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소울 링크
배리어 식으로 바꾼거 굉장히 좋은 방향 맞습니다. 다만 그 배리어 양이 터무니없이 적다고 1차 테섭부터 여러 번 말 나온 부분일텐데 이걸 안 바꾼 건 버그리포트 넣으면 읽기는 하는지 의심스럽습니다.

현 테섭 소울 링크 로직 상 검마 3페 겹레이저(강화)는 배리어가 있든 없든 비석을 세우게 만듭니다. 파티원의 생존에 대한 미하일의 기여를 오히려 낮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시 20% 피감이 오버 밸런스라 느껴졌다면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정당하게 너프를 하셨어야죠. 배리어 식으로 변경해 미하일의 생존도 보장하는 파티 기여 스킬이라고 되던걸 안 되게 바꾼 걸 포장하는 건 상당히 역합니다. 상시 20%에 대한 보상치가 되려면 최소 25%의 배리어는 보장해주셨어야 합니다.

개선 방향: 미하일의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 피감이 활성화 되어있을 때만 파티 피감 20% 제공(대신 받는 기능 삭제) or 배리어 양 최소 25%로 상향

오펜시브 디펜스
이전 테섭 10초 쿨 1650%
현행 테섭 10초 쿨 3035%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쿨 없음 384%, 공격기 한 번당 0.76번의 기대값. 10초 누적하면 대충 13번의 기대값을 가짐
여전히 어파보다 딜 기대값이 낮습니다. 10초면 쿨뚝 없으면 쿨마다 돌아가는 것도 불가능하고.
스킬의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나름 미하일의 핵심 스킬로서 로얄 가드를 보조하는 기능을 넣어준건데, 딜이 너무 저열합니다. 이번에 3차 스킬의 쿨만 14초에서 12초로 줄였는데, 뭐 99까지 사냥하면서 엘몹 쉽게 잡으라는 스킬인가요? 정작 가장 오래 쓸 4차의 성능은 여전히 10초인데 무슨 의도로 저런 패치를 했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참고로 8초 쿨로 해도 로가 쿨이랑 꼬이고 어떻게든 8초마다 터트린다 쳐도 어파보다 기대값 낮습니다. 이 스킬은 고작 쿨 2초 줄인다고 어떻게 될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개선 방향: 쿨타임 0초로 만들어 로얄가드 숙련도에 따른 발동수를 늘리고, 자체 퍼뎀을 상향해 핵심 스킬에 걸맞는 지위를 확보

인스톨 실드&소울 마제스티
인스톨 실드는 타격 주기 줄여서 1젠에 3대 이상, 지속시간 늘려서 사냥 피로도 감소 이런 건 진짜 환영하는 방향입니다만
사냥기로 준거면 그냥 보스전에서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해주세요. 이거랑 비슷한 스킬로 비숍의 파운틴 포 엔젤이 있는데

실전 보스(스샷: 루시드 2페이즈) 점유율 한 2%~5% 나옵니다. 보스에선 신경을 쓰든 말든 클탐에 크리티컬한 영향이 없는 수준이에요.
딱 이 정도 포지션으로만 만들어주세요. 극딜 보조 기능 아예 삭제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그러면 소울 마제스티에도 변화가 있어야겠죠. 오펜시브 디펜스 쿨타임 2초로 감소시키는 기능은 그냥 삭제하고 빛의 파동을 소울 라이트 스킬에 대한 추가타로 만든 뒤, 이 추가타에 자체 쿨타임을 2초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현재 오펜시브 디펜스 퍼뎀 3035%를 빛의 파동에 더해 1210%로 6번 공격으로 바꾸든 해주세요.

개선 방향: 소울 마제스티의 오펜시브 디펜스의 쿨타임 2초 고정 기능 삭제, 빛의 파동을 소울 라이트 스킬에 대한 추가타로 변경, 빛의 파동 합 데미지 1.7배 정도로 상향

로 아이아스
방어 횟수 삭제하고 그냥 25초간 피감 83%, 상태이상 방어만 남겨주세요. 버프창 가시성 떨어지는 거 뻔히 알텐데 이거 방어 횟수 신경쓰면서 딜하기도 어렵습니다.

개선 방향: 25초간 횟수 무한정으로 변경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며칠 전에 방무 100%랑 공 30%가 투자효율에 악영향을 주니 비슷한 수치의 최종뎀으로 변경해야한다는 글을 올렸었는데,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dpm 데이터를 좀 가져와볼까 합니다.

dpm 레전둘둘 스펙에서의 각 직업의 무보엠 윗잠재+유니온 보방의 합을 나타낸 표입니다.
에디셔널 잠재는 무보엠 공 21%씩 63% 고정입니다.
미하일 항을 보시면 방무 공% 48% 방무 40% 보공 180%로 되어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무 40%와 보공 40%는 유니온에서 땡겨온 것이니, 무보엠에서 보공 140% 공 48%를 땡긴건데
현 무보엠 잠재 체제에서 이게 가능한 조합은 무기 보보공 보조 보보공 엠블 공공공 단 하나 뿐입니다.

dpm 특성상 극딜이 굉장히 저평가되므로, 저 최적잠재조차 방무의 효율이 상당히 높은 상태에서의 잠재입니다.
그럼에도 미하일은 방무를 추가로 땡기면 안 될 정도로 기본 방무가 높아 방무에 대한 투자 효율이 낮습니다.
저는 이 문제가 해방 등 직작을 강요하는 컨텐츠가 늘어갈 수록 직업 성능에 대한 족쇄가 될 것이라 생각되기에 리마스터를 기회로 해결해야한다고 봅니다.

개선 방향: 공 30%, 방무 100%를 최종뎀 40%~45%로 변경

솔직히 이번 리마스터 굉장히 실망스럽습니다. 
까놓고 전 미하일 키우면서 딜구조가 나쁘다고 느낀 적 없습니다.
근데 이번 리마스터에서 오히려 딜구조가 대놓고 구려진 부분이 생겨서 뭐하는건가 싶네요.
괜히 스킬간 시너지에 사로잡혀서 쉬운 길 복잡하게 가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