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즌 크게 바뀐점은 일단 암살자 패치와 / 정글몹, 정글에씨앗들 에 대한 패치입니다.

 

물론 소소히 용에대해서도 바론에대해서도 조금씩은 패치가 이루어졌지만. 체감이 되는 부분들부터 알려드릴게요!

 

<팩트>

 

1. 정글

 팩트

  a. 몹 리젠시간이 길어짐. 대신 경험치를 많이주고, 골드를 좀더 줌(칼날부리,골램)

  b. 씨앗들이 생겨서 광범위 시야확보, 벽넘기 등 유틸성이 생김.

  c. 바텀이 리쉬해주던 골램, 두꺼비는 시작 젠이 늦게나옴으로써, 거의 무조건적으로 버프스타트를 강요하게 됨

 

2. 다수의 암살자가 패치됨

 팩트

  a. 라인전에서 힘을 못쓰던 암살자가,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우위를 가질수있는 새로운 딜교환 방식을 가지게됨

  b. 암살자가 잘컸다고 해서 상대편 딜러들이 아무 손을 못쓰고 한방에 녹는거를 싫어함(라이엇 랭가패치에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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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성>

1. 정글

  패치의 의미

    a. 카정 한두몹만 당해도 몹 리젠이안되고, 1몹당 경험치를 많이주기때문에,  레벨 격차가 엄청나게 됨.

        (카정이 그냥 당해지는 바보챔프나, 정글링이 심각하게 느린챔프들은 카정한두몹만 당해도 레벨차이가 복구가안됨)

    b. 벽넘어지는 씨앗으로 벽못넘어지는 챔프도 카정치고 벽넘고 도망칠수도있음.(벽 못넘어지는 챔프 유틸성줌)

    c. 정글 돌아보면 아시겠지만, 역버프 안하고 정버프를 한다는 가정하에 정글동선이 어느정도 획일화 됨.

         밑진영은 레드-> 늑대-> 블루 -> (미드바텀)3랩갱 or 두꺼비 or 바위게시야

         윗진영은 블루-> 늑대-> 레드 -> (미드바텀)3랩갱 or 바위게시야

 

초반에 탬 안나왔을때 광역딜이 없는 대부분의 정글러는 칼날부리나 골램을 먹기가 불가능.

그 두개는 손을대면 체력관리도 안되고, 시간이 너무오래걸려서, 극초반 갱/역갱 타이밍을 아예 포기를 해야됨.

다시말해 초반에 몇 챔피언 빼고는 칼날부리, 골램은 손을 댈수가없음.

정버프를 했을시, 사실상 정글동선이 획일화되어버림.(정글 동선을 꼬으려면 역버프 하면 됨)

 

2. 다수의 암살자 패치

 패치의 의미

  a. 라인전에서 딜교환 방식이 너무 단조롭던(그 부분이 쌔든, 약하든) 부분이 변화됨

    예전) 르블랑 qw쓰면 걍 인장터짐 (너무쌤) / 카타리나 q던지고 구경해야됨. e로 들어가면, 걸어나와야됨(너무약함)

    현재) 르블랑 스킬을 맞추고 시간이지나고 스킬을 맞춰야 인장이 터짐 / 카타리나 q던지면 뒤에 칼이 떨어져서 순보로 들어가서 딜교환을 걸어도 다시 순보로 나올수있음 등등

 

이런식으로 라인전에서 너무 한계점(단순함)이 많던 암살자를 어느정도 한계점을 풀어준 느낌이 있음.

다만 그러기 때문에 암살자들한태 뺏어간점이 있는데, 중후반 원콤 부분임.

예전에는 암살자 챔프는 정글러건 라이너이건, 모아니면 도 같은 느낌임. 구체적으로 말해주자면,

 

  (경우1-운이 좋은경우, 잘 풀린 경우)

  A. 라인전에서 핵고통을 받는다. (정글암살자면 갱각이 안나와 느리게 꾸역꾸역 정글을 돈다)

  B. 운좋게 상대 바텀을 잡건 상대 정글을 잡건 풀린다.(정글은 갱을갔는데 갱호응이 좋아서 킬을먹음)

  C. 암살자가 커버려서 상대는 손도 못써보고 다 원콤난다 

 

 (경우2-운이 안좋은경우, 말린 경우)

  A. 라인전에서 핵고통을 받는다. (정글이라면 갱각이 안나와 느리게 꾸역꾸역 정글을 돈다.)

  B. 로밍을 갔는데 상대 바텀이나 탑이 사려줘서 안풀린다.(정글 : 갱각을 만들어서 갔는데 상대가 잘빼서 킬을 못딴다.)

  C. 암살자는 걍 아예 게임에서 존재 이유 자체가 사라짐.(미드 카타리나, 정글 샤코 외 다수)

 

이전시즌까지는 걍 암살자를 한다는거 자체가, 초반에 득점을 못하면 후반에서 완전 무쓸모가 되어버리고,

반대로 초반에 득점을 하면 밑도끝도없이 상대편 원딜이나 미드는 없어지고 시작하는게 원래 암살자의 본질이었음.

 

그러다보니 초반부터 갱각을 안주고 엄청 잘사릴줄 아는 프로게이머는  암살자를 아무도 안쓰게되고,

결국 암살자의 반대인 파밍메타를 걷게됨. 라이엇이 그게 매우 싫었던거임. 라이엇은 다양한 픽을 선호함.

 

그래서 암살자의 한계점을 풀어주려고 내놓은 패치가 이번패치임.

그래서 뭐 어쩌라는 말이냐고?

 

암살자를 잡았으면, 초반부터 너무 이득을 보려고 조급해 하면 안됨. 아니 그럴필요가 없음.

중반. 중후반되도 여전히 파밍만 잘되어있다면, 암살자가 할수있는 일이 늘어난 패치라고 보면 됨.

예전 샤코같은경우는 잘큰상황에, 중반만되도 상대편 뭉쳐다니고 핑와 도배박아버리면 적 한태 근접도 못함.

예로들면 샤코-투명화 지만 다른 캐릭터들도 이런식으로 한계점을 조금씩 없애줬음. 다만 한계점을 없애준대신에

상대편도 잘큰 암살자에 대비해서 어느정도 대응할만한 여지를 남겨줬음.

 

이런부분을 잘 이해해서 게임하면 좀더 이번패치의 방향성을 체감할수 있을꺼임.

다들 즐롤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