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얘기 일절 아닙니다. 전 어떤 게임을 하든 RPG에서 밸런스는 굉장히 민감한 주제라는걸 알기에 언급조차 하지 않습니다. 게임사가 알아서 잘 하겠다는 생각을 꾸준히 가지고 있습니다.


직게에 워낙 병신같은 사람들이 많죠. 특히 한명이 수라가 하르둠에서 진짜 좋은데 약하다고 눕는 사람들은 파일럿과 세팅에 문제가 있는거다. 유성 낙하에 불주먹이 아닌 피면을 채용하고 청월에 역회전을 넣어서 숨쉴틈 없이 딜을 하면 약한 캐릭이 아니다. 정확히 이런 내용으로 글을 쓰고, 리연님이나 제가 쓰는 공략글에 같은 내용으로 댓글을 계속 달길래 제가 저격글을 하나 썼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본캐 레벨은 1700에 당시 즐로아 1600점 무기상재 20으로 너프 전 하르둠에선 절대 취업도 안되는 스펙이었거든요.


백어택 치적이 10%라느니, 치적 팔찌가 없으면 수라하면 안된다느니 헛소리를 해대는게 몇가지 더 많았지만 그냥 엔드컨텐츠 가본적도 없는 사람이 밸런스 얘기로 직게에다 떡밥을 불태우는게 맞느냐. 이런 얘기를 했었던거고, 거기에 저격당한 당사자가 뭐 이런 댓글을 달았습니다. 하르둠 못가면 글도 쓰면 안되는거냐? 리연님 저격하는거냐?

그게 무슨 리연님 저격입니까? 매일 헛소리하고 똥글싸는 다른 병신이 좆같아서 쓴 글이지.


심하면 17층도 아닌데 가이드 왜 만듬? 왜 봄? 이러면서 텃새 (심지어 선동 당해서 뚜들겨 맞음) 라고 적으셨는데
이런 사람은 전혀 없었습니다. 태클거는 댓글들은 많았지만 리연님 브커 레벨가지고 물고 넘어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요.


저도 공략글 쓰는데 레벨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하르둠을 안다니는 사람이 본캐닉은 안들킬줄 알고 하르둠에서 매번 밑줄을 쓸어간다는 글을 쓰는게 기가 찼던거죠.


결국 그 사람은 본캐 들키고 런했습니다.


--------------------------------------------------


거기에 직게에서도 비호감 행동 좀 하시지 않았나요?


열심히 연구해주시고 공략글 써주시는것과 별개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려는 생각 자체가 없으시잖아요. 수라라는 직업 자체가 완벽한 빌드가 없고 각자 장, 단점이 있는건데 은근슬쩍 반대의견 까내리고 단점은 가리면서 잘못된 정보로 덮으려고 하시는게 주특기 아니었습니까?


직게에서 선동당했다고 내용을 쓰셨던데 본인이 사람들과 소통하는 이 방식이 바로 선동 아닙니까?


저도 청월파이긴 합니다만, 일반적인 인던 공속 128% 노질풍 기준 척결 0.6초, 청월 1.4초 라는 분명한 시전시간 차이가 있음에도 척결과 청월의 모션 프레임이 동일하다고 말씀하고 다니셨죠?


척결에 작열을 주면 성운이 들어오는 사이클에 권왕 현타가 사라져서 허수 기준으로 수라결 평균 진입시간이 장기적으로 갈수록 차이가 나는게 분명한데 평균적으로 동일하다고 수개월에 걸쳐서 말씀하고 다니셨죠?
(진격이라는 스킬이 한번이라도 빗나가거나 보스가 조금이라도 사라지면 충격스킬이 모자랄 일이 없기 때문에 나도 청월을 추천하긴함)


이번 천왕지무 빌드도 그렇습니다. 상황에 따라 성운과 엎치락 뒷치락할수 있고, 평균적으로는 성운이 더 높은 밸류를 가지는게 자명한 사실인데 (심지어 본인도 인정함)

쓰시는 공략글마다 제목에 (고점 돌파) (극한의 쿨 정렬) (극한의 고점) 이렇게 적으면서 어그로를 끄시잖아요? 주로 부각되는 단점이 실전성, 쾌적함인데 이견 제시하는 댓글들을 전부 무지성 억까로 받아들이면서 본인 의견이 반드시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스탠스로 계속 글 쓰실거면 적어도 다른 연구글, 공략글에다가 본인이 억울하다고 말씀하시는 똑같은 행동은 좀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