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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4 12:12
조회: 2,370
추천: 21
현재 상소 피닉스구조가 얼마나 병신인지 알아봅시다기본적으로 이 스킬에 대한 애정이나 아키르(떼도떼바)에 대한 향수 이런건 다 무시하고
순수 스킬로서의 문제점을 살펴볼겁니다. 굳이 이 글까지 와서 떼도떼바쓰고싶다 같은댓글 안보고싶습니다 그냥 피닉스자체가 현메타에맞게 스킬하나에 딜 좀 몰빵해두고 아덴빨리채워서 쏘고 나쁘지않은 구조는 맞다 봅니다. 극한의 지딜같은 캐릭으로 설계를 한 케이스입니다. 딜지분표는 피닉스 50%++ 찍히지만 사용횟수만봐도 지딜컨셉이 맞고요 만월, 점화처럼 쓰레기스킬로 겨우 아덴모아서 확 터트려서 순간 dps 몰아넣는 컨셉은 절대 아닙니다. 우리도 쓰레기스킬로 아덴 모아서 터트리는 컨셉은 맞는데 사용횟수나 빈도에서 차이가 많이나죠 아덴도 사실상 쉽게쉽게 빨리 모이는편이고 그래서 분당 n회 사용할 정도로 빈도가 잦은 스킬입니다. 그럼 피닉스의 문제가 뭐냐하면 일단 가장큰게 그냥 본체딜과 후속타가 나뉘어져있다는겁니다 후속타는 사실 생각안해도 될만큼 그냥 아주 미미하게 그냥 님들 겜하면서 신경안쓰는 도트뎀 수준으로 내줬어야 정상적인 캐릭 설계가 되었을겁니다. 근데 얘네는 무슨 예술병에 처걸린건지 후속타를 상당한 수준으로 딜 점유를 잡아놔서 후속타를 맞추면 쎄지고 못맞추면 존나 약해지는 병신같은 구조를 만들어놨습니다. 이 후속타를 맞추는건 쉽냐 어렵냐를 논하려면 다음을 알아야하는데 1) 후속타 장판의 위치는 랜덤으로 터집니다. 대충 정해는 져 있지만 주어진 범위 내 랜덤으로 터짐. 2) 스킬을 Z 눌러서 시전한 이후 한참 뒤에 후속타가 터짐. 즉발이 아님 이 것 때문에 우선적으로 정확한 권장 사용 위치가 강제되고 있고요 보스 패턴 (후속타가 터질 범위로부터의 이탈) 에도 굉장히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남들은 뽀뽀딜해도 상관없고, 멀리서 쳐도 상관없고 비슷한수준의 데미지가 들어가니까요. 또 보스패턴이랑 스킬이랑 겹치는 숙코짓이 아닌이상 사실상 스킬 쓰면 모션 후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얘는 모션 후 피닉스날리는 본체딜 후 한참뒤에 후속타가 1, 2, 3, 4타 순으로 터지기 때문에 포지셔닝을 정확히 해도 보스가 이탈하는순간 후속타는 빗나가서 없는 딜이 됩니다. 설치기의 문제가 다 이렇긴 하겠지만 얘는 메인아덴 메인딜스킬이 분당 n회쓰는 스킬이 이 모양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는순간 n초뒤에도 보스가 같은 자리에 있기를 기원하면서, 혹은 예상 이동경로를 생각하면서 쏴놔야지 정상적인 효율을 뽑는거고 그렇지 않으면 효율이 '박살'나는 스킬구조입니다. 역으로 이 정확한 사용 위치가 권장되는건 장판형 공증으로부터의 리스크도 생깁니다. ![]() 포지셔닝을 이딴식으로 보스랑 피닉스 후속타 2타 맞춰보시겠다고 어느정도 벌려야하는 상황이 항상 강제되니 타 딜러는 타대든 사멸이든 보스 뽀뽀딜하고있고 폿도 공증장판 거기에 맞춰서 주는 상황이라서 서머너는 공증장판 해우물 음진을 못밟는 상황이 아주 빈번하게 많이 나옵니다. 서머너가 혼자 딜버스미는 상황이라 폿이 일부러 맞춰주는게 아닌 이상요 그래서 공증효율 박살나서 더 dps 꼴아박고 차라리 홀나/발키리같은 버프스킬이 저점 잡아주는 실정입니다. 이건 서머너가 보스패턴무서워서 기이하게 혼자 화면밖에서 눈먼스킬 갈기면서 패턴몰라서 숙코하는게 아닙니다 서머너는 딜딸 최대한치려고 딜 최대한 넣으려고 자기딴에 최선을 다해서 적정거리를 만들어서 딜각을 잡는건데 실시간으로 공증 효율 박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장 드렉만가서 상소들고 쳐봐도 도화가들 해우물 배밑에깔면 못밟습니다. 이게 피닉스때문에 발생하는 포지셔닝 문제이고요 폿입장에서도 유효율딸쳐야하는데 금쪽이 서머너시빨련은 맨날 공증밖에있어서 숙코하는거같이 느껴질 수도 자기 유효율깎아먹는 개새끼로 보일수도있고요. 그 외 케어할때에도 안 뭉쳐있으니까 좆같겠죠 저도 좆같아요 타직업하면 그냥 보스에 몸박고 딜하는게 훨편한거 아는데 왜 멀리서 저지랄하겠습니까 저렇게안하면 캐릭딜 병신되니까그렇죠.. 아니 그러면 딜적인 문제가 얼마나 크다고 약코질이냐? 하는데 숫자로 따져봅시다 옛날피닉스 1234타는 더 심했는데 이게 스마게딴엔 '정상화'랍시고 한건데요 ![]() 패치전에는 본체 70, 후속 15 * 4 이렇게 들어갔었고요 패치후엔 본체 85, 후속 7.5 * 4 이렇게 지금 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어차피 패치전 이야기 끌고와서 그시절 베히모스잔혈딸딸이 이야기해봤자 의미도 없으니 치우고 이젠 뉴노말이 된 패치후의 현 피닉스 상황을 좀 더 면밀하게 봅시다. 현재 피닉스 본체 85 후속타 1타 당 7.5 씩 박힙니다. 비율로만 따져도 후속타 하나하나가 본체딜의 약 8.8% 정도 들어가는 셈 입니다. 이 후속타는 즉발도아니고 본체 피닉스 지나가고나서 랜덤한위치에 하나씩 펑 펑 펑 펑 하는게 8.8% 급입니다 존나큰거에요 .. 보기좋게 숫자 스케일링을 해서 다시 살펴봅시다 ![]() 현재 피닉스 본체와 후속타 데미지 비율이고요 본체딜 100 후속타딜 8.82 잡히면 이렇게 배율이 잡힙니다. 본체딜에 비해서 피닉스 후속2타까지 맞는게 보통 상황으로 저희는 생각하고 게임하죠? 일반적인 보스에서 3타맞추는건 운의영역이지 실력의 영역은 아니고 저희가 포지셔닝과 딜각으로 노력하는건 2타를 맞추는것이고 이게 그나마 피닉스 실력의 영역이 된겁니다 2타를 맞춘다치면 본체만 맞출때에 비해 17.65% 딜을 더 넣는 상황이고요. 역으로 2타를 맞추는게 디폴트인 상황에서 1타만 맞으면 -7.5%, 후속 다 피하면 -15%의 딜 손실이 납니다. 스킬 한번마다요 세상에 이런스킬이 대체 어딧습니까 역으로 모르둠처럼 몸다쳐대주는 존나큰몹이면 딜뻥이 2타>4타기준 15% 까지 발생하고요 즉 같은세팅 같은공대원 같은폿으로 레이드가도 나이트레아같이 몸얇고 무빙지랄맞은애만나면 1타내지 2타만 맞추다가 모르둠같이 몸크고 다 대주는애만나면 확정 4타가 들어가니까 피닉스하나의 데미지 격차가 너무 벌어집니다 실력으로 나이트레아 확정 2타를 박는다해도 모르둠가면 그냥 아무것도안해도 데미지가 15% 올라가서 지표상으론 타대들고 모르둠 학살하는 좆사기캐처럼 보이는게 더 문제입니다 이건 예전 하브때 너프처먹을때 베히모스 존나세게팬죄에 해당하는거아닙니까?ㅋㅋ 사실 피닉스2타도 이야기할거많은데 이거 장판터지는 1,2타 후속타 위치도 랜덤이거든요 예를들면 피닉스쏘는 서머너 손가락을 출발지 좌표0 피닉스 증발하는 도착지가 좌표20이라 치면 피닉스 후속1타는 0~5 사이에서랜덤 후속2타는 5~10 사이에서랜덤 이런식으로 발생해요 고정위치가 3 8 이런식으로 생기는게 아니라서 어떨땐 쏘면 후속1타 (2) 후속2타 (8) 이런식으로 두 장판사이 존나벌어질때도 생기고 어떨땐 쏘면 후속1타 (4) 후속2타 (6) 이런식으로 두 장판사이 좁아져있는 경우도 생겨요 그리고 랜덤입니다 저이거 트리시온에서 200회쏘면서 위치 통계내봤는데 규칙없이 무작위입니다 그래서 경험상 대충 1타와 2타가 함께 맞을만한 곳을 찾아야하는데 ![]() 예를들면 이런 진행방향으로 파란색 보스를 향해 피닉스를 날린다면 매번 후속타를 신경쓰기 위해서 ![]() 후속1타가 보스의 앞쪽에 걸치고 후속2타가 보스의 뒤쪽에 걸치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치를 잡기 위해서 보스와 나와의 거리를 두고 피닉스를 쏴야합니다. 그건 경험으로 체득하는 영역이고 이게 뭐 피닉스잘쏘는 실력의 지표가 되는지 참ㅎ.. 보스랑 딱붙어서쏘면 보스의 뒤쪽에 1타가 겨우 맞을까말까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2타 안맞아요 2타 안맞는순간 기대데미지는 2타기준 -7.5% 떨어지기때문에 하면안되는플레이에요 유각쳐읽으면 전각대비 데미지 14%->17% 올라가서 실질뎀증 2.631% 나오는데 거의 유각 60장급 딜이 2타>1타 차이가 나요 한방에. 2타박을 수있는걸 피닉스1타 박는순간 damage -7.5% 발생하는건데 이건 각인으로치면 각인 0.5개 빼고치는셈이고 유각으로계산하면 유각100장이 유각40장으로 치는 셈입니다 존나큰손해인거에요 팔찌 딜증1%에 목숨걸고 골드존나박고 딜좆도안오르는 상중-상상악세업글에 예의9겁작 예의10겁작 기본공증딸딸이에 수백만골드박으면서 겨우 0.n% 1% 이런거 골드 존나박아서올리면 머해요 피닉스 후속하나 삣겨가면 -7.5% 로 박히는건데 걍 구조가 병신인겁니다 스스로 영상따서 복기해보세요 초보단계에선 내가 아드스택을 여기서 날렸구나 오버아덴이 되어서 피닉스 아덴 손실을 봤구나 고창 3창을 몾찻췄구나 이런걸 피드백하겠지만 어느정도 서머너해보시고 익숙해져서 위에 사항이 크게 피드백거리가 안되시는분은 슬슬 피닉스 쏠때의 포지셔닝과 후속타를 좀 살펴보세요 제 경험상 좆같은건 1) 포지셔닝하느라 도화가 바드 공증 못밟아서 그냥 공증버프 다 날리고 딜넣어서 큰 손실봄 2) 쏘고 후속타터지는 타이밍에 보스가 좌우/z축 무빙쳐서 후속타 피해버리는 상황 이 두가지가 제일 크고요 더 딥하게 들어가면 보스몹크기와 비례해서 데미지 늘어나는거 뿐만 아니라 아덴수급과도 관련해서 고창3창적중률의 차이, 전기폭풍유효틱차이, 마질 5마리 차이 등 더 들어가서 피닉스 가동률과의 연관성도 크게 비례해서 나오거든요 그래서 결국 몸 크고 다대주는 모르둠 인페르나스 이런애들한텐 강하게 지표잡히는 반면에 몸얇고 무빙좀 잦은 나이트레아 하브 이런애들한텐 지표 꼴아박는겁니다 타직업도 전자는 허수아비라서 잘패고 후자는 날렵해서 스킬적중률 내려가는건 마찬가지인데 모든직업이 사실 스킬적중률 퍼센테이지는 비례해서 떨어지긴 할겁니다 근데 다른직업은 적어도 순수 1방데미지가 몹크기에 비례해서 떨어지진 않잖아요 스킬적중률의 이슈는 모든직업의 공통이고 상소는 여기서 추가로 데미지자체의 감소폭까지 크게 잡힌게 문제입니다 걍 캐릭병신된거같은데 아무리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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