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 앞서 전 직업 모두 행복한 밸런스패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델의 핵심적인 개선 요소들입니다.

1. 에테르 수급량 증가 및 오더 프리저 적용
: (상위보스에서 아델은 에테르 수급이 빈약하기에, 오더와 크리에이션을 온전히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때문에 허수아비 딜과 실전 보스 딜은 특히나 차이가 큽니다. 이번 패치로 에테르 수급량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또 열심히 에테르를 모아 소환한 오더는 프리저 적용이 안 되기에 사망 시 리스크가 매우 큽니다. 오더도 프리저로 보호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스톰, 노빌리티, 리스토어 재입력 시 취소 기능 개선
: (스톰과 노빌리티, 리스토어는 극딜 때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렉이 심한 순간에 키입력을 하는 스킬인데, 이 스킬들은 2번 입력 시 바로 사라지는 특성으로 인해 많은 아델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취소 기능을 없애거나, 취소까지 2초의 쿨타임을 가지는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톰과 노빌리티는 버프프리저로 보호가 안 되기 때문에, 이것 역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3. 다이크 롤백
: (메이플은 환불사태 당시 아델의 지나친 유틸적 우수함을 저격하며 다이크와 노빌리티의 성능을 대폭 너프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다이크는 1틱 무적이라는 반쪽짜리 무적기가 된 실정입니다. 아델의 인피니트와 오더의 특성 상 상태이상에 특히나 취약한 점을 고려했을 때 이는 과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다이크의 경우 출시 초기의 성능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4. 게더링 블로썸 딜레이 및 범위 개선
: (게더링 블로썸은 보스에게 근접한 상태에서 사용해야함과 동시에 딜레이가 매우 심하기에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루시드 2페와 같이 이동이 잦은 보스의 경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이득일 정도로 실전에 불리합니다. 이는 허수아비 딜과 실전 딜에 큰 차이를 가져오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게더링 블로썸 딜레이 감소 및 범위 증가 등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레이브 상태의 적에게 게더링이 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 레조넌스, 페더 딜레이 개선
: (레조넌스와 페더의 딜레이가 감소했으면 합니다. 8방향 이동기인 레조넌스와 후방 이동기인 페더의 경우 선딜이 심하기 때문에, 타 직업의 텔레포트처럼 보스의 패턴을 보면서 즉발적으로 피하기엔 매우 역부족입니다. 아델은 이동기가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유틸이 좋다는 인식이 있으나, 실제로는 이러한 이동기의 효용가치가 떨어진다는 점에서 꼭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6. 그여축 매서풀 쿨타임 개선
: (아델의 극딜은 180초 주기라는 인식과 다르게, 240초쿨 그여축과 200초쿨 매서풀이 없을 경우, 굉장히 큰 딜적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델의 극딜 주기는 온전한 180초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쿨타임이 통일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업별 사용의 개선을 위해 우클릭으로 1쿨타임 선택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한 바램으로는 아크 및 각종 4분 주기 직업들 전부 3분주기로 맞춰줬으면 합니다.)


[추가 사항]
- (우클릭으로 on/off를 설정하여) 게이지가 채워질 경우 오더가 자동 사출되게 하는 기능도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마 리마스터에서 자동 사출 기능을 넣은 만큼 아델도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아델의 핵심적인 디버프 스킬인 그레이브도 버프프리저로 보호가 안 되는 점 역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그레이브의 쿨타임을 삭제하거나, 그레이브가 버프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했으면 합니다!

- 신 5차 스톰은 소환한 오더를 다 사용하여 즉발하는 스킬이나, 그 위력이 지나치게 약하며, 아델의 딜 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식이라 생각됩니다. 스톰 발동 시 오더가 소모되는 것을 없애거나, 발동 시 에테르 게이지를 모두 채워주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의 개선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스톰의 프리저 적용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스톰은 모든 신5차 스킬 중에서 딜상승량이 밑에서 2등인 스킬입니다)

- 샤드의 범위 혹은 대기지속시간이 늘어났으면 합니다!

- 인피니트의 지속시간이 20초로 압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직업]
- 스킬 2번 입력 시 스킬 사용이 취소되는 것은, 아델뿐만 아니라 전직업군 모두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약간의 쿨타임이라도 주어서 원치 않는 부정경험을 막아야할 것입니다.

- 모든 직업군의 모든 스킬이 버프 프리저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합니다. 버프프리저를 굳이 구매하는 것은, 사망 시 버프가 사라지는 것을 막는 목적입니다. 이것이 스킬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잘못된 설계라고 생각합니다.

- 스턴 중에도 의지 스킬을 통해 스턴을 풀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 크라이시스 발동과 관련하여 방해가 될 수 있는 자동회복 스킬들을 on/off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4분 극딜은 개성이 아니라 단점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히어로, 아크 등 4분 극딜 직업들 모두 개선되길 바랍니다.

추가하고 싶은 의견 있으신분들도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