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저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카이저의 스킬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 특별히 코멘트 할 점이 없는 스킬에 대해서는 적지 않았습니다.
- 공용 스킬의 경우에는 간략하게만 설명했습니다.
- 나무위키 카이저(메이플스토리)/스킬 문서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0차 스킬


리셔플스위치: 공격모드/방어모드
온오프 스킬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는 않으나, 사실상 온오프에 가까운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격모드로 사용하며, 방어모드는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변신(파이널 피규레이션) 중에 체력 비례 데미지 105% 이하 패턴을 방어하는 경우
다만 방어모드로 전환하는 것은 딜손실로 이어지므로, 가능하면 패턴을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차 스킬에 있고, 온오프라고 써있지 않아서 이 스킬의 존재를 모르고 안켜고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 꼭 켜주세요


버티컬 커넥트
5차 공용 스킬인 로프 커넥트의 원조 스킬입니다. 로프 커넥트와 다르게 쿨타임이 없습니다.


커맨드
쓸모가 아예 없지는 않으나, 쓴다고 큰 차이가 있다고 하기도 어려운,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굳이 커맨드를 사용하려고 애쓰시는것 보다는, 그 외에 카이저의 운용 방식과 딜 사이클에 익숙해지는 것에 먼저 집중하시고, 후에 조금 더 카이저의 고점을 보고 싶으실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문이면 이 아래는 안읽고 다음 스킬로 건너뛰셔도 됩니다.)
스킬 설명이 좀 불친절한데, 정확하게 설명하면 모프 게이지 획득량 증가는 커맨드로 발동하는 스킬에만 적용되고, 최종데미지 15% 증가는 커맨드로 발동하는 스킬과 그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 모두에 적용됩니다. 단, 커맨드 스킬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이 윙비트인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고, 윙비트가 아닌 스킬을 사용할 때 적용됩니다.
커맨드 스킬 발동 방법은, 기본 공격을 누른 뒤 약 0.2~0.3초 가량 뒤에 커맨드 발동에 필요한 키를 누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커맨드 윙비트의 경우, 기본 공격을 누른 뒤 0.2~0.3초 뒤에 점프키와 커맨드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우측 상단 버프창에 커맨드 아이콘의 버프가 생기는 것으로 커맨드 발동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커맨드 스킬이 있으나, 실제로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커맨드 윙비트와 커맨드 기가슬래셔 2가지입니다.
커맨드 윙비트의 경우, "윙비트 2개를 연속으로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 "커맨드 윙비트로 더 많은 모프게이지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커맨드 윙비트를 사용한 뒤 즉시 일반 윙비트를 사용하면, 일반 윙비트를 연속으로 사용할 때보다 빠르게 윙비트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맨드 기가슬래셔의 경우, 더 많은 모프게이지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커맨드 기가슬래셔를 사용하면 기본 공격이 섞이기 때문에 그 시간에 기가슬래셔를 더 쓰는게 더 빠르게 모이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으나, 일반 기가슬래셔가 모프게이지를 5, 커맨드 기가슬래셔가 모프게이지를 14 채워주기 때문에 실제로 비교해보면 커맨드 기가슬래셔가 유의미하게 빠릅니다.


1차 스킬


더블 리프
더블점프/윗점프 스킬입니다. 카이저의 더블점프/윗점프는 사용 후 즉시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계열의 더블점프입니다.(타직업의 경우 더블점프/윗점프 사용 후 다른 스킬이 발동되기까지 딜레이가 있는 경우도 있음)


드래곤슬래시
기본 공격을 강화시키는 스킬입니다. 1/2/3차에는 사냥 및 사냥 보조 스킬로 사용하고, 4차 이후에는 커맨드 발동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플레임 샷
육성 초반에 사냥용으로만 사용합니다. 4차 이후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2차 스킬


블레이즈 업
공격력 및 공속 버프입니다. 펫버프 등록 가능합니다. 이 버프를 사용했을 때 기준 공속 7단계이므로, 익스그린 또는 쓸윈부를 사용해야 합니다.


윌 오브 소드
카이저 머리 위에 떠있는 칼을 소환하는 온오프 스킬입니다. 마을에서 코디를 방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항상 켜놓으시면 됩니다.


윌 오브 소드: 차지
윌 오브 소드로 소환된 칼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별도의 모션이 없으며, 오리진 스킬을 제외한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 한자루당 모프게이지 12, 5자루 기준 60을 채워주며, 쿨타임도 10초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모프게이지 수급에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또한, 6차 기준 카이저의 총 데미지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쿨타임마다 꾸준히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및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이 적용 되는 스킬이지만, 칼을 소환하는 스킬인 윌 오브 소드(바로 위 스킬)이 칼 재소환에 3초라는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어도 칼이 재소환될 때 까지 사용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임팩트 웨이브
육성 초반에 사냥용으로만 사용합니다. 4차 이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어스 러쉬
대부분의 전사 직업이 가지고 있는 대쉬 스킬입니다. 즉발 형식에 돌진 속도도 빠른 편이고, 돌진 거리도 준수하며, 모전이나 듀블 등의 대쉬에 비해 후딜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바이퍼처럼 모션을 캔슬하고 이동하는 대쉬기를 제외하면 개인적으로 대쉬기 중에서 상위권이라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더블 점프는 발동이 굼뜨고, 카이저의 텔포는 이동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거리를 회피 기동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또는 텔포와 동시에 사용하여 먼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3차 스킬


리게인 스트렝스
상태이상에 걸린 몬스터를 공격할 때 최종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카이저는 주력기인 기가슬래셔에 슬로우가 달려있기 때문에 상시 상태이상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상시 유지된다고 볼 수 있으나, 첫 입장시와 보스가 긴 패턴을 사용한 후에는 슬로우가 사라지기 때문에 다른 스킬 타격 전에 다시 기가슬래셔로 슬로우를 묻혀야 합니다.(윙비트와 페트리파이드의 슬로우는 보스몬스터에는 적용되지 않음) 바인드 또는 오리진 바인드에도 리게인 스트렝스 효과가 적용됩니다.


윙비트
허수아비 딜(DPM)과 실전딜의 차이가 적은 편인 카이저의 DPM 허상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전부 타격했을 때 기준으로는 분명 강력한 스킬이기 때문에 이번 마코 포함 DPM 상으로는 5% 전후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꽤 유의미한 스킬이지만, 모두 타격하는데에 15초라는 매우 긴 시간이 걸리고 추적 기능도 없기 때문에 루시드 1페처럼 허수아비 보스가 아니라면 실전에서 모두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윙비트는 윙비트를 유의미하게 맞아주는 보스에서 사용하는 스킬, 그리고 모프게이지를 수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스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체인풀링
육성 초반에 사냥용으로만 사용합니다. 4차 이후 사용하지 않습니다.


카탈라이즈
이 스킬에 달린 공격력 30% 때문에 카이저는 타 직업 대비 보공 효율이 좋고, 공퍼 효율이 안좋은 직업입니다. 다만, 최근에 보공과 데미지를 이곳 저곳에서 퍼주게 되면서 어느 직업이든 공퍼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지금 시점에서는 큰 차이가 안나기도 하고, 어차피 환산 사이트에서 최적 옵션을 계산해주기 때문에 환산 사이트만 잘 참고하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파이널 피규레이션
카이저의 상징인 변신 스킬입니다. 모프게이지가 최대일 때 사용하면 변신할 수 있으며, 변신이 끝날 때에 모프게이지를 모두 소모합니다.
기본 지속시간은 60초이지만, 버프 지속시간 증가 효과를 받으므로 지속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프 지속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오히려 극딜스킬의 쿨타임과 변신 시간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벞지의 적정 수치는 130% 내외입니다.
변신 상태에서 재사용하면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이저의 텔포는 공중 발동 가능하지만 착지 판정을 가진 텔포로, 쉽게 말해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도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나, 텔레포트의 도착 지점에는 땅이 있어야 합니다. 텔레포트를 사용한 방향에 착지 가능한 땅이 있다면 착지한 상태로 도착하며, 착지 가능한 땅이 없다면 텔레포트가 시전되지 않습니다. (배틀메이지나 제로의 윗텔 처럼 허공으로의 시전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스킬 시전 딜레이 도중에도 시전 가능한 텔포로, 오리진을 포함한 모든 스킬의 시전 딜레이 도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스 패턴을 보고 피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며 패턴을 피하며 꾸준히 평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변신시에는 최종데미지, 리게인 스트렝스의 최종데미지, 각종 스킬의 타수가 증가하여 인간폼에 비해 데미지가 매우 큰폭으로 상승합니다. 또한, 텔포로 인한 기동성과 딜 안정성도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변신 가동률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카이저 운영의 핵심이 됩니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변신 중 공반/공무 무시가 있으나, 현재에는 가치를 거의 상실한 기능입니다.


페트리파이드
쿨타임 없는 60초 지속 설치기입니다. 6차 마코 풀강 기준 DPM에서 약 3% 차지하여 무시할 수준은 아니지만, 풀 히트가 어렵고 사용 모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스를 타격할 수 없을 때에 미리 깔아놓는 정도로 사용하는 정도로 충분하고, 귀찮으면 그냥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본섭 패치를 봐야 하겠지만 사냥용으로는 어느정도 사용 가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차 스킬


기가슬래셔
카이저의 보스 주력기입니다. 시전 후딜레이가 540ms로 짧은 편이며, 슬로우가 달려있어 검마 3페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카이저가 파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소드 스트라이크
카이저의 사냥 주력기입니다. X축 범위는 좁은 편이지만, 높은 상단 범위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타겟수는 12마리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원킬컷이 높은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6차 이후 기준으로 원킬이 안난다면 기가슬래셔를 사용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어드밴스드 윌 오브 소드
윌 오브 소드로 소환되는 칼을 5자루로 늘려줍니다.


인퍼널 브레스
기존에는 사실상 모프게이지 수급용으로만 사용하던 스킬이었으나, 이번 12월 19일 패치 이후에는 쿨타임마다 사용해야하는 스킬이 될 예정입니다. 쿨타임은 20초에 모프게이지 수급량은 40으로, 모프게이지 수급에 2번째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로버스트 아머
2분쿨 뎀감기입니다. 체력 비례 데미지 포함 12%를 감소시켜주므로 풀피 기준 최대체력 113% 이하의 데미지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트릭
딜적으로는 의미가 없고, 텔포 판정 하나에 의미가 있는 스킬입니다. 인간폼에서 텔포가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합니다.


5차 스킬


가디언 오브 노바
조상님 소환 스킬입니다. 카이저의 몬파 타임어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로, 사냥시에 몬스터 추적 성능에 매우 뛰어납니다. 보스전에서는 극딜시에 눌러놓기만 하면 됩니다. 보스 우선 타격 기능이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
윌 오브 소드로 칼이 소환되어 있을 때 사용 가능합니다. 보스 위치를 추적하여 땅에 꽂히며, 꽂힌 뒤 2초가 지나거나 재시전하면 폭발합니다. 폭발이 적에게 타격할 경우 드라코 슬래셔의 쿨타임이 초기화되고, 드라코 슬래셔의 쿨타임을 3회 무시하는 버프가 걸립니다. 카이저의 극딜과 평딜 모두에 중요한 스킬이므로, 폭발 데미지를 반드시 타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2초가 지나기 전에 재시전하여 수동으로 폭발시키면 데미지는 감소되지만, 2초 뒤에 보스가 도망갈 것 같다고 생각될 경우 폭발 데미지 손해를 감수하고 수동 폭발시켜서 맞혀야 함)
보스의 위치를 추적하여 꽂히므로, 데미안 2페의 파멸의 검 패턴(돌진하며 3개의 즉사 검격 날리는 패턴) 시전시에 사용하면 패턴 시작 지점에 꽂혀서 폭발 데미지가 증발합니다.(정확한 이유는 저도 모르나, 아마 데미안의 해당 패턴 판정이 보스 위치는 패턴 시작지점에, 히트박스는 시각적으로 보이는 지점에 있는 판정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스킬의 툴팁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이 스킬에는 다른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션이 있는 스킬을 사용한 직후에 이 스킬을 사용하면 후딜레이가 캔슬되어 즉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미넌스를 사용한 뒤 즉시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면 경직이 캔슬되어 무적 상태로 움직일 수 있음)


드라코 슬래셔
기가슬래셔와 함께 카이저의 DPM에서 가장 높은 딜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5차 풀강 기준 5초마다 기가슬래셔가 드라코 슬래셔로 강화되는 패시브로, 별도로 키세팅에 놓을 필요 없이 기가슬래셔를 사용하면 대신 발동됩니다. 드라코 슬래셔는 시전 즉시 발동되는 1타와 그 뒤에 추가로 날아가는 2타로 나누어져 있으며, 텔포 또는 보는 방향을 바꾸어서 1타와 2타의 시전 위치 및 방향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코 슬래셔를 눌러 1타가 나간 뒤 2타가 나가기 전에 텔포 사용시 텔포로 이동한 위치에서 2타가 나감)
드라코 슬래셔는 기가슬래셔의 5차 코어강화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드래곤 블레이즈
카이저의 쓰레기같은 극딜에 그나마 보탬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데미지는 총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스킬 발동 중에 지속적으로 주위에 데미지를 입힙니다.
2. 스킬 발동 중에 서있는 위치 또는 지나간 위치에 불의 기운을 남기고(신지드처럼), 일정 시간마다 불의 기운과 카이저 주변이 폭발하여 데미지를 입힙니다.
3. 스킬이 발동중이지 않을 때(쿨타임이거나, 쿨이 돌았는데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 10초마다 적을 추격해 타격하는 화염구 6개가 생성됩니다.
재시전하면 즉시 종료되기 때문에 너무 광클하면 안됩니다.


판테온
노바 공용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자신에게 일정시간동안 헤도 효과를 부여합니다. 헤도와 중첩되지 않으므로 헤도를 받고 왔다면 헤도가 까인 뒤에 사용해야 합니다.


오라웨폰
전사 공용 스킬입니다. 5차스킬 4개와 함께 필수 강화 스킬입니다.



이미지 개수 제한때문에 다음 글에 이어서 하겠습니다.