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만에서 스트라이커를 소소히 키우고있는 1548 스커입니다 지금 스커분들 굉장히 심난하시죠?     테스트 서버에서 발견된 뇌호격 투명벽 버그로 인한 딜증발 문제
 근데 스커게시판은 지금 굉장히 이상한 현상을 보이고 있어 이것의 관해서 꼭 얘기해야 할 것 같아
 장문의 글을 하나 써보려 합니다.


일단 지금 스트라이커가 어떤 버그가 터졌고 2월의 있었던 버그와 무엇이 다른지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기에 이것부터 설명을 해보려 합니다.


때는 바야흐로 2월 말 로스트 아크 공식 홈페이지에 이런 패치가 하나 올라옵니다.



그 당시 로스트 아크 pvp 대회를 하던 도중 스마게 기준 버그라고 판정난 스트라이커의 벽을 치면 이동하지 않은 거리에서도 타격이 가능한 부분을 고친 패치였습니다.

이 당시 스트라이커의 pvp 성능이 굉장히 준수하였고 이를 겨냥한 패치로 말이 많이 나왔죠 하지만 이 패치는 로스트 아크의 가장 중요한 pve 컨텐츠에서 믿기 힘든 버그를 같이 가지고 오는데 그게 바로 지금 버그로 유명한
일명 "투명 벽" 버그입니다.

이 투명 벽 버그가 무엇이냐 스커한테만 있는 버그는 아니고 인파 전진이나 창술 유성 등 이동과 같이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에 있어서 타격 충돌 판정이 캐릭터의 이동 판정보다 늦게 딜이 들어가는 문제로 생기는 문제입니다.




원래 이 정도의 사거리를 가진 뇌호격이








이렇게 사거리가 짧아지며 투명한 벽에 부딪혀서 이동 거리가 심각하게 짧아지고 그로 인해 후 판정인 데미지가 아예 안들어가고 허공으로 증발하는 버그 등을 말합니다.
이 문제 같은 경우 짤을 자세히 보시면 뇌호격 사거리가 캐릭터 +1m~2m만 되도 절대 있을 수 없는 버그인데 스트라이커의 뇌호격 같은 경우 사거리가 0의 근접해서 이런 버그가 생기는거죠?


그럼 많은 분들이 어차피 2월의 생긴 버그랑 똑같은거 아니냐 다른 직업도 똑같이 버그있는데 왜 스커만 개거품물고 눕냐 어차피 2월에도 롤백 금방 해줬는데 본섭 상륙할때 패치해주겠지 라는 댓글들 굉장히 많이 본거같습니다.
다들 일리 있는 말씀이시고  뭐 이런걸로 스마게의 문제라고 할 수 있냐 다른 집은 초상 치르는 중에 버그하나 가지고 뭘 이렇게 글을 쓰고 앉았냐 맞는 말입니다. 아직 가정이니까요


그렇지만 스트라이커 유저분들 한 번만 더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Q - (1)  일단 2월의 생긴 버그랑 똑같은거 아닌가?
A - (1)  결론부터 말하면 2월보다 심하면 심한 버그가 발생했네요
이 버그는 스트라이커가 뚫을 수 없는 보스의 한정해서 생깁니다. 즉 관통 불가의 오브젝트 혹은 유닛에게만 적용된건데 이번에 스트라이커 밸패 때 무엇을 개선했죠? 맞습니다. 보스 관통 버그를 고쳤습니다 근데 지금 보스 구분이 일반 < 네임드 < 시드 < 보스 < 가디언 & 군단장으로 세부분류가 되서 어디까지 관통이 안되냐 모르페와 루가루도 관통 안됩니다. 그 소리는 2월패치 때 버그는 가디언과 군단장 특히 고스펙 유저들의 한정으로 딜이 증발한 것이 지금 1넴 애들 죄다 증발합니다 특히 움직임 많은 루가루와 모르페 쳐본결과 와 중간에 서는 경우가 10번 중의 3~4번 남짓입니다.  이럴거면 제자리 공격이라해도 믿을 수준이네요

Q - (2) 다른 직업들도 같은 투명 벽 버그 있는데 왜 스트라이커만 개거품 물고 눕냐
A - (2) 타 직업에 밸런스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지만 이건 꼭 언급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딜 지분 40퍼 차지하는 스트라이커와 비견될 만큼 이 버그가 치명적인 캐릭터가 존재하는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트라이커는 사멸을 맞춰야 우리가 아는 그 딜이 나오며 그 또한 백어택을 얼마나 잘치냐로 잔혈이 갈리는 직업이죠? 그에 비해 백을 잡는 난이도는 모든 사멸중에 상위권에 속하는 직업이 자신의 딜 지분 40퍼를 차지하는 스킬의 증발 유무 이게 과연 그냥 지나갈 수 있는 사안인가 입니다. 당연히 다른 버그의 피해자 분들도 굉장히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으시겠지만 그것이 스트라이커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위에 설명 드린 모르페 3~4번 증발의 경우 기존에 빠르게 잡으려는 방식의 익숙해진 나머지 측정이 된 것이지만 3~4번 딜 지분으로 치면 엄청난 문제죠 밸런스 패치팀은 스트라이커를 이렇게 평했습니다. "스트라이커 유저들의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기대의 부합하는 성능을 발휘한다."
바꿔 말하면 투명 벽 버그로 숙련도 떨어지면 딜 나락간다는 소리죠? 그만큼 스트라이커에게 있어 뇌호격이 이만큼 비중이 크다는 소리입니다. 가디언? 발탄 비아의 1넴 보스들? 이미 숙련된 스트라이커들은 딜각을 좀 늦게 잡고 확실한 상황에 맞춘다면 솔직히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근데 카양겔 혹은 일리아칸 등 다음 군단장들이 맵을 휘젖고 다니는 보스라면? 꼭 고쳐야 하는 문제인거죠

Q - (3) 버그잖아 고쳐주겠지 이게 왜 스마게의 문제가 돼?
A - (3) 이게 이 장문의 본론입니다.
지금 스트라이커 게시판 고쳐줄거라 생각하고 타 게시판 불타는 동안 휴양지에 온 것 같다 조용하니 좋네라는 분위기 이 분위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미 1차례 pvp의 문제로 뇌호격의 벽뚫딜은 고쳐야하는 문제라고 회의가 나왔을 것이고 그로 인해 1차적인 수정에서 투명 벽 버그가 터졌습니다. 근데 바로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벽뚤 딜은 비정상 적인 것 이라며 고쳤는데 똑같은 버그가 똑같이 터졌다는 것이 과연 쉬쉬 할 내용일까요? 스트라이커의 없는 밸런스 패치중에 가장 바뀐게 뇌호격인 만큼 똑같은 버그가 터지지 않게 확인을 내부 검토를 실시하였을 것이고 테스트 서버의 상륙했을 것인데 똑같은 버그가 터졌다? 만약 기술적 문제면 이걸로 2월의 뒤집혀버린 스트라이커 유저들 반응을 봤을 것인데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것은 스트라이커의 대한 스마게의 인식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죠 버그를 어떻게 예측하냐 예측하면 그게 버그냐 맞는 말입니다. 근데 유저조차 이 버그가 터진 매커니즘을 찾아냈는데 좋은 학벌 좋은 머리를 가진 밸런스 팀이 이걸 모르고 테스트 서버에 그대로 올린 것은 스트라이커의 대한 스마게 내부 관심이 부족하다는 것이죠 패치 하나로 한 캐릭을 어떻게 해야 나락 보내는지 떡상 시킬 수 있는지 너무잘 아는 스마게가 똑같은 버그를 똑같이 발생 시켰다는건 차후 밸런스 패치에 스트라이커의 누락을 예상할 수 있다고 보며 만약 스마게의 일처리가 제대로 된 것이며 스트라이커의 관심이 적은게 아니라면 이건 고의적인 패치입니다. 좋게 생각해서 버그 고쳐주겠지~ 전에도 해줬잖아 같은 안일한 마음에 기다리고 있다가 본섭에 그대로 패치되어 그때 이야기 해봐야 늦었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3줄 요약

모르페, 루가루 같은 기존 투명 벽 영향 안 받던 보스도 영향이 생긴 버그이며 2월에 생긴 버그가 똑같이 4월 밸런스 패치에 등장했다는 것은 쉬쉬 할 내용이 아니다 다른 집 초상치를 때 뭐 고쳐주겠지? 하며 안일하게 있다가 뒤통수 맞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스트라이커 유저들이 떠안고 가야되는 업보가 되며 옆동네 던파만 봐도 밸런스 패치 누락이 얼마나 무서운지 "검제" 알아야 한다는 것을 꼭 생각하고 저희도 불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평화로운 스트라이커 게시판에 분탕질을 유도하는 글을 게시하게되어 너무 마음이 아프지만 십여년간 rpg를 해오며 또한 스트라이커의 정말 애정음 갖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 안주해있지 않고 꼭 좋은 결과 거두시길 바라며 긴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