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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7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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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감이 왜 안 좋지교감이 왜 안 좋을까요? 교감은 극신이 기반 <=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서머너가 신속으로 가져오는 이점이 특화에 비해 너무 없어요. 특화는 정직하게 아덴게이지가 더 차고 고대정령이 더 쌔지는데, 신속은 쿨감, 공이속 밖에 없거든요.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는데 이게 뭔소리냐면... 소환수가 신속으로 오르는 공이속 영향을 안받더라구요...?? 서머너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가졌던 의구심... 다만, 체인스킬 쿨감은 영향은 받지만.. 그래봤자 마리린, 파우루, (켈시온, 이그나는 상시 X), 또 웃긴 건 쿨감보석으로 명령 스킬 쿨이 안 줄음. 사실 교감에 소환수 공이속과 명령 스킬 쿨감이이 포함되어있어서 그런갑다 싶은데... 교감은 소환수의 dps가 베이스인데 극신속이 교감 아크 패시브 전반과(절대적인 명령 제외), 소환수에게 주는 이점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빠른 쿨감으로 쿨감보석 빼고 딜보석 꾸역꾸역 넣고 소환유지 트포빼고 억지로 dps 올리는 느낌. 뭐 뇌 빼고 소환수로 치는 딸깍(좀 많이 딸깍) 저점 보완 직업인 이 의도도 있어서 그런 것 같긴 한데 이제 그런 직업 안 쓰잖아요.. 로아는 각인(구 직업각인, 현 아크 패시브 깨달음)에 따라 주 특성이 바뀝니다. ...타 직업과 비교해 봅시다. 현재 필자는 서머너 이외 기상와 리퍼, 소울을 키우고 있습니다. 기상의 극신속 빌드에는 그냥 대놓고 공이속에 비례해 치명타율, 데미지 증가. 리퍼의 극신속 빌드에는 빠른 스킬 굴림으로 아덴게이지를 상시 채움으로서 가져오는 갈증버프(공격력, 치명타율 등)에 로아에서의 독보적인 기믹수행과 쾌적함... 소울은 특정 스킬들을 사용하려면 아덴게이지를 채워야 하는데 극치 빌드로 가도 잘차는 아덴게이지... 그리고 남은 3직업에서의 극특 빌드는 서머너와 같이 정직한 아덴게이지와 스킬 딜 증가를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빌드는 잘 짜여 있다고 생각해요.(달소리퍼는 특성 문제가 아닌 아크 패시브 문제로 사망) 로아에 모든 직업을 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하는 이 3캐릭터는 특성 분배를 잘 맞춘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요. 뭐 이래저래 말이 다를 수는 있지만,., 근데 서머너는 왜????? 대최 ㅣㅣㅣㅣ 왜ㅐㅓ 이번 교감 아키르 폭주 패치를 보고 느꼈어요. 이놈들 진짜 겜 안 하나 봐... 기상, 리퍼, 소울처럼 극특이 아니어도 극신속으로 스킬들을 계속 굴려서 아덴을 채우는 방식으로 해주던가, 아님 소환수에 신속으로 오르는 공이속 스탯 영향 받게 하던가, 기상처럼 아예 공이속 비례해서 소환수 치명타율이나 치명타 뎀지 늘리던가 아왜왜왜왜애ㅓㆍㅏㅐㅕㅓㅓㅓ 서머너를 하시면 아시겠지만 파우루와 마리린이 주는 아덴수급량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근데? 근데????? 아니 대체외ㅣㅣㅣ 아키르 폭주 강제해놓고 파우루, 마리닌 아덴 수급량을 반토막내면 어쩌자는 거얘ㅔㅓㅓㅓ 뭐 다른 스킬 윙드나 쏜쌀, 마질에 아덴수급랴양 늘린거여서 줄인거인가??? 근데 아무리 굴려도 안 찬단 말이에요.. 물의 정령도 트포 갈아껴야돼ㅣㅣㅣ 아닌가? 마나가 딸릴깡쇼??? 어 마르디도 못쓰게 생겪는뎈엨ㅇ 고창으로 아덴을 채워야 할까요?? 고창은 특유의 모션 때문에 가뜩이나 그지 같은데.. 극신속 이어도 쾌적하지 않은데.. 고창에다가 풍요를 박아? 아니지 아키르를 포기할까요? 뭐가야하지 그럼ㅡㄴ 아덴 수급용으로 윙드 쓰라고 바꾼 것 같은데 별 차지도 않아ㅏ오 확 아덴 수급량을 늘려주던가, 상소 전폭처럼,, 상소 전폭도 유도 성능 구려서 욕먹는데 윙드는 심지어 고정이여 날라당기는는 새면 좀 따라가락호,, 교감은 극신속 버리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갈증리퍼처럼 분배하려고요.. 특치신으로... 근데 이러면 절대적인 명령 때문에 또 고민,,, 그리고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오늘 쳐보는데 극신 정석 교감빌드에서 이그나 대신 마리포사 써보는데 dps가 차이가 별로 안 나네요?? 뭐죠 이거? 못생긴게 약하기도 하네 이거 이그나, 마리포사 처음 나왔을 때 당연히 별 생각 없이 교감은 이그나, 상소는 마리포사를 썼는데,,, 그냥 이그나가 약하네요.. 현재 특치신 분배하면서 고민 중,,, 절대적인 명령 제외, 고대의 속삭임 채용 근데 생각보다 쌤 이거 뭐지 고대의ㅏ 속삭임이 그냥 짱 쌘 듯 신속 빼고 치명 높이고 무한한 마력도 나쁘지 않아요 아마? 하 아닌가 극신속 지금 너무 불쾌해ㅛㅗ요 다시 상소로 갈아탈까 ,,,그냥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끄적인 개선안입니다. (일단 이제 로아에서 저점 보완 직업? 구림 그냥 상소처럼 해야 함) 교감과 소환수 스킬 매커니즘 개편(자동사냥X 그래도 이 매리트로 교감을 하는 유저를 위해 선택지는 부여할 수 있게 끔 적절히 트포로 조절, 소환수 조종O), 또한 고대의 정령 부재 완화. (현재 소환수의 명령 스킬은 정확히는 지점 스킬 또한, 유도 스킬 이지만 웬만해서는 적중하니 타겟팅으로 적었어요.) - 신속으로 인한 공이속 영향을 소환수에게도 줌. - 쿨감보석으로 소환수 명령 스킬 쿨감 가능 - 교감 채용 시 공이속에 비례해 소환수 아덴게이지 수급량 증가(공이속+소환수 아덴게이지로 족쇄를 걸어 극신속 요구, 일반 스킬 배제, 또한 어중간하게 조절하면 특화를 사용할 수 있으니 소환수 아덴게이지 수급량의 신속 요구치를 극신 기준으로 하여 특화는 못 쓰게 끔 조절, 그리하면 교감은 자연스레 고대의 정령을 상소처럼 사용 가능하면서 주딜링기로는 못쓰지만, 아키르 폭주쓰고 폭주 쿨타임 도중에는 파괴, 쉴드, 무력 등 유틸기로 이용하면 됨. 또한, 교감 채용 시이므로 상소는 소환수 아덴게이지 수급량 증가를 못 받으므로 지금처럼 소환수 안 씀. 기상과 같이 치명타율과 치명타데미지 비례는 좀 과할지도) 또한, 소환수 명령 스킬(논타겟팅 트포 추가)에다가 수급량 몰빵, 소환수의 평타와 기존 타겟팅 명령 스킬에는 적당히 수급량 조절, 또한 절대적인 명령 강제하여 극신속 베이스로 하게 끔. - 위에 말한 파우루와 마리린 명령 스킬을 2개의 트포로 타겟팅, 논타겟팅 스킬로 바꿀 수 있게 끔 변경.(기존 유저 배려. 다만, 기존 타겟팅 트포는 아덴게이지 수급량은 논타켓팅 트포보다 낮게 끔), (엘씨드도 추가하면 좋을 듯) - 논타켓팅 명령 스킬로 변경하는 소환수들은 쿨탐X 상시 소환으로 변경. - 논타겟팅 예시): 마리린 돌진을 맞추거나(소울이터의 아스타로스?, 베스티지?같이... 플레이어가 아닌 마라린이 돌진), 파우루 화염 브레스를 전방에 내뿜는 것처럼(롤에 애니처럼), 아님 화염 브레스를 기상의 칼바람처럼 날리던가..., 엘씨드는 독 씨앗 폭탄?을 맞추던가 뭐 덩쿨 같은거 날리던가.. 아니 애초에 소환수가 그냥 기술 쓴다고 생각하고 디자인하면 되잖아 말이 명령 스킬이지 그냥 해줘 딸깍 스킬이야 근데 또 빗나가기도 함. 특히 켈시온 망할 번개의 신 신 맞아?> 나가는게 너무 느려어어어ㅓ 간략히 말하자면 상소의 일반 스킬로 이루어진 빌드가 교감은 이것들이 다 소환수의 명령 스킬(논타겟팅)로 바뀐 느낌, 상소와 교감이 비슷하게 아덴게이지가 차지만 상소는 극특으로 고대정령 주딜링기(소환수 아덴게이지 획득량 증가는 교감 채용 시이므로 소환수 안 씀), 교감은 극신으로 소환수 주딜링기(공이속에 비례해 소환수가 주는 아덴게이지가 차므로 특화 안 씀. 그러므로 고대정령을 주딜링기로 못씀, 아키르 폭주 이용 후, 쿨탐 중 다양한 유틸기로 사용), (딸깍 딜러가 아닌 상소처럼 어느 정도 손을 타도록 명령 스킬 자동X, 논타겟O. 다만, 기존 교감 유저를 위해 타겟팅, 논타겟팅을 트포로 2개로 가르고 타겟팅은 아덴 수급량이 논타겟팅 보다 적도록 하게 끔) 아 근데 이번 패치를 "아덴게이지가 안 차시죠~" 하고 단순히 소환수 아덴게이지 수급량 늘리면 상소가 소환수 가져간다. 마리린이랑 마질, 파우루가 생각보다 쌔거든요, 극특빌드에서도. 저렇게 비틀지 않는 이상 절대 안돼. 뭐,,, 푸념이자 제 생각입니다,,, 커뮤에 이런글 올린다고 뭐가 달라지겠냐만,, 여러분은 교감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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