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07 18:38
조회: 25,569
추천: 39
05.07. 수라의 길 패치내역 리뷰, 세팅 가이드1. 개요 카제로스에서 수라의 길 브레이커를 플레이하고 있는 26년도부교공신입사원입니다. 금일 수라의 길 브레이커의 구조 개선 패치가 본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관해 변경 사항의 핵심적인 부분에 대한 코멘트와 함께 유저분들의 세팅 최적화에 도움을 드리고자 빠르고 간략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2. 본문 2.1. 변경점 정리, 코멘트 2.1.1. 무아지경 (수라결 기본 공격) '무아지경'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패치의 주요 목적 = 수라결 기본 공격 구조 개선 ** ① 기존, 캐릭터의 공격속도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하던 일명 "추가타" 삭제 ( ~ 지속시간이 ~ 감소 ) ② "①" 에 대한 보상으로 "무아지경" 노드 레벨에 따른 기본 피해량 증가 적용 ( ~ 피해량이 ~ 증가한다 ) ③ 연속타격 횟수에 비례해서 상승하는 것이 아닌 수라결 평타 진행 중 자동 상승 ( ~ 점차 증가 ~ ) 1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모두를 괴롭히던 수라결 기본공격의 추가타가 삭제되었습니다. 딜 압축과 더불어 보스의 패턴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저점을 크게 방어할 수 있게 해주는 "③" 항목에서도 유저에 대한 개발자의 배려심이 느껴집니다. 우선, 해당 패치는 3가지 항목 모두 로스트아크가 가장 선호하는 "저점 패치" 입니다. 레이드 관문에 따른 경향성을 줄이고 (수라결 헤드 추격), 확률적인 요소 (추가타) 를 제거함으로써 딜 차트 평준화를 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보입니다. 해당 패치에 따라 주목해야 할 몇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우선, 수라결 기본공격 도중 "호신투기" 를 통한 "아드레날린" 스택 갱신의 필요성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말 그대로 레이드 플레이 환경에서 절반 이상의 시간을 피격 면역 상태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거기에 더해 수라결 기본공격의 "딜 압축" 으로 사이클에 아래와 같은 약간의 변화가 주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공격속도 131% 이상 도달 시, 수라결 종료 후 선입력으로 스킬을 시전하면 수라 게이지가 충전되지 않음.
ⓑ 수라결 기본공격의 시전시간 단축으로, 비상격 4회 사이클의 연속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 일반 스킬들의 중요도 하락
충격 스킬 부족 현상 심화, 수라결 딜지분 상승. 이것이 중점으로 봐야할 변화라 할수 있겠습니다. 바꿔 말하면 척결 작열 빌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가장 큰 수혜를 받으셨다고 말할 수 있고, 일반적 청월 빌드와 파천 노작열 빌드는 숙련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뭔가 수라결이 잘 안찬다" 라는 현상을 자주 마주하게 되실거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빌드간의 장단점이 완전히 사라진 것만은 아니므로, 세팅의 경향성이 조금 변화되었다. 정도로만 인지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1.1. 천왕난무 (천왕지무)
** 패치의 주요 목적 = 세팅의 다양성 추구 ** 천왕난무 패시브의 수라 에너지 획득량을 크게 증가시키는, 강렬하고도 단순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수라 에너지 32%는 "스킬 8회" 사용과 동일한 획득량입니다. 즉, 기력 13 + 충격 12 (+1) 로 이루어지던 기본 사이클의 구성이, 천왕지무가 사용되는 사이클에 한해서는 기력 9 + 충격 8 (+1)로 변경됩니다. 기력 9 = 권왕 4, 비뢰2, 유성2 천왕지무1 충격 8 (+1) = 휩쓸2, 비상2, 진파2, 파천1, 척결(청월)1 (+1) 로 구성되며, 모든 세팅 공통으로 천왕 사이클에서는 반드시 아래와 같이 사이클이 고정됩니다. 천왕지무는 해당 구간에서 첫번째 비뢰격을 제외한 아무데서나 사용해주시고 비상, 척결(청월), 파천은 사실 어디에 집어넣든 상관이 없습니다. 비상격이 3회까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격 2스택을 우선적으로 털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며, 포인트는 진 파공권을 빠르게 소모하여 단축된 사이클에서도 반드시 2회를 사용하도록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2.2. 변경점에 따른 세팅 선택 방향 2.2.1. 척결 vs 청월 Case 1. 기존에 척결 빌드를 사용중이시던 분 그대로 변화 없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척결을 선택하셨다면 편의성, 간결한 스킬 모션, 사이클 실수 리스크 관리 차원, 피격이상 면역 등 여러가지로 채용하신 이유가 있을텐데, 척결의 이점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단점은 어느정도 보완되는 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단점이 없어졌다는 말이 아닙니다.) 또한 척결 작열 채용 시 유일하게 천왕지무 사용이 가능한 빌드입니다. 이유는 후술. Case 2. 척결, 청월 중에 고민하시던 분 반드시라고는 할 수 없지만 척결 채용에 이점이 생겼습니다. 선택의 저울에 조그마한 무게추를 달아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Case 3. 청월, 파천 노작열 빌드를 사용중이시던 분 이론적 체급이 가장 높다는 점은 아직 유효합니다. 다만, 플레이하실 때 아드레날린 지속시간 0.5초 이상에서 기력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게이지 1스택을 버리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필요가 보입니다. 특히 파천 노작열은, 파천 2회라는 충격스킬 보조수단이 없으므로 실수로 인해 2회 연속 충격 13회 사이클을 사용하게 되면 수라결 쿨타임이 굉장히 늘어집니다. 만약 본인이 평소에 충격스킬이 모자라 수라결을 털고 싶을때 털수 없었던 경험이 누적되어 있다면 척결로 넘어가시고, 높은 숙련도와 센스 해당 상황을 마주하는 경우가 없거나 매우 적다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2.2. 천왕지무 vs 성운멸쇄권 천왕지무는 보편적인 상황에선 대부분 채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아주 특정한 상황만을 제외한다면 성운멸쇄권에 비해 장점이 전혀 없습니다. ① DPS, 계산상으로 거의 동일한 수치.
② 천왕지무는 기력스킬이다.
③ 천왕지무에게는 족쇄가 있다.
④ 천왕지무 채용 시 전체 DPS에서 수라결 기본공격의 딜 비중이 상승한다.
⑤ 서포터의 버프 주기와 맞지 않는다. (도화가 제외)
⑥ 다만, 특정 상황에서는 천왕지무가 더 유리
해당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신 이후에 스킬 채용을 권장드립니다. 3. 맺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에 남겨주시면 답변하겠습니다. + 천왕지무 채용 이후 체감상 강해진것 같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께 매우 높은 확률로 천왕지무가 아닌 수라결 패치로 인해 강해졌기 때문에 그 저점 및 평균치 상승분을 체감하신 경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확률로 천왕지무의 수라결 쿨타임 단축 덕분에 타이밍 맞게 수라결이 잘 털려 고점을 보셨을 수 있겠네요. (고, 저점 널뛰기가 크다는 게 아닌 다른 의미입니다.) 숫자로 보는 천왕, 성운 비교 2편도 있습니다.
카제로스 26년도부교공신입사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