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로딩창~2:00

이제 소환사의 협곡으로 소환 당하는 중이다. 당신은 로딩창을 보면서 이제 이 게임의 뼈대를 그려야한다. 여기서 위에서 설명했던 조합은 신경 쓰지 않기로 하겠다. (원래 글이란게 이랬다 저랬다하는 정치랑 같은거니까),뭐 화장실이 급해서 픽하고 볼일 보러 갈 수도있고..

로딩창을 보면서 나의 적 라이너는 누구인지 , 그리고 내 라인에 개입할 수 있는 챔피언은 누구인지 빠르게 파악한다. 그리고 우리팁조합이 1렙싸움에 강한지 , 아니면 인베ㄱㄱ를 외치는 챔피언이 있는지 (블리츠라던가 블리츠크랭크라던가 블크 같은거).

자 이제 챔피언이 협곡으로 소환 되었다. 15초장막이 풀리면 일단 리쉬 장소로 달려라. 옛날처럼 기다렸다가 물약하나 더 사는 플레이는 안되기 때문에 집에 있어봤다 좋을건 없다. 장신구 와드를 활용하면서 눈치 싸움을 한뒤에는 탑유저면 1:00에 귀환을 눌러서 라인으로 복귀하도록 하자. 여기서 놓치면 탑은 그대로 게임이 끝날수도있다.

2.1:40

게임에 아무 일도 안일어났으면 이제 리쉬를 해주고 가면된다. (미니언 손해를 안 볼정도로만)

 

3.2:00은 본격적인 라인전이 시작되는 시간이다. 이때 선2렙을 누가 먼저 찍느냐 (많이 나왔죠?)에 따라 라인이 터지냐 안터지냐 싸움이다. [1렙 싸움 포함] 여기서 컨이 구진 필자가 선2렙 타이밍잡고 2렙되자마자 들어만가도 적은 무조건 스펠빠지는 상황을 경험했다.(타워에 맞지는 말고.. 맞으면 퍼블따임.)

4.3:30~4:30

그 전에, 3:30되기 전에 솔킬 따이면 이것은 실력차이니 정글러 운운하지마라.

이 시기는 탑의 바위게 싸움이 일어나거나 , 평범한 정글이 3렙 첫 갱을 준비하는 타이밍이다. 즉 탑,정글,미드의 3:3 한타가 일어나기 좋은 때이다. 서로 qwe, 점멸 및 기타스펠 다 들고있기 때문에 스펠의 우월성 (텔은 진다. 대게..), 챔피언의 상성 및 강함도를 생각하고 2:2or 3;3 한타를 할지 말지 누군가는 판단해야한다. 바위게 하나 내준다고 겜 지는건아님. 기분만 나쁘지.. 그러나 이 바위게 먹자고 킬나면 게임 질수도있다. 이렇게 탑쪽에서 박터지게 싸울동안 우리 바텀쪽도 2:2 올 인싸움이 일어난다. 여기서도 상성이랑 조합시너지 생각해서 싸울지 말지 정해라. (여기서 지면 거의 실력차이다.)

 

 

 

5. 4:30~7:30

이제 정글러는 진 라인 풀어주러 갱을 다닐 시기이며 소규모 싸움을 한 라이너들의 생존 스펠이 없을때이다. 이때 갱을 원하면 라인을 살짝 당긴채 와드 위치파악을 해주어라 (탐지를 통해 지우라는게 아니다.) 와드 위치를 파악해주면 적어도 아군 정글러가 다른 루트의 갱킹동선을 잡을 수 있다. (갱 원하면 이 정도는 해줘야지) 반대로 주도권을 잡았으면 적장히 압박하면서 cs먹으면서 스펠이 올때까지 기다리도록 하자. 잘못해서 갱당하면 잡았던 주도권 다시 넘어 갈수도 있으니까.

6. 7:10

7:103번째 버프가 젠 되는 타이밍이다. 일반적으로 퍼블팀은 블루먹고 바텀로밍가기 좋은 타이밍, 혹은 카정가기 좋은 타이밍 혹은 지옥불바텀이 시작되는 타이밍이다. 뒤집어 말하면 퍼플팀의 힘이 바텀으로 몰려있어져서. 탑풀고 전령먹던지, 같이 바텀에 힘줄지는 플레이어 역량에 맡긴다.

7.7:10~10:30

이 타이밍은 첫용이 나가기 좋은 타이밍이다. 여전히 힘은 바텀에 몰려있을 가능성이 높고 탑은 고독하게 그들만의 싸움을 (혹은 샌드백) 하고 있다. 만약에 정글러가 탑갱을 갔으면 반대로 드래곤을 뺏길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게다가 이미 첫귀환을 한 상태에 초반에 빠진 스펠이 다시 돌아오는 시기, 전 라이너가 궁을 배운 시점이라 두 번째 올인싸움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서포터는 시야석 와드를 이용해 시야를 먹고 렌즈로 지우고 탑은 텔이 있으면 눈치싸움을 시작하고 미드,정글은 바텀을 주시하는 그런 구도가 보통이다.

8. 10:30 ~12:30

서폿을 빼고 전 라이너들이 첫 코어를 갖추는 타이밍. 이쯤 되면 이제 챔피언의 역할군이 어느 정도 뚜렸해진다. ,,유틸 및 밸런스형, 여기서는 이제 tab 키를 이용하여 아군이 코어를 완성했는지 안했는지를 확인하면서 한타를 할지 안할지 , 한다면 어디서 할지를 정해야한다. 적 라이너는 1코어가 완성이됬는데 우리 팀은 조합이 안되어 있으면 당연히 싸움을 피해야한다. 거기에 12:305번째 버프몹이 젠 되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카정을 생각할수도있고 한타장소를 버프쪽 정글로 정할 수도 있다.

 

9. 12:30 ~ 18:30

중반 페이즈로 넘어왔고 이제는 초반에 비해 조금 널널한 편이다. 2번째 드래곤이 젠이 되고 전령을 먹기 편하고 , 한쪽 라인전이 슬슬 종료되는 타이밍이다. 이때는 미드가 가장 중요해진다. 갑자기 미드가 사라져서 타워없이 라인을 먹고있는 우리 라이너를 로밍으로 킬을 딸 수있고 대형 오브젝트가 순식간에 먹혀서 주도권이 확 넘어가는 시기가 될 수 있다. 거기에 매우 잘 큰 라이너가 2코어를 갖추고 학살 하러다니는 소름 돋는 광경이 나온다면 .. 서렌을 누르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