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스쿠페스가 나온지도 꽤 되었고, 유저도 많이 유입되고 있네요.

이제 입문하는 유저와 조금 즐기는 유저들을 위해 여태 나온 정보와 팁을 써볼게요.

 

- 러브라이브 스쿠페스는 무슨 게임?

 

리듬게임을 표방한 카드 게임으로 보시면 됩니다.

게임자체는 리듬게임이지만 갖고있는 카드로 점수나 콤보가 크게 좌우 되기도 하지만

사실은 카드 보는 맛에 하는 게임이거든요.

 

1. 카드의 종류와 인연

2. 곡 속성

3. 덱 구성

4. 카드 렙업하기

5. 스톤을 얻는 방법

6. 이벤트에 대해서

7. 기타 자잘한 정보&팁

 

 

1. 카드의 종류와 인연

 

카드는 총4 종류가 있습니다.

N(노멀) , R(레어) ,  SR(슈퍼레어) , UR(울트라레어)

노멀은 1~2성 , 레어는 3~4성 , 슈레는 5~6성 , 울레는 7~8성으로 별의 갯수가 다릅니다.

물론 뒤로 갈수록 성능이 좋고 같은 카드가 두장일 경우 각성이 가능합니다.

각성을 하면 위에 이미지 하단에 있는 별의 갯수가 올라갑니다.

노멀 1→2 . 레어 3→4 . 슈레 5→6 , 울레 7→8 성으로 각성이 가능하며 같은 각성 레어 2장을 다시 각성해서 슈레가 된다거나 하는 일은 없으니 유의하세요.

위 코토리 각성 카드는 퓨어 속성으로 퓨어곡 스텟이 5190 에 인연이 1000이라 퓨어 곡에 갈경우 퓨어 스텟이 합쳐져서 6190이 됩니다. 해당 스텟이 높으면 해당 곡 스코어에 큰 영향을 끼치죠.

 

스킬은 총 4개 (현재 한국은 3개 입니다)

스코어 상승 : 점수가 올라갑니다

피 회복 : 틀려서 까인 피가 회복 됩니다.

판정강화(대) : 판정 굿 조차도 퍼펙트로 처리됩니다.

판정강화(소) : 판정 굿이 그레이트로 처리됩니다. (한국 미구현)

 

그리고 같은 등급이라도 블루레이 특전이나 S.I.D 특전의 경우는 각성 울레와 각성 슈레지만 스텟이나 센터스킬은 노각슈레~레어급이니 참고해주세요.

 

2. 곡 속성

 

러브라이브의 곡 속성은 총 세 개입니다.

빨강색은 스마일 , 초록색은 퓨어, 파란색은 쿨 속성입니다.

속에 맞는 덱으로 플레이 하시면 스코어가 많이 올라갑니다. 

 

 

 

3. 덱 구성

덱은 최소 3개가 필요합니다.

스마일 덱 . 퓨어 덱 . 쿨 덱

곡의 속성이 3가지 이기 때문이죠.

위 사진은 쉽게 알겠지만 스마일덱입니다. 스마일 카드로 꽉 채운!

 

덱을 맞출때는볼것이 세가지입니다.

첫째 . 해당 속성의  스텟이 높을것

둘째 . 인연포인트가 높을것

셋째 . 스킬을 볼것

퓨어덱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일단은 퓨어 속성이 높은 9명을 순서대로 넣습니다.

그후 인연수치를 더했을때 스텟이 높아지는 아이를 넣습니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코토리 울레와 노조미 울레는 스텟은 낮지만

인연인 1000이라 앞쪽에 선택안된 슈레 코토리, 하나요는 인연이 250이라 결과 적으론 퓨어 스텟에서 집니다.

마지막으로 스킬은 취향입니다.

자신이 판정이나 미스가 안날경우는 스코어 업 스킬 카드를 , 판정이 불안해서 풀콤을 못할경우애는 판정강화 스킬 카드를 , 클리어도 힘들경우에는 피 회복 스킬 카드를 쓰시면 됩니다.

 

단 유의할 것은 스마일 덱에 퓨어속성이 아이가 있다면 그 아이의 인연 점수는 합산이 안되서

스코어가 낮아지니 계산을 잘 하셔야 합니다.

 

스텟을 결정 짓는 부분은 결국 스텟자체와 인연입니다.

 

가운데 센터는 좋은 카드를 쓰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같은 곡이더라도 가운데 센터 유닛이 울레냐 슈레나 , 레어냐에 따라 올라가는 스텟이 많이 달라집니다.

물론 데려가는 친구 또한 마찬가지구요.

주의 할것은 특전(블루레이 , S.I.D) 카드는 센터에 세워봐야 센터 스킬이 레어 급입니다. 세우지마세요.

 

그외에 타 속성 카드가 스텟이 더 높아서 어쩔수 없이 덱에 넣었다면 타 속성 카드는 맨 구석에 넣는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운데와 맨 끝쪽이 노트수가 적게 나오는데 가운데는 센터 스킬때문에 넣을수 없기 때문에 맨 구석에 두는것이 이득입니다.

 

 

4. 카드 렙업하기

 

입문 유저가 잘 모르는 부분인데 연습하기로 카드 렙업시 같은 속성의 경우 20% 경험치를 추가로 더줍니다.

예를 들면 스마일 속성인 카드에게 1렙 노멀 쿨 카드를 먹이면 100의 경치를 먹지만

1렙 노멀 스마일 카드를 먹이면 120의 경험치를 줍니다.

 

스킬 레벨업은 스킬명이 같은 카드들이 있습니다.

Ex) 스마일 레어의 호노카 : 리드미컬 챠밍

같은 스킬명의 카드를 재료로 먹이면 스킬 레벨이 올라갑니다

1→2 레벨이 될때는 100% 이지만 2→3부터는 확률적으로 올라갑니다.

레어의 경우에는 다른 캐릭인데 스킬명이 같은 카드가 있습니다.

스킬명만 같으면 다른 캐릭을 먹여도 스킬레벨은 올라갑니다.

 

 

 

5. 스톤을 얻는 방법

 

스톤을 얻는 방법은 7가지 입니다. 물론 가장 쉬운방법은 현질이지요.

 

- 과금러

그냥 현금으로 돌을 삽니다.

- 인연 Max

각성한 카드의 인연이 맥스가 될경우 카스톤을 하나 줍니다. (물론 같은 카드는 적용안됨.)

- 부원 채우기

메뉴중에 더보기 - 앨범 보상 이란곳에 가면 부원 조건을 충족시키면 스톤을 지급합니다.

- 출석 체크

출석일을 채우다보면 5일정도에 1개씩 스톤을 지급해줍니다.

- 이벤트 참여

이벤트에 참가해서 플레이를 하면 플레이 양과 스코어에 따라 스톤을 지급해 줍니다.

- 곡 플레이

고 난이도 곡의 경우는 100~150번 가량 플레이 하면 스톤 1...개 줍니다... 

익스난이도의 곡도 클리어 하면 스톤 1개 줍니다.

25LP의 곡을 풀콤보나 스코어S 달성시 주기도 합니다.

- 메인스토리 클리어

마지막 4장 클리어시 스톤 1개 지급합니다.

 

 

6. 이벤트에 대해서

 

스쿠페스는 대략 한달에 두번정도 이벤트를 합니다

3~4일 쉬고 10~11일 가량 이벤트 기간 . 다시 3~4일 쉬고 10~11일 가량 이벤트 반복

 

스쿠페스에는 이벤트가 두 종류가 있습니다

 

- 수집 이벤트

- 스코어 이벤트

 

- 수집 이벤트

 

수집 이벤트는 곡을 플레이 할시 곡의 노트 중에 해당 이벤트를 상징하는 심볼이 그려진 노트가 있습니다.

그 심볼을 모아서 이벤트 곡을 플레이 할시 포인트가 쌓여서 그 포인트로 카드나 스톤을 얻는 이벤트입니다.

 

수집 이벤트의 장점은 수집한 심볼로 플레이한 이벤트 곡도 경험치를 주기때문에 수집 이벤트 기간에는 레벨업이 매우 빨라진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게다가 열심히만 하면 스코어는 거의 고정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얻는 이벤트 점수가 변동이 크게 없다는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마지막날 서로 모아 뒀던 수집포인트를 몰아서 쓰는 이른바 '원기옥' 때문에 마지막날 순위가 크게 변하기도 해서 각성 컷이나 스킬컷 변동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에게 불안감을 주니까 단점이에여...)

 

- 스코어  이벤트

 

스코어 이벤트는 랜덤으로 유저 3명 초대 (본인 포함 4명)이 랜덤으로 셀렉된 곡으로 누가 스코어를 하이 스코어 뽑아서 1등을 하는지 겨루는 이벤트 입니다.

장점은 아직 해금 못했던 곡들도 나오기 때문에 미경험의 곡을 플레이 할수 있고 수집 이벤트때 처럼 마지막날 원기옥으로 순위 변동을 한다던지의 일은 거의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스코어 매칭의 경우는 서로 가진 카드가 다르기 때문에 카드 덱이 좋은 쪽이 크게 유리하기도 하고 , 수집때 처럼 추가로 곡을 플레이 해서 경험치 획득률은 변함이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최대의 단점. 자신만 풀콤 했는데 덱에서 지면 그냥 꼴등...

 

 

랭크업이 우선인 분은 수집 이벤트에 , 누군가랑 겨루고 싶은분은 스코어 매칭 이벤트 때 달리시면 됩니다.

 

두 이벤트에서 스코어나 판정이 좋을 경우에는 고난이도를 하는게 효율이 좋은건 당연하고요.

 

 

7. 기타 자잘한 정보&팁

 

 

여태 스쿠페스 하면서 했던 자잘한 팁이나 정보를 써볼게요.

 

무리한 난이도 선택 하지마세요.

 

만약에 덱이 정말 부실해서 스코어가 C 가 안나올 경우에는 경험치가 반토막입니다.

하드에서 46 주던 경험치가 스코어 C 가 안나올 경우 23 만 줍니다.

반대로 콤보가 C 도 안나올 경우에는 곡 플레이후 리서치에서 부원 3명 주던걸 2명만 줍니다.

 

자다가 일어 났는데 LP는 다 찼는데 경험치가 얼마 안남았을 경우

 

예를 들면 남은 경험치는 50인데 LP는 40  다 차버렸다.

25 LP 곡의 경험치는 83이라 한번 해버리면 랭업이 바로 되버립니다.

하지만 15LP 곡의 경우는 경험치가 46이라 랭크업을 못하죠.

15LP곡 플레이 후 25LP곡을 플레이 하면 LP도 다 쓰고 랭업하는데 쓰인 경치 46+83=129

50경험치가 필요했기 때문에 남은 79의 경험치는 다음 랭크업에 넘어가서 경험치 효율은 최대로 뽑아낼수 있습니다.

 

스코어가 S가 안나옵니다.

 

울레 친구를 데려 가 보았지만 남은 게이지를 보니 당분간 S 는 안나오겠다 싶으신분?

그럴땐 빠른 포기가 답입니다.

울레 친구 데려간다고 야생 친구 데려가서 우정포인트 5 먹지 마시고 친구등록한 유저 데려가서 우정포인트 10먹는게 이득입니다.

"정말 스코어 스킬이 2~3번만 더 터져주나면!" 이런 느낌 아니면 쿨하게 포기후 우정포인트를 모으세요.

 

익스를 깨고 싶지만 죽어요.

 

편법이기 하지만 이럴때는 피회복 덱을 만들어서 플레이 해봅니다.

틀려도 피회복 카드로 채운 덱으로 하면 피가 금방 회복 되기때문에 클리어 정도는 할수 있게됩니다.

반대로 풀콤이 안될 경우는 판정강화 덱을 사용하시면 되지요.

 

노과금이라 레어투성이지만 조금이라도 스텟을 뻥튀기고 싶을때

 

같은 속성의 레어더라도 캐릭마다 스텟이 다르지요.

저는 삼대장씩 구분해 두었습니다. 보니까 학년마다 1명씩 담당 속성이 있어요. 캐릭 컨셉에 맞춘거랄까요

 

스마일 : 린 , 호노카 , 니코 (밝고 기운찬 녀석들)

퓨어 : 하나요 , 코토리 , 노조미 (뭔가 순수한 녀석들)

쿨 : 마키 , 우미 , 에리 (말그대로 쿨한 녀석들)

 

이 녀석들이 레어에서 스텟이 높은 아이들입니다.

구체적으로 다 써 드리자면

 

각성 기준입니다.

 

스마일 : 호노카(4060) - 니코(3900) - 린(3840) - 노조미(3470) - 마키(3420) - 우미(3350) - 하나요(3340) - 에리(3280) -코토리(3260)  

 

퓨어 : 하나요(3930) - 노조미(3870) - 코토리(3810) - 린(3460) - 우미(3410) - 호노카(3270) - 에리(3250) - 니코(3210) - 마키(3110)

 

쿨 : 에리(3830) - 마키(3720) - 우미(3670) - 코토리(3270) - 니코(3260) - 노조미(3230) - 린(3110) - 하나요(3080) - 호노카(3050)

 

순입니다. 앞에 속성별 3대장이 월등히 높을걸 알수 있지요.

노각이더라도 앞쪽 3대장은 뒤에 각성보다 높은 스텟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어뿐이지만 최대한 스텟 올리고 싶은 분은 저걸 참고해 주세요.

 

 

사진을 더 많이 올려서 참고 하기 쉽게 하고싶었지만 이미지 첨부는 5장이 한계라 많이 못올린게 아쉽네요.

참고가 되면 좋겠구요 다들 재밌게 플레이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