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 자체에 대한걸 쭉 써봄

지금 플1~2 왔다갔다 하는중 ㅠ

세나의 장점
- 고사거리+관통+유지력을 기반으로한 라인전 견제 능력
- 상대에 하이퍼캐리 원딜이 나오면 이들 상대로 강한 안티캐리 역할이 가능
- 유동적인 템, 룬 선택이 가능함
- 팀에 딜이 부족할 경우 일반적인 서포터보단 강한 서브딜링이 가능
- 1코어 전에 킬이나 어시를 먹을 경우 골드 기댓값이 높음
-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 경우 상대미드나 정글의 바텀동선을 유도함
- 상성이 좋은 상대+피지컬이 좋다면 라인전을 2:1로 압박이 가능해서 팀 원딜의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

세나의 단점
- 초반(특히 첫귀환 전) 실수 했을때 팀적 데미지가 매우큼 = 초반에 죽으면 답이 없을 정도로 굴러감
- 극단적인 템트리를 가도 애매한 점이 생김
- 위의 이유로 딜을 가면 물몸이라 암살자한테 잘죽고 탱커트리를 가면 딜이 안나와 탱을 못잡음
- 게임이 불리할 경우 원딜을 지키는 능력이 다른 유틸에 비해 매우 부족함
- 서폿의 한계로 1코어 이후 골드 기댓값이 높지않음
- 장점중 하나인 상대 미드와 정글의 동선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실수하면 겜이 뒤집어질 확률이 높음

세나 뽑기 좋을 때
1. 그랩류 2개 이상 밴(필수 = 블츠)
2. 자신이 거리조절, 카이팅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는 상태일 때  = 이거 못하면 그냥 300원 자판기
3. 상대 바텀이 유지력이 좋지 않음, 팔이 짧음, 서폿이 탱폿이나 실드폿(힐폿X 실드폿O 탱폿O)
힐폿도 나름 할만한데 생각보다 잘 안뚫려서 정글 개입이나 딜을 쎄게, 단기전으로 가야함
4. 상대 탱커가 별로 없을때


세나 할 때 주의사항
- 선픽해도 상관 없으나 그랩폿+상체 탱커or암살자 유도가 가능 = 게임 난이도가 올라감
- 팀이 라인전이 강한 원딜(진, 케틀, 애쉬)이랑 바텀을 서면 라인전 자체는 유리하지만
상대 상체에 암살자+탱커가 2명이상(탱탱, 탱암) 나올 경우 뚫기 힘들고 지키는 능력이 떨어짐(1명 까진 커버 가능)

이거 위에 두개 때문에 세나 선픽해서 상대 암살자+탱커 나오고 아군 라인전 강한픽 해서 바텀을 이겼지만
위의 원딜+세나로 탱커는 잡기 힘들고 암살자한텐 잘죽어서 지는 그림이 종종 나옴
이건 그냥 조합과 밸류차이라 어쩔 수 없음

- 캐리형 원딜과 서면 보통 라인전이 강하지 않으므로 라인전을 2:1로 주도적으로 해야함

세나 룬 팁
- 기발
이속으로 상대 스킬을 잘 피하는게 더 중요한 매치업일 경우(카르마, 라칸)
- 착취
제일 무난한 선택이고 대부분 이거 쓰면됨
- 수호자
그랩 맞으면 무조건 뒤질 때(노틸, 아무무, 레오나 등) 고려함 상대 원딜 호응이 구리면 걍 착취
- 콩콩이
초반 압박을 더 강하게 하고싶을 경우
- 선제공격
브라움, 룰루같은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애들일 때
아주 가~끔 쓰고 요즘은 잘안씀

세나 라인전 디테일 - 정상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 첫 목표는 라인푸쉬를 먼저 잡고 2렙 안전하게 찍기 = 이거 못하면 이후가 불편하거나 불리함
- 푸쉬라인+2렙 찍고 2~3렙 갱킹에 대비해 바텀 위쪽에 와드(시간대는 대략 2분 00~ 2분 20초)

이거는 그냥 웬만하면 해야하는데
세나+뚜벅이 원딜이면 2~3렙때 뛰는 정글이 많고 실제로도 이거 당해서 플 빠지면 매우 불편해짐 

특히 삼거리에 하는 것 보다
아랫팀은 점부쉬, 윗팀은 점부쉬 옆에 하는데 조금만 늦으면 삼거리 박다 정글만나서 플빠지니 2렙찍고 바로 추천(선푸쉬 하는이유)

- 이후 지속적으로 푸쉬라인 잡고 압박 = 이때는 딜이 잘 나오지 않으므로 안정적이고 소극적인 딜교만 해야함
=평타를 치는것은 상대가 미니언 받아먹을 때, 위험하지 않을 때

- 두번째 목표는 첫귀환 시 톱날단검>신속신>2롱소드임 
상대 유틸이나 유지력이 구린 상대는 톱날나오면 그때부터 매우 유리해지며
상대가 딜폿이나 그랩폿이면 신속신으로 스킬을 잘피해야하는게 더 커서 안정적으로 하는게 좋음

아니 님 근데 상대 유지력 구린데 그랩폿이면 어캄?
= 이때가 좀 고민이 되는데
안정적인건 당연히 신속신임 
근데 거리조절 자신이 있고 탈진+점멸이 있으면 톱날 사서 압박하는게 당연히 기댓값이 더 좋음
저숙련자면 신속신 사자..
- 톱날을 샀다면 이때부터 제대로된 견제가 가능해서 Q견제도 아프고 Q평이면 좋아죽음

라인을 복귀해서 다시 푸쉬라인을 잡고 아까 말했던 와드 위치에 시야를 먹은 뒤(제어와드면 좋고)에
관통Q, Q평 견제에 들어가면됨 

세나는 라인전에서 압박보다 갱회피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서폿템 업글 전까지는 웬만하면 와드씀
하지만 업글 직전이나 제어와드 2개면 렌즈로 빠르게 바꿔도 상관은 없음 개인 재량임

여기서 또 분기점이 생기는데 아군 정글 개입이 없다는 가정하에
톱날 or 롱소드를 삿다면 거의 채굴, 상대 집을 보내는게 가능하며
신속신으로 안정적이게 했다면 cs 이득이나 조금 채굴이 가능함

이짓을 하다보면 상대 미드나 정글이 와서 라인, 시야를 풀어주는 타이밍이 생기는데 이때 조심해야함
만약 상대는 안오는데 견제를 잘했다면 다이브각이 나오는데 이때 아군 정글이 오면 게임이 터짐

상대 개입이 있었다면 집가서 재정비 후 스펠이 돌때까지 안정적으로 견제와 시야를 먹고 다시 견제하며
상대 개입이 없다면 타워를 빨리 부술 수 있을 것임

세나 라인전 (잘 안풀렸을 때)
- 첫귀환 전에 죽었다면 점멸, 톱날이 나올때까지 최대한 안정적으로 하기
- 상대 개입으로 인해 라인이 당겨지면 상대 바텀중 약한쪽(딜이 잘박히는 쪽)을 집중 견제
- 라인이 당겨지면 원딜은 파밍을 해야 하므로 세나가 무빙으로 스킬을 빼서 다시 푸쉬를 잡아줘야함
- 다이브 존나 쉽게 당하는 챔프니 각나오면 빠르게 튀어야함 근데 궁+탈진 있으면 한명정돈 대려갈 수도 있음

세나 라인전 이후
- 일단 최우선적으로 원딜 파밍을 보조, 미드 압박 보조
- 팀이나 혹은 안전한 루트에서 시야 먹기
- 원딜 파밍 보조 하다가 자신의 개입이 필요한 시점에서 빠르게 합류나 궁으로 보조

세나 한타(중요도 순서임)
1. 아군 원딜이나 팀이 때리는 것을 포커싱
2. 자신이나 원딜을 무는 암살자 대응(궁, 탈진)
3. 기회가 되면 고사거리를 이용하여 상대 딜러진에 포킹, 놓친 적 킬캐치
4. 추격 , 회피시 팀에게 이속, 은신, CC 보조

세나 팀 조합 관련
- 정글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탱커가 있으면 좋음 (시야장악)
- 하이퍼 캐리 원딜이면 딜이 충분하니 강심 기반 탱트리, 라인전 강한 원딜이면 1코어 까지만 딜 추천
- 위와 별개로 상체, 원딜의 딜이 충분하면 톱날까지만 가거나 바로 탱을 가도 됨

세나 여담
- 만약 팀 원딜이 라인을 초반부터 밀지 않거나 당기자고 하거나 라인 푸쉬에 핑을 찍으면 그 게임은 이길 수 없음
= 세나픽의 의미가 사라짐 할게없음 ㅅㄱ <-보통 원딜유저가 아님
- 이즈리얼 ,진, 자야는 가끔 유기해도 되는데 아펠 징크스면 시한폭탄이라 언제 뒤질지 모르니 복귀후 바텀 잘보셈
- 만약 미드쪽을 로밍간다면 미드라인cs에 영혼이 떠서 세나 위치를 알수가 있어서 오래 있는건 좋지 않음
- 그래서 위의 이유로 로밍보단 궁으로 보조하는게 제일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