술)E?




Fiora(피오라)의 스킬 순서입니다. 
보시면 2렙에 Riposte(응수)를 찍은 빌드가 Bladework(대가의 검술)를 찍은 빌드보다 선호도는 떨어지나 승률은 1% 더 높죠? 1% 별 것 아닌것 같아도 실제 라인에 서보시면 체감이 다릅니다. 리메이크 후 핫픽스로 상향된 피오라를
마챌 유저들이 2렙에 E찍고 깜짝 퍼블이나 빡센 딜교로 라인전 주도권 가져오면서부터 2렙은 E가 좋다 라고 인식이 퍼졌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Riposte(응수) 파입니다. 그리고 이 생각은 스탯 너프가 된 지금 더 뚜렷합니다.

이유1. 맞라인 상대들의 스킬구성

Riven(리븐)Shen(쉔)Garen(가렌)Darius(다리우스)Gangplank(갱플랭크)Hecarim(헤카림)Gnar(나르)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Yasuo(야스오)Malphite(말파이트)Maokai(마오카이)

요즘 탑에 나오는 애들입니다.

모두 피오라가 눈으로 보고 Riposte(응수)응수로 막을 수 있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죠.

그중에서 막으면 개이득이거나 반드시 막아야 하는 스킬들은

Riven(리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에어본, Wind Slash(바람 가르기)(피오라가 정상이라면 이김)
Shen(쉔) Shadow Dash(그림자 돌진)(점멸 도발 아닌 이상 쉬운 편)
Garen(가렌) Decisive Strike(결정타)(뻔하디 뻔함),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감으로 막는 편인데 가렌이 궁꽂을 피가 뻔해서 의외로 쉬운편)
Darius(다리우스) Decimate(학살)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Apprehend(포획)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특히 궁은 가렌궁에 비하면 very easy) 
Gangplank(갱플랭크) Parrrley(혀어어어업상)(쉬움) Powder Keg(화약통)(교집합 만들때가 타이밍)
Hecarim(헤카림)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쉬움),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거리둔 채 쓰는 궁(말파궁에 비하면 훨 쉬움)
Gnar(나르) Wallop / Hyper(쿵쾅 / 슝슝)(선딜모션덕에 막기 쉬움), GNAR!(나르!)(평지 궁은 힘들어도 벽쪽에서 궁쓰는건 타이밍뻔함)
Renekton(레넥톤)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W키면 무기가 시뻘개져서 보고 막기 매우 쉬움)
Irelia(이렐리아)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진짜 심리싸움+피지컬인데 많이 상대해보면 이쯤에서 E박겠다 싶은 타이밍이 보임)
Yasuo(야스오) Steel Tempest(강철 폭풍)에어본(궁못쓰는 야스오는 걸어다니는 300원)
Malphite(말파이트)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견제기 상쇄 어리둥절행),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거리둔 채 쓰는 궁(점멸로 피하던거를 Riposte(응수)로 맞받아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Maokai(마오카이) Arcane Smash(비전 강타)(막으면 좋으나 무빙으로 피하기 쉽고 Lunge(찌르기)로 피하는게 편함),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very easy)



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Malphite(말파이트) 를 제외하고서는

2렙때 핵심 스킬을 Riposte(응수)응수로 막는 순간 역스턴을 줍니다. 

한번 역관광 당한 상대는 그담부터 쫄아서 핵심스킬을 마음대로 못 쓰고 주도권은 

자연스럽게 Fiora(피오라) 한테로 넘어옵니다.


이유2. 상대 정글의 빠른 갱킹 회피 or 탑 2:2 교전에서 우위

2렙에 Riposte(응수)를 찍으면 갱회피에도 매우 좋습니다.
상대의 스킬 하나를 무효화 한다는 것(심지어 Ignite(점화)Exhaust(탈진) 마저 운이 좋으면 무효화 가능) 은 
엄청난 메리트이며 Flash(점멸)을 아낄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ex) 상대탑 Riven(리븐) 정글 Lee Sin(리 신)인데 리신이 빠른 탑갱을 왔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iposte(응수)로 막고 Lunge(찌르기)로 빠지면 끝.

혹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 에어본을 막으면 역스턴을 먹여서 오히려 역관광 각도 나옵니다.

그리고 2:2 교전에서 역시 응수가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ex) Darius(다리우스)Elise(엘리스) VS Fiora(피오라)Lee Sin(리 신)인데
내가 엘리스의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나 다리우스의 Decimate(학살)Apprehend(포획)를 

Riposte(응수)로 막았다? 바로 역스턴. 그리고 역관광.


이유3. 스탯 너프가 된 현재 2렙 Bladework(대가의 검술)로는 더이상 깜짝 퍼블이나 주도권을 가져오기 힘들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아예 스펠을 Ignite(점화)Exhaust(탈진)이나 Teleport(순간이동)Exhaust(탈진) 들고 2렙 승부 볼 게 아닌 이상은
2렙에 Lunge(찌르기)Bladework(대가의 검술)찍고 맞다이 하면 위에 나오는 탑솔들한테 반드시 이긴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특히 Darius(다리우스)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 얘네한테는 깝쳤다가 골로 가요.  Fiora(피오라) 초반 물몸인걸 잊지 마세요.
Riven(리븐)의 경우 Bladework(대가의 검술)찍고 뚜까 패는거보다 Riposte(응수)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 에어본 막는게 

모든면에서 훨씬 이득.




2. 2코어, (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vs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 도끼

아마 피오라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제일 헷갈려하는 논지 같아요. 호불호도 확실하고 두 아이템 다 안좋은게 아니니..

(정수 약탈자)
정수약탈자(3200G)
공격력 80
생명력 흡수 10%
쿨감 10%
기본공격으로 가한 피해량의 2~8%를 마나로 회복, 이 효과는 잃은 마나량에 비례하여 커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 도끼(3000G)
체력 400
공격력 40
쿨감 20%
물리 피해를 입히면 방어력 5% 감소(최대 6번 중첩,30%)
물리 피해를 입히면 2초간 이속 20 상승, 챔피언 킬어시 혹은 유닛 처치시 2초간 이속 60 상승


옵션만 놓고 보면 딜이냐 탱이냐 차이일텐데 사실 핵심은 마나수급을 원활히하냐 vs 격분효과 유틸+방깎 노리냐 에요



저같은 경우는 피오라 첨 할때는 로마킹님 op.gg 인터뷰 보고 정수 약탈자 따라갔는데

요즘은 무조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립니다. 그 이유들을 말해보자면

이유1. 챔프 숙련도가 늘어나니 마나 관리가 수월하다.

사실 정수약탈자의 가장 큰 메리트가 마나제약에 자유로워진다인데 (티아맷 (근접))티아맷->(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 나오면
q평e평히드라평 하면 웬만하면 라인클리어 깔끔하게 되는 편이에요. 마나소모도 적죠.
정수 없이 마나가 부족하다는 분들은 Lunge(찌르기)를 리븐Broken Wings(부러진 날개)처럼 이동중에 막 쓰셔서 그런것 같아요.

이유2. 탑 맞라인 상대+2코어 시점인 13~18분 사이 체력의 중요성

요즘 탑챔들은 Riven(리븐)Shen(쉔)Garen(가렌)Darius(다리우스)Gangplank(갱플랭크)Hecarim(헤카림)Gnar(나르)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Yasuo(야스오)Malphite(말파이트)Maokai(마오카이) ..etc

이 챔프들을 극딜/딜탱/퓨어탱으로 분류해보면

극딜-Riven(리븐)Gangplank(갱플랭크)Yasuo(야스오)
딜탱-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Hecarim(헤카림)Gnar(나르)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
퓨어탱- Shen(쉔)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



* 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는 딜탱도 되지 않냐? 라고 하실까봐 말씀드리면 

이 글에서 전 딜탱 기준을 '딜템' 가느냐 여부로 했어요.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Hecarim(헤카림)Gnar(나르)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은 

모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굶주린 히드라 (근접))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코어로 올리는 챔프들인 반면
Maokai(마오카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있겠지만 다이아권에서 대부분은 (정당한 영광) 올리는 편이고 로아 하나로 딜탱은..ㅠ
Malphite(말파이트)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이 있겠지만 그것도 딜템이라기보단 탱에 가깝고 사실 탑말파는 대부분이 극탱빌드라.. 
어디까지나 제 주관이니 오해 말아주세요 ㅠㅠ
+Garen(가렌)은 극탱가도 딜이 어마무시하기에 딜탱.. ㅠㅠ악당 넘아파


저중에서 퓨어탱을 상대로는 단언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더 좋습니다. 블클 사기인건 말안해도 다들 아시니까..

그럼 극딜과 딜탱에게 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추천하냐..

우선 극딜인 챔프 상대로 블클 올리는 이유는 변수를 제공할 최소한의 여지조차 주지 않겠다는 심산입니다.

Riven(리븐)Gangplank(갱플랭크)Yasuo(야스오) 
의 공통점은 라인전에서 아무리 말려도 한타에서 킬몇번 주워먹으면 다쓸어담을 수 있는 '포텐'이 잠재되어 있다는 것이고 그렇기에 히드라 이후 정수테크를 타는 피오라는 까딱하다 역원콤을 당할 수가 있어요.
말그대로 '까딱하다'이고 피오라가 먼저 죽일 가능성이 더 높지만 킬각의 여지조차 주기 싫어서 전 블클 올립니다.
또한 블클의 격분효와로 인한 이속증가의 유틸성이 저 셋을 추노하는데도 더 도움을 줘요.



13~18분 타이밍에는 본격적인 용한타가 시작되고 라인전이 끝나는 타이밍인데
원딜이 막 3킬 5킬 이렇게 먹고 올라온게 아닌 이상 이 타이밍까지는 탑, 미드의 영향력이 더 큽니다.
그렇기에 강력한 딜을 가진 Fiora(피오라)는 적 딜러진을 찍어누르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생존하는 게 더 중요해요.
그런면에서 블클이 제공하는 체력400은 피오라에게 안정성을 줍니다. 
또 우리 딜러진 물러 들어오는 적 탑정글미드에게 Grand Challenge(대결투)켜고 뚜까뚜까 패면 궁 고뎀+블클방깎으로
아이스크림처럼 살살 녹아요 흐흐




3. 한타때 Fiora(피오라)의 포지션

쉽게 말해서 Irelia(이렐리아) 랑 비슷합니다.
기본 포지셔닝은 우리 딜러진 옆에 있다가 들어오는 적 브루저에게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뚜까뚜까 패서 힐장판 터트리면 
우리 딜러진이 생존했다는 가정하에 한타 끝난거에요. 또한 잘큰 이렐처럼 피오라가 무지막지하게 잘컸다면
상대 딜러진에게 Flash(점멸)Lunge(찌르기)Bladework(대가의 검술)(굶주린 히드라 (근접))평 하면 최소 70% 빠지거나 원콤입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패면 확정킬이구요.
또한 저 콤보 넣는데 드는 시간도 2초 이내라서 못해도 동귀어진이고 적딜러진을 성공적으로 짤랐다면
바로 힐장판 켜지면서 그때부터 피오라의 학살이 시작됩니다.

한타에서 잉여다,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 라는 분들. 피오라는 우리 딜러진을 지키면 됩니다.
솔랭에서 팀을 어떻게 믿냐 딜러진이 못하는데 왜지키냐 이럴수도 있는데 딜러진 곁에 있는다는것은 곧 피오라 자신의
안전도 보장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우리 미드나 원딜 물러오는 브루저는 탑정글미드서폿 이겠죠?
여기서 들어오는 애들중에 피오라가 1:1로 못이길 상대는 없습니다. 하물며 @:@이라면 더더욱이요. 들어오는게
Maokai(마오카이)Riven(리븐)Zed(제드)Alistar(알리스타)Grand Challenge(대결투)켜주고 딜러진이랑 같이 뚜까 패면 그 브루저가 죽는 순간 힐장판이 쫙! 펴지고 그때부터 살육이에요. 제가 말하는 딜러진 곁에 포지셔닝을 잡아라는 괜히 적딜러진 짜르겠다고 선진입했다가 점사당해서 궁터트리지도 못하고 죽지 말라는 거에요. 

Fiora(피오라)초반부터 후반까지 모든 시간대에서 딜러진만큼 혹은
그 이상의 존재감을 발휘합니다. 적딜러진 짜르는거보다 본인이 사는게 더 중요해요. 앞라인부터 녹이세요!


4. 템트리

저같은 경우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리고 신발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업글한 후에
나머지 세 칸을 탱템 두르는 편입니다. 상대가 올AD가 아닌 이상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최우선으로 올리고(쿨감)

Master Yi(마스터 이)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 같은 공속or치명타 기반 브루저나
Ashe(애쉬)Kalista(칼리스타)Jinx(징크스)Vayne(베인) 같은 평타or치명타 기반 원딜이 있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그외에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올립니다. 나머지 한 칸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Thornmail(가시 갑옷), 란두망갑중 안간 한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딜템(The Bloodthirster(피바라기)or(정수 약탈자))를 올려요.


정리하자면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5. Fiora(피오라) 운영법

저는 기본적으로는 스플릿 운영을 합니다. 웬만하면 게임 내내 라인 주도권을 쥘 수 있는게 피오라 픽이기에
(티아맷 (근접)) 이후부터는 라인클리어도 순식간이므로 Teleport(순간이동)가 없을때 외에는 꾸준히 탑을 압박합니다. Fiora(피오라)를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프는 현재 메타에 거의 없다고 봐야 되며 레벨차가 나도 Riposte(응수)만 잘쓴다면(손가락이 좋다면) 이기는게 피오라 입니다. 파일럿에 따라 무궁무진해지는 챔프죠. 그렇기에 스플릿 운영을 하게 되면 적팀에선 피오라를 막으러 최소 두명 이상이 와야 하고 1:2도 이깁니다. 1:3도 간간히 이기구요..

그 이유인 즉슨 1:2 상황이라면 보통 상대탑에 정글이나 서폿이 올텐데 그냥 둘 중에 몸약한 애한테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뚜까패면 바로 죽고 궁터집니다. 그럼 힐장판 켜지고 남은 한명은 게임오버. 잊지마세요. 두명이 피오라를 잡기 전에
피오라가 둘 중 한명을 죽입니다. 그런 챔프에요 피오라는... 주도권을 가지고 쥐고 흔들면서 팀원들에게 이득을
보라고 오더만 잘 해줘도 무난하게 캐리 그림 그려집니다. 상대 입장에선 피오라 냅두고 미드돌진하면 탑 고속도로
뚫리고 피오라 잡으러 가자니 2명이서 가면 둘 다 죽고 무리지어서 짜르려고 가면 피오라가 Lunge(찌르기)로 ㅌㅌ하고.. 속터집니다. 그렇다고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같은 미드 통해서 뒤잡고 짜르기? Pick a Card(카드 뽑기)를 Riposte(응수)로 막고 유유히 ㅌㅌ하거나 날라오는 트페한테 옳다구나! 하고 들어가서 바로 원콤내버립니다. 여러분 피오라가 그런 챔프에요! 피오라 하세요!




6. 카운터픽과 Malphite(말파이트) 상대법

제가 아직 리멬 피오라로 게임 해본게 많지는 않아도 웬만한 대세 탑솔들은 다 만나보면서

그나마 좀 어렵다 느낀건 Irelia(이렐리아)Ryze(라이즈)이렐리아 라이즈 정도였습니다.

Irelia(이렐리아)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를 Riposte(응수)로 막냐 못막냐로 당락이 결정되서 그냥 손쌈이고

Ryze(라이즈)는.. 서로 동실력이라면 첫코어를 딜템 올리는 피오라가 원콤당할 여지가 있기에 좀 힘듭니다.

절대 못이긴다! 싶었던 챔프는 없었네요. Malphite(말파이트)가 대표적인 Fiora(피오라) 카운터라고 명성이 자자한테

전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말파 상대법은 그냥 시작 정글먹고 2렙 텔탄후에 라인 하드하게 밀면 돼요.
말파입장에서 라인미는 피오라를 견제할 수단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뿐이며 Ground Slam(지면 강타)는 같이 맞푸쉬하는데 쓰거나 
피오라 맞추는데 써야 합니다. 피오라는 Ground Slam(지면 강타)Lunge(찌르기)로 쉽게 피할 수 있으며 
마나소모가 심한 말파의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Riposte(응수)로 한 번 막아버리면 그담부터 깨갱해서
함부로 못씁니다. 그리고 초반 말파의 cs먹기는 극한 지옥이기에 이렇게 피오라가 초반에 라인을 타워까지 밀어버리면
cs먹는데 마나쓰면서 말파가 힘을 못씁니다. 

그럼 (티아맷 (근접)) 나올때까지의 시간을 피오라가 버는 거고 티아맷 나온 이후부턴
Malphite(말파이트)는 그냥 돌땡이일 뿐.. 라인 미는데 상대 정글 오면 어떻하냐구요? 
말파는 밀려오는 미니언 치느라 마나도 없고 호응도 못합니다. 

그냥 Riposte(응수)로 정글스킬 막아주고 유유히 빠져주거나 무리하면 역으로 킬따시면 돼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Malphite(말파이트)의 스킬 구성은 널리 알려져있어서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챔프에 대한 이해가 명확하지만
Fiora(피오라) 아직 제대로 상대할 줄 아는 사람이 적고 또 연구도 아직 덜 되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아무리 잘하는 말파유저라도 스킬매커니즘, 딜교법을 훤히 아는 피오라 유저라면 그저 돌땡이일 뿐입니다.
반대로 말파유저 입장에선 리멬 피오라 데이터도 아직 적고 정보를 얻을 길이 많지 않죠.





으으.. 대충 다 썼네요. 제가 플레이하면서 느낀 피오라는 이렇습니다.
피오라에 관심 있으신 분들 의견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 관리자님 공홈 배너 감사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